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좋은 내용으로 내 블로그 상위 노출시키는 가장 보편적이고 핵심적인 방법


블로그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상위노출(上位露出)을 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해 아주 간략하고 핵심적(核心的)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을 대상(對象)으로 가장 보편적(普遍的)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블로그는 테스트라는 것이 없음 
일단 블로그를 시작하고 어떠한 내용(內容)이든지 일단 글을 쓰게 되면 그건 연습(練習)이 아니라 네이버와 다음 등등에 등록(登錄)이 되고 노출이 되기 시작(始作)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처음부터 제대로 써야 합니다. 처음에는 글 하나 올리는 데 몇 시간(時間)이 걸릴 수도 있지만 습관(習慣)이 되면 차츰 시간이 줄어듭니다. 오타(誤打)는 없는지 문맥(文脈) 상 이상한 곳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는 반드시 주제와 키워드가 있어야 함 
검색(檢索)했을 때 나오고 싶은 단어(單語)를 키워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앱 플레이어"이라고 검색(檢索)했을 때 내 글이 나오고 싶다면 포스팅 제목(題目)을 "앱 플레이어 추천(推薦)", "앱 플레이어 최적화(最適化) 방법" 등 제목에 "앱 플레이어"이라는 단어(單語)가 들어가 줘야 하고 이런 단어를 키워드라고 합니다. 반면에 "오늘 밤도 야식(夜食) 먹고 말았네요" 라는 제목(題目)에는 키워드가 없습니다. 키워드가 없는 포스팅은 당연히 주제도 없겠습니다. 검색(檢索)했을 때 나오는 것은 태그가 아니라 키워드랍니다. 

키워드가 있어야 하는 이유(理由)는 누군가 검색하고 내 블로그를 들어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목에 키워드가 없으면 아무도 검색해서 내 블로그를 들어오지 않을 겁니다. 검색(檢索)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블로그에 글이 아무리 많아도 그 블로그는 밑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反面)에 블로그에 글이 적더라도 검색(檢索)으로 들어오는 방문자(訪問者)가 많으면 그 블로그는 상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블로그는 최적화(最適化) 검색(檢索)에서 상위(上位)에 잘 뜨는 블로그가 금방 됩니다. 

1 포스팅 + 1 키워드  
간혹 하나의 제목에 다량(多量)의 키워드를 넣는 경우(境遇)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안 좋습니다. 제목(題目)에는 반드시 하나의 키워드만 들어가야 합니다. 본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1포스팅 = 1키워드 = 1주제(主題)입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키워드가 10개라면 10개의 글을 올리면 됩니다. 10개의 글을 10일 동안 나눠서 하루에 1개씩 올리면 됩니다. 매일 쓰기 힘들다면 예약(豫約) 포스팅을 활용하는 방법(方法)도 있습니다. 

내용은 많이 적는 것이 좋음 
그렇다고 엄청 많은 내용(內容)이 있다면 보는 사람도 지칩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는 최소한(最小限) 10줄 이상은 올려야 합니다. 가운데 정렬(整列)로 10줄이 아니라 좌우측(左右側) 꽉 차게 10줄 이상 올려야 합니다. 50줄 이상 너무 길면 보는 사람도 불편(不便)하니 너무 길어도 안 좋지만 그래도 내용(內容)이 적은 것 보다는 좋습니다. 

