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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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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명언경구모음(1)

제 1부

-오직 남들을 위하여 산 인생(人生)만이 가치(價値) 있는 것이다.(아인슈타인)

-울지 않는 청년(靑年)은 야만인(野蠻人)이요 웃지 않는 노인(老人)은 바보다.(조지 산타아나)

-사랑은 고생(苦生)을 면(免)할 수가 없다. 그러나 잊을 수 있는 능력(能力)이 있다.(디즈레일리)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紙匣), 쾌락(快樂), 그리고 불평(不評)을 보라.(탈무드)

-최고급 회개(悔改)란 과거(過去)의 죄(罪)를 청산(淸算)하고 똑바로 행동(行動)하는 것이다.(윌리암 제임스)

-생활(生活)의 기술(技術)이란 우리의 환경(環境)에 대한 계속적(繼續的)인 적응(適應)을 의미(意味)한다.(오카쿠라 카쿠조)

-은혜(恩惠)를 입은 자(者)는 잊지 말아야 하고 베푼 자는 기억(記憶)하지 말아야 한다.(피레 찰론)

-현대화(現代化) 보다 더 고상(高尙)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영원(永遠)한 것이다.(솔로몬 세치터)

-당신(當身)은 항상 영웅(英雄)이 될 수 없다. 그러나 항상(恒常) 사람은 될 수 있다.(괴테)

-어떤 가치(價値) 있는 행동(行動)을 하지 아니한 날, 그날은 잃은 날이다.(자콥 보바트)

-좋은 일을 많이 해내려고 기다리는 사람은 하나의 좋은 일도 해낼 수가 없다.(사무엘 존슨)

-소비(消費)된 시간(時間)은 존재(存在)하고 이용(利用)된 시간(時間)은 생명(生命)이다.(영)

-내일의 모든 꽃은 오늘의 씨앗에 근거(根據)한 것이다.(중국 속담)

-죄(罪)는 취소(取消)될 수 없다. 용서(容恕)될 뿐이다.(스트라빈스키)

-자유(自由)는 획득(獲得)하는 것보다 간직(看直)하는 것이 더 어렵다.(컬훈)

-참된 삶을 맛보지 못한 자만(自慢)이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이다.(제이메이)

-가치(價値) 있는 적(敵)이 될 수 있는 자(者)는 화해(和解)하면 더 가치(價値) 있는 친구(親舊)가 될 것이다.(펠담)

-원인(原因)은 숨겨지지만 결과(結果)는 잘 알려진다.(오비딩스)

-모든 죄(罪)의 기본(基本)은 조바심과 게으름이다.(카프카)

-하늘(天)에는 입(口)이 없으므로, 사람으로 하여금 말하게 한다.(하이케이야기)

-민주주의(民主主義)는 정지(停止)된 것이 아니라 영원(永遠)히 계속(繼續)되는 행동(行進)이다.(루즈벨트)

-금전(金錢)은 무자비(無慈悲)한 주인(主人)이지만 유익(有益)한 종(從)이 되기도 한다.(유태 격언)

-힘없는 정부(政府)는 미약(微弱)하고, 정의(正義) 없는 힘은 포악(暴惡)이다.(파스칼)

-기회(機會)는 새와 같은 것, 날아가기 전에 꼭 잡아라.(스마일즈)

-맹세(盟誓)는 말(言)에 지나지 않고 말(言)은 바람(風)에 지나지 않는다.(버틀러)

-늑대(狼)는 이빨을 잃어도 그 천성(天性)은 잃지 않는다.(풀러)

-언론(言論)의 자유(自由)를 죽이는 것은 진리(眞理)를 죽이는 것이다.(밀턴)

-성공(成功)의 비결(秘訣)은 목적(目的)을 향해 시종일관(始終一貫)하는 것이다.(디즈레일리)

-한 가지 일을 경험(經驗)하지 않으면 한 가지 지혜(知慧)가 자라지 않는다.(명심보감)

-의인(義人)의 수고는 생명(生命)에 이르고 악인(惡人)의 소득(所得)은 죄(罪)에 이른다.(성경 잠언)

-가장 높(高)은 곳(處)에 올라(上)가려면, 가장 낮(低)은 곳(處)부터 시작(始作)하라.(푸블릴리우스 시루스)

-가시자에 찔리지 않고서는 장미꽃을 모을 수가 없다.(필페이)

-청년(靑年)이여 일하라. 좀더 일하라. 끝까지 열심(熱心)히 일하라.(비스마르크)

-한가(閑暇)한 인간(人間)은 고여 있는 물(水)이 썩는 것과도 같다.(프랑스 격언)

-빈곤(貧困)은 재앙(災殃)이 아니라 불편(不便)이다.(플로리오)

-살아 있는 실패작(失敗作)은 죽은 걸작(傑作)보다 낫다.(버나드 쇼)

-정직(正直)은 가장 확실(確實)한 자본(資本)이다.(에머슨)

