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공(姜太公)은 왜 신기한가?
글: 기련해(紀連海)
강태공을 얘기하자면, 우리는 중국역사상 아주아주 유명한 사람이다. 우리 일반백성들 중에서 강태공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우리가 다시 한번 강태공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물어보면, 깊이 알고 있는 사람이 아주 적다. 우리 일반백성의 마음 속에, 일반적으로 말하면, 강태공이라는 인물은 아주 신기하다고 느끼다 . 어떤 점이 신기한가? 그것은 네가지 분야이다:
첫째, 그의 이름이다.
만일 내가 너에게 성명이 무엇인지를 물으면, 너는 나는 성은 무엇이고 이름은 무엇이라고 답변할 것이다. 우리는 이름이 하나이다. 그러나, 강태공은 아니다. 강태공의 이름이 무엇인지 아는가? 쉽지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강태공을 강태공이라고 부른다; 어떤 사람은 강자아(姜子牙)라고 부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강상(姜尙)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여상(呂尙), 여망(呂望), 무슨 여아(呂牙), 사상보(師尙父), 무슨 상보(尙父)라고 부른다.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많은 이름을 가질 수 있을까? 너는 이렇게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가? 이들 이름은 모두 그를 부르는 것이다. 사실은 아주 간단하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얘기하고 싶은 것은 강태공이 그렇게 많은 이름을 가지는 것이 사실은 아주 간단한 문제라는 것이다. 이는 바로 현재 우리는 성씨(姓氏)를 구분하지 않고 있지만, 과거에 여인은 성(姓)이 있고, 남자에게는 씨(氏)가 있다. 강(姜) 자의 아래에 여(呂) 자가 나오는 것은 바로 강태공이 강씨성의 부락가족의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의 성은 무엇인가? 성은 강이다. 씨는 무엇인가? 씨는 여이다. 이런 것이다. 우리는 현재 사람은 성씨가 하나이므로 잘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첫번째이다. 그의 이름이 신기한 것이다.
둘째는 그의 적관(籍貫)이다.
유명한 사람들은 모두 어디 출신인지를 따진다. 그리고 각 지방마다 서로 자기 지방사람이라고 말한다. 옛날에는 좋은 사람을 서로 자기동네사람이라고 다퉜다. 그러나 현재사회는 다르다. 서문경이 어디 사람인지 아는가? 그는 같은 성사람이지만 두 개 현이 서로 싸우고 있다. 서문경이 우리 현 사람이라고. 우리는 잘 모르겠다. 원래 항일전쟁시기에 절강 해녕은 왕정위의 현적을 제명했다고 선포했었다. 왕정위는 우리 동네사람이 아니라고, 우리 동네에서는 왕정위와 같은 민족반역자를 배출하지 않았다고. 다시 2백년을 기다린다면, 왕정위는 전국각지에서 서로 자기 동네 사람이라고 우길 것이다. 정말 방법이 없다.
우리는 앞에서 많은 사람들의 조적(祖籍) 문제를 제기했는데, 강태공에게도 이런 문제가 존재한다. 강태공이 어디 사람인가? 내가 조사를 해보았다. 강태공이 우리 동네사람이라고 다투는 곳은 개략 10여군데이다. 이 십여가지 주장중에서 필자의 생각으로 세 가지 주장이 비교적 신뢰성이 있다. 이 세가지 주장의 이유는 모두 두 가지이다. 왜냐하면, 역사상의 기록상 강태공은 두 지방의 사람이다. 한가지 설은 바로 강태공은 동해(東海) 사람이라고 되어 있다. 다른 한가지 설은 강태공이 하내(河內)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 동해가 어디인가? 동해라는 곳에 대하여도 역사상 두 가지 주장이 있다. 하나는 산동성 일조시 동항구의 진루가도라는 것이다. 아주 정확하게 언급한다. 바로 이 거리에서 태어났다는 것이다. 이것이 첫번째 주장이다. 두번째 주장은 이 동해는 해변에 있지 않고 내륙에 있다는 것이다. 