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岳岩漢字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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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사투리 특징 요약본 및 표현 차이

 

 

 

: 주현욱

각 지역의 고유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사투리는 매력적인 말투다. 각 지역별 사투리는 어떤 특징과 특색을 가지고 있을까?

 

나긋나긋, 서울/경기

가장 기본이 되는 표준어, 즉 서울과 경기도의 말은 왠지 모르게 차분하고 담백한 느낌이 든다. 태어나면서 줄곧 수도권에만 살았던 사람은 표준어가 어떤 느낌을 자아내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사투리를 쓰는 사람이 듣기엔 상대적으로 억양이 세지 않고, 음이 높낮이가 일정한 편이기 때문에 표준어 특유의 나긋나긋한 느낌이 낯간지럽다고 느끼는 경우도 더러 있다. 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화에 있어서 돌직구보다는 돌려 말하는 방법을 자주 쓰기도 한다.

 

느리게 돌려서, 충청

느릿함으로 대표되는 충청도 사투리는 말을 할 때 서두르지 않고 평온하면서 전체적으로 온화한 느낌을 준다. 말하는 속도가 느리기보다는 말끝을 길게 늘어뜨리는 것이라고 보는 게 맞다. 특히 충청도식 화법에는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과 속뜻이 다른 것이 특징이다. 문을 쾅 닫았을 때, 충청도 사람들은 문을 그렇게 세게 닫으면 안 된다는 말 대신 그렇게 닫아서 문이 부서지겠냐라고 말하는 식이다. 이처럼 잘못을 했을 때 대놓고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재치 있게 돌려 말하기 때문에 듣는 사람이 거북함을 느끼진 않지만 눈치가 없는 사람들이라면 속절없이 소통이 단절될 수도 있다.

 

슴슴하고 희미한, 강원

강원도 사투리의 특징은 뚜렷한 특징이 없는 게 특징이다. ‘~더래요와 같은 희미한 악센트가 재미있어서 따라 하고 싶은데, 꼭 집어 따라 할 포인트를 잡지 못해 흉내 내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강원도는 전 지역이 같은 사투리를 쓰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강원도 북쪽은 북한 사투리에 가깝고, 남쪽은 경상도 사투리, 서쪽은 충청도 사투리, 서울/경기도와 가까운 춘천이나 원주의 경우는 거의 표준말을 사용한다. 오죽했으면 강원도 출신이 경상도나 전라도 등 사투리 억양이 센 지역으로 내려가면 서울이나 수도권 사람인 줄 안다는 말도 있다.

 

리드미컬하고 구수한, 전라

전라도 사투리는 표준어와 비교했을 때 억양의 차이가 가장 크다. 문장 끝에 ‘~’, ‘~부러’, ‘~당께등과 같은 말을 사용해 구수한 느낌을 자아낸다. 전라도 사투리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방언들에는 아따’, ‘오메’, ‘허벌나게’, ‘해부러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방언은 거시기. “내가 어제 거시기랑 거시기 하다가 거시기한테 거시기 했는데 거시기 해브렀다처럼 쓰이기 때문에 우스갯소리로 거시기만 넣어도 전라도 사투리가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강하고 압축적, 경상

자칫하면 아무 뜻 없어 보이는 가가가가라는 문장도 경상도 사투리로 해석하면 그 아이가 그 아이니?”라는 뜻이다. 즉 성조가 있는 중국어처럼 높고 낮음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져 때로는 거칠지만 자꾸만 듣고 싶은 매력을 지닌 것이 경상도 사투리의 특징이다. 동시에 가가가가에서 볼 수 있듯, 놀라운 요약 기능도 갖추고 있다. 특히 사랑 고백에 있어서 긴 문장 필요 없이 니 내 좋나?”라고 짧고 굵게 마음을 표현할 수도 있다.