-모든 일은 계획(計劃)으로 시작(始作)하고, 노력(努力)으로 성취(成就)되며, 오만(傲慢)으로 망(亡)친다.(관자)

-태만(怠慢)을 즐기고 있을 때는 태만(怠慢)함을 느끼지 못한다.(가스가 센안)

-사업(事業)을 좌우(左右)하여라. 사업(事業)에 의해 좌우(左右)되어서는 안 된다.(프랭클린) 

제 2부 

-백년(百年)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來日) 죽을 것처럼 기도(祈禱)하라.(프랭클린)

-부유(富裕)함이 문명(文明)을 낳지는 못하나, 문명(文明)은 부유(富裕)함을 낳는다.(비처)

-가난한 사람은 덕행(德行)으로, 부자(富者)는 선행(善行)으로 이름을 떨쳐야 한다.(주베르)

-시종일관(始終一貫)하는 자(者)는 운명(運命)을 믿고, 변덕(變德) 부리는 자(者)는 요행(僥倖)을 믿는다.(디즈레일리)

-인간(人間)의 진정(眞正)한 재산(財産)은 그가 이 세상(世上)에서 행(行)하는 선행(善行)인 것이다.(마호메트)

-자신(自身)이 현명(賢明)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인간(人間)은 정녕 구제(救濟)할 수 없는 바보이다.(볼테르)

-얻기 어려운 것은 시기(時期)요, 놓치기 쉬운 것은 기회(機會)이다.(조광조)

-누구나 오래 살기를 바란다. 그러나 누구를 막론(莫論)하고 나이는 먹기 싫어한다.(스위프트)

-술(酒)은 인격(人格)을 비춰주는 거울(鑒)이다.(아르케시우스)

-충실(忠實)한 삶의 깊이를 아는 자(者)는 아름다운 죽음의 가치(價値)를 안다.(테오도르)

-가장 훌륭한 기술(技術), 가장 배우기 어려운 기술(技術)은 세상(世上)을 살아가는 기술(技術)이다.(메이시)

-여가(餘暇)를 활용(活用)하지 못하는 사람은 항상(恒常) 여가(餘暇) 시간(時間)이 없다.(서양 격언)

-가장 최상(最上)의 길은 없다. 많은 사람이 가고 있다면 그 길이 최상(最上)이다.(루신)

-죽음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삶을 시작(始作)조차 못하는 사람이 많다.(벤다이크)

-신념(信念)은 연애(戀愛)와 같은 것이어서 강요(强要)할 수 없는 것이다.(쇼펜하우어)

-속이는 말로 재물(財物)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求)하는 것이다.(성경 잠언)

-말이 입힌 상처(傷處)는 칼(刀)이 입힌 상처(傷處)보다 깁다.(모르코 속담)

-이해(利害)가 부족(不足)한 사람이 오해(誤解)가 많은 사람보다 낫다.(아나톨 프랑스)

-한 시대(時代)의 철학(哲學)은 다음 시대(時代)에서는 평범(平凡)한 상식(常識)에 불과(不過)하다.(헨리 W. 비치)

-결함(缺陷)이 나의 출발(出發)의 바탕(質)이고 무능(無能)이 나의 근원(根源)이다.(발레리)

-현실(現實)에 대한 눈(眼)은 감을 수 있어도 기억(記憶)에 대한 눈(眼)은 감을 수 없다.(스타니스러우 J. 룩)

-생각(思)이 깊지 못한 사람은 항상(恒常) 입(口)을 놀린다.(호머)

-부지런한 바보만큼 이웃을 괴롭히는 자는 없다.(H. 가이야)

-무지(無知)함을 두려워 말라. 거짓 지식(知識)을 두려워하라.(파스칼)

-자신(自身)의 행동(行動)이 빗나간 사람일수록 맨 먼저 남을 모략(謀略)한다.(몰리에르)

-인간(人間)이란 생각하는 것이 적으면 적을수록 많이 지껄여댄다.(몽테스키외)

-남은 많이 용서(容恕)하되 자신(自身)은 결코 용서(容恕)하지 말라.(푸블릴리우스 시루스)

-사람(人)은 자기(己) 일(事)보다 남(他)의 일(事)을 더 잘 알고 더 잘 판단(判斷)한다.(테렌티우스)

-눈(眼)을 감(閉)아라. 그럼 너는 너 자신(自身)을 볼 수 있으리라.(버틀러)

-군자(君者)는 의리(義理)에 밝(明)고, 소인(小人)은 이익(利益)에 밝(明)다.(세익스피어)

-눈물(淚)을 흘(流)리면서 빵(餢)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人)은 인생(生)의 참 맛을 알 수 없다.(괴테)

-굳은 결심(決心)은 가장 유용(有用)한 지식(知識)이다.(나폴레옹)

-선(善)을 행(行)하는 데는 나중(那中)이라는 말(言)이 필요(必要) 없다.(괴테)

-학문(學問)의 최대(最大)의 적(敵)은 자기(自己) 마음(心)속에 있는 유혹(誘惑)이다.(처칠)