어디인가? 바로 안휘성 부양시 임천현 경내의 강재진(姜齋鎭)이라는 곳이다. 이는 동해에 관한 두 가지 견해이다. 두번째 견해인 하내에 대하여, 이 하내가 어디인가에 대하여는 논쟁이 적다. 하내라는 곳은 바로 하남성 위휘시 태공천진(太公泉鎭)이다. 고증을 해보면, 이 세가지 주장에는 모두 약간의 근거가 있다. 그렇다면, 세가지 주장중에서 어디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인가? 필자의 생각으로는 산동성 일조시 동항구 진루가도 사람이라는 설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필자는 왜 이런 설을 취하는가? 두 가지 때문이다. 첫째, 이것이 사적의 기재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강태공의 대부분 후예들이 인정하는 것과도 부합한다. 당시 제나라의 수도인 현재 우리가 얘기하는 산동성 치박시 임치구의 지방사적자료의 기재에 의하면, 강태공의 출생지는 바로 현재의 일조시이다. 그렇다면 강태공의 일부 후예인 노씨(盧氏) 세계종친회에 따르면, 이 노씨세계종친회는 한국의 노씨종친회도 포함한다. 그들의 가보기록에 따르면, 강태공의 출생지는 산동성 일조시이다. 그리고 바로 현재 강태공연구의 최고권위자중의 하니이고, 중국국방대학교수이며 그 자신이 강태공의 후예인 강국주 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강태공은 산동성 일조시의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또 하나의 문제에 주의하여야 한다. 이것은 단지 그 중의 한 측면이다. 바로 모두 인정하고 있듯이, 많은 사람들이 인정한다고 하여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한 가지 문제를 주의해야 한다. 강태공이 이렇게 재주가 있고, 이렇게 신기한데, 그가 태어나면서부터 그랬을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은 분명히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일 것이다. 왜 그러할 까? 그 원인을 알아보아야 한다. 그가 출생했을 때, 그의 성장환경이 다른 사람과 다를 것이 분명하다. 바꾸어 말하면, 그는 어려서부터 세상물정에 밝았을 것이다. 그가 보아온 세상은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장면일 것이다. 이러한 환경이 바로 강태공을 배양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지역에 살았을 것이다. 강태공이 살던 시대에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지역은 어디였을까? 산동성 일조시 동항구 진루가도의 북쪽에 양성진이 있다. 산동대학 고고대는 미국고고대와 양성진을 고찰한 끝에 발견해 냈다. 지금부터 4천년전에, 전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도시는 바로 양성진이다. 양성진은 진루가도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그러므로, 강태공이 이러한 환경혹에서 살았다면 합리성이 있고, 그렇게 많은 이야기를 만들 수 있고, 그가 칠셉세에 주문왕을 보좌하고, 나중에 주무왕까지 보좌할 수 있고, 상나라를 멸망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최소한 견식이 넓은 사람이었다. 이는 우리가 얘기한 그의 두번째 원적이 신기한 점이다.
세번째는 그의 연령이다.
