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岳岩漢字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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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시대, 즐거운 나의 집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이 높아지고 있다. 집의 크고 작은 공간을 차지하는 생활가전제품 역시 사람과 공간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본연의 ‘기능’은 물론, 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감각’까지 담아내고 있는 것. 

언택트 시대에 더욱 즐거운 나의 집을 완성하는 가전의 변화와 활용 팁들을 시리즈 기사로 만나보자.

① 첫눈에 반하는 우리 집, 사랑스런 인테리어의 비밀 
‘집’. 집은 단순히 먹고 자는 곳을 넘어 개인의 취향이 고스란히 반영되는 공간이다.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집의 크고 작은 공간을 차지하는 생활가전제품 역시 사람과 공간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일상의 일과 불편을 해결하는 ‘기능’은 물론, 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감각’까지 담아내고 있는 것. 뉴스룸에서 언택트 시대에 더욱 즐거운 나의 집을 완성하는 가전의 변화와 활용 팁들을 시리즈 기사로 제시한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수시로 가전제품을 마주한다. 가전제품의 색과 소재는 집 안 전체의 분위기에 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사용자의 기분까지 좌우한다. 따뜻한 감성의 그레이지(Grey+Beige) 색이 특징인 그랑데AI 세탁기·건조기와 개인 취향 맞춤형 비스포크 냉장고 등으로 생활가전 디자인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삼성전자. 그 생활가전의 옷을 디자인한 CMF(Color, Materials, Finish) 디자이너들을 뉴스룸이 만나봤다.

집 분위기의 완성은? 차별화된 ‘색’과 ‘소재’ 입은 생활가전 
생활가전은 가구와 함께 공간을 채우는 중요한 요소다. 사람들이 옷을 입을 때 시간과 장소, 상황(TPO, Time·Place·Occasion)을 고려하듯, 집의 첫인상과 분위기에 큰 영향을 끼치는 생활가전에는 ‘CMF’가 있다. ‘CMF 디자인’이란 색상(Color), 소재(Materials), 마감(Finish)을 포함한 제품의 외관을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하는 일이다. 

황지원 디자이너는 “최근 소비자들은 가전이 ‘얼마나 성능이 좋은가’를 넘어 ‘우리 집에 얼마나 잘 어울리는가’를 중요한 포인트로 꼽는다”고 설명하며, “가전의 크기가 클수록 인테리어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기 때문에 CMF가 더욱 중요하다. 가전이 전체적인 집안 분위기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하나의 오브제로써 돋보이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고민한다”고 말했다.

김인희 디자이너는 “사람들이 제품을 볼 때, 그 조형보다는 컬러로 먼저 인식을 하고 그다음에 무의식적으로 만져보려고 한다. 때문에 컬러와 소재, 질감은 제품 디자인의 무척 중요한 요소다”라며, “가전 CMF 디자인을 할 때는 본연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10년 이상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변치 않는 가치를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간에 여유 불어넣는 ‘그레이지’,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이해’에서 탄생 
가전 디자이너의 업무는 사용자의 삶과 주거 공간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오늘날의 가전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 자체를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 아닌, 소비자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때문. 김인희 디자이너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 색이나 재질에 대한 선호도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 사고방식과 보편적인 라이프스타일 등 생활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살핀다”며 “제품이 집에 처음 놓였을 때부터 사용하거나 제품을 청소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고려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의 ‘그레이지’ 색상 역시 사용자들의 사용행태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소비자 조사 결과 의외로 건조기를 실내에 많이 설치하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이상적으로는 건조기를 이미 설치된 세탁기 옆에 놓거나 위에 쌓아야 하지만,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건조기가 애매한 실내 공간에 놓이게 되는 것. 이는 마치 실내에 자동차 한 대가 들어와 있는 것 같이 이질적인 느낌을 줬다. 최미도 디자이너는 “건조기가 실내에 들어와도 어색함 없이 편안함을 줄 수 있도록 집중했고 그 결과 그레이지 색상을 채택했다”며, “기계 느낌이 강한 세탁기에도 그레이지 색상을 적용해 따뜻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도록 했고, 그 결과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구와 같은 디자인’에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초경량 청소기인 삼성 제트 라이트에 과감하게 화이트 컬러를 적용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우리나라 인테리어의 약 60%가 밝은 화이트 톤의 인테리어인 것에 반해 금속성 컬러를 가진 청소기가 잘 어울리지 않았던 것. 소비자들은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벽장에 넣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겼다. 이런 점에 착안해 2.57kg 수준의 초경량 무게가 특징인 제트 라이트의 경쾌한 이미지와 잘 맞는 ‘화이트’를 채택했다.

