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알짜 정보 岳岩 2019. 10. 30. 08:06

광역지자체의 2020년 스마트시티 사업계획 살펴보니

[보안뉴스 김성미 기자]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며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한 사업 확대와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시장조사기업 프로스트앤설리번은 2025년까지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이 2조달러가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향후 스마트시티 모델은 상호작용이 쉬운 단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든 서비스가 수직 연결되는 통합 솔루션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dreamstime]


실제로 국내에서도 이런 형태의 스마트시티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국토교통부(국토부)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을 구심점으로 스마트시티 서비스 적용이 활발하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개발해 2017년부터 5대 안전망 연계 서비스와 함께 보급하고 있다. 앞으로의 스마트시티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스마트시티 통플)이라는 운영체제(OS) 위에 어떤 서비스를 얹느냐에 따라 시민의 경험이 달라질 수 있다. 우리 정부도 스마트시티 서비스에 주목하고 정책방향에 반영하고 있다.

2018년 1월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을 통해 국내외 변화된 여건과 그간의 정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도출한 종합적인 정책 추진방향을 정했다. 올해 7월 중순에는 스마트시티 조성·확산과 혁신 생태계 조성·글로벌 이니셔티브 강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인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을 수립해 고시했다.

이 계획은 스마트도시법에 근거해 수립하는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2019~2023년 진행할 스마트시티 정책방향을 담고 있다. 이 계획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기존 도시 공모사업 체계 개편’이다. 스마트시티 챌린지와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사업을 ‘스마트시티 챌린지’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했고, 그 안에서 다시 도시·단지·솔루션으로 트랙을 나눠 다양한 사업 제안이 이뤄지도록 했다. 도시 부분은 기존의 챌린지 사업으로 민간기업 중심으로 제안을 하고 지자체가 사이트를 제공하는 구조로 신규 공모를 하도록 했다.

단지 부분은 기존의 테마형 특화단지 사업으로 지자체가 중심이 돼 추진하는 체계로 내년에도 신규 공모를 이어간다. 솔루션 부분은 이번에 새롭게 기획됐다. 작은 규모의 사업을 리빙랩 또는 시민참여형 거버넌스를 통해 기획하고 실행하는 콘셉트이다. 다양한 실험을 부담없이 해볼 수 있는 트랙이라고 보면 된다.

국토부의 사업계획에 따라 국내 광역지방자치단체(광역지자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기초기자체)도 각기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정부의 공모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본지가 국내 광역지자체의 2020년 사업계획을 살펴봤다.

2019년은 국내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이 본격화된 해다. 지난해까지는 워밍업 단계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확산시키는 것에 그쳤다면, 올해를 기점으로 더욱 다양한 규모의 스마트시티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가 지원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테마형 특화단지·도시재생·통합 플랫폼·국가전략 R&D·국가시범도시 등을 추진하는 지자체는 약 60여 곳으로 집계된다. 스마트도시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두고 있는 지자체는 2019년 6월 현재 78곳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만큼 많은 지방자치단체(지자체)가 스마트시티를 하나의 유행이라기보다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인식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지자체들은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국토부의 제3차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을 소개하는 ‘제3회 스마트시티 전국 지자체 실무자 협의회(9월 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는 전국 지자체 실무자 250여명이 참석,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내년도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정책은 ①도시의 성장 단계별 접근(국가시범도시·기존도시·노후도시)과 ②도시 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기술 접목 ③주체별 역할(민간투자·시민참여·정부지원 강화)의 3가지 전략으로 추진된다. 국토부는 기존 도시의 스마트화 확대를 위해 2020년부터 향후 5년간 100곳 이상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테마형 특화단지·챌린지 사업을 추진하고, 선도적인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특화 솔루션 사업을 진행한다. 12월 초 2020년 예산이 확정되는 대로 챌린지 사업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챌린지 사업으로 올해는 공모를 통해 6개 지자체를 선정해 파일럿 테스트 예산으로 15억원씩 지원했으나, 내년에는 3개 도시를 추가 선정하고 전체 예산은 3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매칭 지자체당 최대 6억원)은 2022년까지 108개 지자체에 보급하고 2023년에는 전국 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에 연계한 5대 안전망 연계 서비스(①112센터 긴급영상 ②112 긴급출동 ③119 긴급출동 ④긴급재난상황 파악 ⑤사회적 약자 지원 등)는 재난·안전 분야 외에 복지·환경 등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다음은 국내 광역지자체의 2019년 사업성과와 2020년 사업계획이다.