 

번역기가 필요한, 제주

혼자옵서예라는 방언으로 유명한 제주도 사투리는 타 지역의 사투리와는 달리 알아듣기 어려운 사투리를 사용한다. 실제로 타지 사람들이 제주 방언을 들으면 높은 확률로 당최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지 못한다. 조선시대에 사용했던 아래아가 발음상에 남아있으며, 대부분의 말이 짧은 줄임말로 되어있다. 단어부터 시작해 낯선 표현들이 많지만 오히려 그 덕분에 이국적인 제주도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리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참고로 제주 방언으로는 감저가 고구마고 지슬혹은 지실이 감자다.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제주도 지역별 사투리 특징 및 표현 차이

 

: 세종학당재단

꾸준히 인기를 끌었던 tvN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에는 다양한 사투리가 등장해 친근함을 더했었다! 작은 나라에서도 지역별 사투리가 다양하다는 점이 참 재미있다, 지역별 한국어 사투리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거친 매력의 경상도 사투리

"가가가가(그 아이가 그 아이니?)"라는 예시가 대표적인 경상도 사투리. 성조는 중국어에나 있는 것 같지만, 우리나라 경상도 사투리도 성조, 즉 높고 낮음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일까, '2², 2e, e², ee'을 정확히 발음할 수 있는 사람은 경상도 사람뿐이라고 한다.

 

문어체와 구어체를 혼용해 쓰는 것도 경상도 사투리의 특징이다. '집 간다', '모른다' 등은 문어체에서 쓰이는 표현으로 구어체로는 '집에 가', '몰라' 등으로 대답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경상도에서는 문어체와 구어체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고 한다. 또한, '했나', '뭐하노' '~', '~', '~' 등으로 끝나는 말이 많다.

 

구수한 매력의 전라도 사투리

'조용히 좀 해야', '그랬당께' 등 말끝에 '~', '~당께', '~야제' 등을 넣는 전라도 사투리는 듣기만 해도 구수한 친근함이 밀려온다. '오메' 같은 감탄사도 매우 친숙하다?

 

전라도 표현 중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것으로는 '거시기''시방' 등이 있다. 그런데! 이 표현들은 사투리가 아닌 표준어이다.

 

'거시기''말이 얼른 생각나지 않거나 바로 말하기가 거북할 때 쓰는 군소리'라는 뜻의 표준어이며, '시방''지금'이라는 말의 한자어 표준말이다. '아따''어떤 상황이 못마땅하다고 할 때 쓰는 감탄사'로서 이 역시 표준어이다.

 

느릿느릿한 매력의 충청도 사투리

충청도 사투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아부지 돌 굴러가유~' 같은 느릿느릿한 말투이다. 실제로는 말하는 속도가 느리다기보다는 말끝이 늘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말을 우회적으로 하는 습관이 있어 느리다는 인식이 형성된 것이라고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한참 인사말이나 안부 묻기 등을 하는 것이다.

 

전라도의 '거시기'처럼 충청도에도 마법의 단어가 있는데 바로 '뭐여'이다. '뭐여!!' '뭐여?!' '뭐여~' 등 그 어투에 따라 어이가 없을 때도, 놀랐을 때도, 기분이 나쁠 때도, 기분이 좋을 때도, 모두 쓸 수 있는 단어이다.

 

이국적인 매력의 제주도 사투리

바다를 두고 내륙과 떨어져 있어서일까. 말은 하기 어려워도 알아들을 수 있는 다른 지역 사투리와는 달리, 제주도 사투리는 그 의미를 짐작하는 것조차 어려울 정도로 이국적인 단어와 표현이 많다. '무사?(?)', '게메(그러게)' 등 듣기만 해서는 그 뜻을 알기 참 어렵다?

 

'밥 먹언?(밥 먹었니?)', '밥 먹언(밥 먹 었어)'처럼 제주도 사투리의 의문문 억양은 약간 다르다. '~?(했어?)', '~지 않?(~하지 않아?)' 등이 있다.

 

지금까지 크게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제주도 지역 사투리에 대해 알아봤다. 사실 '' 내에서도 도시에 따라 조금씩 표현법이 다르기 때문에 한데 묶어서 말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대략적인 특징만 알아도 TV나 영화를 볼 때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방언 (方言)

 

의견 제시

언어·문자 개념 독립된 체계를 가진 한 언어의 분화체 또는 그 변종. 사투리·지방어·지역어.

