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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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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족(累族)의 세시풍속(歲時風俗)과 금기(禁忌)

생활풍속(生活風俗):

누족(累族)의 주식(株式)은 옥수수 등(等)이다. 공산(共産) 북부(北部)에 살고 있는 누족(累族)은 티베트족(族)으로부터 쌀보리, 귀리 등(等) 농작물(農作物)의 재배기술(栽培技術)을 배웠고 쌀보리면(面)을 즐겨 먹는다. 부식(副食)으로는 닭, 물고기, 돼지, 양(羊), 소고기 외(外)에 산짐승(山짐승)들을 사냥해서 먹기도 한다. 이들은 밥과 반찬(飯饌)을 함께 삶아 걸죽한 밥죽을 만들며 여기에 산(山)짐승 고기를 넣어 삶는데 그 맛이 일품(一品)이다. 누족(累族)인들은 남녀(男女) 모두 음주(飮酒)를 즐기며 주량(酒量)이 대단하다고 한다. 이들이 살고 있는 집은 나무판자집(板子집)과 대나무오리로 만든 집 두가지가 있다. 집은 통상(通常) 두칸이며 바깥 방(房)은 손님을 접대(接待)하는 곳으로 화덕(火덕)이 있고 그 위에는 철(鐵)로 된 삼각대(三脚臺) 혹은(或은) 돌 삼각대(三脚臺)가 있어 취사용(炊事用)으로 쓴다. 안쪽 방(房)은 주인집(主人집) 침실(寢室) 및 식량저장용(食糧貯藏用)으로 쓰며 외인(外人)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결혼(結婚):

누족(累族)의 청년남녀(靑年男女)들이 결혼(結婚)할 때에는 용의(用意) 날이나 뱀의 날을 선택(選擇)한다. 누족(累族)은 용(龍)과 뱀이 길(吉)하고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짐을 상징(象徵)한다고 여긴다. 혼례식(婚禮式) 며칠전(前)부터 온 마을의 집집마다 한 명(名)씩 일손을 보내 신랑(新郞) 집 결혼준비(結婚準備)를 도와준다. 신부(新婦) 집도 혼례복(婚禮服)을 만들고 장신구(裝身具)를 사며 들러리를 청(請)하고 청첩장(請牒狀)을 돌리는 등(等) 바쁘게 돌아친다.

결혼식(結婚式) 날, 신랑(新郞)은 친구(親舊) 두 명(名)을 불러 장작(長斫)과 관솔불을 들게 하고 또 술 한단지(限團地)와 다른 예물(禮物)을 가지고 신부(新婦)를 맞으로 간다. 신부(新婦)집에 도착(到着)하면 열정적(熱情的)인 환대(歡待)를 받으며 신부(新婦)집에서는 제일(第一) 좋은 식사(食事)를 대접(待接)한다. 식사(食事)를 마치면 신랑(新郞)은 신부(新婦)와 함께 길에 오른다. 이 때 신부측(新婦側)의 후행대오(後行隊伍)가 신부(新婦)를 둘러싸고 마을밖으로 나간다. 제일(第一) 앞에는 건장(健壯)한 청년(靑年)들이 살찐 돼지 한 마리와 큰 술단지를 등에 지고 걸으며 그 뒤에는 혼수(婚需)를 든 사람들이 따른다. 후행대오(後行隊伍)가 신랑측(新郞側) 마을에 들어서면 기다리고 있던 신랑측(新郞側) 사람들이 물건(物件)을 받아 놓고 술을 권(勸)한다. 신랑(新郞)집 문(門) 앞에 도착(到着)하면 신랑(新郞)의 외숙부(外叔父)와 외숙모(外叔母)가 후행(後行)을 온 사람들에게 대나무 통(桶)술을 권(勸)하며 신부측(新婦側) 모든 사람들에게 술을 권(勸)한 후(後)에야 신랑(新郞) 신부(新婦)가 신랑(新郞) 집 문(門)을 넘을 수 있다.  신랑(新郞)이 신부(新婦)의 손을 잡고 방(房)에 들어가며 이때 후행대오중(後行隊伍中)의 남자(男子)손님이 공중(空中)에 사냥총(사냥銃)을 세발 쏘아 경축(慶祝)의 뜻을 나타낸다. 신부측(新婦側) 사람들은 누족(累族)의 전통(傳統)춤을 추면서 방(房)에 들어서며 화덕(火덕)을 둘러싸고 한바퀴 춤을 춘다. 이어 덕망(德望)이 높은 노인(老人)이 신랑신부(新郞新婦)에게 축하(祝賀)와 함께 덕담(德談)을 건넨다.

이들의 혼인풍속중(婚姻風俗中)에서 재미 있는 부분(部分)은 신랑신부(新郞新婦)가 결혼(結婚)해서 사흘까지는 합방(合邦)을 하지 않는것이다. 이들은 방(房)에 침대(寢臺) 두개(個)를 놓고 들러리가 이들과 함께 보낸다. 나흘째 되면 신랑(新郞)집에서 돼지를 잡고 술 한단지(限團地)를 마련하며 신랑신부(新郞新婦)가 함께 신부(新婦)집에 가서 이 선물(膳物)을 처가집에 준다. 그 후(後) 신랑(新郞)은 신혼(新婚)의 아내와 함께 집에 돌아오며 이때에야 혼례(婚禮)가 끝난다.