-기대(期待)하지 않는 자는 실망(失望)하지도 않을 것이다.(울거터)

-좋은 밤(夜)을 찾다가 좋은 낮(晝)을 잃어버리는 사람들이 많다.(네델란드 격언)

-악(惡)은 쾌락(快樂) 속에서도 고통(苦痛)을 주지만 덕(德)은 고통(苦痛) 속에서도 안위(慰安)을 준다.(콜튼)

-환락(歡樂)은 망상(妄想) 위에 세울 수 있으나, 행복(幸福)은 진리(眞理) 위에만 세워진다.(니꼬라) 

제 3부 

-어느날 갑자기 착(善)한 사람이 되거나 악인(惡人)이 되는 사람은 없다.(시드니)

-많은 벗(朋)을 가진 사람은 한 사람의 진정(眞實)한 벗(友)을 가질 수 없다.(아리스토텔레스)

-지성인(知性人)은 자기(自己)의 마음(心)으로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망(哨)보는 사람이다.(까뮈)

-어떠한 충고(忠告)일지라도 길게 말하지 말라.(호라티우스)

-남자(男)는 마음(心)으로 늙(老)고 여자(女)는 얼굴(顔)로 늙(衰)는다.(서양속담)

-친구(親舊)를 얻는 유일(唯一)한 방법(方法)은 스스로 완전(完全)한 친구(親舊)가 되는 것이다.(에머슨)

-지식(知識)과 목재(木材)는 세파(世波)에 시달리지 아니하면 많이 애용(愛用)될 수가 없다.(올리버 웬델 홈즈)

-거룩(聖)하고 즐겁(快)고 활기(活氣)차게 살아라. 믿음(信)과 열심(熱心)에는 피곤(疲困)과 짜증이 없다.(어네스트 홈즈)

-아무리 화려(華麗)한 궁전(宮殿)이라도 초라한 내 집 만한 곳은 없다.(페인)

-하나의 모범(模範)은 천 마디의 논쟁(論爭)보다 더 가치(價値) 있는 것이다.(토마스 카알라일)

-당신(當身)은 의지(意志)의 주인(主人)이 되라. 그리고 당신(當身)은 양심(良心)의 노예(奴隸)가 되라.(유태 속담)

-작은 도끼(斧)라도 찍(砍)고 찍(砍)으면 큰 참나무는 넘어진다.(세익스피어)

-행동(行動)을 초래(招來)시키지 않는 생각, 그것은 생각이 아니라 공상(空想)이다.(엘리자 램브 마틴)

-민주주의(民主主義)의 모든 질병(疾病)은 더 많은 민주주의(民主主義)에 의(依)해서 치료(治療)될 수 있다.(알프레드 스미스)

-용기(勇氣)가 없는 사람(者)에게는 어떤 좋은 것도 생(生)기지 않는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오직 바보(痴)나 죽(死)은 자(者)만이 절대(絶對)로 자기(自己)의 의견(意見)을 변화(變化)시키지 않는다.(제임스 럿셀 로우웰)

-큰 시련(試鍊)은 큰 의무(義務)를 완수(完遂)하게 만드는 것이다.(톰슨)

-배운 사람(者)은 항상(恒常) 자기(自己) 속에 재산(財産)이 있다.(필래드라스)

-적당주의자(適當主義者)가 되지 말라. 그것은 세상(世上)에서 가장(最) 위험(危險)한 것이다.(휴그 왈폴)

-자연(自然)은 하나님(上帝)의 작품(作品)이요. 예술(藝術)은 사람(人)의 작품(作品)이다.(롱펠로우)

-편견(偏見)이란 실효성(實效性)이 없는 의견(意見)이다.(암브로스 빌)

-선(善)한 사람(者)이 되라. 그러면 세상(世上)은 선(善)한 세상(世上)이 될 것이다.(힌두교 속담)

-인류(人類)를 위(爲)해 사는 것은 자기(自己)의 이름(名)을 위해 사는 것보다 훌륭(偉)한 것이다.(바첼 린드세이)

-작지만 청결(淸潔)한 것은 큰 것이요. 크지만 불결(不潔)한 것은 작은 것이다.(바이)

-기쁨(喜)을 주는 사람(者)만이 더 많은 기쁨(喜)을 즐길 수 있다.(알렉산더 듀마)

-너 자신(自身)을 다스려라. 그러면 당신(當身)은 세계(世界)를 다스릴 것이다.(중국 속담)

-작은 구멍 하나가 큰 배(船)를 침몰(沈沒)시키는 것이다.(에프라임 도마라츠키)

-성실(誠實)하지 못한 사람(者)은 위대(偉大)한 것들을 생산(生産)할 수가 없다.(제임스 럿셀 로우웰)

-목표(目標)를 보는 자는 장애물(障碍物)을 겁내지 않는다.(한나 모어)

-산(山)을 옮기(移)는 사람(者)은 작은 돌맹이 부터 옮긴다.(중국 속담)

-세상(世上)이 당신(當身)에게 준 것보다 더 많이 세상(世上)에게 주라.(헨리 포드)

