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英 시민권 박탈된 ‘IS 신부’...미성년 인신매매 vs 성적 좋은 15세가 IS 몰랐을 리 없어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 조직원과 결혼한 ‘IS 신부’가 미성년 인신매매 피해자라고 주장하며 영국 정부의 시민권 박탈 결정에 이의를 제기했다. 영국 정부 측은 성적 좋은 15세 학생이 IS의 정체를 모르고 합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IS에 가담했다가 영국 시민권을 잃은 샤미마 베굼(23·사진)의 변호인들은 이날 특별이민항소위원회에서 베굼이 미성년 인신매매 피해자일 수 있다고 말했다. 베굼의 변호인들은 시민권 박탈 결정으로 베굼이 사실상 종신 망명자가 됐다고 지적하고, "이 사건은 IS 선동에 영향을 받고 설득된 15세 영국 미성년자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내무부가 베굼이 미성년 인신매매 피해자인지 조사하지 않고 결정을 내렸으므로 합법적이지 않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베굼이 성적 착취 목적으로 모집되고 시리아에서 받아들였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밝혔다. 또 베굼이 시리아로 입국할 때 IS를 위해 일하는 캐나다 요원의 도움이 있었다고 했다. 베굼 측 변호인은 "시민권을 박탈하는 과정이 너무 성급했고, 그녀가 인신매매 피해자인지 조사하고 판단하는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베굼은 2015년 학교 친구 두 명과 함께 런던을 떠나 시리아로 간 뒤 네덜란드 출신 IS 전사와 결혼했으며, 이후 2019년 시리아의 난민 수용소에서 임신 9개월인 상태로 발견됐다. 그는 같은해 2월 언론 인터뷰에서 IS에 합류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가 영국인들의 분노를 샀고 정부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시민권을 박탈했다. 그러나 직후에 베굼의 갓난아기가 사망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번엔 동정론이 확산했다. 그는 앞서 두 아이도 모두 어릴 때 잃었다고 밝혔다.

베굼은 현재 시리아 북부의 난민 캠프에 남아있으며 지난해 9월 인터뷰에서는 IS 합류를 후회하며 테러와의 전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내무부 측 변호인들은 이 사건은 인신매매보다는 국가 안보에 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또 베굼이 IS가 무너진 뒤에야 탈출했는데 이마저도 IS와 결별했기 때문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였을 뿐이라는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베굼의 시민권을 박탈하기로 결정했을 때 이미 나이와 시리아 여행 상황도 파악했다고 반박했다. 내무부 측은 "인터뷰에서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시리아로 여행할 때 IS의 정체를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증인 E’로 불린 영국 정보요원은 성적이 좋았던 15세 학생이 IS가 무엇인지 모르고 합류했다고는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 조성진 기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