서울, 서울CCTV안전센터 8만 CCTV 영상정보 공유
서울특별시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조성에 나서고 있다. 서울은 최고의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기반으로 세계 100대 도시 전자정부 평가 7회 연속 1위의 세계 최고의 전자정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런 서울은 4차 산업혁명의 대두와 국가 스마트시티 추진 가속화에 따른 체계적인 대응을 하기로 하고 2018년 8월 스마트시티 4개년 추진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2019년 3월에는 ‘시민의 삶을 바꾸는 스마트시티 서울’을 비전으로 주요 정책과제 58개를 발표했다. 핵심 정책과제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조성이다. 그동안 산재돼 운영되던 518종의 행정정보 시스템 3페타바이트(3,000TB)의 공공 데이터를 한 곳에 저장·분석·가공해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고 민간에도 개방하기로 하고 2019~2022년에 시스템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시의 사업에서 먼저 살펴볼 것은 2018~2021년 4개년 동안 974억 4,300만원을 들여 구축할 ‘서울CCTV안전센터(마포구 상암동 에플렉스센터 716㎡)’다. 서울에는 25개 자치구와 119, 112 등 저마다 운영주체가 다른 8만대의 CCTV가 설치돼 있지만, 입장차이로 CCTV 영상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CCTV안전센터 구축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위급상황 발생시 각 기관에 영상 공유를 지원함으로써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2019~2021년까지 3년간 25개 자치구에 지능형 CCTV 고도화 예산을 시·구 5:5 매칭지원(보조금 625억원)해 방범용 CCTV 1만 7,820대를 설치하고, 저화질 CCTV 4,269대를 교체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스마트 관제 및 인공지능(AI) 딥러닝 기반 스마트 검색 기술 등을 도입해 자치구에 확산할 계획도 갖고 있다.

이밖에 서울은 전국 최초 광역모델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시티 안전망(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를 중심으로 구청·경찰·소방·재난망을 연계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이다. 마포구는 이 사업에서 시범사업주체를 맡아 올해 7월부터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서울은 초연결 사회 진입에 따른 인프라 확충 사업도 벌이고 있다. 현재의 인프라(서울 전역의 초고속정보통신망 421㎞, 공공장소·대중교통시설 등의 공공 와이파이 1만 1,666개, CCTV 8만 503대)만으로 수용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9년 9월 ‘스마트 서울 네크워크(S-Net)’ 추진 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S-Net은 세계 최초로 대도시 전역에 구축되는 모세혈관식 차세대 유무선 자가통신망이다. 이 사업으로 서울은 2020~2022년까지 ①총 4,237㎞의 공공 자가통신망 확대 구축 ②서울 전역 무료 공공 와이파이 2만 3,000여개 설치 ③공공 IoT망 설치 등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시민의 통신기본권을 보장하고 민관 협력체계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는 창업·연구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은 세계 최고의 지능형 교통 인프라를 운영중으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6월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를 서울 상암DMC에서 완료했으며, 2020년에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상암동을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2018~2022년 5년 동안 30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심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기반 공유주차 서비스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시범사업(500면)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3,000면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2019~2022년 4년 동안 9억원을 투자한다.

대구, 2021년까지 지능형 영상관제 확대 도입
대구광역시도 활발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는 광역지자체다. 대구는 교통과 안전, 도시행정에서의 도시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연구·개발(R&D) 실증(2018~2022년, 614억원)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의 5G 기반 스마트시티 실증 사업(2018~2020년, 388억원)에도 참여했다.