가독성(可讀性)을 위해 글 중간 중간 적절(適切)한 이미지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할 때는 글을 길게 쓰는 것이 가장 어렵긴 한데 이 또한 습관(習慣)이 되면 좀 더 수월해 집니다. 처음부터 습관을 잘 들이면 블로그 하는 게 전혀 어렵지 않지만 처음부터 잘못된 방향(方向)으로 나가면 블로그 어렵다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블로그에는 독창적인 내 이야기를 올림 
다른 곳에 있는 내용(內容)이나 누구나 많이 올리는 상식적(常識的)인 이야기, 즉 감기(感氣)에 좋은 음식(飮食) 또는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온 이야기 등등은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곳에 있는 내용(內容)과 내 블로그에 있는 내용이 중복(重複)되면 블로그에 가장 안 좋습니다. 블로그는 내 이야기를 독창적(獨創的)으로 적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 시간(時間) 이슈 등등은 방문자(訪問者) 숫자를 금방 높일 수도 있지만 만약 내 블로그가 그런 주제(主題)를 다루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당연히 내 블로그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블로그도 많이 다니면서 구독도 누르고 댓글도 남김 
단 비정상적(非正常的)으로 많이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내용도 읽지 않고 똑같은 댓글을 성의(誠意) 없이 다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블로그는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포스팅 누적(累積) 개수에 맞게 방문자 숫자도 차츰 늘어나는 것이 가장 좋은 블로그입니다. 

블로그가 최적화(最適化)되고 상위 노출되는 것은 99% 포스팅에 의해서 입니다. 사람들과의 소통과 공감(共感)이 많으면 그건 당연히 좋습니다. 없는 것 보다야 있는 게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최적화(最適化)와 상위노출(上位露出)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적화와 상위노출을 결정(決定)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검색(檢索)으로 내 블로그를 들어왔고 얼마나 오래 머물렀으며 얼마나 많은 글들을 봤느냐 입니다. 따라서 검색으로 들어올 만한 글을 써야 하고 끝까지 읽을 만한 글을 써야 합니다. 

사이트를 운영(運營)하는 입장에서 네이버에 의한 방문자 수 확보(確保)는 필수일 수가 있습니다. 국내(國內) 최대의 포털사이트로서 순수(純粹) 검색 방문자(訪問者)는 구글 보다는 확실히 많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사이트의 자생력(自生力)을 위해서는 네이버를 제외(除外)한 다른 플랫폼에서의 방문자 확보(確保)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구글, 다음 등의 다른 포털 사이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SNS로 말입니다. 

저 또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동시에 운영(運營)하는 입장에서 동일한 주제(主題)로 글을 발행(發行)할 때 혹시나 '유사문서'로 인해 불이익(不利益)을 받지 않을까 해서 네이버 검색 봇의 방문은 비허용(非許容)으로 해놓은 상태(狀態)입니다. 메타 코드를 수정(修正)함으로서 검색 봇이 방문(訪問)하지 못하게 했지만 복불복으로 긁어가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최대한(最大限) 글감을 많이 얻고 혹여나 동일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는 경우(境遇)에는 아예 새로 쓴다는 심정으로 머릿속을 리셋해서 글을 작성(作成)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最適化)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인터넷 용어로 자기(自己)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 운영자(運營者)들이 각종(各種)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게시물(揭示物)들이 검색(檢索)이 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정(過程)을 말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運營)하는 경우 '다음'이라는 포털 사이트에 자동(自動)으로 글이 노출이 되니 다음에서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登錄)하기 위해 열을 낼 필요(必要)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1인 미디어가 발달(發達)을 하며 자기 자신(自身)이 브랜드화 되어 상업적(商業的)인 효과(效果)를 보는 콘텐츠 운영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 미디어 중의 하나가 바로 블로그라는 플랫폼이고, 많은 사업자(事業者)들이 네이버 블로그에 사업자 등록을 해놓고, 자신의 업체(業體)를 홍보(弘報)하는 포스팅을 발행하고 있는 추세(趨勢)입니다.  