 

이칭

사투리, 지방어, 지역어

 

내용 요약

방언은 독립된 체계를 가진 한 언어의 분화체 또는 그 변종이다. 사투리·지방어·지역어로도 불린다. 사투리는 표준어에 대립하는 용어로서 공통어의 하위 개념인 방언과는 다르나 두 개념이 혼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경상도와 강원도 영동 지역에서 사용되는 동남방언, 함경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동북방언, 전라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서남방언, 추자면을 제외한 제주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제주방언, 중부 지역에서 사용되는 중부방언이 있다. 현재는 지역에 따른 언어차보다 세대에 따른 언어차가 훨씬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청소년층은 전통적 방언 사용빈도를 줄이는 경향이 있다.

 

키워드

사회방언 시간방언 지역방언 방언권 분화 상황변이어 체계더보기

 

정의

독립된 체계를 가진 한 언어의 분화체 또는 그 변종. 사투리·지방어·지역어.

 

개설

통상적으로는 한 언어의 변종 정도의 의미로 사용된다. 한때는 방언이 표준어에 비해 열등하다는 편견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표준이 아닌 말이나 교양 없는 말로 정의되기도 하였으나, 언어 구조상으로 방언과 표준어 또는 방언들 사이의 우열 관계란 성립하지 않으므로 현재는 이러한 정의가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또한,다른 의미에서 방언은 한 언어의 분화체이다. 본래 한 언어였으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 말이 서로 달라져 여러 방언으로 나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언은 시간이 흘러 언어차가 매우 커지면, 아예 다른 언어로 인식되기도 한다.

 

어떤 두 말이 서로 다른 언어인지, 한 언어에 속하는 두 방언인지 하는 것은 쉽사리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다. 그리하여 그동안 이를 구별하는 기준으로 상호 의사소통 여부’, ‘국경선의 개재 여부’, ‘표준어나 정서법 규정의 존재 여부등이 제안되어 왔다.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말인지, 서로 다른 국가에서 쓰이는 말인지, 한 국가 안에서 쓰이더라도 서로 다른 표준어나 정서법주1을 가진 말인지 등에 따라 언어 또는 방언으로서의 지위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상호 의사소통 여부에 대한 판단은 다분히 주관적이며, 국경선의 개재 또는 표준어나 정서법 규정의 존재라는 기준은 언어와 방언을 언어 외적으로 특히, 정치적으로 구분하자는 말과 다름없다. 그렇다고 이들을 대신할 만한 기준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 까닭에 어떤 연구자는 언어와 방언의 2분법을 포기하고 언어(outer-language), 준언어(inner-language), 방언3분법을 상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3분법을 받아들인다 해도 그것들 사이의 구분 기준 역시, 명료하지 않으므로 여전히 문제는 남는다.

 

이로써 볼 때 언어와 방언은, 그 말을 쓰는 화자들이 공유하는 언어 내적 · 외적 판단에 의지해 구별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어떤 말에 대해 가지는 화자들의 생각에 따라, 해당하는 두 말이 서로 다른 언어인지 아니면 한 언어에 속하는 두 방언인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전혀 알아듣지도 못하고, 국가 경계나 표준어 · 정서법을 달리하는 함경북도 육진 지역의 어느 마을 또는 중국 연변 두만강변의 어느 조선족 마을에서 쓰는 말을 한국어의 방언이라 부르는 것도 이러한 차원에서 이해된다.

 

한편, 방언과 사투리의 개념 또한 구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엄밀히 말하면 방언은 한 언어의 분화체로 해당 언어 체계 전반을 가리키는 데 반해, 사투리는 표준어가 아닌 것, 즉 해당 언어 체계의 일부로 특정 지방에서만 사용되는 말을 가리킨다.

 

가령, 강화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어디 가이꺄?’란 문장을 듣고 이를 어디 갑니까?’와 비교하여 어미 ‘-이꺄‘-니까의 뜻을 나타내는 강화도 사투리다.”라고 말했다면, 이때의 사투리가 바로 그러한 뜻으로 쓰인 예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방언 개념에 의하면, 강화 토박이의 언어 체계 전반이 다 방언이므로 어미 ‘-이꺄뿐 아니라, 부사 어디나 동사 -’ 모두, 강화도 방언의 한 요소가 된다. 말하자면 사투리표준어에 대립하는 용어로 그리고 방언공통어에 대한 하위 개념으로 구별해서 사용하는 셈이다. 일반인들은 대개, 이 두 개념을 따로 구분하지는 않는다.

