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초수삼호(楚雖三戶), 망진필초(亡秦必楚)"의 뜻은 

图片信息 "楚虽三户,亡秦必楚",到底是哪三户,为什么区区三户能

글: 하동노경(河東老景)
<사기.항우본기>에는 이런 기재가 있다: "무릇 진이 육국을 멸할 때, 초나라가 가장 죄가 없었다. 초회왕이 진에 들어간 이래 반기를 들지 않았기 때문에, 초나라사람들은 지금까지도 초회왕을 가련하게 여긴다. 그래서 초남공은 "초수삼소, 망질필초"라고 하였다." (남공은 전국시대 초나라 사람으로 음양가이며 <남공> 31편을 지었다.)
족보에는 명확히 기록하고 있다. 초나라는 세자로 대표되는 왕족(적장자 혹은 왕장자)이외에, 나머지는 갈라져 나가서 많은 "씨(氏)"를 가진다. 초왕의 나머지 아들들은 "씨"를 가진다는것이다. 그 중에서도 소(昭), 굴(屈), 경(景)의 세 씨가 가장 강대해서 초나라의 지주였다. 삼족의 자제들은 초나라의 고위관직을 세습하여 맡아왔다. 굴원은 일찌기 삼려대부(三閭大夫)를 맡았는데, 그 뜻은 왕족 삼씨의 관리를 관리하는 것이다. 경양(景陽)은 전국시대 초나라의 대장인데, 제, 한, 위 삼국이 연을 공격할 때, 연나라는 태자를 보내 초나라에 구원을 청한다. 초왕은 경양을 장수로 삼아 연을 구한다. 경양은 연으로 가지 않고 위의 구를 공격하여, 이를 취한 다음 송에 준다. 그리하여 삼국이 두려워하며 군사행동을 멈추었다. 연나라는 위기를 넘켰다. 경양의 이 전술은 <전국책>에 실려 있다.
굴원이 왜 '삼려대부'를 맡았는가? '삼려대부'에 대한 왕일(王逸)의 해석은 '삼려의 직은 왕족 삼성 즉, 소, 굴, 경씨를 관장하는 것이다. 이 관직은 공족을 관리하는 것이고, 그 세대의 관리를 관장하는 것이다. 직능은 동주의 '종백(宗伯)', '종인(宗人)', '종로(宗老)','공족(公族)'(혹은 공족대부)같은 류의 관직과 유사하다. 이를 보면, '삼호(三戶)'라는 것은 3개성씨를 가리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전국시대 말기에 이르러, 이 세 씨는 이미 초나라의 망족이 된다. 제나라의 전씨, 조, 위, 한등이 씨와 함게 모두 당시에 가장 왕성한 몇 개의 성씨에 속했다.
1. <사기집해>(작자는 유송시대의 배인)은 찬(瓚)의 주장을 인용하였는데, '삼호인가(三戶人家)'로 보았다. '신찬(臣瓚)이 말하기를, '초나라사람들은 진나라를 원먕하여 비록 삼호이더라로 진나라를 망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여기서 '신찬'은 서진의 학자로 아마도 박찬(博瓚)일 것이다. 여기의 '신'은 신하로 자칭하는 말일 것이다.
2. <사기색은>(작자는 당나라때의 사마정)은 두 가지 해석을 인용한다.
첫째, 위소(韋昭)의 주장을 인용하여, "삼호, 초나라의 삼대성 굴,경,소이다." (위소는 삼국시대 오나라 사람이다)
둘째, 소림(蘇林)과 신찬의 주장을 인용하여, "다만 삼호만 남더라도, 그 원한이 깊어서 진나라를 멸망시키기에 충분하다"
이에 대하여, 근현대 사학자 전목(錢穆)은 다음과 같이 논술한다:
첫째, 춘추열국에는 종족이 있었다. <좌씨내외전>에는 노나라에 삼환, 정나라에 칠목, 송나라에 대환의 팔족, 진(晋)에 팔성, 십일족, 은(殷)의 육족, 칠족, 회성구종(懷姓九宗), 축융팔성, 같은 류가 있다. 숫자로 종실성을 말하는 것은 그 수를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초나라의 삼호인 소, 굴, 경도 그 중 하나이다.
둘째, 삼호를 '삼호인가(三戶人家)'라고 보는 것은 '망문생의(望文生義)'의 해석이다. 즉, 글자를 보고 그 뜻을 그대로 읽은 것이다.
무릇, 남공의 뜻은 공족중 비록 소, 굴, 경의 삼가만 남더라도 충분히 진나라를 망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지, 일반 백성의 집안을 얘기한 것은 아니다. 그후 진승오광의 난으로 사방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모두 육국을 새로 세우는데, 초회왕 이외에 위표, 조헐, 한성, 전불은 모조리 고국의 옛종족이다. 나머지는 일시에 병력을 이끌더라도, 대부분 명문귀족의 후예라고 들고 나왔다. 비록 왕후장상에 씨가 따로 있느냐고 외치면서 평민들도 나라를 세우는 상황이었지만, 진영의 모친은 명족에 의지하고자 한 것이다. 하물며 초남공은 멀리 전란이 일어나기 전인데, 어찌 망한 나라를 복국시키는 책임을 평범한 백성들에게 맡기려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셋째, 지명(地名)이라고 하는 주장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사마정은 <색은>에서 여러 주장을 물리치고 '삼호'를 지명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나중에 항우가 삼호진(三戶津)을 건너 장한을 격파하였으니, 초남공의 참어가 들어맞은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원래 삼호라는 지명이 원래 초나라가 단양에서 일어났고, 소,굴,경 삼족이 발적(發迹)한 땅이어서 붙은 이름이다. 그리고 남공의 말을 지명으로 해석하는 것은 부당하다. 그러므로 '삼호'는 위소의 견해가 가장 부합한다.
이를 보면, '초수삼호'의 삼호는 '소, 굴, 경'의 삼족을 말한다고 봐야할 것이다.

