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구글과 페북이 내 친구보다 날 더 잘 알고 있다고? 정말?

▲ <알고리즘이 지배한다는 착각>(데이비드 섬프터 지음, 전대호 옮김) ⓒ해나무
 
 
글 : 최용락

구글과 페이스북은친구보다 우리를잘 알까. 트위터나 유튜브를 많이 보면 가짜뉴스와 편향적 견해에 지배당하게 될까.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이 하는 일을 대신할 수 있을까.

 

<알고리즘이 지배한다는 착각>은 이 같은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저자인 데이비드 섬프터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 응용수학과 교수는 세 가지 면에서 알고리즘의 능력과 가능성을 평가한다. 첫째, 인간을 분석하는 능력, 둘째,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 셋째, 인간처럼 될 수 있는 가능성이다.

 

저자의 결론은 한결같다. 알고리즘에는 인간을 분석하고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있고, 알고리즘을 인간처럼 만들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이에 대한 과대평가는 경계해야 한다.

 

페이스북은친구보다우리를알까?

저자는 먼저 미할 코진스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교수의 연구와 언론이 그의 연구가 알려진 방식을 예로 들며 '알고리즘이 인간을 분석하는 능력'이 과대평가됐다고 주장한다.

 

미할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페이스북 이용자의 '좋아요'를 수집해 일정한 알고리즘 모형으로 분석하면, 이용자의 성격, 지지 정당, 성적 지향 등을 예측할 수 있다.

 

이 모형에는 40~100개의 변수 차원이 반영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성격, 성별, 나이, 계급, 직업등 몇 개의 변수로 파악하는 것에 비교하면 훨씬 많은 변수를 고려하는 셈이다.

 

<뉴욕타임스>미할 교수의 연구를 다룬 기사에서 "다른 누구보다도 페이스북이 당신을 더 잘 안다"는 표제를 달았다. 다른 언론들도 "어떻게 당신의 친구들보다 페이스북이 당신을 더 잘 알까", "당신의 가족보다 페이스북이 당신을 더 잘 안다"라는 제목의 기사로 미할 교수의 연구를 전했다.

 

저자는 이같은 보도가 명백히 과장됐다고 이야기한다. 미할 교수의 모형이 제공하는 결과는 확률적 예측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실제 저자는 미할 교수가 교육용으로 공개한 익명의 페이스북 이용자 데이터에서 두 사람을 무작위로 추출해 '좋아요'를 통한 성격 예측과 실제 성격 검사 결과가 들어맞을 확률을 살폈다. 그 결과 "정답률은 무작위 예측보다 약간 더 나은 수준인 60%였다."

 

게다가 미할 교수의 예측 모형은 50개 미만의 '좋아요'를 누른 이용자에 대해서는 유효한 결과를 낼 수 없다. "그런데 과거 조사의 결과 50개가 넘는 사이트에 '좋아요'를 누른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전체의 18%에 불과했다."

 

저자는 미할 교수의 연구에 대한 정확한 요약은 "잠정적 결과들은 페이스북이 일부 사람들을 그들과 가까운 지인들 못지않게 잘 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을 분석하는 다른 알고리즘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의 데이터 전문가 글렌 맥도널드는 "개인에게 새로운 음악을 제안하는 경우에는 추천곡 열 개 가운데 하나라도 당신의 마음에 든다면 우리는 만족한다"며 자사 음악 추천 알고리즘의 한계를 인정한다.

 

범죄자의 인종, 성별, 나이, 기소내용, 전과 등을 토대로 재범률을 예측하도록 개발된알고리즘의 정확도는 법조인 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인들의 예측정확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알고리즘에대한찬양과음모론,양쪽모두에지쳤다면

'알고리즘이인간에게영향을미치는능력'이나'알고리즘이인간처럼있는가능성'에 대해서도 저자는 과대평가를 경계한다.

 

페이스북의 데이터 과학자 애덤 크레이머는115000명의 뉴스피드에서 긍정적 게시물을 최소 10%에서 최대 90%까지 제거하고 부정적 게시물을 평소보다 많이 배치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긍정적 게시물을 제거당한 사용자들은 한 달에 부정적 단어를 대략 한 개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는 이에 대해"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만 미미한수준"이라고 평가한다.

 

신경망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과 같은 범용 지능으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저자는 비관적이다.단계의인공지능은'팩맨'같은간단한게임도 스스로 학습해플레이하지못하며'스타크래프트'학습해플레이하는것은거의불가능한과제로여겨진다.저자는 현재최고수준의인공지능과가장비슷한생물은대장균이라고주장한다.

 

저자가알고리즘의가치를평가절하만하는아니다.알고리즘이인간을분석하는능력은잘해야인간과대등한수준이지만,그 속도는인간을아득히능가한다.

 

체스나바둑, 계산과같은분야에서인공지능은이미인간의능력을뛰어넘었다.인간과알고리즘이적절히협업한다면,지금보다 훨씬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있다고 저자는 전망한다.

 

결국저자가 강조하는 건알고리즘에대한합리적평가와정확한이해다.알고리즘에대한찬양과음모론,양쪽모두에지쳤다면읽어볼만한책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