CCTV 기반의 도로안전 지원, 드론 기반의 공공시설물 관제 과제도 추진했다. 올해는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의 IoT 가전 기반 스마트홈 실증형 기술개발사업 공모(2019~2021년 88억원)에 선정돼 독거노인을 위한 IoT 가전을 활용한 사회복지 스마트홈 서비스 개발과 실증에 참여하고 있다. 6월에는 독거노인가구 등 취약계층을 위한 상수도 원격검침 활용 라이프 케어 서비스도 완료했다. 5월에는 스마트 치안을 위해 대구 경찰청과 SK텔레콤과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112 출동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범죄 발생 상관성 분석을 위해서다.

이같은 스마트시티 구축 노력을 기울인 결과, 대구는 국내외에서 우수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국토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스마트도시 시범인증 공모에서 우수도시로 선정돼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했으며, 글로벌 시장분석기관인 IDC가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도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수상했다. 올해는 대구 수성알파시티의 지하매설물 관리 시스템으로 스마트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 행정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대구는 2020년 스마트시티에 한걸음 더 다가간다.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R&D 실증과 5G 기반 스마트시티 실증, 수성알파시티 스마트시티 리빙랩 조성(2017~2021년, 555억원) 등은 사업을 이어간다. 신규 사업으로는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2020~2023년, 60억원)과 IoT 기반 스마트시티 조성 확산 사업(2020년, 10억원), IoT 전문 인재양성을 위한 IoT아카데미 운영(2020년, 4.5억원), IoT 가전 기반 스마트홈 실증형 기술개발 사업(2020년, 34억원) 등이 추진된다.

이밖에도 지능형건설자동화연구센터 지원(2020년, 38억원), 지능형 스마트홈 디바이스 제품화 지원(2020년, 4억원), 미래 첨단 사용자편의 서비스 기반 조성(2020년, 23억원), 지역산업 기반 스마트 이동체 융합기술 개발 지원(2020년, 35억원), 지역산업 기반 ICT 융합기술 고도화 지원(2020년, 40억원), 거주환경 단말간 자율군집형 커뮤니티 컴퓨팅 기술 개발(2020년, 6.5억원) 등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IoT 기반 스마트시티 조성 확산 사업에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모델 발굴 및 실증 지원(5회)과 국내외 비즈니스 확산 지원(5회) 등이 포함돼 있다. IoT 가전 기반 스마트홈 실증형 기술개발 사업은 영구임대 아파트(지산5단지) 독거노인 300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능형 스마트홈 디바이스 제품화 지원은 시제품 제작과 상용화(10건), 인증지원(3건),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등이 포함된다.

미래 첨단 사용자편의 서비스 기반 조성 사업은 사용성평가센터 운영과 장비구축, 시제품 제작 지원, 기업전문가 양성 교육 등이 추진된다. 지역산업 기반 스마트 이동체 융합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서는 스마트 이동체 ICT 융합 상황인지 기술, 자세 추정 제어기술 개발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역산업 기반 ICT 융합기술 고도화 지원으로는 실시간 교통정보 인식기술, 대중객체인식 플랫폼 기술개발, 산업체 ICT 융합기술 지원이 이뤄진다.

대구의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허브 역할을 맡는다. 대구는 지금까지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활발히 활용할 수 없었던 영상정보를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활용방안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대구에는 8개 구·군에 CCTV 통합관제센터가 구축돼 있으며, 1만 1,000여대의 CCTV를 250명의 관제요원이 3조 4교대로 24시간 관제하고 있다.

대구는 CCTV 영상관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선별관제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AI 등 관련 기술발전에 맞춰 지능형 영상관제 시스템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북구에서 시범사업을 완료했으며, 2019년에는 서구와 달성구에, 2020년에는 동구와 남구, 수성구, 2021년에는 중구와 달서구에서 3개년으로 지능형 영상관제 시스템 도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 초고속통신망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 기반 구축
2019년 대전광역시는 시민체감형 공공 스마트 서비스 확대와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대전 특화형 스마트시티 전략사업 발굴과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스마트시티 정책 및 기반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추진한 5대 안전망 연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CCTV 활용 스마트시티 서비스 확대에도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전자발찌·피해자보호 서비스를 추가했으며, 시민안전 서비스 확대를 위해 민간보안 및 공공안전 연계, 위험시설물 보호 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전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중심은 ‘대전스마트도시통합센터’다. 이 센터에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5대 연계 서비스를 연계해 성과를 내고 있다. 대전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3,512㎡) 규모에 지역정보통합센터·사이버침해대응센터·교통관리센터·CCTV 통합관제센터 등 4개 센터를 통합 운영하는 곳으로, 2019년 9월말 현재, 대전 관내 총 5,667대의 CCTV를 통합관제한다. 이중 4,956대는 주택가 및 이면도로에 설치된 방범용 CCTV와 초등학교에 설치된 CCTV다.

