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만리장성과도 안 바꾼다는 4대 명작 아이들 열독하기에 적합한가 둘러싼 100년간 논쟁

图片信息 文化解析是解读《红楼梦》的核心


중국 고전소설 '홍루몽(紅樓夢)은 1740년 무렵 조설근(曹雪芹)이 지은 작품이다. 아녀자들이 사는 붉은 누각(홍루)이 규방을 가리키므로 '홍루몽(紅樓夢)'은 규방의 꿈을 뜻한다. 중국어(中國語)로 약 100만 자에 달하는 대하소설(大河小說)이다. 등장인물(登場人物)만도 400명이 넘고 신분과 계층 또한 천차만별(千差萬別)이다.

중국에서는 '홍루몽(紅樓夢)은 만리장성(萬里長城)과도 바꿀 수 없다'는 말까지 있다. '삼국지(三國志)'와는 달리 '홍루몽(紅樓夢)'은 영웅호걸(英雄豪傑)을 내세우지 않는다. 일상생활 속의 인간 군상(人間群像)을 등장시켜 근대 이후 중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소설이 됐다고 한다.

셰익스피어 문학 연구를 '셰익스피어학'이라고 하듯이, '홍루몽(紅樓夢)'을 연구하는 학문을 '홍학(紅學)'이라고 한다. 류멍시(柳夢溪) 중국예술연구원 종신 연구원이 쓴 '논쟁 극장'은 지난 100년 동안 '홍루몽(紅樓夢)'을 두고 벌어진 설전을 다루면서 20세기 중국 지성사(知省事)도 조명했다. '홍학(紅學)을 둘러싼 17차례 논쟁, 9가지 공안(公案), 4가지 수수께끼, 3가지 옭매듭'을 차례차례 해설했다. '홍루몽(紅樓夢)'은 청나라 때 '삼라만상(參羅萬像)을 두루 아울러 빠짐이 없으니 어찌 다른 소설들이 어깨를 견줄 수 있겠는가'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소설 형식을 빌린 작가의 자서전', '반봉건주의(反封建主義)를 처음 내세운 소설'이라는 근대 비평(批評)을 거쳤다. 요즘엔 소설에 나타난 의복과 음식, 건축 묘사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중국 문화 전체를 조망(眺望)할 수 있는 소설'로 드높여졌다.

중국 전문가들이나 읽을 법한 이 두툼한 책을 우리말로 옮긴 한혜경 교수는 '홍루몽(紅樓夢)' 전문가다. 저자와 자주 소통하면서 번역과 교열에 지난 10년을 쏟아 부었다고 한다.

4대 명작 아이들 열독 적합여부 논란 일어 일률적 판단은 금물

인민넷 조문판: 어제, 북경대학 시험연구원 원장 진춘화는 ‘중국청년보(中國靑年報)’에 "'4대 명작' 아이들이 읽기에 적합한가?"라는 글을 발표해 4대 명작(四大名作) 및 일부 국외명작(國外名作)은 아이들이 읽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해 많은 네티즌들의 열렬한 토론을 일으켰다.

진춘화는 문장에서 4대명작은 아이들이 읽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고 했다. 이런 문학명작(文學名作)은 확실히 명작이지만 "성인들의 명작이고 아이들의 명작은 아니다.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비슷한 명작을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동시에 그는 더 많은 현당대 중문명작(中文名作)을 아이들의 서재에 두어 백화문학명작(白話文學名作)의 전파와 열독을 관심하게 인도해야 한다고 인정했다.

문장이 발표된 후 많은 네티즌들의 열렬한 토론을 일으켰고 현재 한 매체가 미니블로그에 이 문제와 관련해 토론을 진행했는데 이미 4000개가 넘은 댓글이 달렸고 2000여 번이나 전재됐다.

기자는 네티즌들의 관점이 통일되지 않은 것을 발견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아이의 독립적인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은 무턱대고 인도하고 자기마음대로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고 또 어떤 네티즌들은 이 관점(觀點)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어릴 때 압박(壓迫)에 의해 이해할 수도 없는 명작을 보는 것은 고통이었고 연령대에 따라 사고방식이 다르다고 했다.