이는 청소기가 화이트 색상일 경우, ‘때가 잘 탄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깨는 시도였다. 단단히 굳어졌던 고정관념을 설득한 포인트는 실제 삶의 공간에 놓여진 제품 이미지였다. 제품 자체만 봤을 때는 부정적이었던 반응이 실제 인테리어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제품의 모습을 보자 180도 바뀐 것. 최미도 디자이너는 “삼성 제트 라이트가 출시된 후 SNS에 ‘색상이 예쁘다’, ‘집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와 같은 게시물이 많이 올라왔었다”고 전했다. 김인희 디자이너는 “청소기 특성상 소재에 다양성을 주기 어려운데, 색상으로 제품의 장점도 부각하고 사용자의 마음도 사로잡은 것 같아 만족스럽다”고 덧붙였다. 

같은 이유로 포터블 인덕션 ‘더 플레이트’도 삼성 인덕션 제품으로는 최초로 화이트 색을 입었다. 조작부와 상판에 모두 화이트를 적용, 화이트 톤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화사한 컬러와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홈쿠킹’을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장고는 이제 비스포크죠” 
지금 시대의 소비자들은 트렌드를 따르지 않는다. 디자인 팀에서 진행한 전문가 인터뷰에서도 ‘트렌드가 없는 것이 트렌드’라는 대답이 지배적이었다. 과거에는 본인만의 취향이 있더라도 표현하기 어려웠으나, 요즘은 취향을 설명할 ‘레퍼런스’가 넘쳐나는 시대. 자연스럽게 트렌드를 제시하는 방식보다는 소비자의 선택지가 더 다양해질 수 있는 방향을 고민했다. 그 결과가 바로 맞춤형 가전의 신호탄이 된 비스포크 냉장고다. 디자이너들은 “이번 비스포크는 디자인 팀만의 노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경영진부터 기획, 개발, 생산에 이르기까지 ‘변화’에 대한 공감으로 모두가 한마음이 된 성과”라고 입을 모았다.

‘시티 트래블러’ 컨셉으로 돌아온 2020년형 비스포크는 단번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번 컨셉을 제안한 김미나 디자이너는 “전 세계가 호응할 수 있고, 유행색을 따르지 않는 색에 대해 고민했다”며, “도시에 사는 밀레니얼들이 ‘노마드적인 삶’을 지향하며 ‘여행’에서 영감을 얻는 것에 착안해, 살고 싶은 도시의 색을 나의 공간으로 가져오는 아이디어를 냈다”고 설명했다.

사람과 더 많은 시간 함께할 가전, 사람의 감성을 닮아 갈 것 
디자이너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또 하나는 ‘나도 사용자’라는 사실이다. 내가 사용하고 싶고, 우리 집에 놓고 싶은 그런 제품을 만들자는 것. 예쁘면서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CMF 디자이너들의 기본 철학이다. 따라서 다양한 사용자들에 대한 이해, 사람에 대한 고찰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김미나 디자이너는 “앞으로 사람과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가전제품은 사람의 감성에 더욱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며 감성 가치를 높여주는 CMF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김인희 디자이너는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방향을 묻는 질문에 “얼마 전 ‘밀레니얼 사용자들의 70% 이상이 eco-conscious(환경에 관심이 큰) 소비자들로서 물건을 구매할 때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려하며, 기업의 환경 프로그램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조사를 본 적 있다”며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재생 가능한 디자인을 위해 더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삼성이 제시하는 수공예 예술의 가치를 가진 차별화된 디자인, 프리미엄을 뛰어넘는 뉴 럭셔리의 가치를 가진 디자인도 곧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삶의 공간을 채우는 다양한 생활가전에 삼성 고유의 디자인 철학과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가전 CMF 디자이너. 소비자 공간의 한 부분을 ‘개인’과 ‘사람’, ‘미래’를 향한 가치로 채우고자 하는 그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② 늘 깨끗한 우리 집, 더 청정하게 유지하는 비결은? 
‘집’. 집은 단순히 먹고 자는 곳을 넘어 개인의 취향이 고스란히 반영되는 공간이다.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집의 크고 작은 공간을 차지하는 생활가전제품 역시 사람과 공간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일상의 일과 불편을 해결하는 ‘기능’은 물론, 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감각’까지 담아내고 있는 것. 뉴스룸에서 언택트 시대에 더욱 즐거운 나의 집을 완성하는 가전의 변화와 활용 팁들을 시리즈 기사로 제시한다. 