-험담(險談)은 세(三) 사람(人)을 죽(殺)인다. 말(話)하는 자(者), 험담(險談)의 대상자(對象者), 듣(聽)는 자(者).(미드라쉬)

-핑계(詂)를 잘 대는 사람(者)은 거의 좋은 일을 하나도 해내지 못한다.(벤자민 프랭클린)

-겸손(謙遜)이 없다면 당신(當身)은 인생(人生)의 가장(最) 기본적(基本的)인 교훈(敎訓)도 배울 수가 없다.(존 톰슨)

-작은 성공(成功)을 만족(滿足)스럽게 생각하는 사람(者)은 큰 성공(成功)을 얻지 못한다.(제세 메서 게만)

-나는 내 운명(運命)의 주인(主人)이요. 나는 내 마음(心)의 선장(船長)이다.(윌리암 어네스트 헨리)

-존재(存在)하는 것을 변화(變化)시키는 것은 성숙(成熟)하게 만드는 것이다.(헨리 버그슨)

-인격(人格)은 당신(當身)의 아이들에게 남겨줄 수 있는 최대(最大)의 유산(遺産)이다.(아놀드 그라소우)

 

제 4부 

-과도(過度)한 재산(財産)을 소유(所有)하게 되었을 때보다 더 시련(試鍊)을 당(當)하게 되는 적(敵)은 없다.(레우 왈레이스)

-행동가(行動家)처럼 생각하라. 그리고 생각하는 사람(者)처럼 행동(行動)하라.(헨리 버그슨)

-소유물(所有物)의 부족(不足)은 개선(改善)할 수 있으나 영혼(靈魂)의 가난(家難)은 해결(解決)하기 쉬운 것이 아니다.(몽테뉴)

-당신(當身)의 인생(人生)은 당신(當身)이 하루종일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달려있다.(에머슨)

-하나님(上帝) 앞(前)에서는 울(哭)어라. 그러나 사람(人)들 앞(前)에서는 웃(笑)어라.(유태 속담)

-인내(忍耐)하라. 경험(經驗)하라. 조심(操心)하라. 그리고 희망(希望)을 가져라.(조셉 에디슨)

-위대(偉大)한 사람(者)은 절대(絶對)로 기회(機會)가 부족(不足)하다고 불평(不評)하지 않는다.(에머슨)

-위대(偉大)한 사람(者)은 목적(目的)을, 소인(小人)들은 공상(空想)을 가지고 있다.(와싱턴 어빙)

-사람(人)의 척도(尺度)는 그가 불행(不幸)을 얼마나 잘 이겨내는지에 달려있다.(프르다크)

-돈(錢)으로 살 수 있는 행복(幸福)이라 불리는 상품(商品)은 없다.(헨리 밴 다이크)

-세상(世上)에서 가장(最) 아름(美)다운 것은 세상(世上) 그 자체(自體)이다.(스티븐슨)

-일(事)은 인간생활(人間生活)의 피(避)할 수 없는 조건(條件)이며, 인간(人間) 복지(福祉)의 참(眞)된 근원(根源)이다.(톨스토이)

-좋은 전쟁(戰爭) 또는 나쁜 평화(平和)는 없다.(프랭클린)

-일(事)은 인류(人類)를 사로잡는 모든 질환(疾患)과 비참(悲慘)을 치료(治療)해 주는 주요(主要)한 치료제(治療劑)이다.(칼라일)

-최대다수(最大多數)의 최대(最大) 행복(幸福)은 도덕(道德)과 입법(立法)의 초석(礎石)이다.(벤담)

-전쟁(戰爭)에선 어느 편(便)이 스스로를 승자(勝者)라고 부를지라도 승리자(勝利者)는 없고 모두 패배자(敗北者) 뿐이다.(챔벌린)

-전쟁(戰爭)에서는 오직 한 번 죽지만 정치(政治)에서는 여러 번 죽는다.(처칠)

-일을 몰고 가라. 그렇지 않으면 일이 너를 몰고 갈 것이다.(프랭클린)

-위대(偉大)한 것 치고 정열(情熱)이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에머슨)

-인생(人生)을 해(害)롭게 하는 비애(悲哀)를 버리고 명랑(明朗)한 기질(氣質)을 간직(看直)하라.(세익스피어)

-우유부단(優柔不斷)한 것만이 습관(習慣)으로 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悲慘)한 사람은 없다.(제임스)

-인간(人間)은 아직까지도 모든 컴퓨터(電腦) 중에서 가장 훌륭한 컴퓨터(電腦)이다.(케네디)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好奇心)에 낭비(浪費)되고 있다.(보들레르)

-조용한 물(水)이 깊이 흐른다.(릴리)

-다른 사람들을 비난(非難)하려고 생각하기 전에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충분(充分)히 살펴보아야 한다.(몰리에르)

-천재(天才)란 인내(忍耐)에 대한 위대(偉大)한 자질(資質) 이외(以外)에는 아무 것도 아니다.(뷰퐁)