장례풍속(葬禮風俗):

오래 전(前)부터 누족(累族)은 화장(化粧)을 해왔으며 토장(土場)으로 고친 역사(歷史)는 약(約) 2백년정도(百年程度) 된다. 지금(只今)까지도 일부(一部) 마을의 근처(近處)에는 화장터(火葬터) 유적(遺跡)들을 찾아볼수 있다. 일부(一部) 마을에서는 현관(玄關) 즉(卽) 절벽(絶壁)에 관(管)을 고정(固定)시켜 놓는 매장법(埋葬法)을 사용(使用)했고 청동(靑銅)도끼가(街) 출토(出土)되기도 했다.

누족(累族)이 토장(土場)으로 바꾼 원인(原因)은 이들의 영혼관념(靈魂觀念)과 깊은 연관성(聯關性)이 있다. 전설(傳說)에 의(依)하면 이전(以前)에 야네라는 여자(女子)가 죽은 후(後) 화장(化粧)을 했지만 시신(屍身)이 완전히 타버리지 않았고 7일후(日後) 야네의 영혼(靈魂)은 검게 그을린 모습으로 식구(食口)들을 찾아갔다. 이를 본 어린이가 놀라서 죽었고 그때부터 누족(累族)은 화장대신(化粧代身) 토장(土葬)을 하게 되었다는 내용(內容)이다.

이들의 장례순서(葬禮順序)는 네가지로 나뉘어 진행(進行)된다.

먼저 대나무나팔(喇叭)을 불어 초상(肖像)을 알린다. 이 소리를 듣게 되면 사람들은 너도나도 조문(弔問)을 가고 장례(葬禮)에 참가(參加)한다.

두번째(番째)는 조문(弔問)을 가고 이별주(離別酒)를 마시는 것이다. 조문(弔問)을 갈 때는 술이나 고기, 닭 등(等)을 가지고 가며 술을 사발(沙鉢)에 부어 무당이 망자(亡者)의 입에 부어 넣은 뒤 아무개가 조문(弔問)을 왔다고 말한다. 이어 모두가 함께 망자(亡者)와의 이별주(離別酒)를 마시며 무당이 만가(輓歌)를 부른다. 조문객(弔問客)들은 망자(亡者)와 고별(告別)하는 춤을 추면서 망자(亡者)의 넋을 달래고 자신(自身)을 보우(保佑)해주기를 기원(祈願)한다.

이들이 묘자리(墓자리)를 찾는 방식(方式)도 특이(特異)하다. 정상(頂上) 사망인(死亡人) 경우(境遇)에는 마을 부근(附近) 혹은(或은) 집 부근(附近)에 묻으며 어떤 경우(境遇)에는 마당에 묻어 망자(亡者)가 살아 있는 친지(親知)들과 떨어지지 않음을 보여준다. 묘자리(墓자리)는 무당과 가장(家長)이 막대기로 정(定)한다. 그 방법(方法)은 끝을 뾰족하게 깎은 막대기 세개(個)를 10보(報) 정도(程度) 떨어진 곳에서 뿌려 막대기 세개(個)가 땅에 꽂히면 그 곳을 묘자리(墓자리)로 삼는다.

이어지는 순서(順序)는 출빈(出殯)이다. 사망자(死亡者)는 하루에서 3일간(日間) 집에 모셨다가 출빈(出殯)을 한다. 출빈전(出殯展)에 혼령(魂靈)을 보내는 의식(儀式)을 하는데 이때는 무당이 “송혼사(婚事)”를 읊는다. 그 내용(內容)은 조상(祖上)들이 살았던 곳까지 망자(亡者)의 영혼(靈魂)을 안내(案內)해주는 것이다.

이들의 금기(禁忌) 몇가지를 알아보자.

누족(累族)은 예의(禮儀)를 중시(重視)하며 서로 돕고 단합심(團合心)이 강(剛)하다. 길에서 만나면 누구든지 반갑게 인사(人事)를 건넨다. 집에 손님이 오면 온집 식구(食口)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인사(人事)를 건네며 손님이 돌아갈 때에는 수차(數次) 만류(挽留)하며 큰 길까지 배웅을 한다.

노인(老人)들의 물건(物件)은 마음대로 만져서는 안되고 노인(老人)의 앞쪽을 가로 질러서도 안되며 노인(老人)을 면전(面前)에서 호명(呼名)해서도 안된다.

누족(累族)은 남녀평등(男女平等)을 숭상(崇尙)하며 여성(女性)을 깔보지 않는다. 남자(男子)가 데릴사위로 들어가는 것을 선호(選好)하며 이는 가족(家族)과 여자측(女子側) 식구(食口)들의 차별시(差別時)를 받지 않는다.

누족(累族)은 대자연(大自然)을 숭배(崇拜)하며 마을가의 산림(山林)과 길옆의 고목(古木)은 신(神)의 산림(山林) 거처(居處)라고 여겨 채벌(採伐)을 엄금(嚴禁)하며 여기에 대소변(大小便)을 보아서는 안된다. 누족(累族)은 그림자가 사람의 영혼(靈魂)이라고 여겨 다른 사람의 그림자를 밟는 것을 금기시(禁忌視)한다.

누족(累族) 여성(女性)들은 임신(妊娠)한 후(後) 다른 사람들의 보호(保護)를 받으며 힘든 일과(日課) 고된 일을 하지 않는다. 출산(出産)을 하면 13일(日) 동안은 외인(外人)이 산모(産母)의 방(房)에 들어가는 것을 막으며 특히(特히)는 밤에 산모(産母)의 집에 외부인(外部人)들이 드나드는 것을 꺼린다. | 중국국제방송(中國國際放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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