 

연원 및 변천

기원적으로 방언(方言)오방지언(五方之言)’의 준말이다. 이때의 오방(五方)동방(東方), 서방(西方), 남방(南方), 북방(北方)’의 사방(四方)중방(中方=중앙)’을 합쳐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개념에 따르면, 방언은 결국 각 지방에서 쓰이는 말을 가리키게 된다. 그러하기에 본래의 방언은 중앙과 지방의 이분법적 사고가 강력해지기 이전에 생성된 개념으로, 오늘날의 지방어(또는 지역어) 정도의 뜻으로 쓰였다.

 

현존하는 문헌 속에서 방언(方言)’이란 말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김부식(1075~1151)삼국사기(1145), 설총조에 ‘( 설총이) 방언으로 구경을 읽었다.(以方言讀九經)’고 하는 내용이 있다. 이는 한국 사람이 신라의 말을 방언이라고 부른 예로 이때의 방언은 중국의 변방어, 직접적으로는 한국어를 가리켰다고 하겠다.

 

방언의 이러한 용법은 고려와 조선시대를 거쳐 19세기 말까지 면면히 유지되다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바뀌기 시작하였다. 이능화(1869~1945)가 쓴 국문연구(1909)국내의 각지 方言이나 최남선(1890~1957)이 편집 · 발행한 잡지 소년(1909)호남 지역의 공통적인 方言은 이 시기의 방언(方言)’지방어를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었음을 알려 준다. 이들 진술에서, ‘방언이란 단어의 용법 변화가 단적으로 드러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근대 문화의 수용 과정에서 이루어진 중국어 또는 일본어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방언지방어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20세기 초에 지방어로서의 의미를 획득한 방언, 일제강점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기본적인 의미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다만 일제강점기에 서울말을 중심으로 한 표준어개념이 새로 도입되면서 방언이 표준어와의 대립 관계 속에서 파악되었다. 그리하여 방언은 지방의 말이면서 표준어가 아닌 것, 나아가 없어져야 할 말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방언개념을 바탕으로 1936년에, 조선어학회의 주도 아래 표준어 사정(査定)이 이루어졌다.

 

내용

좁은 의미에서 방언은 독립된 체계를 지니는 한 언어의 분화체이다. 이러한 개념은 두 가지 정보를 포괄한다. 하나는 완전한 언어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같은 언어에서 갈라져 나온 변종이라는 것이다.

 

먼저 방언은 그 자체로 독립된 언어 체계를 갖는다. 이는 음운, 어휘, 문장의 면에서 방언이 하나의 언어로서 완전한 모습을 갖추고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은어(argot)는 방언일 수 없다. 보통 은어라 하면, 특수한 사람들이 특정 상황에서 일상어를 대체하여 사용하는 일부 단어나 표현만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아울러 방언은 한 언어에서 분화된 변종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중국 연변 지역의 조선족들이 쓰는 조선어나 중앙아시아 독립국가연합의 고려인들이 쓰는 고려말도 한국어에서 갈라져 나왔으므로 분명히 한국어의 방언이다. 또 과거 양반층의 후예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여 형성한 경상북도 안동의 반촌어(班村語)’도 한국어의 방언임에 틀림없다. 나아가 이전 시기에 한국에서 사용되었던 말(가령, 15세기의 서울말)도 현용되는 말과 마찬가지로 한국어의 방언이 된다. 이러한 방언은 그 형성 요인에 따라 크게 다음 세 종류로 나뉜다.

 

(1) 사용자들의 출신 지역이 다른 데에서 비롯한 지역 방언.

이는 지역과 지역 사이에 험준한 산맥이나 매우 큰 바다 등의 지리적 경계가 있거나, 지역 간의 절대적인 거리가 멀어 사람들 사이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지역에 따른 방언차를 선명히 드러내는 대표적인 예로 부추(경기도, 강원도), 정구지(경상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도), 세우리(제주도)’ 등을 들 수 있다.

 

(2) 사용자들이 속한 사회적 범주가 다른 데에서 비롯한 사회 방언.

