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尹대통령의 '말싸움 외교'…중국도 "말참견 말라" vs. 한국 "심각한 외교 결례"

 

이재호 기자
러시아·중국 자극한 윤석열 인터뷰, 한국 외교 입지 좁히며 위기 자초해

윤석열 대통령의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 러시아에 이어 중국도 발끈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한반도와 대만 문제는 완전히 다르다며 말참견을 하지 말라고 쏘아 붙였다.

20일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인터뷰 중 대만과 관련한 발언에 대해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국인 자신의 일"이라며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앞서 19일 윤 대통령은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중국과 대만 간 갈등에 대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대해 절대 반대한다"며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 간의 문제가 아니라 북한 문제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 있으며,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불가분의 일부"라며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의 내정이며, 중국의 핵심 이익 중에서도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몇 년 간 대만해협 정세 긴장의 근본 원인은 섬(대만) 내부의 대만 독립 분자가 외부 세력의 지지와 종용 하에 분열 활동을 하는 것"이라며 "대만 독립 행위와 평화·안정은 물과 불처럼 서로 섞일 수 없다"고 부연했다.

 

왕 대변인은 "대만해협 정세와 지역의 평화·안녕을 수호하려면 대만 독립과 외부 간섭에 명확히 반대해야 한다"며 "북한과 한국은 모두 유엔에 가입한 주권 국가로, 한반도 문제와 대만 문제는 성질과 경위가 완전히 달라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측이 중한수교 공동성명의 정신을 제대로 준수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수하며 대만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윤석열 정부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이전부터 강경한 대응을 보인 바 있다. 지난 2월 박진 외교부 장관이 대만 문제에 대해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했을 때에도 중국 마오닝 외교부 대변인은 "부용치훼(不容置喙. 말참견을 용납하지 않는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윤 대통령의 인터뷰가 러시아에 이어 중국까지 자극하면서 한국 외교가 위기를 자초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한반도 냉전 구도가 심화되면서 국가 안보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한편 중국 외교부의 이같은 입장에 한국 외교부도 발끈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을 우리 정상이 언급한 데 대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입에 담을 수 없는 발언을 했다"며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이 발언은 중국의 국격을 의심케 하는 심각한 외교적 결례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