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세계명언경구모음(2)


[삶의 괴로움] 관련 명언 모음

* 괴로움을 견디려면 죽는 것보다 더 큰 용기(勇氣)가 필요(必要)하다.(나폴레옹)

* 마음의 고통(苦痛)은 육체적(肉體的) 고통(苦痛)보다 훨씬 크다.(사일러스)

* 불행(不幸)이란 거의 언제나 인생(人生)에 대한 그릇된 해석(解釋)의 표적(標的)이다.(몬테르랑)

* 악(惡)이 우리들에게 선(善)을 인식(認識)시키는 것과 같이 고통(苦痛)은 우리들에게 기쁨(喜悅)을 느끼게 한다.(클라이스크)

* 인생(人生)에 있어서 많은 고통(苦痛)을 면(免)하는 최상(最上)의 방법(方法)은 자기(自己)의 이익(利益)을 아주 적게 생각하는 일이다.(쥬베르)



[생존의 의의] 관련 명언 모음

* 나의 인생(人生) 신조(信條)는, 일로 즐거움(快樂)을 삼고 즐거움을 또한 나의 가장 큰 일로 삼는 것이다.(아이론 바하)

* 살아가는 기술(技術)이란 하나의 공격(攻擊) 목표(目標)를 골라 그리로 힘을 집중(集中)시키는 일이다.(앙드레 모로아)

* 오래 살고 싶다면 성급(性急)하게 굴지 말고, 침착(沈着)하고 온화(穩和)하게 사는 것이 가장 필요(必要)하다.(키케로)

* 인생(人生)의 상대(相對)는 돈(錢)이 아니다. 우리들의 상대(相對)는 인간(人間)이다.(푸시킨)



[생활(生活) ] 관련 명언 모음

* 목적(目的) 없는 생활(生活)은 맛이 없고, 목적(目的) 있는 생활(生活)은 번거롭다.(헷세)

* 바다(海)의 물(水)이 마르(干)면 나중(那中)에는 밑(底)이 보인다. 그러나 사람은 죽어도 마음은 알지 못한다.(명심보감)

* 생활(生活)은 전부(全部) 다음 둘로서 성립(成立)되고 있다.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다, 할 수 있지만 하고 싶지 않다.(괴테)

* 소위(所謂) 어린이와 같은 순진(純眞)한 생활(生活)의 기쁨(喜)이란 동물적(動物的)인 기쁨(悅)에 지나지 않는 다.(체포크)

* 아직 아무도 지나치게 소박(素朴)한 생활(生活)을 했다고 후회(後悔)하는 사람은 없다.(톨스토이)



[산다는 것] 관련 명언 모음

* 남자(男子)는 인생(人生)을 지나치게 빨리 깨닫고, 여자(女子)는 인생(人生)을 너무나 늦게 알게 된다.(와일드)

* 슬픈 곡조(曲調)로 나에게 말하지 말라. 인생(人生)은 헛된 꿈(夢)에 지나지 않는다고.(롱 펠로)

* 이 세상(世上)은 한 권(券)의 아름다운 책(冊)이다. 그러나 그것을 읽으려(讀)고 하지 않는 사람(者)에게는 아무런 쓸모도 없게 된다.(골드니아)

* 인간(人間)이란 미소(微笑)와 눈물(淚) 사이를 왕래(往來)하는 시계추와 같은 것이다.(바이어런)



[삶의 괴로움] 관련 명언 모음

괴로움을 견디려면 죽는 것보다 더 큰 용기(勇氣)가 필요(必要)하다.(나폴레옹)

마음의 고통(苦痛)은 육체적(肉體的) 고통(苦痛)보다 훨씬 크다.(사일러스)

불행(不幸)이란 거의 언제나 인생(人生)에 대한 그릇된 해석(解釋)의 표적(標的)이다.(몬테르랑)

악(惡)이 우리들에게 선(善)을 인식(認識)시키는 것과 같이 고통(苦痛)은 우리들에게 기쁨을 느끼게 한다.(클라이스크)

인생(人生)에 있어서 많은 고통(苦痛)을 면(免)하는 최상(最上)의 방법(方法)은 자기(自己)의 이익(利益)을 아주 적게 생각하는 일이다.(쥬베르)



[생(生)과 사(死) ] 관련 명언 모음

9개월이 걸려 인간(人間)은 살아갈 준비(準備)를 하지만 인간(人間)을 죽음으로 인도(引導)하는 데는 일순간(一瞬間)만으로도 충분(充分)하다.(로가우)

인간(人間)은 죽음을 두려워한다. 그것은 생(生)을 사랑하기 때문이다.(도스토예프스키)

죽을 때를 모르는 사람은 살아갈 때도 모른다.(러스킨)



독서에 관련된 속담/격언 58 가지

당신(當身)에게 가장 필요(必要)한 책(冊)은 당신(當身)으로 하여금 가장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冊)이다 .(마크 트웨인)

독서(讀書)같이 값싸게 주어지는 영속적(永續的)인 쾌락(快樂)은 또 없다.(몽테뉴)

