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그린워싱" 비판 쏟아져

▲ 6일부터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Sharm El-Sheikh)에서 진행되는 당사국 총회(COP27)에는 198개국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도국 지원 등 논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환경단체는 "부당한 비용 해결을 위해 실질적 역할을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AP=연합뉴스
 
 
글 : 이상현 기자
환경단체 "기후위기의 '부당한 비용' 해결" 요구…이집트의 시위 통제에 비난
6일(현지 시각) 개최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에 대해 환경단체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다만 총회가 진행되는 이집트에서는 환경운동가 시위를 통제하는 등 모습도 나타나 "시민들의 공개적인 참여를 막는 지도자들의 그린워싱"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세계자연기금(WWF)은 6일 입장문을 발표하며 "기후 위기가 현재의 대응 수준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불충분한 대응의 결과로 인해 전 세계 인류와 자연이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경고하며 "기후변화 적응 및 손실과 피해 자금 조달에 대한 획기적인 합의안 마련"을 촉구했다.

 

페루 환경부 장관 및 COP20 의장을 역임했고, 현재 WWF 기후에너지 글로벌 총괄을 맡고 있는 마누엘 풀가 비달은 입장문을 통해 "국가가 약속한 것과 배출량 감소, 탄력성 구축, 저소득 국가 지원 등 실제 필요한 비용 사이에는 커다란 격차가 있다"며 "각국이 기후 재앙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재정 지원의 수요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유입이 충분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기후재난에 취약한 국가와 지역사회가 긴급히 지원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대해 이번 총회에서 국제사회가 머리를 맞대어 기후위기의 '부당한 비용'을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올해 총회에서는 기후변화로 야기된 '손실과 피해' 대응을 위한 재원 신설을 위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의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여름, 파키스탄을 강타한 기후재난으로 인해 국제사회에서는 개발도상국들에 대한 선진국의 지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져오고 있다. 

 

그러나 총회 주최국인 이집트가 시위 통제 등 폐쇄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등 기후정의와 행동 촉구를 외치는 환경단체 목소리 또한 통제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이집트가 시위 허용 공간을 회담 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사막 한 가운데에 지정했고, 감시 카메라 등 통제 수단을 도입했다고 보도했다. 

 

<AP> 통신도 5일(현지 시각) "시위가 사실상 금지된 나라였던 이집트에서 이번 회담에서도 기후시위를 위한 특정 장소를 마련했다고 발표 했으나 그 정확한 위치가 어디인지는 아무도 모른다"라며 "UN 지정 전문가들도 이집트의 총회 현장이 공개적인 참여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라고 전했다. 

 

글로벌 기후파업을 이끌었던 스웨덴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또한 지난달 30일(현지 시각) 본인의 책 출판 행사에 참여해 이번 총회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툰베리는 "COP는 권력 있는 자가 '그린워싱'을 통해 자신을 홍보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라며 "사람들이 실제로 의미 있는 행동에 나서도록 촉구하는 기회의 장으로 COP를 활용하지 않는 한 이 총회는 의미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6일부터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Sharm El-Sheikh)에서 진행되는 당사국 총회(COP27)에는 198개국이 참석할 예정이다. 감축, 적응 등 총 90여 개의 의제가 다뤄진다. 한국 정부에서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다. 나경원 기후환경대사도 대통령 특사로 참석할 예정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