강태공의 또 다른 신기한 점은 그의 연령이다. 근주의 교외에서 태어난 강태공은 도대체 몇살까지 살았는가? 어떤 책에서는 팔,구십세까지 살았다는 것이고, 어떤 책에서는 백삼십,백사십세까지 살았다고 한다. 왜 이렇게 설이 갈리는가? 강태공은 도대체 몇 살까지 살았을까? 왜 모든 사람들의 기록이 다를까? 왜냐하면 우리는 정확한 연보가 없다. 하상주고고공정의 결과가 나오기 전에 우리는 이런 완전한 연보가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생일이 언제인지도 말하기 힘들고, 그의 나이가 얼마인지도 말하기 힘들다. 다만, 우리가 알고 있는 한 가지는 무엇인가?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강태공이 주문왕을 만났을 때 칠십세라는 것이다. 그 후에 무왕이 상나라를 멸망시킨 후 강태공은 다시 삼십여세를 더 살았다. 이 두 가지 연령에서 우리는 확실히 알 수 있다. 이러한 기초사실에 따라 고증해보기로 하자. 강태공이 도대체 몇 살까지 살았을찌, 우리의 고증에 따르면, 강태공의 출생은 기원전 1128년의 음력 8월 초사흘이다. 즉,양력으로 개략 9월이다. 이 때 그는 산동성 일조시 동항구 진루가도에서 출생했다. 어떤 사람은 당신 말이 너무 정확하지 않느냐고 말한다. 기원전 1128년이라니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나는 증거가 있다. 이 강태공이 언제 주문왕을 만났는가? 우리는 먼저 주문왕을 알아야 한다. 그 당시에 그는 문왕이 아니었다. 우리의 후대가 그를 주문왕에 책봉한 것이고, 그가 살아있을 때 그는 아직 서백(西伯)이었다. 그 후에 주문왕이 주부락을 통치한 시간은 기원전1101년에서 1050년까지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그는 분명 이 기간동안 강태공을 만났다. 두 사람이 만났지만 그가 도대체 언제 만났을까? 우리는 <<순자>>와 <<한시외전>>에 근거하여 강태공이 주문왕을 만났을 때, '나이 칠십하고 둘이었다" 이외에 "태공이 인의를 행한지 칠십이년, 문왕을 만났다" 더욱 중요한 것은 나중의 한 사람이다. 바로 직하학궁의 영수 순자이다. 순자는 조나라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우리가 얘기하는 산동 제나라에 왔고, 이곳에서 수십년간 강의했다. 그가 말한 것도 칠십이세에 만났다는 것이다. 이외에 <<사기. 제태공세가>>에는 이렇게 말한다: "주서백이 유리(羑里)를 벗어나 여상과 ..." 상나라를 멸하기 위해 준비했다는 것이다. 여러가지 증거를 보면, 강태공이 주문왕과 만날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은 유리라는 감옥에서 도망쳐나온 때이다. 이때가 언제인가? 바로 기원전 1056년이다. 기원전 1056년에 72를 더하면, 바로 기원전 1128년이 된다. 그래서 나는 이를 그의 출생연도라고 하는 것이다. 왜 음력 팔월 초사흘인가? 이것은 나에게 물을 필요가 없다. 이는 강씨후예들이 매년 강태공을 제사지내는 날이 일년에 두번인데, 하나는 강태공이 출생한 날이다. 그들은 팔월 초사흘이라고 한다. 현재도 이렇게 제사지낸다. 그리고 이외의 <<여씨가보>>에도 이런 기재가 있다. 이것이 우리가 얘기하는 강태공에 대한 세번째 신기한 점이다.
네번째는 그의 유적이 비교적 신기하다는 점이다.
바로 그가 흔적을 남긴 곳, 그가 살았던 땅, 법술을 썼던 곳, 이런 곳들이 비교적 신기하다. 주로 극진태공대(棘津太公臺)는 오늘의 일조시에 있다; 그리고 태공피주처(太公避紂處)는 오늘날의 유방시에 있다; 이외에 조어대(釣魚臺)가 있다. 물고기를 잡는데도 대가 필요하다. 강태공조어대는 오늘의 섬서성 함양시에 있는데, 위수(渭水)의 가에 있다. 이외에 태공천(太公泉)이 있는데, 하남성 위휘시에 있다. 과거에는 길현(吉縣)이라고 불렀다. 더욱 심한 것은 무슨 동여태공묘(東呂太公廟)는 일조시 풍가구에 있다. 그리고 석번계태공묘, 영구태공묘, 함양태공묘, 무슨 위휘시태공사, 무슨 임치태공의관총 등등이 있다. 바로 강태공이 활동한 곳이 도처에 모두 있다는 것이다. 우리도 강태공이 일생동안 도대체 어디를 가보았는지를 잘 모르겠다. 어디를 가든 모두 그의 흔적이 있다. 심지어 멀리 요녕에까지 사람들은 강태공이 그 곳에서 사십년간 머물렀다고 얘기한다. 이건 요녕사람들이 하는 말이 아니다. 이것은 <<사기>>에 기록된 것이다. <<사기>>에는 이렇게 써고 있는데, 요녕사람들이 그것을 언급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그런가 아닌가? 우리는 사마천을 믿어야 할 것이 아닌가?
姜太公爲什麼覺得神奇?
