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言顾行, 行顾言-말할 때는 행동할 것을 고려하고, 행동할 때는 한 말을 상기하라.

언행일치(言行一致), 즉 말과 행동을 일치되게 한다는 것은 쉬울 것 같지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말이 앞서고 행동이 뒤따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아들에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하고 훈계(訓戒)만 했다고 치자. 그런데 아들이 그럼 아버지는 어떻게 했는데요라고 반문해 왔을 때, 조리(條理) 있게 답변을 하지 못한다면 설득력(說得力)이 있을 수 없다.

 

언행이 일치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언()은 행()을 돌아보고 행()은 언()을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언은 행을 돌아보다란 어떤 발언을 할 경우 행동이 그 말을 따를 수 있는지의 여부를 생각해 본다는 것, 그런 사람의 발언은 자연히 신중(愼重)해진다는 것이다. ‘행은 언을 돌아보다란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자신이 한 말언을 생각해낸다. 그러면 발언데 비하여 아직도 행동이 뒤따르지 못함을 반성(反省)하게 되고 한층 더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中庸言顾行, 行顾言

중용"언행고, 행고언"을 읽고

 

言顾行行顾言君子胡不慥慥尔意思是:说话时要考虑能不能做到做事时要考虑与自己说的话是不是一致君子何不努力笃行实践做到言行合一呢

"말은 행동에 달려 있고, 행동은 행동에 달려 있으니 군자는 어찌 근심하지 않겠는가!"말을 할 때는 할 수 있을지 없을지, 일을 할 때는 자신이 한 말과 일치하는지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군자는 어째서 열심히 실천하고 언행이 일치하도록 하지 않는가.

 

这句话言简意赅却可以让我们实践一辈子

이 말은 간단명료하지만 뜻은 완벽하지만, 우리로 하여금 평생 실천하게 할 수 있다.

 

在生活中我们经常会遇到一些特能吹牛的人说得自己见识广无所不能小时候会认真倾听很是崇拜长大了笑笑这种能吹的人让大家乐一乐罢了还有一种人打着自己有远大理想的旗号出口大言曾见身边有成绩很普通也不刻苦的同学说要考上清华还有人大谈自己的大规划理念行动计划谈得激情四射唾沫横飞觉得实现指日可待了过一年再去问他啥行动都没有

생활 속에서 우리는 흔히 허풍을 잘 치는 사람들을 만나는데, 자신의 식견이 넓고 못하는 것이 없다고 말하고, 어렸을 때 진지하게 경청하며 매우 숭배한다.다 컸어, 웃어봐!이렇게 잘 부는 사람이 모두를 즐겁게 할 뿐이다.자신의 원대한 이상을 내세우며 큰소리치는 사람도 있다.주변에 성적이 평범하고 각고하지 않은 학우가 청화에 합격하겠다고 말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그리고 사람들은 자신의 큰 계획, 이념, 행동 계획을 이야기하는데 열정이 사방에 뿜어져 나오고 침이 날아다니며 실현이 머지않아 이루어질 것이라고 느꼈다.일 년 후에 다시 가서 그에게 물어보아라, 아무런 행동도 없다.

 

我崇拜的几种:不言而行先行后言言行一致

내가 숭배하는 몇 가지: 말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이다.선행 후언.언행이 일치하다.

 

不言而行子曰:“天何言哉四时行焉百物生焉天何言哉论语意思是:你听过上天说话吗上天没有说话但一年春夏秋冬照样运行得很有规律万物自然生长蓬勃向上上天需要说什么吗天不言却是最伟大的子曰:“君子欲讷于言而敏于行孔子就是希望人少说话或者不说话行动敏捷多做事闻一多先生:“人家是说了也不一定做我是做了也不一定说他不动不响无声无闻潜心贯注心会神凝凝结成了唐诗杂论》,成了何妨一下楼的主人他并没有先说但他做了做出了卓越的贡献

말하지 않고 행하다.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하늘이 무슨 말을 하는가? 네 시에 행하면 백물이 생겨나고 하늘이 무슨 말을 하는가?"논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너는 하늘이 말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느냐?하늘은 말을 하지 않았지만 일년 봄, 여름, 가을, 겨울은 여전히 매우 규칙적으로 운행하고 만물은 자연적으로 성장하며 왕성하게 위로 올라간다. 하늘은 무슨 말을 해야 합니까?하늘은 말하지 않지만, 오히려 가장 위대하다!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말은 어눌하고 행동은 민첩해야 한다."공자는 사람이 말을 적게 하거나 말을 하지 않고 행동이 민첩하고 일을 많이 하기를 바란다.문일다 선생: "남들이 말해도 꼭 하는 건 아니고, 내가 해도 꼭 하는 건 아니야!"그는 걸핏하면 소리도 나지 않고 소리도 들리지 않으며 몰두하여 마음이 응결되어 당시잡론이 되어 아래층으로 내려가도 무방한가의 주인이 되었다.그는 먼저 말하지 않았지만, 그는 탁월한 공헌을 했다.

 

先行后言子贡问君子子曰:“先行其言而后从之孔子认为怎样才能成为君子呢对于想说的话首先要付诸行动然后才能说出来子曰:“君子耻其言而过其行孔子又说:君子以夸夸其谈为耻而行动中总是力求做得更好先行后言是正道先行让说话更有说服力增强自信更是实力的象征

선행 후언.공자가 군자에게 묻다.공자가 말하기를 "그 말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 라고 했다.공자는 어떻게 해야만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하고 싶은 말은 먼저 행동에 옮겨야 할 수 있다.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그 말을 부끄러워하고 그 행동을 지나친다!"공자는 또 말하기를 군자는 허풍을 떠는 것을 수치로 여기고, 행동은 항상 더 잘하도록 힘쓴다.선행 후언은 정도다.먼저 말을 설득력 있게 하고 자신감을 높이며 실력의 상징이다.