-시간(時間)을 선택(選擇)하는 것은 시간(時間)을 절약(節約)하는 것이다.(베이컨)

-친구(親舊)들을 불신(不信)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속은 것보다 더 수치(羞恥)스러운 일이다.(로셔푸코)

-맹세(盟誓)는 말(言)에 지나지 않고, 말(語)은 바람(風)에 지나지 않는다.(버틀러)

-어리석(癡)은 자(者)는 수치(羞恥)스러운 일을 할 때에도 그것이 언제나 그의 의무(義務)라고 선포(宣布)한다.(버나드쇼)

-시간(時間)을 잘 맞춘 침묵(沈默)은 말보다 더 좋은 웅변(雄辯)이다.(터퍼)

-청춘기(靑年期)는 대 실수(失手)이다. 장년기(壯年期)는 투쟁(鬪爭)이다. 그리고 노년기(老年期)는 후회(後悔)이다.(디즈레일리)

-절제(節制)는 모든 미덕(美德)의 진주(眞珠)고리를 이어주는 비단(錦)의 실이다.(홀)

-삶은 순간(瞬間)들의 연속(連續)이다. 한순간(一瞬間), 한순간(一瞬間)을 사는 것이 성공(成功)하는 것이다.(켄트)

-우리의 인내(忍耐)가 우리의 힘(力)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成就)할 것이다.(버크)

-인간(人間)은 패배(敗北)하였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포기(抛棄)했을 때 끝나는 것이다.(닉슨)

-어느 사회(社會)에서나 유아(幼兒)들에게 우유(牛乳)를 먹이는 것보다 더 좋은 투자(投資)는 없다.(처칠)

-좋은 친구(親舊)는 건강(健康)에도 좋다.(시라손)

-힘(力)으로서 사람(人)을 복종(服從)시키지 말고 덕(德)으로서 사람을 복종(服從)시켜라.(맹자)

-많은 사람이 충고(忠告)를 받지만, 오직 현명(賢明)한 자만이 충고(忠告)의 덕(德)을 본다.(푸블릴리우스)

-군자(君子)의 사귐은 담담(淡談)함이 물(水)과 같고, 소인(小人)의 사귐은 달콤(甛蜜)함이 단술(甘酒)과 같다.(장자)

-악(惡)은 선(善)을 인식(認識)시키고 고통(苦痛)은 기쁨(喜悅)을 느끼게 한다.(그리스도)

-잔잔(潺潺)한 바다(海)에서는 좋은 뱃사공(沙工)이 만들어지지 않는다.(영국속담)

-확실(確實)한 벗(友)은 불확실(不確實)한 처지(處地)에 있을 때 알려진다.(시세로)

-사랑(愛)은 사람(人)들을 치료(治)한다. 사랑(愛)을 받는 사람, 사랑(愛)을 주는 사람 할 것이 없이.(메닝거)

-말로 하는 사랑은 쉽게 외면(外面)할 수 있으나 행동(行動)으로 보여주는 사람은 저항(抵抗)할 수가 없다.(무니햄)

-성공적(成功的)인 결혼(結婚)이란 매일(每日)같이 개축(改築)해야 하는 건물(建物)과 같은 것이다.(모로아)

-사랑(愛)하고 나서 잃(失)는 것은 전혀 사랑(愛)하지 않았던 것보다 더 낫다.(테니슨)

-소인(小人)은 특별(特別)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고, 위인(偉人)은 평범(平凡)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다.(허버트)

-용기(勇氣)는 대단히 중요(重要)하다. 근육(筋肉)과 같이 사용(使用)함으로써 강(强)해진다.(고든)

-사랑(愛)하고 사랑(愛) 받는 것은 태양(太陽)을 양쪽에서 쪼이는 것과 같다.(비스코트)

-지성(知性)이란 그것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쇼펜하우어)

-분노(忿怒)는 바보(痴)들의 가슴(胸)속에서만 살아간다.(아인슈타인)

-너의 의무(義務)를 다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하나님(上帝)께 맡겨라.(코네일)

-나의 음악(音樂)은 어린아이들과 동물(動物)들이 가장(最) 잘 이해(理解)한다.(스트라빈스키)

제 5부 

-당신(當身)이 누군가를 배반(背反)한다면, 당신(當身)은 또한 당신(當身) 자신(自身)을 배반(背反)하는 셈이다.(싱거)

-가정(家庭)은 삶의 보물상자(寶物箱子)가 되어야 한다.(코르뷔제)

-지식인(知識人)은 지금(只今)까지 일어났던 일을 안다. 천재(天才)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안다.(치아디)

-서툰 의사(醫師)는 한번에 한 사람을 해(害)치지만, 서툰 교사(敎師)는 130명을 해친다.(보이어)

-태만(怠慢)이란 약(弱)한 마음을 가진 사람의 유일(唯一)한 피난처(避難處)이다.(체스터필드)