악서(惡書)는 읽지 않으려 해도 자주 접촉(接觸)하게 되지만, 양서(良書)는 꼭 읽으려 해도 기회(機會)가 뒤로 밀린다는 것이 일반적(一般的)인 독자(讀者)들의 현실(現實)이다.(쇼펜하우어)

독서(讀書)는 정신적(精神的)으로 충실(充實)한 사람을 만든다. 사색(思索)은 사려(思慮)깊은 사람을 만든다. 그리고 논술(論述)은 확실(確實)한 사람을 만든다.(벤자민 플랭클린)

전함(戰艦)없이 해전(海戰)에서 승리(勝利)할 수 없는 것 이상(以上)으로, 책(冊) 없이 사상전(思想戰)에서 이길 수는 없다.(플랭클린 루즈벨트)

과학(科學)에서는 최신(最新)의 연구서(硏究書)를 읽으라. 문학(文學)에서는 최고(最古)의 책(冊)을 읽으라. 고전(古典)은 항상(恒常) 새로운 것이다.(리튼)

법률(法律)은 죽지만, 책(冊)은 죽지 않는다.(리튼)

책(冊)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지금(只今)까지의 세계(世界) 전체(全體)가 결국(結局)은 책(冊)으로 지배(支配)되어 왔기 때문이다.(볼테르)



과거(過去)의 이 세상(世上) 모든 것은, 다만 미개(未開)한 민족(民族)은 별문제(別問題)로치고, 거의가 몇 권(券)의 책(冊)으로 지배(支配)되어 왔다.

학자(學者)란 책(冊)을 독파(讀破)한 사람, 사상가(思想家)·천재(天才)란 인류(人類)의 어리석음을 깨우쳐 주고, 그 전진(前進)할 길을 알려 주는 사람들로서 세계(世界)라고 하는 책(冊)을 직접(直接) 독파(讀破)한 사람을 말한다.(쇼펜하우어)

법률(法律)은 죽지만, 책(冊)은 죽지 않는다.(리튼)

책(冊)이 없다면 신(神)도 침묵(沈默)을 지키고, 정의(正義)는 잠자며, 자연과학(自然科學)은 정지(停止)되고, 철학(哲學)도 문학(文學)도 말이 없을 것이다.

신(神)이 인간(人間)에게 책(冊)이라는 구원(救援)의 손을 주지 않았더라면, 지상(地上)의 모든 영광(榮光)은 망각(忘却) 속에 되묻히고 말았을 것이다.(리처드 베리)

벗(友) 삼아 읽은 책(冊) 평생(平生)의 스승(師, 청량리 지하철 한구석의 표어)

책(冊)은 이를 펴보지 않으면 나무 조각(彫刻)이나 다름없다.(영국 속담)

인도(印度)의 재보(財寶)를 준다 해도 독서(讀書)의 즐거움과는 바꿀 수 없다. 인생(人生)은 짧다. 이 책(冊)을 읽으면서 저 책(冊)을 읽지 못한다.(러스킨)

친구(親舊)를 선택(選擇)하듯이 작가(作家)를 선택(選擇)하라.(w.딜런)

고전(古典) 문학(文學)은 항상(恒常) 현대적(現代的)이다.(리튼)



좋은 책(冊)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過去)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對話)하는 것이다.(데카르트)

읽은 책(冊)이 한 권(券)이면 한 권(券)의 이익(利益)이 있다. 하루 종일 글을 읽었다면 하루의 이익(利益)이 있다.(과문절)

독서(讀書)와 마음의 관계(關係)는 운동(運動)과 육체(肉體)의 관계(關係)와 같다.(r 스릴 경)

같은 책(冊)을 읽었다는 것은 사람들 사이를 이어주는 끈이다.(에머슨-일기)

읽는 것은 빌리는 것을 의미(意味)한다. 창작(創作)하는 것은 자기(自己)가 진 빚을 갚는 일이다.(g.c.리히렌베르크)

독서(讀書)는 다만 지식(知識)의 재료(材料)를 줄 뿐이다. 자기(自己) 것으로 만드는 것은 사색(思索)의 힘이다.(로크)

독서(讀書)의 진정(眞正)한 기쁨은 몇 번이고 그것을 되풀이하여 읽는 데 있다.(.h. 로렌스)

책(冊) 속에 길(道)이 있다.