이는 국경이나 신분제 등으로 인해 사람들 사이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할아버지/큰아버지에 대해 반촌(‘큰아배/맏아배’)과 민촌(‘할부지/큰아부지’)이 다른 명칭을 사용한다는 1970년대 경북 안동 지역의 한 조사 보고에서 그러한 사회 방언의 예를 볼 수 있다.

 

(3) 사용자들이 사는 시간적 영역이 다른 데에서 비롯한 시간 방언.

15세기의 말과 현대의 말뿐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노년층과 청소년층의 말이 다른 것도 시간 방언의 하나라 할 수 있다. 15세기의 /즈믄이 오늘날 ()/()’으로 대치된 것이나, 노년층의 일상어인 부뚜막이 가옥 구조의 변화로 오늘날 점차 쓰이지 않게 된 것도 모두 시간에 따른 방언차를 보인 예가 된다.

 

이와 같은 지역 방언과 사회 방언(시간 방언 포함), 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화자가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에 의해 분화된 언어의 변종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출신 지역이 다르다거나, 사회계층 또는 성별이 다른 데에서 언어 특징의 차이가 드러날 때 각기 다른 방언을 쓴다고 말한다. 하지만, 언어 특징의 상위가 언제나 화자 고유의 특성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어떤 화자도 항상 같은 말투만을 써서 이야기하지는 않기 때문인데, 예를 들면 쉬는 시간에 친구들하고 이야기할 때와 수업 시간에 친구들 앞에서 발표할 때 각각 다른 말투를 쓴다. 이처럼 일상 대화에서 상황이 바뀌면 언어 표현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 그 달라진 표현들을 상황변이어 또는 레지스터(register)라 부른다. 이러한 상황변이어는 메시지(message: 언어나 기호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 내용)의 전달과정에 따라 대체로 다음 네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맥락(脈絡: 전후관계, 배경)에 따른 상황변이어.

화자(=자신)나 청자를 예우하는 맥락에서 사용되는 격식적 표현이나 은비(隱秘)적 맥락 즉, 집단 내 구성원을 결속하고 타 집단을 배제하는 맥락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은어가 바로 여기에 속한다. 남들에게 를 쓰기 어려운 상황에서 구어로 사용하는 본인은 바로 그러한 격식적 맥락에서 사용된 상황변이어이다.

 

(2) 매체(媒體: 표현의 도구)에 따른 상황변이어.

문자를 매개로 하는 문어(文語)에서 사용되는 조사 ‘-에게는 전달 매체와 관련된 상황변이어의 단적인 예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표준어에서는 음성을 매개로 하는 일상적인 구어에서 사용되는 조사 ‘-한테‘-에게를 대신하여 쓰인다.

 

(3) 내용(또는 주제)에 따른 상황변이어.

일상어 소금을 대신해 사용하는 전문어 염화나트륨은 현재의 진술이 과학적 주제를 중심 내용으로 한 대화 속에서 전달되고 있음을 함축한다. 따라서 이 경우의 염화나트륨은 전문 영역의 엄정함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 상황변이어라 할 수 있다.

 

(4) 특정 대화 상대에 따른 상황변이어.

맘마(먹을 거), 까까(과자)’ 등 엄마/아빠가 일상어를 대체하여 아이에게 쓰는 유아어는 바로 그러한 상황변이어의 예가 된다.

 

이처럼 상황변이어는 대화의 상황에 따라 일상어를 대체하여 쓰는 언어 표현들로, 그 자체로 독립된 체계를 가진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상황변이어는 좁은 의미에서 방언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이란 기본적으로 사회적 상황일 수밖에 없으므로 사회적으로 조건된 상황변이어가 사회 방언의 하나임은 너무나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관점을 따르면, 사회 방언은 결국 화자 고유의 특성과 관련된 것(: 반촌어)과 대화 상황과 관련된 것(: 은어) 두 종류로 나누어지며, 한 언어에서 사회적으로 분화 · 확대된 변종의 의미와 함께 독립된 언어 체계를 갖추지 않아도 방언으로 부를 수 있게 된다.

