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이라는 것은 결국 재탕의 재탕이다
유행이라는 것은 결국 재탕의 재탕이다오늘은 패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요즘 패션 산업(流行産業)에서 유행이라는 것은 결국 재탕( 再湯 )의 재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패션의 순환 주기(循環週期)가 통상적으로 20년이라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죠. 과거의 스타일을 아카이브로 복원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제시하는 접근법은 한때 혁신(革新)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디지털 플랫폼의 발달로 인해 그 주기가 더욱 짧아졌어요. 디지털 플랫폼, 특히 SNS의 영향으로 과거의 스타일은 실시간으로 소환되고 빠르게 소비(所費)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요즘은 90년대의 미니멀리즘이나 Y2K 스타일이 다시 유행하고 있죠. 이런 현상은 패션의 주기가 더욱 세분화(細分化)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요.이미지 출처레트로 트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