文章:紀連海
說起姜太公,我們在中國歷史上是非常有名的人。 我們老百姓中幾乎沒有人不知道江土工。 可是,如果我們再問一次我們對姜太公瞭解多少,深知的人很少。 在我們普通百姓的心裏,一般來講,姜太公這個人物覺得很神奇。 哪一點神奇? 那是四個方面:
第一,他的名字。
假如我問你姓名是什麼,你會回答我姓什麼,名字是什麼 我們只有一個名字。 但是,不是姜太公。 你知道姜太公叫什麼名字嗎? 這並不容易。 有的人稱姜太公爲姜太公;有的人稱姜子牙;有的人稱姜尚;還有的人稱呂尚、呂望、什麼女嬰、師尚父、什麼尚父。 人怎麼會有這麼多的名字呢? 你有這麼多名字嗎? 這些名字都是叫他的。 其實很簡單。 但我想在這裏說的是,姜太公有那麼多名字其實是個很簡單的問題。 雖然我們現在不分姓氏,但過去女人有姓氏,男人有姓氏。 姜字下面出現呂字,就是姜太公是姜氏城部落家族的人。 他姓什麼? 姓河。 種子是什麼? 種子是女的。 就是這樣的。 我們現在的人是一姓一姓,所以不太清楚。 這是頭等大事。 他的名字很神奇。
二是他的籍貫。
有名的人都講究來自哪裏。 而且每個地方都互相說自己是地方人。 以前,好人互相爭辯自己家的人。 但是現在的社會卻不同。 你知道西門慶是哪裏人嗎? 他雖然同姓,但兩個縣在互相爭鬥。 西門慶是我們縣人。 我們不清楚。 原來抗日戰爭時期,浙江海寧宣佈開除王政委的縣籍。 王政委不是我們村裏的人,我們村裏沒有培養出像王政委一樣的民族叛逆者。 如果再等兩百年,王政委將在全國各地互相指責對方是自己小區的人。 真沒辦法。
我們前面提出了很多人的祖籍問題,姜太公也存在這樣的問題。 姜太公是何方人? 我調查過了。 姜太公是我們村裏人爭吵的地方大概有10多處。 在這十幾種主張中,筆者認爲三種主張比較可信。 這三種主張的理由共有兩種。 因爲歷史記載上姜太公是兩個地方的人。 一種說法就是"姜太公是東海人"。 另一個說法是姜太公是河內人。 這東海在哪兒? 關於東海這個地方,歷史上也有兩種主張。 一是山東省日照市東港區的鎮樓街。 談得很準 就是出生在這個街道上。 這是第一個主張。 第二個主張是東海不在海邊,而是在內陸。 在哪裏?就是安徽省阜陽市臨川縣境內的姜齋鎮。 這是關於東海的兩種看法。 關於第二種見解的荷內,關於這個荷內在哪裏爭論不休。 河內就是河南省餘輝市太公泉鎮。 考證一下,這三種主張都有一些根據。 那麼,在三個主張中,認爲哪一個是妥當的呢? 筆者認爲,山東省日照市東港區鎮樓加島也是人的說法最爲恰當。
那麼,筆者爲什麼採取這種說法呢? 因爲兩個原因。 第一,因爲這符合私人記載。 而且,這也符合姜太公大部分後裔的認可。 根據當時齊國的首都現在我們所說的山東省淄博市臨淄區的地方史資料記載,姜太公的出生地就是現在的日照市。 那麼,據姜太公的部分後裔盧氏世界宗親會透露,盧氏世界宗親會也包括韓國的盧氏宗親會。 他們的家譜記錄顯示,姜太公的出生地是山東省日照市。 而且,根據目前姜太公研究的最高權威者之一哈尼,中國國防大學教授,他本人是姜太公的後裔姜國柱先生的考證,姜太公是山東省日照市的人。