-권세(權勢)가 인간(人間)을 교만(驕慢)으로 이끌어갈 때, 시(詩)가 그에게 한계(限界)를 상기(想起)시켜준다.(케네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가벼운 시(詩)를 즐길 수 없다.(베이커)

-사악(邪惡)은 언제나 미덕(美德)보다 더 쉽다. 왜냐하면 사악(邪惡)은 모든 일에 지름길(俓)을 택(擇)하기 때문이다.(존스)

-훌륭(偉)한 삶에는 세 가지 요소(要素)가 있다. 즉 배우는 일, 돈 버는 일, 무엇인가 하고 싶은 일.(몰리)

-패배(敗北)를 극복(克服)하는 법(法)을 배워야 한다. 그럴 때에 당신(當身)의 인격(人格)이 향상(向上)된다.(닉슨)

-호기심(好奇心)이란 무지(無知)의 고백(告白)인데 그것은 의도적(意圖的)이며 당당(堂當)하며 열렬(熱烈)하다.(루빈슈타인)

-여행(旅行)이란 젊은이들에게는 교육(敎育)의 일부이며 년장자(年長者)들에겐 경험(經驗)의 일부(一部)이다.(베이컨)

-덕(德)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香氣) 없는 꽃(花)이다.(프랑스 격언)

-무관심(無關心) 때문에 사람은 실제(實際)로 죽기 전에 죽어버린다.(위젤)

-긍지(矜持) 인간(人間)이 입(穿)을 수 있는 가장(最) 훌륭한 갑옷(甲衣)이다.(제롬)

-신기(神奇)한 말을 하는 것이 귀(貴)함이 아니라 실행(實行)함이 귀(貴)하다.(이태백)

-의복(衣服)에만 마음(心)이 쏠리는 것은 마음(心)과 인격(人格)이 잠든 탓이다.(에머슨)

-누구든지 크나큰 시련(試鍊)을 당(當)하기 전에는 참다운 인간(人間)이 못된다.(레오랄지이)

-위대(偉大)한 사람은 모두가 겸손(謙遜)하다.(레싱)

-장점(長點)과 훌륭한 예의(禮義)는 어디서나 번영(繁榮)할 것이다.(체스터필드)

-좋은 가문(家門)에서 태어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그 영광(榮光)은 조상(祖上)의 것이다.(플루타르쿠스)

-충고자(忠告者)는 아무리 신랄(辛辣)하여도 결코 해(害)를 끼치지 않는다.(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먹(食)는 것은 자신(自身)을 즐겁게 하기 위함이요. 입(穿)는 것은 남을 즐겁게 하기 위함이다.(프랭클린)

-신사(紳士)를 만드는 것은 옷(衣)이 아니다.(영국속담)

-재산가(財産家)들 중에는 상식(常識)을 가진 자가 드물다.(유베날리스)

-행복(幸福)이란 불만(不滿)에 자기(自己)가 속지 않으면 된다.(러셀)

-진주(眞珠)를 간직(看直)하고 있는 것은 병(病)든 궁(窮)함이다.(세드)

-적(少)은 것을 적(少)다고 하지 말며 천(賤)한 것을 천(賤)하게 여기지 말라.(소자)

-인간(人間)은 사회적(社會的) 동물(動物)이다.(아리스토텔레스)

-가시나무(荊)를 심는 자(者)는 장미(薔薇)를 기대(期待)해서는 안 된다.(필페이)

-모든 날 중 가장 완전(完全)히 잃어버린 날은 웃지 않은 날이다.(샹포르)

-근심(患)은 세월(歲月)을 거치지 않고 백발(白發)과 노령(老齡)을 가져온다.(영국속담)

-권리(權利)는 어느 곳에나 도리(道理)를 벗어난 곳(處)에서는 존재(存在)할 수 없다.(파크)

-공손(恭遜)과 인간성(人間性)과의 관계(關係)는, 따스함과 밀초(蜜炒)와의 관계(關係)와 같다.(쇼펜하우어)

-이기는 것이 중요(重要)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 노력(努力)하는가가 문제(問題)이다.(쿠베르탕)

-두 사람의 개성(個性)의 만남은 두 가지 화학물질(化學物質)의 접촉(接觸)과 같다. 반응(反應)이 있으면 둘 다 변화(變化)한다.(융)

-참고 버텨라. 그 고통(苦痛)은 차츰차츰 너에게 좋은 것으로 변(變)할 것이다.(오비디우스)

-오래 가는 행복(幸福)은 정직(正直)한 것 속에서만 발견(發見)할 수 있다.(리히텐베르히)

-넌 자신(自身)을 누구에게 인가 필요(必要)한 존재(存在)로 만들라. 누구에게든 인생(人生)을 고(苦)되게 만들지 말라.(에머슨)

-종(鐘)소리처럼 맑고 분명(分明)해라.(레이)

-존재(存在)하는 모든 훌륭한 것은 독창력(獨創力)의 열매(果)이다.(밀)

-인내(忍耐)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果)는 달다.(루소)

-훌륭한 말은 훌륭한 무기(武器)이다.(풀러)