집에서 머무르는 것을 즐기는 ‘홈족’이 늘고 있는 요즘. 집 안을 깨끗하고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위생가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집안 미세먼지부터 피부에 닿는 의류와 침구의 진드기까지, 집안 곳곳을 관리하는 삼성전자의 위생가전, 어떻게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일상 속 위생 가전의 활약상을 아래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하나. 붐비는 공간 다녀온 뒤, 겉옷 관리는 에어드레서로 
외출 후, 손을 꼼꼼히 씻어도 못내 마음에 걸린다. 특히 외부 환경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겉옷은 미세먼지나 유해 세균이 묻을 확률이 높다. 겉옷에 묻어 집 안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는 카펫, 이불 등 패브릭에 흡착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후엔 입었던 옷은 깨끗하게 관리하는 게 좋다. 

삼성전자의 ‘에어드레서’는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코트나 패딩, 정장 등 겉옷 관리에 효과적이다. 미세먼지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옷에 묻어 있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도 99.9% 제거[1]한다. 원리는 기기 내부의 온도를 최대 70도까지 올려 각종 유해 세균을 살균하는 것. 이 밖에 곰팡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박테리아, 꽃가루도 제거하기 때문에 에어드레서 한 대로 집안에서 세탁하기 어려운 코트나 패딩, 정장 등을 매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에어드레서는 ‘제트에어 옷걸이’와 ‘안감케어 옷걸이’로 겉감과 안감의 먼지를 털어내고, 털어낸 먼지는 미세먼지 필터로 걸러내 깨끗한 공기만으로 의류를 관리한다. 

둘.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깨끗한 내 세탁기, 세탁 효과 배가하는 ‘무세제 통세척+’ 
직접 빨기 힘든 외투나 겉옷을 에어드레서로 관리했다면, 일반 세탁물은 세탁기로 깨끗하게 세탁하자. ‘삼성 그랑데 AI 세탁기’는 세제를 충분히 녹여 만들어낸 버블워시로 옷감 사이사이를 빠르고 깊숙하게 스며들어 빈틈없이 세탁한다. 여기에 강력한 초강력 워터샷이 찌든 때와 세제 찌꺼기를 싹 헹궈낸다. 

그래도 마음이 불안할 땐 ‘삶음 세탁’ 코스가 정답. 세탁기로도 마치 삶은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 편리하다. 삶음 세탁 코스는 옷감에 붙은 황색포도상구균과 녹농균, 대장균 등의 유해 세균을 99.9% 없앤다. 

세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세탁조 관리가 필수다. 삼성 ‘그랑데 AI 세탁기’는 세탁조뿐만 아니라 도어 프레임까지 세척하는 ‘무세제 통세척+’ 기능을 지원한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70도의 고온수를 고속으로 회전하는 한편 뜨거운 초강력 워터샷을 분사하며 세탁조에 형성된 녹농균을 99.9% 제거[3]해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 따로 세탁조 클리너를 구매해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간편하다. 또 그랑데 AI 세탁기는 도어 프레임 고무(다이어프램)에 쌓일 수 있는 오염물을 99% 제거하는 기능도 있다.

셋. 꽃가루 날리는 날, 젖은 빨래 널어놓으실 건가요? 
세탁된 젖은 옷감을 장시간 공기 중에 널어 말리면, 여러 유해물질이 옮겨붙을 수 있다. 건조기는 공기 중에 옷감을 노출하지 않고도 옷감을 말릴 수 있고, 시간도 크게 절약된다. 뿐만 아니다. 삼성 ‘그랑데 AI 건조기’는 ‘에어살균+(플러스)’ 기능을 탑재해 옷감에 붙은 황색포도상구균과 녹농균, 대장균 등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한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집먼지진드기도 100% 사멸시킨다. 잔디나 자작나무, 돼지풀꽃, 일본 삼나무 꽃가루 등 꽃가루도 95% 이상 제거한다. 건조 후 보송보송한 옷감의 감촉은 기본이다. 