이에 대해 기자는 문화학자 주대가(朱大可), 중국예술연구원 종신연구원, 중국문화연구소 소장 유몽계(刘梦溪), 문화평론가 해새장(解玺璋)을 취재해 그들은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알아보았다.

초점 1: 4대 명작이 아이들이 열독하기에 적합한가?

진춘화: ‘수호전(水滸傳)’에는 백성들의 집을 때려 부수고 재물을 약탈하고 산으로 도망가 강도짓을 하며 산을 차지해 왕이 되는 이야기가 수두룩하다. ‘삼국연의(三國演義)’에는 음모궤계(陰謀詭計), 권모술수(權謀術數)와 서로 속고 속이는 것이 가득하다. ‘서유기(西遊記)’는 근본적으로 불교와 인생을 이야기한 것으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힘들다. ‘홍루몽(紅樓夢)’의 "색, 공, 환, 멸" 주제는 가능하게 그들의 미래의 생활예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주대가: 4대 명작이 강대한 전파력(傳播力)이 있는 것은 이것이 민중의 기본욕구를 투사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수호전(水滸傳)’의 반역콤플렉스, ‘삼국연의(三國演義)’의 충의와 충군 콤플렉스, ‘서유기(西遊記)’의 슈퍼맨콤플렉스, ‘홍루몽(紅樓夢)’의 어머니 콤플렉스이다. 이런 의의에서 ‘서유기(西遊記)’만 연령대를 적당히 낮출 수 있는 외에 기타 3가지는 "어린이가 보기에 아주 적합하지 않아" 신중하게 발췌해야 한다.

류몽계: ‘서유기(西遊記)’는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이 열독하기에 적합한데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 이외 3가지는 학부모나 선생님이 추천(推薦)하지 않아도 되지만 아이들이 읽어도 상관은 없으며 지극히 나쁜 영향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현실이 문학저작(文學著作)보다 더 복잡하기 때문이다. ‘수호전’도 우수한 부분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것이 엄청난 재앙을 갖다 준다고 인정해서는 안 된다.

해새장: 이런 문제는 일반화해서는 안 되는데 부동한 아이들마다 부동한 특점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홍루몽(紅樓夢)’은 조숙한 아이들도 읽을 수 있다. 독서는 과도하게 제한해서는 안 되며 독자 자신의 판단력(判斷力)과 접수능력(接受能力)을 믿어야 한다.

초점2: 현당대 문학을 더 추앙해야 하는가

진춘화: 학생은 마땅히 중국고전문학중의 명작학습(名作學習)을 강화해야 하는데 "학생의 현실생활중의 열독과 습작능력을 효과적으로 제고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백화문학명작(白話文學名作)의 전파와 열독을 관심하도록 인도해야 한다. 이것이 더 긴박한 임무이다."

주대가: 현당대 문학은 우수한 작품이 적지 않고 이것은 아이들이 현대한어를 학습하는 주요한 체본(體本)이다. 하지만 문제는 교재의 선별에서도 비교적 엄중한 문제가 나타난다는 것인데 일부 쓰레기 혹은 문제 작품을 교과서(敎科書)에 들여오고 진정한 계몽가치(啓蒙價値)가 있는 정수는 버려지며 사용되지 않는 것이다.

류몽계: 현당대 문학작품의 정수문장은 아이들의 독본으로 할 수 있는데 어떻게 정수독본(精髓讀本)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예를 들면 노신(魯迅)의 작품 ‘고사신편(故事新編)’, ‘아침에 떨어진 꽃을 저녁에 줍다’와 같은 작품은 아이들의 가치관, 언어천부(言語天賦)에 모두 유리하고 빙심(氷心)의 작품도 아이들이 열독(熱讀)하기에 아주 적합하다.

해새장: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조항(條項)을 만들이 그들이 무엇을 읽어야 한다고 하지 말고 독자 자신이 흥취(興趣)가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맞다. 당대문학을 제외하고 고전(古典)도 많이 열독해야 하고 열독은 어리면 어릴수록 더 좋다. "학부모와 선생님이 이해여부(理解與否)로 판단하는 자체가 비교적 큰 문제인데 례를 들면 ‘시경’이 아이들의 어감과 운률(韻律)에 대한 양성은 성장한 후에 더 효과적(效果的)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