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써요? 벗어요? 혼란하다 혼란해’ 제각각 마스크 착용법
식약처·질본·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세계보건기구(WHO) 지침 다 모아보니…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질본)는 3일 ‘마스크 선택과 올바른 사용법’을 개정·권고했습니다. 개정된 마스크 사용 권고 사항을 두고 건강에 이상이 없으면 마스크를 안 써도 되는지, 마스크 재사용은 정말 문제가 없는지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식약처·질본의 권고사항을 중심으로 마스크 사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다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침 중 한국 보건당국의 지침과 다르거나 추가적인 사항을 권고한 경우 각각 구분해 표시했습니다.

세 기관 모두 누가, 언제, 어떻게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에 대해선 비슷한 사항을 권고했습니다. 다만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된다고 밝힌 식약처·질본과 달리 CDC와 WHO 모두 마스크는 한 번만 착용해야 하고, 재사용은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누가·언제 마스크를 써야 하나
△KF94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
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자를 돌보는 경우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
①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② 기침, 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③ 감염과 전파 위험이 높은 직업군 종사자인 경우(대중교통 운전기사, 판매원, 역무원, 집배원, 택배기사, 대형건물 관리원, 고객을 직접 응대해야 하는 직업 종사자 등)
④ 건강취약계층, 기저질환자 등이 환기가 잘 안되는 공간(군중모임, 대중교통 등)에서 2m 이내에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건강취약계층: 노인, 어린이, 임신부, 만성질환자 등. 기저질환자: 만성 폐질환, 당뇨, 만성 신질환, 만성 심혈관질환, 혈액암, 항암치료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 중인 환자들)

△면마스크(정전기 필터 교체 포함)를 사용해도 되는 경우
① 감염 우려가 높지 않은 경우
②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상황의 경우

△마스크 착용이 필요 없는 경우
① 혼잡하지 않은 야외
② 가정 내, 개별 공간의 경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지침.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적혀 있다.

CDC는 건강에 이상이 없는 경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없는 사람은 의료진이 착용을 권고한 경우에만 마스크를 쓰면 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료진 △집·건강관리 시설에서 누군가를 근거리에서 돌보는 경우 △코로나19 확진자 △코로나19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WHO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지침. 마스크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밝히고 있다.

WHO 역시 건강한 경우엔 코로나19 의심자를 돌볼 때에만 마스크를 착용하면 된다고 권고합니다. 기침 증세가 있는 경우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다만 WHO는 마스크 착용은 손을 비누와 물, 또는 손 소독제로 자주 닦는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어떻게 써야 하나
△마스크 사용 주의사항
① 마스크 착용 전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 소독제로 닦을 것
②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착용한 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지 확인할 것
③ 마스크에 수건이나 휴지로 덧대지 말 것
④ 마스크 착용하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할 것,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을 것

WHO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지침. 마스크를 어떻게 착용하고 벗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WHO는 마스크를 벗을 때 마스크 앞 부분을 만져선 안되며, 뒤(귀 부분)에서부터 벗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벗은 뒤에는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에 바로 버려야 하며, 그 후 손을 닦아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마스크 재사용해도 되나
△마스크 재사용 주의사항
①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해 재사용 할 것
② 사용한 보건용 마스크를 환기가 잘되는 깨끗한 곳에 걸어 충분히 건조한 후 재사용할 것
② 헤어드라이기로 건조, 전자레인지 이용, 알코올 소독, 세탁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정전기 필터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③ 정전기 필터 장착 면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정전기필터는 찢어질 수 있으므로 장착 시 주의하고, 최대한 면 마스크 크기에 맞는 정전기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전기 필터는 수분에 노출되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세탁하면 안되고 면마스크가 젖은 경우 새 정전기 필터로 교체해야 합니다.

식약처와 질본이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된다고 밝힌 것과 달리 CDC와 WHO 모두 마스크를 재사용하면 안 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CDC는 마스크는 한 번만 착용해야 하며, 착용 후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WHO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지침.

WHO 역시 마스크가 축축해지면 바로 새 마스크로 교체해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또한 한 번 사용한 마스크를 재사용하면 안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각 기관이 공개한 마스크 권고 사항은 각 기관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일보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