 

言行一致子曰:言必行行必果做人一定要说到做到言行一致闻一多先生作为革命家他慷慨淋漓地说了也大义凛然地做了他是口的巨人他是行的高标正善美真中的正字何为正言行一致表里如一则谓之正望我能践行对己能言行一致知行合一对人不卑不亢谦恭有度

언행이 일치하다.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은 반드시 실행하고, 행동은 반드시 과실을 맺는다.사람은 반드시 말한 것은 반드시 실행하고 언행은 일치해야 한다.문일다 선생은 혁명가로서 아낌없이 말했고 대의당당하게 했다.그는 말의 거인이다.그는 품행이 뛰어나다!정선미진 중의 정자, 무엇이 정인가?언행이 일치하고 겉과 속이 같으면 바로 옳다고 한다.내가 자신에 대한 언행이 일치하고, 지행이 일치하며, 남에게 비굴하지도 거만하지도 않고, 겸손하고 도량이 있기를 바랍니다.

 

言顾行行顾言我们说话的时候就要考虑是否能够做到我们做事的时候就要考虑我们说过的话做的事是否达到了说的要求所以讲求谨言慎行子曰:“古者言之不出耻躬之不逮也古人不轻易把话说出口因为他们以自己的行为跟不上为可耻

'언행고언'은 우리가 말할 때 할 수 있는지, 일을 할 때 우리가 한 말, 한 일이 말한 요구에 도달했는지 고려해야 한다.그러니 언행을 삼가라.공자가 말하기를'옛사람들은 말을 하지 못하면 허리를 굽히지 못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긴다'고 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言行相顾心迹相符始终不二幽明无间说话和做事要相互顾及想的和做的要相互统一这样始终如一无论何时也不改变

말과 행동이 서로 어우러져 마음과 자취가 서로 일치하여 시종일관 일치하지 않고 어둡고 명랑하다.말과 일은 서로 고려해야 하고, 생각과 행동은 서로 통일해야 하며, 이렇게 시종일관해야 하며, 언제나 변하지 않는다.

 

言行顾言, 修行在生活的点点滴滴

언행고언’, 수행은 생활의 작은 것들에 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진심과 정성을 다하여 신의(信義)에 힘쓰고, 의를 실천하는 것이 곧 덕을 높이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면 그 것이 살기를 바라고, 미워하면 그 것이 죽기를 바라지만, 이미 그 대상이 살기를 바라다가 또 죽기를 바라는 것이 바로 미혹(迷惑)이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신의를 지키고 도의(道義)를 실천하는 것이 곧 덕을 높이는 것이다. 사랑하고 미워하고, 사랑했다가 미워하는 것 이것을 미혹이라 했다. 이것이 속세 사람들의 행동이다. 하지만 하늘의 뜻(天命)에 따라, 모두를 사랑하는 것이 인()이다.

国学经典《中庸》精华10句,让人感慨良多 

1. 中者天下之正道,庸者天下之定理。——《中庸·前言》

所谓的“中”,就是天底下最正确的道理,所谓的“庸”就是天底下固定不变的法则。

 

2. 言顾行,行顾言。——《礼记·中庸》

语言要顾及到行为,行为要顾及到语言。

3. 获乎上有道,不信乎朋友,不获乎上矣。——《中庸》。

道:方法。想要取得上级信任是要讲究方法的,如果的不到朋友的信任,就的不到上级的信任。

 

4. 君子素其位而行。——《礼记·中庸》

君子按照自己所处的地位做事。

5. 必得其禄,必得其名,必得其寿。——《中庸》

有崇高品德的人,必然能得到应有的社会地位,应有的财富,应有的名望,应有的长寿。

 

6. 君子居易以俟命,小人行险以侥幸。——《中庸·第十四章》

君子处在平易近人的地方,等到天命的到来,小人却冒险寻求非分的利益。

7. 自诚明,谓之性;自明诚,谓之教。诚则明矣,明则诚矣。——《中庸·第二十一章》

由于诚恳而明白事理,这称为天性;由于明白事理而做到诚恳,这就是教育的结果。真诚就会明白事理,能够明白事理就能够做到真诚。

 

8. 隐恶扬善,执两用中。——《中庸》

舜是具有大智慧的人,其能够隐藏人家的坏处,宣扬人们的好处,过与不及两端的意见他都掌握。

9. 君子尊德性而道问学,致广大而尽精微,极高明而道中庸。——《礼记·中庸》)

品德高尚的人既尊重基本道德规范,又注意广泛学习;既能达到广阔的境界,又能遍及所有的细微之处;既能登上崇高的境地,又能遵循中庸之道。

 

10. 君子尊德性而道问学,致广大而尽精微,极高明而道中庸。——《礼记·中庸》。

品德高尚的人既尊重基本道德规范,又注意广泛学习;既能达到广阔的境界,又能遍及所有的细微之处;既能登上崇高的境地,又能遵循中庸之道。

반응형

'백과사전 --- 三昧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의 자격과 ‘가난한 사람들’  (0) 2022.03.22
매매계약서 작성  (0) 2022.03.17
부동산매매계약서 | 서식  (0) 2022.03.17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