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탈무드 28] 스스로의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할 줄 알아야


[탈무드 28] 스스로의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할 줄 알아야


◎스스로의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할 줄 알아야


사람들은 길에서 넘어지면 먼저 돌을 탓한다. 만약 돌이 없으면 언덕을, 언덕이 없으면 자기의 구두를 탓한다.


이렇듯 사람은 좀처럼 자기 자신의 잘못은 인정(認定)하지 않는다. 항상 자기만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겸손(謙遜)함이 없기 때문이다.


하기야 자기 스스로 자기의 잘못을 인정(認定)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임금(君主)이라 해도 이 세상(世上) 모두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人間)은 함께 어울려 사는 공동생활(共同生活)을 하고 있으므로, 서로서로 양보(讓步)하는 것이 필요(必要)하다.


자기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認定)하지 않고 피(避)한다면, 다른 누군가가 대신 잘못했다고 조작(操作)되어야 한다.


나는 항상(恒常) 옳기만 하고 다른 사람이 언제나 잘못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공동생활(共同生活)의 이 사회(社會)는 과연 어떻게 되겠는가? 그러나 이러한 위험(危險)한 생각에 우리 인간(人間)들은 쉽게 빠진다.


그렇더라도 우리는 이러한 위험(危險)한 생각을 극복(克服)하고 보다 나은 사회(社會)를 만들어가야 한다.


공동 사회(共同社會)의 일원(一員)인 우리는 서로서로 겸손(謙遜)해 하고, 스스로의 잘못을 솔직(率直)하게 시인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强調)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 탈무드(塔木德) 격언(格言) 중에서 =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