 

현황

지역 방언을 대상으로 할 때, 한국어는 크게 여섯 개의 방언권으로 나뉜다. 각 방언권에 대해 표준어와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그 언어적 특징을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1) 동남방언: 경상도 및 강원도 영동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성조가 단어의 뜻을 구별하는 변별적 기능을 보이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공통된다. 다만, 강원도 영동의 북단 지역은 예외적으로 성조가 변별적이지 않다.

 

성조를 제외할 때, 음운면에서의 제일 큰 특징은 전국에서 발음상의 제약을 가장 많이 가진 방언이라는 점이다. 이 방언의 대부분 지역에서 //의 변별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겡상도(경상도), 학실히(확실히)’ 등에서처럼 자음 뒤의 이중모음을 잘 발음하지 못한다. 을 변별하지 못하는 지역(대체로 낙동강 동쪽)도 있다. ‘무섭어(무서워)’ 등 표준어의 불규칙 용언에 대해 을 발음하는 경향을 강하게 보인다는 점도 이 방언의 특징으로 자주 언급된다.

 

문법 면에서 동남방언을, 다른 방언과 확연히 구별 지어 주는 것은 종결 어미다. 먼저, 형태가 다른 어미를 써서 설명/판정 의문을 구분하기도 한다. 가령, ‘오데 가노?(어디 가니?)’집에 가나?(집에 가니?)’에서 보듯 설명을 요구하는 의문에는 ‘-’, ‘/아니오의 판정을 요구하는 의문에는 ‘-가 연결된다. 갑니더(갑니다), 갑니꺼(갑니까), 가입시더(갑시다)’ 등 종결 어미의 모음이 ‘-계통이라는 점도 이 방언이 보이는 독특한 모습이다.

 

(2) 동북방언: 함경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중국 연변 지역의 조선족들은 대부분 함경북도에서 이주한 까닭에 이 방언을 쓴다. 동북방언이 보여 주는 음운 면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성조가 변별적으로 기능한다는 점과 , , 의 발음(치음)이 표준어(치조음)와 다르다는 점이다. 이 방언의 성조는 중세국어의 성조와 규칙적으로 대응하여 15세기의 성조 연구에 큰 도움을 제공한다.

 

문법 면에서는 닫기다(닫히다), 날구다(날리다)’ 등에 나타나는 피사동 접사 ‘-/-’, ‘먹어 아이 보았소.(먹어 보지 않았소.)’ 등에 보이는 부정 부사 아이()’의 위치, 그리고 형태적으로 독특한 ‘-습꾸마(-습니다), -슴둥(-습니까)’ 등의 종결 어미가 주목된다. 어휘적으로는 마우재(러시아인)’마선(재봉틀)’ 등 중국어나 러시아어에서 유래한 차용어가 흔하다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서남방언: 전라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음운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우리으(우리의)’ 등처럼 표준어의 가 대개 로 대응되어 나타난다는 것과 유강년(육학년), 모대(못해)’ 등처럼 , , 이 연속될 때 , , 으로의 격음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방언에 비해, 모음의 음장(音長)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강하다는 점도 이 방언의 특징으로 언급할 수 있다.

 

문법적으로는 깨끄다니(깨끗하게)’ 등의 부사형 ‘-잡도 안해.(잡지 않아.)’ 등의 부정 ‘-(-, -)’가 주목된다. 언능 와게.(얼른 오셔.)’머리 다 깜어겠소?(머리 다 감으셨소?)’ 등처럼 높임의 ‘-아게/어게-’가 사용된다는 것도 이 방언의 주요한 문법적 특징이다. 아울러 이 방언의 전형적인 말투에 흔히 나타나는 ‘-은 문장 또는 어절 끝에 쓰여 화자가 상대에 대해 갖는 다정함을 드러내는 특징적인 요소다.

 

(4) 서북방언: 평안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음운면에서, ‘가디 말라(가지 말라), 티다(치다)’ 등처럼 앞의 , , 으로 바꾸어 발음하는 구개음화를 경험하지 않은 방언으로 유명하다. ‘로 그리고 로 바뀌어 가는 것도 이 방언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문법적으로는 내래 가갓어.(내가 가겠어.)’ 등에 쓰이는 주격 조사 ‘-가 독특하다. 먹엇어(먹었어), 가갓어(가겠어)’ 등에서 보듯 과거 시제의 ‘-/-’과 의도나 추측의 ‘--’ 모두, 종성으로 이 아니라 을 갖는다는 점이 주목된다. 어휘 면에서, 친족 명칭에서 클아바지(할아버지)’클마니(할머니)’ -’계가 조부모(祖父母)’를 가리키고, ‘맏아뱀(큰아버지)’맏어맴(큰어머니)’ -’계가 백부모(伯父母)’를 가리킨다는 점 또한 매우 특징적인 사실이다.