-어린이가 없는 곳에 천국(天國)은 없다.(스윈번)

-말하자마자 행동(行動)하는 사람, 그것이 가치(價値) 있는 사람이다.(엔니우스)

-대화시(對話時)의 신중(愼重)은 웅변(雄辯)보다 더 중요(重要)하다.(그라시안)

-양심(良心)은 어떠한 과학(科學)의 힘(力)보다도 강(强)하고 현명(賢明)하다.(라데이러)

-어리석은 짓을 삼가는 것이 지혜(知慧)의 입문(入門)이다.(호라티우스)

-교육(敎育)의 목표(目標)는 지식(知識)의 증진(增進)과 진리(眞理)의 씨뿌리기이다.(케네디)

-미소(微笑), 악수(握手), 혹은 호의(好意)로운 눈총 등 무엇인가를 남에게 동냥할 필요(必要)가 없는 인간(人間)은 없다.(댈버그)

-아예 배우지 않느니 보다는 늦으나마 배우는 편(便)이 낫다.(클레오 불루스)

-생명(生命)이 있는 한, 사람은 무엇인가 바랄 수 있다.(세네카)

-자기(自己) 일을 멸시(蔑視)하는 자(者)는 먹을 양식(糧食)과 싸운다.(스퍼전)

-습관(習慣)은 제이(二)의 천성(天性)으로 제일(一)의 천성(天性)을 파괴(破壞)한다.(파스칼)

-사람의 천성(天性)과 직업(職業)이 맞을 때 행복(幸福)하다.(베이컨)

-사람은 돈지갑(錢紙匣)은 가난해도, 정신적(精神的)으로는 긍지(矜持)를 가질 수 있다.(메이슨)

-한나라의 진정(眞正)한 재산(財産)은 땀흘려 일하는 부지런한 주민(住民)의 수(數)에 있다.(나폴레옹)

-사랑(愛)은 인생(人生)의 소금(鹽)이다.(셰필드)

-시련(試鍊)이란 진리(眞理)로 통(通)하는 으뜸가는 길(途)이다.(바이런)

-사랑(愛) 없이 사는 것은 정말로 사는 것이 아니다.(몰리에르)

 

제 6부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가 문제(問題).(베일리)

-내기는 탐욕(貪慾)의 아들(子)이며, 부정(否定)의 형제(兄弟)이며, 불행(不幸)의 아버지(父親)이다.(워싱턴)

-자신(自身)의 주인(主人)이 되는 자(者)는 곧 다른 사람들의 주인(主人)이 될 것이다.(풀러)

-희망(希望)은 가난한 인간(人間)의 빵이다.(탈레스)

-빈부강약(貧富强弱)을 막론(莫論)하고 일하지 않는 자(者)를 배척(排斥)하라.(루소)

-시간(時間)을 이용(利用)할 줄 아는 사람은 하루를 사흘로 통용(通用)한다.(영국속담)

-모든 일은 어려운 고비(苦悲)를 넘겨야 쉬워진다.(풀러)

-우리는 지성적(知性的)으로 되기 위해 많은 대가(代價)를 치른다.(에우리피데스)

-정신(精神)으로 창조(創造)된 것은 물질(物質)보다 한결 생명적(生命的)이다.(보들레르)

-검약(儉約)은 훌륭한 소득(所得)이다.(에라스무스)

-지혜(智慧)는 고통(苦痛)을 통(通)해서 생(生)긴다.(아에스킬루스)

-좋은 나무(木)는 좋은 열매(果)를 맺는다.(랭런드)

-말(言)도 행동(行動)이고 행동(行動)도 말(語)의 일종(一種)이다.(에머슨)

-중간(中間)이 가장(最) 안전(安全)할 것이다.(오비디우스)

-행동(行動)에 부주의(不注意)하지 말며, 말에 혼동(混同)되지 말며, 생각에 방황(彷徨)하지 말라.(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

-모든 개량(改良)과 진보(進步)의 근본(根本)은 근로(勤勞)이다.(카네기)

-충고(忠告)는 좀처럼 환영(歡迎)받지 못한다.(체스터필드)

-탐구정신(探求精神)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時代)의 위대(偉大)한 특징(特徵)이다.(풀)

-지구상(地球上)에는 인간(人間) 이외(以外)는 위대(偉大)한 것이 없다. 인간(人間)에게는 지성(知性)이외엔 훌륭한 것이 없다.(헤밀턴)

-험(險)한 언덕(陵)을 오르려면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세익스피어)

-논리(論理)와 상식(常識)은 다르다.(하버드)

-많은 사물(事物) 중에서 가운데가 제일이다. 내 위치(位置)도 가운데가 되게 하라.(포킬리데스)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예찬(禮讚)하는 자는 신(神)의 미움을 받는다.(클레멘스)

-악(惡)은 선(善)을 인식(認識)시키고 고통(苦痛)은 기쁨을 느끼게 한다.(그리스도)

-마땅히 행(行)할 길(道)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않으리라.(성경)

