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岳岩漢字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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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생활 애정 혼인문제 제재로 한 금병매 홍루몽은 현실사회 반영한 인정소설

图片信息 《红楼梦》图册(大连旅顺博物馆藏)


홍루몽(紅樓夢)이 천고의 명저(名著)라고 얘기하면 거의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음서'로 악명 높은 금병매(金甁梅)를 명저라고 하거나 심지어 위대한 작품이라고 하면 동의(同意)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금병매(金甁梅)에 대하여 강연하는 학자들 중에서 유세덕(劉世德) 선생이 금병매(金甁梅)를 위대하다고 말하는 것을 빼고 다른 학자들은 대부분 금병매(金甁梅)를 명저라는 정도로 인정(認定)한다.

시간적으로 보면 금병매(金甁梅)는 홍루몽(紅樓夢)보다 반세기 먼저 나타났다. 그리고 홍루몽(紅樓夢)이 세상에 나타나자마자 어떤 사람은 바로 홍루몽(紅樓夢)이 금병매(金甁梅)에서 유래했다고 말했다. 금병매(金甁梅)가 조설근(曹雪芹)의 홍루몽(紅樓夢) 창작에 직접적이고 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금병매(金甁梅)가 명저인가 금병매(金甁梅)가 홍루몽(紅樓夢)의 탄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어떻게 예술적으로 금병매(金甁梅)와 홍루몽(紅樓夢)을 대하여야 할 것인가? 장준(張俊) 선생의 "만의(漫議)"는 학술적인 사고의 단초(端初)를 제공해준다.

중국고대소설은 금병매(金甁梅)에 이르러 소재에 있어서 돌파구(突破口)를 마련했다. 즉 가족사를 통하여 개인의 흥망성쇠(興亡盛衰)를 썼던 것이고 여성 집단의 운명을 썼다. 금병매(金甁梅) 이후에 가족소설(家族小說)은 소설창작소재(小說創作素材)의 주류가 되어버렸다. 장준(張俊)은 금병매(金甁梅)와 홍루몽의 예술성 및 여성관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비교한 후 금병매(金甁梅)와 홍루몽(紅樓夢)은 스토리구성과 예술기법상의 혁신이 있었고 홍루몽(紅樓夢)은 금병매(金甁梅)에서 차용, 계승, 발전했다고 하였다. 일부 구체적인 부분의 분석을 통하여 조설근이 그 난릉소소생(蘭陵笑笑生)보다 예술조예에 있어서나 예술장인정신에 있어서 훨씬 뛰어나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비록 그러하지만 장준(張俊)은 여전히 정진탁(鄭振鐸)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즉 금병매(金甁梅)는 위대한 사실소설(事實小說)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금병매(金甁梅)는 확실히 중국소설에서 가족사를 쓰는 물길을 열었고 중국제일의 '세정서(世情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홍루몽(紅樓夢)은 중국고대사실소설의 최고봉(最高峰)이라는데 의문이 없다. 그러나 이것은 후세의 작품이 반드시 전기의 작품수준(作品水尊)을 넘어선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찌기 어떤 작가가 농담(弄談)으로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자기가 소설을 쓰는데 조금만 신경을 집중(集中)하지 않으면 언제인지 모르게 홍루몽(紅樓夢)처럼 쓰게 된다고. 필자의 생각으로 이것은 자신의 능력이 조설근(曹雪芹)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얘기하기 위한 것은 아니고 바로 홍루몽(紅樓夢)이 뛰어넘기 힘든 예술의 최고봉(最高峰)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천재(天才)의 앞에서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금병매(金甁梅)와 홍루몽(紅樓夢)은 공통점이 있다. 필묵(筆墨)이 짙든 옅든 간에 모두 가정의 흥망성쇠(興亡盛衰)를 그렸다. 이로써 인생의 철칙을 하나 엿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절제(節制) 없는 욕망은 훼멸(毁滅)한다는 것이다. 현대의 "서문경(西門慶)"이든 아니면 현대의 "가부(賈府)"이든 이 운명을 벗어나지 못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지 않은가: "다행불의필자비(多行不義必自毖; 불의를 많이 행하는 것은 반드시 삼가야 한다)"

인정소설(人情小說)이란 가정생활 및 애정⋅혼인문제(婚姻問題)를 제재로 하여 현실 사회를 반영한 중․장편소설로서, 명⋅청 양 대에 걸쳐 성행(盛行)하였다. 이 유파(流派)는 명 말의 ‘금병매(金甁梅)’로부터 시작하여 청 말의 ‘청루몽(靑樓夢)’까지 이어지며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약 100여종이 있다.

청대 인정소설(人情小說)은 명 말부터 발달되기 시작한 인정파(人情派)의 뒤를 이어 그 이전의 역사연의(歷史演義)⋅영웅전기(英雄傳記)⋅신마소설(神魔小說)과는 확연(確然)히 다른 새로운 면모를 정립(正立)시킴으로써 중국소설발전사상 대단히 중요한 위치(位置)를 점하게 되었다.

