'2019/08/27'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19.08.27 우리은행 사칭한 소디노키비 랜섬웨어 공격 유포됐다
posted by 알짜 정보 岳岩 2019. 8. 27. 11:59

ESRC, 이번 공격 배후로 리플라이 오퍼레이터 그룹 지목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특정기관을 타깃으로 한 우리은행 사칭 악성 이메일 공격이 발견돼 주의가 요구된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는 지난주 금요일부터 이러한 공격메일이 확인됐으며, 첨부파일을 실행하면 소디노키비(Sodinokibi) 랜섬웨어에 감염된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을 사칭하여 공격자가 특정 타깃에게 발송한 악성 이메일 [자료=ESRC]


공격자는 우리은행을 사칭한 메일로 타깃을 노렸다. 메일 발신자명을 ‘Woori Financial Departments’로 사용했으며, ‘지불 정지. 우리 은행’이라는 메일 제목을 사용했다. 또한, 첨부한 압축파일 역시 ‘우리_은행’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MS워드 문서로 위장한 악성파일[자료=ESRC]

메일에 첨부되어 있는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결제정보_세부 정보가 잘못 입력되었습니다’라는 MS워드 문서파일을 위장한 .exe 파일이 나타난다. 메일 수신자가 이 실행파일을 클릭하게 되면 Sodinokibi 랜섬웨어에 감염된다.

특이한 사항은, 공격자가 보낸 악성 이메일을 텍스트뷰어로 열람하면, 러시아의 대문호인 ‘톨스토이’에 대한 소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ESRC는 공격자가 보낸 이메일을 확인 및 분석한 결과 메일발송 방식 등 여러 가지 정황상 이번 악성 이메일 공격은 리플라이 오퍼레이터 조직이 수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리플라이 오퍼레이터 그룹은 최근 살짝 뜸하긴 했지만 6월초까지 다양한 피싱 메일을 활용하여 신종 Sodinokibi 랜섬웨어를 국내에 대량으로 유포한 조직이다.

따라서 각 기업의 담당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사용자에게서 온 메일에 포함된 첨부파일 다운로드를 지양해 줄 것은 물론, 파일을 실행하기 전에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악성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ESRC는 강조했다. 보안뉴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