대전은 2018년 12월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을 도입해 시범운영중으로, 이 시스템을 1년 동안 운영한 뒤 효용성을 검토해 확대 또는 개선해 도입할 예정이다. 2019년 대전은 스마트시티 정책 및 기반 구축을 통한 대전 특화형 스마트시티 전략사업 발굴 및 조성을 위해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수립용역(2019~2020년)’에 7억 4,690만원(시비)을 투입하고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등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대전은 국토부의 1차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올해 사업비로 국비 15억원을 확보하고 대전 중앙시장 인근을 실증 대상지로 지정해 사업을 추진중이다. 대전은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수립용역이 완료되는 2020년부터는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기반 구축을 위한 초고속 자가통신망 구축 공사를 시작하고, 스마트시티 붐 조성 사업도 진행한다.

대전이 지향하는 스마트시티 롤모델은 미국의 콜럼버스시다. 콜럼버스시는 시민의 삶에서 도시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는데, 특히 저소득 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도시문제를 스마트한 방식으로 해소하고 있다. 콜럼버스시는 서비스와 기술 지향점을 분리해 특정 기술에 매몰되지 않고 서비스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기술후보를 비교 분석해 실증하고 있다. 또한, 콜럼버스시는 민·관·학을 아우르는 공고한 거버넌스 체계를 바탕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으며, 사업 과정에서 얻은 산출물과 시사점을 철저히 기록하고 공유하는 데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통해 신성장동력 마련
부산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중 하나인 에코델타시티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는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국토부는 2019년부터 4년간 1조 4,000억원의 예산을 에코델타시티에 투입한다.

부산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18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서 스마트 교통 분야 본상을 받는 등 스마트시티로 세계의 주목을 받은 도시여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중 하나인 에코델타시티 사업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산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담아낸 세계적 스마트시티를 조성함으로써 스타트업을 유치하고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부산의 신성장 동력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존의 기술 중심이나 공공주도로 추진해오던 정책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민간주도로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미래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구축을 통해 시민이 시정의 주체로서 활발하게 참여하고 제조업과 소상공인 등 산업 주체의 경쟁력이 향상되는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다.

민간기업 주도하에 에코델타시티를 빅데이터와 AI 등 현재 부상하고 있는 기술뿐 아니라 로봇·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적용해 아직 어느 나라 어느 도시에서도 보지 못한 미래의 서비스를 선보이는 미래의 산업 메카로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다.

또한, 부산 시범도시는 도시의 물순환 전 과정(강우-하천-정수-하수-재이용)에 첨단 스마트 물 관리 기술·서비스를 적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한국형 물 특화 도시 모델’이기도 하다. 부산은 이를 위한 세부과제로 고정밀 소형 강우 레이더 등을 포함해 관련 인프라를 상시 관리하는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국내 최대 규모(11만㎡)의 에코필터링 및 물순환공원 조성을 통한 하천수질 개선, 스마트 정수장 시범사업, 100% 물 재이용 시스템 구축 등을 구상하고 있다. 공간구성에는 AR을 포함시켜, 4차 산업혁명 신산업을 육성하는 5대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위한 마중물 성격의 선도투자 차원에서, 2019년에 시범도시 관련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총 11개 사업에 265억원을 투자했다. 또, 분야별로 가장 권위 있는 공공·연구기관을 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각 전담기관은 디지털트윈과 데이터·AI 센터 등 선도기술과 교통·헬스케어·에너지·환경·안전 등 관련 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업 등을 선정해 연차별(2019~2021년)로 사업을 관리하게 된다.

아울러 시범도시 조성 후에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업·지자체·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도 설립한다. SPC 설립 논의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구체화하고 있다.