那麼,我們還要注意一個問題 這只是其中的一個方面。 正如大家所承認的那樣,許多人承認並不一定是對的。 我們必須注意一個問題。 姜太公這麼有本事,這麼神奇,他生來就是這樣嗎? 但事實並非如此。 那一定是後天形成的。 爲什麼會那樣呢? 要了解其原因。 他出生的時候,他的成長環境肯定和別人不一樣。 換句話說,他從小就懂事。 他眼中的世界可能是別人沒有看到過的場面。 這樣的環境正是培養了姜太公。 那麼,他當時就住在世界上最發達的地區. 在姜太公生活的時代,世界上最發達的地區是哪裏呢? 山東省日照市東港區鎮路加島的北側有陽城鎮。 山東大學考古學院是在考察美國考古學院和羊城鎮後發現的。 距今四千年前,全球最發達的城市就是羊城鎮 陽城鎮與鎮路加島僅隔一條路。 因此,如果姜太公生活在這樣的環境當中,那麼他就有合理性,可以創造那麼多的故事,他可以在七世輔佐周文王,後來輔佐周武王,滅亡商朝。 他至少是個見識廣的人。 這是我們所說的他的第二個原籍很神奇的一點。
第三是他的年齡。
姜太公的另一個神奇之處是他的年齡。 出生於近州郊外的姜太公到底活到幾歲了? 有的書說活到了八九十歲,有的書說活到了一百三十四歲。 爲什麼春節這麼鬧彆扭? 姜太公到底活到了幾歲? 爲什麼所有人的記錄都不一樣呢? 因爲我們沒有確切的年報。 在河牀考古工程結果出來之前,我們沒有這麼完整的年報。 因此,我們很難說他的生日是什麼時候,也很難說他的年齡有多大。 只是,我們知道的一點是什麼? 根據傳統見解,姜太公會見周文王時年僅七十歲。 此後武王滅亡商朝後,姜太公又活了三十多歲。 從這兩個年齡我們確實可以知道。 根據這些基礎事實考證一下吧。 姜太公到底活到了幾歲, 據我們的考證, 姜太公出生在公元前1128年的農曆八月初三。 即陽曆9月。 這時,他出生於山東省日照市東港區鎮路加島。 有人說你的話是不是太準確了。 公元前1128年,有根據嗎? 我有證據。 這個姜太公什麼時候遇見了周文王? 我們必須先認識訂貨王。 當時他不是文王。 我們的後代將他冊封爲註文王,他活着的時候他還是西伯。 此後,周文王統治周部落的時間是公元前1101年至1050年。 換句話說,他肯定在這段時間裏遇到了姜太公。 兩個人見了面, 他到底什麼時候見過面? 我們根據<順子>和<漢詩外傳>, 姜太公會見周文王時, 除了"七十二歲"以外,"太公行仁義七十二年, 文王"更重要的是後人之一。 就是直下學宮的英壽順子。 順子是趙國人。 但是,他來到了我們所說的山東齊國,在這裏講了幾十年。 他說的也是在七十二歲的時候見面的。 此外<詐騙> 在《濟泰攻勢家》中這樣說:"朱瑞伯脫離琉璃,與女相......"這是爲了消滅尚國而準備的。 從各種證據來看,姜太公與周文王相遇的可能性最大的是從玻璃這個監獄逃出來的時候。 這時候是什麼時候? 正是公元前1056年。 公元前1056年加72,就是公元前1128年。 所以我把它叫做他的出生年度。 爲什麼是農曆八月初三? 這個不用問我。 這是姜氏後裔每年祭祀姜太公的日子,一年兩次,一個是姜太公出生的日子。 他們說八月初三。 現在也是這樣祭祀的。 此外,《呂氏家譜》也有這樣的記載。 這就是我們所說的關於姜太公的第三個神奇之處。
第四,他的遺蹟比較神奇。
就是他留下痕跡的地方,他生活過的土地,使用法術的地方,這些地方比較神奇。 主要位於天津太公臺今天的日照市;太公避居處位於今天的乳腺市;此外還有釣魚臺。 捕魚也需要代價。 康泰互助御臺位於今日的陝西省咸陽市,位於渭水之街。 此外還有太公泉,位於河南省餘輝市。 過去被稱爲吉縣。 更爲嚴重的是,東呂太公廟位於日照市豐戶區。 還有石番啓泰公墓、永恆泰公墓、咸陽泰公墓、什麼僞輝施泰公祠、什麼任治泰公義官冢等等。 就是姜太公活動的地方到處都有。 我們也不知道姜太公一生到底去過哪裏。 無論走到哪裏都有他的痕跡。 甚至遠在遼寧,人們都說姜太公在那裏呆了40年。 這不是遼寧人說的話。 這是<詐騙>中記載的。 <<史記>是這麼寫的, 遼寧人何必不提它? 不是嗎? 我們不該相信司馬遷嗎?