청대 인정소설(人情小說)의 새로운 면모는 소설의 제재(題材)를 현실생활에서 찾았다는 점에서 가장 특징적(特徵的)으로 드러나며 이에 상응하는 표현 기법 면에서의 장족의 발전과 함께 이는 중국고대소설(中國古代小說)이 비로소 근대적 의미의 소설에 접근(接近)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멀리는 중국고대소설(中國古代小說)의 전통을 계승하고 가깝게는 명대 인정소설(人情小說)의 창작경험을 흡수(吸收)하여 이를 발전시킨 청대 인정소설(人情小說)은 이후 중국의 근 현대 소설(近現代小說)의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므로 그 문학사적 지위(文學史的地位)는 매우 높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홍루몽의 시대적 배경
청왕조는 강희(康熙)⋅옹정(雍正)⋅건륭(乾隆)기에 이르러 고도의 중앙집권적 통치(中央集權的統治)를 통해 통치역량(統治力量)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소위 ‘강건성세(康乾盛世)’를 맞이하였으며 이에 따라 사회적으로 창성(昌盛)과 번영의 국면을 맞는다. 그러나 성세의 이면에는 쇠퇴(衰退)의 조짐이 매복(埋伏)되어 있었으니 비록 표면화(表面化)되지는 않았으나 통치 집단 내부의 갈등(葛藤), 계층 간의 갈등, 사상 간의 갈등이 점차 심화(深化)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당시 통치자(統治者)들의 사상적 통제가 역사상(歷史上) 보기 드물게 행해졌는데 그들은 지식인을 통제함에 있어서 탄압과 회유(懷柔)라는 양면정책(兩面政策)을 썼다. 청초의 지식인(知識人)들은 비교적 강한 시대적 특성(特性)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통치자들은 그들을 통제(統制)하여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한편으로는 공명이록(功名利祿)을 미끼로 회유하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고도의 강압적 수단(强壓的手段)으로 문화계와 지식인(知識人)에 대해 공전의 대 탄압(彈壓)을 시행하였다.

강희⋅옹정⋅건륭제는 모두 정주이학(程朱理學)을 통치이념으로 받들면서 이에 위배(違背)되는 기타의 사상은 엄금(嚴禁)시켰다. 그러나 옹정 이후 반이학(反理學)의 기운이 점차 조성(造成)되자 통치자들은 정주를 비방(誹謗)했다는 죄목으로 대대적인 탄압을 감행(敢行)하였으니 그것이 문자옥(文字獄)이다. 중국역사상 강희(康熙)⋅옹정(雍正)⋅건륭시기(乾隆時期) 만큼 문자옥이 횡행(橫行)했던 적은 없으며 특히 건륭 때 극심(極甚)했다.

이렇듯 통치가 삼엄(森嚴)했던 시대적 환경 속에서 인정소설(人情小說)의 창작은 양극으로 빠르게 분화(分化)되었다. 즉 작가적 양심과 예술가적 용기(藝術家的勇氣)가 있는 작가들은 인정세태(人情世態)를 묘사하면서 당시의 사회현실을 광범위하게 비판(批判)하고 있으나 그렇지 못한 작가들은 풍정일사(風情逸事)의 묘사에만 주력(主力)하며 스스로 마음을 달랬다.

금병매의 문학적 배경
‘금병매(金甁梅)’가 출현한 이후 많은 작가들이 앞 다투어 이런 유의 작품을 썼으며 비록 ‘금병매(金甁梅)’와 비견될 만한 뛰어난 작품은 없었지만 작품의 수량이 증가하였고 내용이 풍부해졌으며 예술적 기교(藝術的技巧)면에서도 큰 발전을 보였다. 내용면(內容面)에서 크게 두 종류로 나뉘게 되었는데 하나는 사회의 암흑상(暗黑像)을 폭로한 작품들로 가정생활을 묘사하면서 세태(世態)를 반영한 ‘금병매(金甁梅)’의 전통을 계승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상을 추구하는 작품들로 대부분 남녀의 애정과 혼인 문제(婚姻問題)를 묘사하면서 사회를 반영하고 있는데 그 당시에는 사람들로부터 가화(佳話)라고 불리워졌으며 재자가인소설(才子佳人小說)이라고도 한다. 이런 가화류의 작자들은 대체로 자신이 꿈꾸고 있는 이상을 현실과 유리(遊離)시켜 기쁨의 대단원(大團圓)으로 결말짓고 있는데 이는 가화의 보편적 공식이며 공통의 폐단(弊端)이요 결함이다. 이런 유의 소설들은 사실상 ‘금병매(金甁梅)’나 ‘홍루몽(紅樓夢)’에 비교해 볼 때 이런 가화류는 보잘 것이 없지만 유파의 발전 과정에서 고찰(考察)해 볼 때 나름대로의 공헌 및 가치는 인정(認定)할만하다.

‘홍루몽(紅樓夢)’은 이전의 문학유산(文學遺産)을 광범위하게 흡수⋅계승(繼承)하였으되 특히 ‘금병매(金甁梅)’ 및 ‘금병매’를 뒤이은 가화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홍루몽(紅樓夢)’은 ‘금병매(金甁梅)’로부터 적지 않은 예술적 계시(藝術的啓示)를 받았으며 가화소설이 인물의 감정묘사(感情描寫)에 있어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開拓)하였다든지 인물의 심리분석(心理分析)을 시도하였다든지 언어에 있어서 고상함과 질박(質樸)함을 결합시켰다든지 청신(淸新)하고 명랑한 풍격(風格)을 지녔다든지 하는 점은 모두 ‘홍루몽(紅樓夢)’의 창작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홍루몽(紅樓夢)’은 명말청초에 발달한 인정소설(人情小說)의 기반위에 지어진 거대한 누각(樓閣)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홍루몽(紅樓夢)’은 명말청초 인정소설(人情小說)의 전통을 계승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위에 전에 없던 참신(斬新)하고도 대담한 시도를 꾀함으로써 인정소설(人情小說)의 새로운 지평(地平)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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