울산,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6월부터 서비스

▲울산 중구 CCTV 통합관제센터 [사진=울산시청]

울산광역시는 2017년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에 착수했고, 올해 하반기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반 구축 공모 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6억원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올 하반기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울산 등 12개 지자체가 신규 선정됐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는 ‘스마트시티센터(1,844㎡)’는 2018년 7월 초 시청 2별관 청사에 들어섰다. 센터는 시·구·군에 설치된 CCTV 5,662대와 교통·기상·환경 등 36종의 정보를 통합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울산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에 모두 12억원(시비 6억원)을 들여 2020년 6월까지 스마트시티센터와 울산경찰청, 119 종합상황실 등과 CCTV 영상 연계를 진행한다. 울산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과 5대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 재난구호와 범죄예방 등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하고 개별운영시보다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은 현재 ‘설계 단계ʼ로 서비스 개시 시점은 2020년 6월께로 예상된다. 울산은 이후 플랫폼을 이용한 고도화된 스마트시티 서비스 추가 발굴에 나서 시민의 편의 제고와 삶의 질 향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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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 중, 내년 사업예산은 미정
인천광역시는 올해 말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계획에는 인천의 스마트시티 목표와 기본방향, 단계별 추진전략,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서비스와 인프라, 관리운영 계획이 포함될 예정이다. 인천은 올해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2019~2020년, 15억원) 대상 지자체로 선정돼 중구 영종국제도시 일원을 대상으로 사회참여형 수요응답 교통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또한, 스마트 자가통신망도 구축(2019~2021년, 59.8억원)하고 있다. 스마트 자가통신망은 올해 중 설계가 완료될 예정이다.

인천은 올해 3월 옹진군 CCTV 통합관제센터 개소로 11개 군·구·경제자유구역청 등에 CCTV 통합관제센터가 모두 구축돼 총 1만 2,184대의 CCTV를 관제하고 있다. 이중 10개 군·구 CCTV 통합관제센터의 영상정보가 119 재난상황실과 연계돼 제공돼 재난발생 초동조치와 상황전파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인천에 구축된 CCTV를 목적별로 살펴보면, 선별관제(636대), 객체인식(43대), 이상음원감지(20대), 차버인식(26대) 등으로 구분된다.

한편, 인천은 2020년 사업예산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내년도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전남도, 2020년 광역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전라남도는 기초지자체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에는 나주군, 2019년에는 순천시와 완도군, 함평군이 국토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에 선정돼 시·군당 사업비 12억원(국비 6억원, 시비 6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나주시는 올해 10월말 사업이 완료됐고, 순천시와 완도군, 함평군은 2020년 상반기 중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2020년 ‘광역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반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도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이 구축된 4개 시·군을 연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12억원(국비 6억원, 시비 6억원)을 들여 2020년 하반기부터 추진될 예정이다. 전남도는 도내 전체 시·군까지 확대를 예상해 네트워크 전송망 설계와 보안장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남도에는 20개 시·군에 CCTV 통합관제센터가 구축돼 있고, 담양군과 진도군은 올 하반기 중 센터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전체 시·군에 1만 5,000여대의 CCTV를 설치해 활용하고 있으며, 14개 시·군의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선별관제와 지능형 영상관제가 도입돼 운영되고 있다.

전남도는 도 차원에서 2020년 예산을 확보해 각 기초지자체 CCTV 통합관제센터의 선별관제와 지능형 형상관제 도입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전남도 기초지자체에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은 5대 연계 서비스를 주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전남도는 향후 시·군에서 활용할 만한 우수한 서비스를 발굴해 추가할 계획이다.

▲완주 CCTV 통합관제센터[사진=완주군청]


