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漢字)는 각 글자마다 고유한 모양(形), 소리(音), 뜻(意)의 3대요소를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자를 공부할 때에는 이를 3대요소와 함께 익혀야 합니다.
한자는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졌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물의 모양을 본따서 글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상형(象形)이라고 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글자를 상형자(象形字)라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한자를 단순(單純)한 상형문자(象形文字)로만 생각하는데, 이는 한낱 그릇된 생각입니다. 날 일(日), 달 월(月), 내 천(川), 입 구(囗), 뫼 산(山) 등이 상형문자입니다. 그러나 필경 그림으로 그 뜻을 전달하기엔 많이 부족하기에 한자 속의 상형문자는 아주 적은 비율(比率)을 차지합니다.
한자의 발전단계에서 상형문자를 사용하여 표음문자(表音文字)를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은 형성법(形成)法인데, 형상 형(形)자와 소리 성(聲)자를 조합(組合)하여 글자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나무 목(木)자에 재주 재(才)자를 붙이어 재료라는 재(材)자를 만듭니다. 대바구니 람(篮)자는 대 죽(竹)자에 볼 감(监)자를 붙이어 참대로 만든 광주리를 표시한 것입니다.
한자의 80%가 이러한 형태와 소리표기 방법으로 만들어진 글입니다. 쇠 금(金), 나무 목(木), 물 수(水), 불 화(火)、새 조(鳥), 짐승 수(獸), 벌레 충(蟲), 물고기 어(魚) 변으로 각종 문자를 창조하였는데, 현재도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어도 안 배운 사람들이 표음문자 같이 읽을 수 있는 글자들이 많습니다.
예로서 쇠 금(金)변(邊)에 아메리슘 미(镅), 꺽쇠 국(锔), 놋그릇 로(铹)자를 붙인 이 글자는 배우지 않았지만 읽을 수 있습니다. 잉어 리(鲤), 천산갑 릉(鲮), 잉어 환(鲩), 미꾸라지 추(鳅) 등 이런 글자도 보기만 하여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턱밑 살 호(胡)자를 기초로 하여 나비 호(蝴), 호수 호(湖), 마늘 호(葫), 산호 호(瑚), 우락 더껑이 호(醐) 등 뜻이 다른 많은 호자를 만듭니다.
삼 수(氵)변에 술 주(酒)자를 보면 액체(液體)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구멍 혈(穴)자에 배합된 글이 구멍 규(窍), 빌 공(空). 굴 굴(窟), 뚫을 천(穿)인데 모두 구멍과 관련되는 글입니다.
그외에 지사(地史)법도 있습니다. 즉 칼날 인(刃)자라는 이 글은 칼이라는 상형의 칼 도(刀)에 점을 찍어 가르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윗 상(上), 아래 하(下")자는 평지 한 일(一) 에서 아래 우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한자(漢字)는 대부분 표의문자(表意文字)이고, 한글(韓字)은 표음문자(表音文字)입니다. 번역(飜譯)이란 쓰기 쉽고 이해가 빠르며 그 전달력이 커야 합니다. 그러자면 한자의 조합(組合)과 규률(規律)을 잘 장악(掌握)해야 합니다. 배우기 쉽고, 기억(記憶)하기 좋은 학습방법은 오직 꾸준한 탐구와 노력만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신이 한자를 배울 강한 의지에 달렸다고 보아집니다.
TIP
한자(漢字) :중국에서 만들어 오늘날에도 쓰고 있는 문자. 은허(殷墟)에서 출토된 기원전 15세기경의 갑골 문자(甲骨文字)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것이며, 현재 알려져 있는 글자 수는 약 5만에 이르는데 실제로 쓰이는 것은 5,000자 정도이다. ‘인간’은 한자로 ‘人間’이라고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