초국왕족
경씨(景氏) 미성(芈姓), 초나라 공족이다. 봉읍을 씨로 했다.
굴씨(屈氏) 미성(芈姓), 초나라 공족이다. 봉지를 씨로 명명했다. 춘추시대 초무왕의 아들 하(瑕)가 막오(莫敖)에 부임했고, 굴읍을 봉지로 받는다.
소씨(昭氏) 미성(芈姓), 초나라 공족이다. 족(族)을 씨로 했다.
오씨(伍氏) 미성(芈姓), 초나라의 대부 오참(伍參)의 후손이다.
능씨(能氏) 미성(芈姓), 초나라 웅지(熊摯)의 후손이고 난을 피해 능씨로 고쳤다.
죽씨(鬻氏) 미성(芈姓), 초나라 죽웅(鬻熊)의 아들 죽권(鬻拳)의 후손이다.
반씨(班氏) 미성(芈姓), 초나라 약오(若敖)가 투백비(鬪伯比)를 낳고, 백비는 영윤(令尹) 자문(子文)(을 낳는데, 호랑이가 젖을 먹인다. 호랑이에게는 반문(班紋)이 있어서, 이를 씨로 삼는다.
취씨(翠氏) 미성(芈姓), 초나라장수 경취(景翠)의 후손이다.
묘씨(苗氏) 미성(芈姓), 지명으로 명명된 씨이다.
성씨(成氏) 미성(芈姓), 춘추시기 초나라국군의 아들의 자(字)가 성호(成虎)인데, 후세자손은 그 '성(成)'을 따서 씨로 삼는다.
건씨(建氏) 미성(芈姓), 초나라 태자건(太子建)의 후손이다.
반씨(潘氏) 미성(芈姓), 주나라때 초나라왕족의 후손
사씨(査氏) 미성(芈姓), 춘추시대, 초나라의 공족대부가 사를 봉읍으로 받는다. 그 후손은 사씨라 칭한다.
형씨(荊氏) 미성(芈姓), 초문왕 이전의 형군(荊君), 서출자손은 국호를 씨로 삼아 '형씨'라 한다.
장씨(莊氏) 미성(芈姓), 춘추시대 초나라국군 려(旅)는 사후이 시호를 장(莊)으로 받는다. 그의 후세자손들은 이 시호리르 씨로 삼았다. 

“楚虽三户,亡秦必楚”,到底是哪三户,为什么区区三户能亡秦? 