전북도, 완주군 등 기초지자체 중심 스마트시티 사업 진행
전라북도는 전주시와 고창군, 완주군 등 3개 기초지자체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완주군은 LH의 사업지원을 통해 원주삼봉지구에 2020년 1월부터 11월까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진행한다. 완주군 CCTV 통합관제센터(128㎡)는 636대의 CCTV를 통합관제하는 곳이다. 방범관제·차량번호인식 CCTV, 기상 센서, IoT 센서로부터 영상과 자료를 수집해 통합관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 정보를 담당부서로 전송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추가해 국토부의 5대 연계 서비스를 2020년 12월부터 개시해 지역민의 안전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완주군은 이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민간보안 및 공공안전 지원 서비스, 112 긴급지원 서비스 및 재난안전 분야를 확대해 긴급상황에 따른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완주군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완주군은 이 사업을 통해 CCTV 통합관제센터의 관제효율 제고 및 데이터 통합관리 구현, 개별 서비스의 구축·운영 비용 절감, 시민 서비스를 통한 지역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신뢰 확보, 신속한 재난상황 대응을 통한 시민의 재산 피해 감소, 첨단 ICT가 접목된 서비스 기반 조성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앞서 완주군은 2016년 u-시티 통합 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 대상에 선정돼 다음해 2월 구축을 완료했다. 2020년에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고도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충남도, 권역별 맞춤 스마트시티 사업 펼쳐
충청남도는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스마트시티의 조기 조성과 확산을 위해 올해 초 스마트혁신도시팀을 신설했다. 스마트혁신도시팀은 도내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모델 발굴 및 시·군의 공모사업 지원을 전담하며, 올 연초 충남도의 실정에 맞는 스마트시티 전략도 수립했다. 이 전략을 토대로 공주시와 금산군, 홍성군은 지난 10월 시·군별 스마트도시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충남도의 그동안의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 성과로는 아산시와 천안시가 2019년 국토부가 공모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에 선정돼 내년 4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이밖에 공주시와 부여군이 기성시가지의 스마트시티화 촉진을 위한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MP 수립 지원 공모 사업’에 선정돼 국비 2억 2,500만원과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받아 시민참여형 리빙랩으로 백제문화유산과 스마트 서비스를 접목한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한 내용이 있다. 충남도는 이 사업이 2021년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충남도는 정부의 스마트시티 산업 육성과 기존 도시의 스마트화 정책 방향에 맞춰 권역별로 지역 특색에 맞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세워 추진할 방침이다.

①북부권(천안·아산·당진·서산)에는 에너지 자립과 미세먼지 저감 등 스마트 환경 도시 구현과 제조업 기반 스마트 지식산업단지를 조성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지방 거점 재활성화와 스마트시티 재생사업 특화 모델 구현 등에 나설 계획이다. ②서해안권(보령·서천·태안)에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관광 서비스와 독거노인 돌봄·양육 플랫폼 등 주민밀착형 생활 스마트 인프라 서비스 등을 추진한다. ③내륙권(계룡·공주·예상·청양·홍성)과 ④금강권(금산·논산·부여)도 각각 도농복합도시, 대도시 근교형 지역이라는 특성을 살려 스마트팜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빌리지와 스마트 상생산업단지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충남도는 2020년 국토부 사업인 스마트시티 챌린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등 공모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관련 기관 간담회를 진행해 정보·기술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공모에 선정 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향후 충남도 15개 시·군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공모에 참여할 예정으로 이를 통한 효율적인 도시 관리와 안전망 구축을 도모할 계획이다.

충북도, 청주 서비스 개시중·제천 통플 구축 설계중
충청북도는 올해 국토부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스마트시티 사업예산을 확보해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서고 있다.

충북도에서 우선 도입을 고려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치안 등 생활안전 서비스다. 지금까지 충북도 11개 기초지자체중 4개가 선정돼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을 완료했거나 진행하고 있다. 2017년에는 영동군이, 2018년에는 청주시가 선정돼 구축을 완료했으며, 2019년에는 진천군과 제천시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을 진행중이다.

청주시는 올해 1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청주시는 5대 연계 서비스 외에, 청주시 특화 서비스로 폭우·침수 대응 서비스와 재난예경보 시스템 연계, 버스정보안내기(BIT) 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했다. 5대 연계 서비스 시행후 지금까지 충북경찰청 112 상황실에 3,769건, 지역 소방청 119 상황실에 408건 등의 사고발생시 실시간 CCTV 영상을 제공했다.

