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가씨집안의 발전방향과 전략수립을 위한 가모와 가정의 전략다툼 내막

图片信息 红楼梦20周年聚首


하나의 기업이 오랫동안 발전하려면 반드시 전략적(戰略的)인 사상이 있어야 한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서는 "모든 일에 미리 준비(準備)하면 이루어지고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凡事, 預則立, 不預則廢)"고 하였다. 사전에 발생하는 한 추세(趨勢)에 대하여 미리 판단한다는 것은 아주 어렵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마음속으로 그렇게 믿는지 아닌지 간에 서방기업경영이론(西方企業經營理論)의 교육을 받은 중국의 당대 기업가들은 이미 깊이 알고 있다. 기업에 전략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그런데 전략을 만드는 것은 미래의 추세에 대하여 판단(判斷)을 내리는 것은 확실히 기업의 최고경영진(最高經營陣)이 해야 할 일이다. 

예를 들면 가모(賈母)는 가씨집안의 최고어른이다. 비록 그녀는 관리권한을 가능한 한 아랫사람들에게 이양(移讓)하고 자신은 가장 중요한 사항만을 관장(管掌)하지만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그녀의 회피(回避)할 수 없는 책임이다. 그것은 바로 전체 가씨집안의 발전방향에 대한 전략수립(戰略樹立)이다.

사실상 그녀는 한 번도 포기(抛棄)한 적이 없다. 가씨집안의 발전방향(發展方向)은 우리가 '홍루몽(紅樓夢)'을 읽을 때 전체 사정이 하나의 사건에 구체화(具體化)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가보옥(賈寶玉)의 교육문제이다. 가씨집안은 대대로 관직(官職)과 작위를 세습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것인가? 아니면 과거를 통하여 발전할 것인가? 확실히 노부인이 선택한 것은 관직과 작위를 세습(世襲)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그녀는 가정(賈政)이 가보옥(賈寶玉)에게 글을 읽도록 핍박(逼迫)하는데 반대했다. 공부하는 것은 과거를 볼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고 정상루트로 관직에 오를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한 사람은 가씨집안에 오직 한 사람이다. 바로 가정(賈政)이다. 다만 가정(賈政)은 전체 가씨집안의 분위기와 어울리지 못했다. 다른 자제(子弟)들은 모두 매일 꽃이나 즐기고 말이나 타며 놀고 있다. 

가보옥(賈寶玉)과 같이 '봉건가장제도반대의 선봉"이었던 인물도 일찌기 임대옥(林黛玉)에게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우리와 같은 집은 먹을 게 없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가보옥(賈寶玉)이 이렇게 생각한 것을 보면 노부인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먼저 그녀는 가보옥(賈寶玉)의 몸이 약하고 병이 많은 것이 모두 그에게 공부하도록 강요(强要)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그녀는 가보옥(賈寶玉)이 여자아이들과 어울려 놓도록 내버려둔다. 마지막으로 가보옥(賈寶玉)이 명리(名利)를 싫어하는 사상을 가진데 대하여 그녀는 상관없다는 태도를 취한다.

이런 상황의 근원을 탐구(探究)해보면 노부인의 위기의식(危機意識)이 충분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다. 군자의 은덕은 5세를 내려가면 끝난다(君子之澤, 五世而斬). 그 뜻은 큰 사업을 벌여서 후손(後孫)들에게 은혜와 복록을 물려주더라도 몇 대를 내려가면 바닥이 난다는 것이다. 가연 가원의 대에서 가보옥(賈寶玉)에 이르면 이미 4대이다. 조상의 은혜와 복록은 가원춘(賈元春)이 귀비에 봉해질 때 꽃봉우리를 터뜨린다. 그러나 이미 다리가 백 개인 벌레는 죽어도 꿈틀거린다는 형국(形局)인 것이다. 가보옥(賈寶玉)에 이르러서는 이런 조상의 은해가 얼마나 남아 있었을까?

영국의 경영학대가(經營學大家)인 Charles Handy는 기업이 어떻게 계속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에 관하여 저명한 "S형곡선"이론을 창안(創案)했다. 이 곡선은 생명의 역정(歷程)을 설명한다. 최초에는 천천히 맛을 보다가 점점 걷는 것을 배우고 나중에는 달려서 꼭대기에 이르며 나중에는 다시 쇠퇴(衰退)하는 것이다. 그는 기업이 지속적(持續的)으로 성장하는 비법은 바로 첫 번 째 곡선(曲線)이 끝나기 전에 또 다른 곡선을 만드는 것이다. 두 번 째 S형곡선의 정확한 기점(起點)은 첫 번 째 곡선이 아직 꼭대기에 도달(到達)해 있을 때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 때 기업은 충분한 시간, 자원과 활력(活力)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첫 번 째 곡선이 하강하기 전에 새로운 곡선을 적시에 최초의 모색단계를 넘기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두 번 째 곡선이 이때부터 다시 정상을 향해서 발전(發展)해갈 수 있다.