블로그에는 투자(投資)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투자비용(投資費用)이 무료라는 측면에서 매우 매혹적(魅惑的)이고 매출(賣出)을 올리는 성공 사례(事例) 또한 매우 많기 때문에 이 점이 사업자들에게는 커다란 메리트로 작용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위 노출이라는 작업(作業)이 결코 쉬운 작업(作業)은 아니며, 혹여나 노출이 잘 된다고 하더라도 내 블로그 방문자(訪問者)들이 모두 구매(購買) 활동으로 직접(直接)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이는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달고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간접적(間接的)으로나마 체험(體驗)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쨌든 자신의 채널을 운영(運營)하고 계신 사업자라면 ‘상위노출(上位露出)’과 ‘구매로 발생하는 콘텐츠’는 비슷하면서도 조금은 다르게 접근(接近)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흔히들 블로그 운영을 '키워드 싸움'이라고 표현(表現)을 합니다. 블로그 노출을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段階)는 바로 '제목 선정(選定)의 중요성(重要性)'입니다. 제목을 어떻게 선정(選定)하느냐에 따라서 노출이 되는 범위(範圍)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위에 제시해드린 사진(寫眞)은 네이버 광고검색(廣告檢索)시스템이라는 사이트입니다. 해당(該當) 사이트에 가입을 하신 뒤 글을 쓰시려는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월간 PC 검색량(檢索量)과 모바일 검색량을 조회(照會)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검색량(檢索量)이 적은 것부터 차근차근 점령(占領)해 나가시는 것이 수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구글에도 있고, 다른 포털 사이트에도 존재(存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이란 
네이버 검색창(檢索窓)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통합검색(統合檢索)으로 결과가 보여줍니다. 통합검색은 한 페이지에서 광고(廣告)를 가장 상위(上位)에 광고를 노출(露出)시키고, 그 다음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iN, 이미지, 동영상(動映像), 뉴스 등 검색영역별(檢索領域別)로 나누어져 보여줍니다. 

각 검새영역별(鈐璽領域別)로 더 많은 글을 보기 위해서는 각 영역별(領域別)로 더 보기를 클릭하면 더 많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統合檢索) 결과에 노출시키는 것과 각 검색영역(檢索領域) 더 보기 클릭했을 때 첫 페이지(보통 1위∼10위까지)에 노출(露出)되는 것을 "검색 상위 노출"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說明)하자면 통합검색(統合檢索) 결과의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고, 블로그 검색 탭 첫 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것을 "블로그 검색(檢索) 상위(上位) 노출(露出)"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현실적(現實的)으로 블로그 검색상위 노출을 하려면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變化)로 인해서 많은 시간을 공들이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檢索) 상위(上位) 노출에 대해서 연구하고 공부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키워드 공략(攻略)만으로도 검색 상위노출(上位露出)을 시켰을 줄 모르지만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서 그것마저도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이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그 블로그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었다는 반증(反證)인 것입니다. 

그만큼 지속적(持續的)인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變化)로 인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는 사람들까지 생겼을 정도 블로그 상위노출(上位露出)이 안 된다고 생각을 하지만 상위(上位) 노출은 이뤄지고 있지만 그 방법(方法)을 모르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운영정책(運營政策) 맞게 운영하면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유래 없이 네이버에서 시키는 대로만 한다면 상위노출(上位露出)은 이루어집니다.  

통합검색의 검색 탭 순서는 왜 변경 되는가 
통합검색(統合檢索) 페이지에 배치(配置)되는 검색 탭은 검색어에 따라서 다르게 배치(配置)됩니다. 필자(筆者) 역시도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검색어를 입력(入力) 할 때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으로 검색을 하면 제일 먼저 블로그-지식인(知識人)-웹사이트-카페 검색 탭 순으로 배치(配置)되어 나타납니다. 

반면 '강원도(江原道) 리조트'로 검색을 하면 통합검색(統合檢索) 결과는 플레이스-네이버호텔 예약-블로그-네이버 쇼핑-뉴스...' 검색영역 순으로 배치(配置)가 되어 나타납니다. 이 경우(境遇) 네티즌들이 키워드 검색 후 어떤 검색영역의 결과(結果)에 관심(클릭숫자)을 보였는가, 인기도(人氣度)와 정확도(正確度), 최신 순 등에 따라서 지수를 종합(綜合)하여 반영되기 때문에 검색어에 따라서 통합검색 결과의 검색영역(檢索領域) 위치(位置)가 다르게 나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 단어(單語)를 검색한 네티즌은 블로그에 가장 많은 관심(關心)을 보이면서 검색을 했기 때문에 블로그 영역(領域)이 가장 상단에 노출 되었을 것입니다. 