‘그랑데 AI 건조기’의 ‘내부케어 코스’는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르는 내부 습기를 제거한다.[4] 고온의 건조한 바람이 건조통과 열교환기를 순환, 습기를 빠르게 제거해 냄새나 곰팡이 걱정을 없애준다. 그랑데 AI 건조기는 국내 최대 용량의 컴프레서와 열교환기를 채택해 빨리 건조시간이 빠른 것 물론, 내부케어 코스는 히터를 활용해 57분 만에 끝낸다.

넷. 입에 닿는 식기, 유해세균 박멸하는 75도 고온수로 꼼꼼하게 세척 
입에 직접 닿는 만큼 가족의 건강과 직결되는 주방 식기는 식기세척기로 관리할 수 있다. 단순히 그릇을 닦아내는 것이 아닌, 삶아 낼 수 있기 때문. 삼성 식기세척기는 플라스틱이 변형되지 않으면서도 유해세균과 바이러스를 박멸하는 최적의 75도의 뜨거운 물로 식기를 헹궈낸다. 세척할 때마다 신선한 물을 공급해주는 안심 직수 세척 시스템과 강력한 4단 입체 물살로 틈새에 낀 유해 세균까지 말끔히 씻어낸다. 대장균·살모넬라균·리스테리아균 등 유해 세균과 로타·노로·A형간염 바이러스가 99.999% 이상 제거돼 위생적이다. 

또한, 세제 없이 식기세척기 내부를 99.999% 위생살균 할 수 있는 내부세척 코스가 적용되어 세척통도 안심하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내부세척 코스는 고온의 물살로 1시간 50분간 내부 통을 세척하며,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 잔류세제 걱정도 없다.

다섯. 가족이 숨 쉬는 공기, 독보적인 필터로 깨끗하게 청정 
집안 공기 질에 적신호가 켜졌을 땐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가 필요하다. 초미세청정 집진필터로 가장 걸러내기 어려운 입자 사이즈인 0.3㎛(마이크로미터) 크기[6]의 나노 입자 먼지를, 단 한 번 통과로 99.999%까지 걸러낸다. 뿐만 아니라, 호흡기나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꽃가루나 초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각종 생활 악취와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반려동물의 냄새와 털도 집안 위생을 위협하는 요인 중 하나.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무풍큐브 펫케어’를 추천한다. 활성탄 촉매 기술이 적용된 탈취 전문 필터는 반려동물의 체취, 대변 냄새, 사료 냄새도 효과적으로 잡아주고, ‘이중 펫 극세 필터’는 두 번에 걸쳐 털을 걸러줘 털갈이 기간에 날리는 솜털 제거에 도움이 된다. 극세 필터는 물에 씻는 것만으로도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고, 간편하게 교체해 사용할 수도 있다.

여섯. 집안 미세먼지 한 톨도 놓치지 않는 비결은? ‘삼성 제트’의 3단 관리 
삼성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삼성 제트’는 청소기의 기본 덕목인 강력한 흡입력을 갖췄다. 최대 200와트(W)[7]의 흡입력으로 봄철 극성을 부리는 꽃가루를 비롯해 곰팡이, 애완동물 비듬 등 0.01mm 이하의 아주 작은 먼지 입자까지 흡입한다. 뿐만 아니라, 청소기 내부로 들어온 미세먼지가 다시 빠져나가지 않도록 99.999% 배출 차단 시스템을 갖췄다. 기껏 빨아들인 미세먼지가 다시 나올 경우 그 먼지를 그대로 다시 마시는 셈이라 차단 시스템은 상당히 중요하다. 

청소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먼지가 새어나가지 못하게 꼼꼼하게 차단하는 것도 삼성 제트만의 강점이다. 바로 먼지 배출 시스템 ‘청정스테이션’을 갖춘 것. 

제트 스테이션에 청소기의 먼지통을 끼우기만 하면, 내부 공기압 차이를 이용해 미세먼지 날림 없이 쏙 시원하게 먼지를 배출하는 ‘에어펄스’ 기술로 미세먼지 날림을 최대 400배까지 줄여 준다. | 삼성전자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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