文章: 松江二诗兄
姜太公在中国是个家喻户晓的人物,他不仅是三千年前周王朝的第一开国元勋,还是周王朝的重要诸侯国——齐国的缔造者。他的事迹充满传奇色彩,他的政治、经济、军事思想影响深远,儒、道、法、兵、纵横诸家皆将他视为本家人物,故被尊为“百家宗师”。
姜子牙本姓姜,名尚,字子牙,别号飞熊,是炎帝神农氏五十四世孙,伯夷三十六世孙。他的祖先伯夷在舜时为“四岳”之一,因帮助大禹治水有功,被封于吕地,所以姜尚又名“吕尚”。
穷困潦倒遭妻奚落
姜子牙出世时,家境已经没落了,所以姜子牙年轻的时候干过很多营生,做过宰牛卖肉的屠夫,也开过酒店卖过酒。生意做得虽然不咋样,但姜子牙人穷志不短,一有空就钻研天文地理、军事谋略,研究治国安邦之道,期望有一天能为国效力,可是迟迟未等来机会,只好闲居在家。
其实姜子牙也不是没遇到机会,只是他看不惯官场的为富不仁,不愿意踩着黎民百姓的身体飞黄腾达。姜子牙曾在纣王手下担任下大夫的职务,可是纣王荒淫酒色、暴虐无道,命令他监造“鹿台”。姜子牙看了图样,发现这“鹿台”高四丈九尺,上造琼楼玉宇、殿阁重檐,且要以玛瑙砌成栏杆,宝石妆成栋梁。姜子牙见到纣王如此役使百姓、荒唐无度,末日必将不远,于是对妻子说:“我不忍见万民遭殃,娘子你和我前去西岐,将来必有腾达之日……”可是他的妻子嫌他没本事,好不容易熬到一个小官也做不好,就不愿跟他在一起了。姜子牙不得已只好独自一人逃到西岐去了(今陕西省岐山县)。
渭河钓鱼愿者上钩
姜子牙到了陕西省的终南山,经常到渭河钓鱼,因为他的鱼钩是直的,所以三年过去了连一条鱼也没有钓到。可是神奇的是:后来他不但钓到一条大鱼,而且还在鱼肚子里发现了一本兵书。
有一回,周文王到渭河一带打猎,遇见八十多岁的姜子牙坐在河边垂钓。经过交谈之后,发现他就是周朝从太公亶父起就一直盼望着的武能安邦、文能治国的贤才,于是周文王高兴地说:“吾太公望子久矣!”所以姜子牙又号“太公望”,俗称姜太公。
武王伐纣牧野大胜
昏庸无道的商纣王杀死了贤臣比干,囚禁了箕子。姜子牙见时机成熟,就向姬发提出伐纣建议。姬发于是通告诸侯共同征伐。姜子牙精选兵车300辆,勇士3000人,甲士45000人,组成伐纣大军。发兵时姬发占卜龟兆不吉;行军途中又遇暴风骤雨,姬发和众臣的决心一度动摇。姜子牙力排众议,坚定了姬发伐纣的信心。
十一年正月甲子日,周军到达商都朝歌郊外70里处的牧野,各诸侯率兵车4000乘会合。商纣王也集结70万(一说17万)兵马赶至牧野。战幕一揭开,姜子牙亲率少部精锐为先锋在前面挑战,随后姬发率领大队人马攻击商纣王的军队。商军人多势众,但士卒与商纣王离心离德,纷纷倒戈。纣王见大势已去,急忙逃回朝歌,登上鹿台,自焚而死。姜子牙引姬发入殷都朝歌,诏告天下商朝灭亡,周王朝诞生。姜子牙因辅佐周武王灭商立下奇功,受封于齐地。
辅佐周室治理天下
周公是周武王的弟弟。姜太公封于齐地后,过了五个月,回来向周公报告齐地的情况,周公问他:“你怎么这么快就回来报告呀?”他回答说:“我简化了君臣的礼节,一切顺着当地的风俗民情做,所以齐国很快就上轨道了。”
周公的儿子伯禽被封在鲁地,三年后伯禽回来向周公汇报情况,周公问他:“为什么这么慢才回报呢?”伯禽答道:“改变那里的习俗、革新那里的礼法,至少要三年才能看到效果,所以回来晚了。”周公听了以后,叹道:“政令只有平和易行,百姓才能安居乐业,国家才会长治久安。”
姜太公在他著作的《六韬》一书中说:“天下非一人之天下,乃天下人之天下也。”他主张国君要行仁修德,不可为己而害民,如此人民才能与国君同舟共济,国家才会越来越强盛。
姜太公不仅为周朝建立了完整、严密的政治体系,也为齐桓公和管仲的“九合诸侯,一匡天下”的霸业奠定了坚实基础。他的军事思想,在《六韬》、《阴符经》、《太公兵法》、《太公金匮》等著作中都有论述。历代著名的军事家如孙武、鬼谷子、黄石公、诸葛亮等,都吸收了《六韬》等著作的精华,并予以发扬光大。
天齐至尊寿至139岁
据史书记载,姜太公活了139岁。为什么他能活得那么久、且有那么大的智慧呢?据了解,修炼的人达到某个境界之后,可以开智慧,也可以延长寿命。姜子牙经过四十年的苦修,不但延长了寿命,还悟到了常人悟不到的真理,然后再经过十几年的艰苦磨炼,最后终于成就了博大精深、源远流长的丰功伟业。
因为太公的生平是如此的伟大、超常与不凡,可以说几乎只有神仙才能做得到,所以齐人称他为“天齐至尊”。道家则传说他已经修炼圆满升天成仙了。明代的《封神演义》中,更明确把他纳入神仙之列。而历朝历代也都有人为他建立寺庙,以供后人瞻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