사고(思考)하는 데 필요(必要)한 기술(技術), 책(冊)을 쓰는 데 필요(必要)한 기술(技術)뿐만 아니라, 독서(讀書)하는 데도 필요(必要)한 기술(技術)이 있다.(디스레일리)

책(冊)을 읽되 전부(全部)를 삼켜버리지 말고, 한 가지를 무엇에 이용(利用)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h.입센)

자기(自己)의 전력(全力)을 다 사용(使用)하지 않으면 훌륭한 독서행위(讀書行爲)라고 할 수 없다. 만일 독서(讀書) 후(後)에 피로(疲勞)하지 않으면 그 독자(讀者)는 상식(常識)이 없는 것이다.(a. 베네트)

천천히 읽는 법(法)을 배워라. 모든 다른 장점(長點)들이 적당(適當)한 곳에서 따라올 것이다.(w.워크)

많이 읽어라. 그러나 많은 책(冊)을 읽지 말라.(c. 폴리니우스)

읽고 표(標)해 두고 배우고 마음속으로 소화(消化)시켜라.(영국 국교 기도서)

독서(讀書)에도 방법(方法)이 있다. 수동적(受動的) 독서법(讀書法)은 효과(效果)가 적다. 읽은 것을 눈앞에 그려보도록 해야 한다.(에이버리)

무엇이든 하루에 다섯 시간 독서(讀書)하라. 그러면 당신(當身)은 곧 박식(博識)하게 될 것이다.(s.존슨 보즈웰)

책(冊)을 읽음에 있어 어찌 장소(場所)를 가릴 것이랴.

열 번 읽기보다는 한 번 베끼는 편이 낫다.(讀十遍不如字一遍)



學林玉露

서당 개 삼 년이면 풍월(風月)을 읊는다.(한국 속담)

생각하지 않고 읽는 것은 잘 씹지 않고 먹는 것과 같다.(바이크)

아무리 어려운 글이라도 일백 번 되풀이하여 읽으면 그 참뜻을 스스로 깨우쳐 알게 된다.(朱子訓學育記)

유익한 책(冊)이란 독자(讀者)에게 포착(捕捉)을 요구(要求)하지 않고는 못 배기게끔 하는 책(冊)이다.(볼테르)

책은 반드시 고전적(古典的) 명저(名著)가 아니라도 좋다. 알려지지 않은 책(冊) 중에서도 상당(相當)히 좋은 책(冊)이 있다.(w. 차몬드)

신간(新刊) 서적(書籍)이 매우 괘씸한 까닭은 우리의 해묵은 책(冊)을 못 읽게 하기 때문이다.(a.쥬벨)

베스트셀러는 평범(平凡)한 재능인(才能人)의 금박 입힌 무덤이다.(l.p. 스미드)

나쁜 책(冊)보다 더 나쁜 도적(盜賊)은 없다.(이탈리아 격언)

아주 중요(重要)하다는 책(冊)은 없다. 가장 중요(重要)한 것은 그대 자신(自身)이 무엇을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e. 허버트)



책(冊)만큼 매력적(魅力的)인 가구(家具)는 없다.(s. 스미드 호전드 부인)

책(冊)이 없는 방(房)은 영혼(靈魂)이 없는 육체(肉體)와 같다.(기케로 루보크)

돈(錢)이 가득 찬 지갑(紙匣)보다는 책(冊)이 가득 찬 서재(書齋)를 가지는 것이 훨씬 좋아 보인다.(j 릴리)

집은 책(冊)으로, 정원(庭園)은 꽃으로 가득 채워라.(a. 랭)

장서(藏書)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장(成長)한다.(a. 비절)

소유(所有)할 수 있는 책(冊) 전부(全部)를 읽을 수 없는 한, 읽을 수 있는 만큼의 책(冊)만을 소유(所有)하면 충분(充分)하다.(세네카)

큰 서재(書齋)를 가진 것으로 자기(自己)가 학식(學識)이 많다고 세상(世上) 사람에게 설복(說服)하는 것은 허영(虛榮)이다.(j. 풀러)

목적(目的)이 없는 독서(讀書)는 산책(散冊)이지 학습(學習)이 아니다.(b. 리튼)

단 한 권(券)의 책(冊)밖에는 읽은 적이 없는 사람을 경계(警戒)하라.(디즈레일리)

우리가 읽어야 할 것은 그 말이 아니라, 그 말 뒤에 있다고 느끼는 사람이다.(s.버틀러)



청년(靑年)으로서 글을 읽는 것은 울타리 사이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고, 중년(中年)으로서 글을 읽는 것은 자기 집 뜰에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으며, 노년(老年)에 글을 읽는 것은 발코니에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독서(讀書)의 깊이가 체험(體驗)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임어당)

책(冊)이 없는 궁전(宮殿)에 사는 것보다 책(冊)이 있는 마구간(馬廐間)에 사는 것이 낫다.(영국 격언)

책(冊)을 읽고 싶다는 열성적(熱誠的)인 사람과 책(冊)을 원(願)하는 지극(至極)한 사람과의 사이에는 굉장한 거리가 있다.(g.k. 체스터톤)

사람의 품격(品格)이 그 읽는 바의 서적(書籍)으로 판단(判斷)되는 것은 마치 그 사귀는 바 벗(友)으로써 판단(判斷)할 수 있음과 같다.(스마일즈)

지금까지 세계(世界) 전체(全體)는 책(冊)의 지배(支配)를 받아 왔다.(볼테르)

독서상우 (讀書尙友)(맹자)

반응형

'동서고금 --- 鑑賞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경(道德經) 제2장(第二章)  (0) 2018.11.15
세계명언경구모음1  (0) 2016.03.05
연암 박지원의 글 짓는 법  (0) 2015.01.12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