결론은 통합검색(統合檢索)에서 제일 많이 검색되었진 단어인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검색어(檢索語) 별로 통합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검색영역(檢索領域)이 변화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네티즌의 관심(關心)이 검색 상위 노출에 많은 영향(影響)을 미치고 있다는 반증(反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에도 통합검색(統合檢索)의 검색어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연구(硏究)한다면 상위 노출 시 네티즌의 어떤 키워드를 공략을 해서 노출시키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포털 사이트는 고유(固有)의 검색엔진, 일명 '검색로봇'이라 불리는 자료 검색, 수집(蒐集), 처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잘 모르시더라도 검색로봇이 블로그 글을 긁어 간다는 소리는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바로 그 검색로봇입니다. 프로그램이라고도 합니다. 

네이버에서 어떤 단어를 검색(檢索)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단어와 가장 부합(符合)된 자료(資料)(글, 사진, 사진(寫眞), 동영상(動映像) 등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킵니다. 

이때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성(構成)으로 작성된 순서대로 자료(資料)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는데 이에 부합(符合)하는 글 작성 방법을 "검색엔진최적화(最適化)"라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 글을 긁어가서 검색 노출시키면 많은 방문자 증가(增加)를 기대(期待)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은 검색자의 검색 의도(意圖)에 가장 부합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최우선(最優先)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때 어떤 자료가 검색자의 검색의도(檢索意圖)에 가장 부합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확도(正確度)'라고 합니다. 

정확도를 결정짓는 요소(要素)는 글 제목 이외에도 인기(人氣)도, 글 등록일자(登錄日子)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들 요소들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적용(適用)한 결과를 반영(反映)하여 검색 노출 순위를 결정(決定)합니다. 즉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에 최적화(最適化)된 글일수록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判斷)합니다. 

C-RANK(랭크)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필자(筆者) 역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16년도 있었던 네이버 사태(事態)에 대해서는 소문(所聞)으로만 들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서 생겼던 엄청난 사건(事件)이라고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약간 체계적(體系的)인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받았을 때 느꼈던 검색 알고리즘이란 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을 때 네이버에서 왜 이렇게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온통 광고판(廣告板)이었고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가 변질(變質)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닐까? 순수성(純粹性)을 잃어간다고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오로지 필자의 생각입니다. 지금 알고리즘 C-RANK 목적이 분명합니다. 

네이버의 C-랭크(C-RANK)는 블로그가 특정 관심사(關心事)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양질(良質)의 컨텐츠를 생산하는지를 기반(基盤)으로 해당 블로그의 신뢰도(信賴度)와 인기도(人氣度)를 측정(測定)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양질(良質)의 컨텐츠는 블로그 머무는 체류시간(滯留時間)이 길어지고 스크랩이나 댓글, 공감(共感)의 수가 늘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指數)가 높아지게 됩니다. 즉 깊이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발행(1일 1포스팅)하고 소통(疏通)하여 블로그 지수를 높이면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露出)에 강한 블로그가 됩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정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해서 전문적(專門的) 지식과 정보성(情報性)을 포스팅을 하고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데 꾸준히 힘쓴다면 블로그 품질지수(品質指數)가 높아져서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에 강한 블로그가 된다는 말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의뢰적(依賴的)으로 네이버 운영정책을 공개(公開)했습니다. 블로그 저품질 현상 대한 것은 공식적(公式的)으로 없다는 입장을 했지만 어뷰징을 행했거나 네이버 운영정책(運營政策)에 반하는 행위를 했을 때는 해당 블로그에 대한 방문자 트래픽 감소시켜서 노출이 안 되게 하는 것을 블로그 저품질(低品質)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