 

(5) 제주방언: 추자면을 제외한 제주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다른 방언과 비교해 제주방언은 단모음으로 ᄋᆞ를 가진다는 점에서 매우 독보적이다. 50세 이상의 화자들은 대부분 ᄋᆞ를 다른 모음들과 구별해 발음한다.

 

문법 면에서 제주방언을, 다른 방언과 구별 지어 주는 것은 종결 어미다. 이 방언에는 형태가 다른 어미를 써서 설명/판정 의문을 구분해 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예를 들어, ‘어디 가는고?(어디 가는가?)’집이 가는가?(집에 가는가?)’에서 보듯 설명 의문에는 ‘-는고’, 판정 의문에는 ‘-는가가 연결된다. 또 주어의 인칭에 따른 출현 제약을 가지는 종결 어미가 존재한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너는 누게 아덜인디?(너는 누구의 아들이니?)’‘-2인칭 주어하고만 어울릴 수 있는 어미다.

 

한편, ‘막아ᇝ저막암쩌, 막앗저(막았다)’에 나타나는 현재의 ‘-아ᇝ/어ᇝ-’과 과거의 ‘-/-’은 형태적 · 기능적으로 독특한 모습을 가진 선어말어미이다. 나가 가크라.(내가 가겠어.)’ 등에 보이는 ‘--’는 형태상으로는 특이하나, 기능적으로는 표준어의 ‘--’과 크게 다르지 않은 어미다. 아울러 올레(골목에서 마당으로 들어가는 짧은 골목), 비바리(처녀)’ 등 다른 방언에서 볼 수 없는 형태의 단어들이 무수하다는 점도 이 방언이 보이는 어휘상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6) 중부방언: 중부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

대체로 경기도(서울 포함)를 중심으로 하여 그 주변 지역인 황해도, 충청도 및 강원도 영서 지역에서 쓰는 방언을 가리킨다.

 

이 방언은 고려의 성립 이래 형성된 서울(개성 포함) 중심의 중앙어까지 소급된다. 따라서 중부방언은 바로 이 중앙어(훗날의 표준어)의 특징을 어느 다른 방언보다도 많이 가진 방언임에 틀림없다. 그렇더라도 모음의 음장에 대한 인식이 뚜렷하다는 점과 :짓말(거짓말), :(얻다)’ 등 장모음의 로 발음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는 점은 이 방언의 전형적 특징이라 할 만하다.

 

이와 같은 각 방언의 특징은 해당 방언의 전 지역을 포괄하는 것은 아니다. 각 방언의 하위 방언권마다 동일한 특징을 공유할 수도 있고, 다른 특징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러한 특징마저도 노인층 화자들에서만 유지된다. 각 방언의 청소년층 화자들은 전통적 방언 대신에 표준 한국어의 한 변종을 사용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젊은 사람들은 자신의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말하는 것을 알아듣지 못한다.

 

이처럼 오늘날의 방언은 지역에 따른 언어차보다 세대에 따른 언어차를 훨씬 더 현저하게 보여 준다. 따라서 아무런 대응책 없이 이 상태가 좀 더 지속된다면, 고유의 방언은 가까운 시일 내에 상당 부분 사라질는지도 모른다. 물론 이러한 사정은 특정 방언만이 아니라, 한국어의 모든 방언에 해당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방언과 방언학(정승철, 태학사, 2013)

방언학(이익섭, 민음사, 2006)

방언학 사전(방언연구회 편, 태학사, 2001)

경북 동해안 방언 연구(최명옥, 영남대 출판부, 1980)

동북방언(곽충구, 새국어생활8-4, 국립국어연구원, 1998)

중부방언(박경래, 새국어생활8-4, 국립국어연구원, 1998)

표준어(이병근, 새국어생활8-2, 국립국어연구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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