当年,楚怀王被骗到秦国,秦昭襄王逼迫楚怀王割地求生,但楚怀王确实是个有骨气的君主,严厉拒绝了秦昭襄王的要求,废了那么大事把人国君骗到手,却没捞着什么便宜,秦昭襄王心里也很苦,于是只好把楚怀王扣留下来,后来忧郁成疾,命丧咸阳,这时秦国才把楚怀王的尸首送回楚国。

当时,楚国南公就说了这句著名的“楚虽三户,亡秦必楚”。

那么问题来了,南公难不成是个能预知未来的神人吗,否则他怎么能准确地预示亡秦必楚?

楚虽三户,亡秦必楚

我们先澄清一个概念,许多人从字面理解,认为“楚虽三户”是指楚国只剩下三户人家,几个人口了,这是不对的,你再有雄心壮志,凭借几个人扳倒一个国,怎么可能呢。三户正确的理解是,楚国的三大氏族:屈、景、昭,就是屈原、昭阳、景差(cuō)他们家。

这句话意思是说:只要楚国还有这三大氏族在,终有一天会推翻秦国暴政,为楚国复仇。

其实从开头那个故事我们也能知道,南公之所以说楚虽三户、亡秦必楚,其实就是在极端屈辱(君主被俘、国家被灭亡)的情况下,发出最后的要雪耻的誓言。不光有楚虽三户,亡秦必楚,其他五国被灭的时候,大概率也有类似“赵(韩燕魏齐)虽三户,亡秦必赵(韩燕魏齐)”的誓言。

说法不尽相同,中心思想是一样的嘛。所以最后南公说出这句话实在是人之常情,谁天天被打还不想着报仇的。

一语成谶

古代有谶语的说法,就是指在无意中说出,日后竟然成真的话,就叫一语成谶。

为什么楚国南公的预言成真了呢,因为恰好楚国的后代推翻了暴秦,你想想,假如说赵国最终推翻了秦国,那流传下来的预言岂不就是“赵虽三户,亡秦必赵”类似的话了?当然了,话说回来,楚国之所以能推翻秦国的统治,跟他们自身从来没有忘记仇恨、时刻激励着自己有很大的关系。

说到底,这些所谓的预言,无非就是碰巧了,古人知识水平低,原因相信这些鬼话,上位者也愿意用这些鬼话,来蒙骗不懂事的小老百姓,比如陈胜吴广起义所谓的“大楚兴,陈胜王”,抓条鱼起来,鱼肚子里竟然有这样的预言,看来陈老大真是天命所归啊,后来陈胜确实称王了。

还有古代帝王出生时,必定天降异象,哪有那么多狗屁异象啊,有些皇帝在位时期干得跟狗屎一样,还大言不惭天生异象,这老天爷怕不是瞎了?

预言

古人之所以愿意相信这些预言,前面说了,跟他们知识水平低有关,另一方面,当老百姓活不下去的时候,他们也愿意有一个陈胜这样的人站出来,带领大家起义,通常来说,农民起义都是被歌颂的。

但是现代人还相信这些鬼话,就十分不可思议了,咱们经常能看到有人讨论什么《推背图》之类的预言书,咱们且不论这些书的原版是怎样的,就大多数人看到的《推背图》,其实都是清末民初的人编造出来的,道理和陈胜一样,就是为了给自己的说法(做法)一个合法性、权威性。

已经成为既定事实,要往书中套用,太简单不过了,这就好比星座,先给出一套普适性的说法,比如“白羊座:你性格开朗,但有时会害羞”,这时一个白羊座的同学看到这句话,佩服的五体投地,真是太准了,和我一毛一样。

当你相信了之后,星座又会给你一些指南、语言,你就会根据自己身上发生的事,硬往星座上面套,一套一个准。

其实稍微动动脑子,这些“性格开朗、时而害羞”这种事,不是几乎每个人都会有的吗?

小结

一句话:当事情没有发生的时候,每一条预言都是真的。

那么当事情发生之后,能够对上号那一条,就会被人奉若神明,剩下的就是谣言了,遭到人们无情的嘲笑。

其实,五十步笑百步罢了。

声明:该文观点仅代表作者本人,搜狐号系信息发布平台,搜狐仅提供信息存储空间服务。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