이런 상황(狀況)은 이상상황일 뿐이다. 조직이건 개인이건, 왕왕 큰 위해(危害)가 닥쳐서야 비로소 변혁(變革)을 시작하게 된다. 가장 좋은 시기에 개혁(改革)을 하질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임대옥(林黛玉)의 부친인 순염어사(巡鹽御使) 임여해(林如海)는 책에서 보면 "원래 이 임여해의 조상은 일찌기 제후에 오른 적이 있다. 지금 여해에 이르러서는 5대째이다. 작위세습(爵位世襲)은 3대까지 되지만 당금의 황상은 은덕(恩德)이 전대보다 많아서 추가로 은덕을 베풀어 여해의 부친까지 1대를 더 세습하게 하였다. 그러나 여해(如海)는 과거급제출신(科擧及第出身)이다."

임여해(林如海)는 공부를 다행히 잘해서 과거에 탐화(探花) 즉, 1갑제3등으로 합격(合格)했다. 사실 이 3등은 대단한 것이다. 탐화랑(探花郞)은 이름으로 보더라도 그렇지만 전시 때 등수를 매기면서 일반적으로 재색을 겸비(兼備)해야 되는 것이다. 그래서 탐화(探花)는 일반적으로 나이도 어리고 영준(英俊)하게 생긴 사람이 뽑힌다. 이런 신분지위와 용모(容貌)가 아니었다면 가씨집안의 천금인 가민을 부인으로 맞이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당연히 임여해(林如海)는 관리로서도 훌륭했다. 그래서 나중에 양주의 순염어사(巡鹽御使)를 지내는데 이 자리는 아주 콩고물이 많은 최고의 요직(要職)이다. 만일 그가 젊어서 죽지 않았다면 임씨집안은 그의 대에서 중흥(中興)을 이루어냈을 것이다.

이런 방식은 소설에서 볼 때 아주 좋은 길의 하나로 보인다. 다만 임여해(林如海)가 이처럼 젊고 총명하며 용모가 준수(俊秀)하지 않았더라면 일찌기 작위를 받아서 호화(豪華)스럽게 살아왔던 임씨집안은 아마도 그저 귀족의 명단에서 사라지고 평민의 무리 속에 들어가게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임여해(林如海)의 방식은 첫 번 째 곡선이 끝난 후에 다시 두 번 째 곡선을 시작한 것이 된다. 

현대기업에 대하여 말하자면 '변신(變身)'이 이미 늦은 것이다. 왜냐하면 임여해가 과거에 진사급제(進士及第)한 때는 이미 기업으로 말하자면 쇠락기(衰落期)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때 기업의 자원은 이미 전성기보다 많이 줄었고 직원의 활력이나 적극성(積極性)도 결핍되어 있다. 더더구나 이미 감원(減員)이 시작되었을 것이다. 즉 이전의 전성기 때 보유(保有)했던 자원을 재사용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때 다시 새로운 S곡선을 시작하려면 이전보다 배는 힘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임여해(林如海)가 탐화를 차지했을 때 집안에서는 여전히 작위를 세습하고 있었더라면 아마도 그의 관료사회(官僚社會)에서의 입지는 훨씬 좋았을 것이다. 그리고 전체 임씨집안도 쇠퇴(衰退)하지 않았을 것이다. 설사 그가 양주(揚州)로 가서 일한다고 하더라도 임대옥(林黛玉)이 집안 형제들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외조모에게 의탁(依託)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 각도에서 보자면 가정(賈政)은 장기적 안목이 있었다. 그는 가보옥이 글을 읽어 과거에 합격(合格)해서 관리를 지내기를 원했다. 그 당시 대가족이 계속 번성하는 방식은 두자지이다. 문공무략(文功武略). 가씨집안의 조상은 전공(戰功)을 세워서 집안을 일으켰었다. 그러나 가보옥(賈寶玉)의 대에 이르러서는 비록 세습하는 작위는 아직도 무슨무슨 장군이지만 진정 칼을 차고 병사를 이끌고 전공을 세우는 것은 가보옥(賈寶玉)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두 번 째 길은 즉 과거(科擧)이다. 가정은 지혜 있는 자라고 할 수 있다. 그 본인은 과거를 보고 싶어했다. "그러나 생각도 못하게 가대선(賈代善)이 죽었을 때 유서를 올리자 황상이 선대의 신하를 긍휼(矜恤)이 여셔 바로 장남에게 관작을 세습(世襲)하게 하는 외에 또 다른 아들이 있는지 물어서 즉시 만나보았다. 그리고 추가로 가정(賈政)에게 주사의 관직을 내려고 입부하여 공부하게 했다. 지금은 이미 원외랑(員外郞)으로 승진하였다." 이 일을 가정(賈政)은 계속 한탄(恨歎)스럽게 생각한다. 자신이 하지 못한 일을 아들에게 바라는 경우가 많다. 

현재의 부모는 종종 이런 기대를 가진다. 그러나 가정(賈政)이 가보옥(賈寶玉)에게 공부를 독촉(督促)한 것은 단순히 자신이 젊었을 때 과거에 합격하지 못한 것을 보상(補償)받기 위한 것만은 아니었다. 더욱 큰 것은 그가 가보옥(賈寶玉)이 또 다른 방식으로 가족을 책임(責任)질 수 있기를 바랐던 것이다. 가정(賈政) 스스로가 했던 것처럼.