2020년 청주시는 스마트시티 안전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민간보안 및 공공안전 지원 서비스와 순찰차 실시간 영상 지원 등 긴급출동 지원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과 연계한 재난안전 통합 플랫폼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CCTV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청주시 곳곳에 설치된 1,300여개소 CCTV 전용회선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보고, 그 사전준비로 청주시는 운영중인 방범용 CCTV 뿐만 아니라, 불법주정차 CCTV, 교통 CCTV, 재난 CCTV 등 다양한 CCTV를 통합하고 향후 딥러닝 기반 지능형 CCTV, LED 안내판, 안심비상벨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제천시는 2020년 6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제천시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11월중 업체를 선정해 2020년 전반기내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구축 완료후 제천시는 도심의 긴급하고, 스마트한 각종 정보를 CCTV 및 IoT 서비스의 추가 구축을 통해 제천시가 스마트한 도시로 도약하고, 시민의 안전 확보와 추가적인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스마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이 도입되는 제천시 CCTV 통합관제센터(333㎥)는 2,450대의 CCTV를 통합관제하는 곳으로, 제천시는 2014년도 지능형 문제차량 공모사업을 완료한 후, 시내 중심에 차량번호인식용 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제천시는 이들 카메라를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과 연계해 범죄 및 수배 차량이 발생할 경우 차량 이동 경로를 파악해 범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 ‘스마트 아일랜드’에 한발 다가서다
제주도특별자치도는 활발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하는 광역지자체중 하나다. 제주도는 ‘스마트 아일랜드’를 목표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정과 공존이라는 가치를 지향하는 스마트시티 비전을 갖고, 리빙랩 개념으로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제주 특성에 맞는 데이터 기반 지능도시를 구현하는 사업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시는 올해 ‘제주형 스마트시티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고, 과기정통부의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통합 플랫폼 대응 서비스 고도화(16억원)’, 행정안전부(행안부)의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통합정보 국가 중점 데이터 개방(7.5억원)’, 국토부의 ‘2019년 드론규제샌드박스 도시실증 사업(10억원)’ 등 정부사업을 진행했다. 자체 사업으로는 올해 ‘제주도 카카오맵 스마트 모빌리티 초정밀 대중교통 실시간 서비스(비예산)’와 ‘IoT 통합 플랫폼 기반 정밀기상 및 교통정보 중계 서비스 시범 운영 사업(비예산)’, ‘디지털 참여 플랫폼 운영 및 활성화 사업(4.1억원)’, ‘공공 와이파이 구축 확대 사업(5억원)’, ‘제주 데이터센터 구축 및 출자기관 설립(928억원)’ 등을 진행했다.

2020년 제주도는 안전·교통·환경·경제·행정 분야 5개 카테고리 별로 구분해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안전 분야에서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20년을 ‘밝고 안전한 제주 원년’으로 선포한 만큼 2022년까지 3년 동안 총 사업비 561억원을 투입해 가로등과 CCTV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때 가로등 및 CCTV 설치 위치는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해 선정하기로 했다. 안전이 취약한 지역과 밤거리 불안요소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을 추가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제주경찰청과 협력해 클라우드 컴퓨팅 블랙박스 기반으로 빅데이터 사회안전망 서비스도 마련한다. CCTV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범죄에 대한 스모킹건 영상 데이터를 확보해 공공안전 서비스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참여형 지역공동체 사회안전망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자치경찰단과 협력해 실시간 기반의 교통체계 최적화를 추진해 나간다.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교차로 구간에 지능형 CCTV를 설치하고, 빅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을 적용해 교통신호주기를 실시간으로 조정함으로써, 제주도의 교통신호체계 문제점을 지능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제 분야에서는 공유 모빌리티 산업을 육성하고,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환경 분야에서는 디지털트윈 기반으로 제주 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우선 적용 분야로는 하천관리이며, 향후 AI 기술을 적용한 쓰레기 문제 해결과 범죄환경개선사업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행정 분야에서는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추진한다. 단순 반복 업무자동화 처리로 행정 효율성을 제고하고, 신뢰받는 도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도는 2020년 사업 추진 계획을 수립 중이다. 제주형 스마트시티 정보전략계획 수립 결과에 따라 신규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고, 국가공모과제에 적극 지원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강원도와 경기도는 광역지자체 차원의 스마트시티 계획이 아직 수립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보안뉴스 [김성미 기자(sw@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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