중국의 옛말에 이런 말이 있다: "편안(便安)할 때 위기를 생각하고 비가 내리기 전에 창문과 문을 수리해야 한다(居安思危, 未雨綢繆)" 돈있는 부자가 삼대를 못 간다. 성공한 기업(企業)이라고 그렇지 않겠는가? 맥킨지능 일찌기 208개의 기업의 18년간의 발전에 대하여 연구(硏究)한 바 있다. 어떤 기업이 오랫동안 잘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결과는 그중 3개가 연속 18년 동안 휘황(輝煌)한 실적을 냈는데 53%의 기업은 2년 이상 호황(好況)을 넘기지 못했다. 현대기업의 생명주기는 가씨집안보다 훨씬 짧아졌다. 오세이참(五世而斬)도 좋고 부자가 삼대를 못가는 것도 좋다. 어쨌든 몇 십 년은 간다는 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500대기업은 진정 100년의 풍우(風雨)를 넘긴 경우가 드물다. 역사가 긴 기업들은 여러 번 변신(變身)을 거쳤고 역량도 강하다. 아마도 우리는 원래 그 기업이 예전에 무엇을 했었는지를 전혀 기억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150년 전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미국에서 창업(創業)했다. 처음에는 그저 퀵서비스사업을 하던 작은 회사였다. 현재는 금융서비스와 여행관련 서비스를 제공(提供)하는 기업이 되었다.

가족은 어떻게 발전(發展)하여야 하는가? 현재 곡선의 어느 위치(位置)에 놓여 있는가? 어떻게 안정적인 번영(繁榮)을 유지할 것인가? 미래에 위기(危機)는 올 것인가 아닌가? 만일 위기가 닥치면 어떻게 처리(處理)하여야 하는가? 많은 경우 우리는 예견(豫見)할 수는 없지만 가정(假定)할 수는 있다. 사실상 만일 최종적으로 가정이 잘못되었다고 증명(證明)되더라고 그다지 나쁠 것은 없다. 유감스럽게도 가정(賈政)은 이런 위기의식(危機意識)에 바탕을 둔 결정이지만 가보옥(賈寶玉)의 교육문제에 대하여 가모(賈母)의 반대에 부닥쳤다. "먼저 나를 죽이고 그 애를 죽여랴" 노부인의 말은 마치 산이 가로막는 것 같다. 

가정(賈政)도 어쩔 수가 없다. 하물며 조설근(曹雪芹)은 비록 가정을 "거짓군자(假正經)"인척한다고 조소(嘲笑)하지만 문자나 행간(行間)을 보면 우리는 발견할 수 있다. 가정(賈政)은 사실 아들을 아주 사랑하고 이 총명하면서도 청수(淸秀)하고 용모가 뛰어난 몸이 약한 아이를 사랑했다. 그도 정말 가보옥(賈寶玉)을 죽을 정도로 때릴 리는 없다. 그래서 이 노선다툼에서 가정이 일패도지(一敗塗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른 방법이 있는가? 있다. 진가경(陳嘉庚)은 죽기 전에 왕희봉(王熙鳳)에게 꿈속에서 해준 말이 있다. 그것은 완벽(完璧)하게 합격점(合格點)을 받는 지도자들이 고려해야할 전략문제(戰略問題)를 표현해주고 있다. 큰 화가 아마도 영원히 다가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지금 당장 올 수도 있고 어쩌면 전성기(全盛期)에 도달했을 때 올 수 도 있다. 최소한 먼저 준비(準備)하고 후손들에게 편안히 살 수 있는 곳을 마련해주는 것, 편안히 시골에서 생활하면서 한겨울을 지내고 다시 발전(發展)할 수 있는 기회(機會)를 만드는 것이 그것이다. 그녀는 영부의 중손며느리이다. 미래의 족장부인(族長夫人)이다. 이런 견식(見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역시 보통내기가 아니다. 유심무(刘心武)가 오로지 그녀를 지고무상(至高無上)한 혈통이라고 우기는 것도 이해(理解)가 된다.

가모(賈母)와 같은 지도자는 현재 세계의 질서(秩序)가 영원하리라고 믿는 경우이다. 모든 것은 바뀌지 않는다고 본다. 4대가족은 영원히 4대가족이다. 그녀는 연령(年齡)과 견식(見識) 때문에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회의(懷疑), 호기(豪氣), 혁신(革新)"의 정신이 없었다. 사실상 많은 사람들은 지도자의 지위에 오르게 되면 나이와 역경(逆境)을 거치면서 개혁파(改革派)에서 보수파(保守派)로 바뀌게 된다. 다만 우리는 기억(記憶)해야 한다. 이런 태도는 급변(急變)하는 시대에 필수적(必需的)인 것이다. 급변하는 사태에 대응(對應)하는 가장 이상적(理想的)인 방법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