-근심(患)은 미(美)를 훔치는 도둑(盜)이다.(마미언)

-한치의 기쁨마다 한자의 고민(苦悶)이 있다.(베넘)

-인간(人間)은 환경(環境)을 창조(創造)하고 환경(環境)은 인간(人間)을 창조(創造)한다.(밝은 사회)

-아름다운 것은 선(善)하고 선(善)한 자(者)는 곧 아름다워진다.(삽포)

-공정(公正)하고 바른데 근거(根據)를 두었다면 긍지(矜持)보다 이익(利益)을 주는 것은 좀처럼 없다.(밀턴)

-시간(時間)은 언제까지든 당신(當身)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짐멜)

-인생(人生)은 불확실(不確實)한 항해(航海)이다.(셰익스피어)

-아름다움이란 경솔(輕率)한 사람이 그릇 생각하듯 보이는 그대로 외관(外觀)만의 치레는 아니다.(스펜스)

-창조(創造)는 고민(苦悶) 속에서 나오고 발전(發展)은 고생(苦生) 속에서 움튼다.(밝은 사회)

-소비(消費)된 시간(時間)은 존재(存在)하고 이용(利用)된 시간(時間)은 생명(生命)이다.(영)

-내가 아직 살아있는 동안에는 나로 하여금 헛되이 살지 않게 하라.(에디슨)

-정직(正直)한 노동(勞動)은 사랑스런 얼굴을 낳는다.(대커)

-인간(人間)은 이성적(理性的) 동물(動物)이다.(세네카)

-모범(模範)은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교훈(敎訓)이다.(웨스트)

-일은 시작(始作)할 때가 언제나 가장 좋다.(파스칼)

-인류(人類)의 목적(目的)은 휴식(休息)이 아니다. 그것은 지적(知的)이며 도덕적(道德的)인 완성(完成)이다.(르낭)

-공손(恭遜)이란 가장 친절(親切)한 방법(方法)으로 가장 친절(親切)한 것을 향(向)하고 말하는 것이다.(루이전)

-행실(行實)은 각자(各者)가 자기(自己)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거울(鑒)이다.(괴테)

-다른 사람을 지배(支配)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自己) 자신(自身)의 주인(主人)이 되어야 한다.(매신저)

-위대(偉大)한 것을 멸시(蔑視)하고, 과도(過度)함보다는 중용(重用)을 택(擇)하는 것이 군자(君子)의 특징(特徵)이다.(세네카)

-목적(目的) 없이 존재(存在)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보들레르)

-전력(全力)을 다해서 시간(時間)에 대항(對抗)하라.(톨스토이)

-인생(人生)에서 중요(重要)한 법칙(法則)은 만사(萬事)에 중용(重用)을 지키는 일이다.(테렌티우스)

-다정(多情)하고 조용한 말은 힘(力)이 있다.(에머슨)

-돈(錢)이 있어도 이상(理想)이 없는 사람은 몰락(沒落)의 길을 밟는다.(도스도예프스키)

-마음(心)의 즐거움(樂)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心)의 근심(患)은 심령(心靈)을 상(傷)하게 하느니라.(성경)

-평온(平穩)한 마음(心)으로 아껴 생활(生活)하는 것이 사람에게 큰 부(富)이다.(루크레티우스)

-버들가지(柳枝)는 약(弱)하나 다른 재목(材木)을 묵(捆)는다.(허버트)

-사람의 잘못은 좀처럼 자신(自身)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셰익스피어)

-부당(不當)한 이득(利得)을 얻지 말라. 그것은 손해(損害)와 같은 것이다.(헤시오도스)

-근로(勤勞)가 잠(眠)들면 빈곤(貧困)은 창(窓)으로 들어온다.(라이닉)

-자기(自己)가 할 수 있는 일은 남에게 밀지 말라.(제퍼슨)

-최초(最初)의 큰 웃음보다는 마지막의 미소(微笑)가 오히려 났다.(영국속담)

-쓴맛을 보기 전에 단 맛을 보아서는 안 된다.(고울딤 헴)

-조금 알기 위해서 많이 공부(工夫)해야 한다.(몽테스키외)

-인생(人生)의 참된 목적(目的)은 영원(永遠)히 생명(生命)을 깨닫는데 있다.(톨스토이)

-상식(常識)은 그렇게 흔한 것이 아니다.(볼테르)

-훌륭한 충고(忠告)보다 값진 선물(膳物)은 없다.(에라스무스)

-사자(獅子)라 할지라도 파리(苍蝇)들로부터 자기 몸을 방어(防禦)해야 한다.(독일격언)

 

제 7부 

-내 자신(自身)의 무식(無識)을 아(知)는 것은 지식(知識)에로의 첫걸음이다.(바이런)

-가장 훌륭한 예언(豫言)은 상식(常識), 즉 우리의 원래(原來)의 지혜(智慧)이다.(에우리피데스)

-행복(幸福)하게 산다는 것은 마음의 평온(平穩)함을 뜻한다.(시세로)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아는 것은 참된 진보(進步)이다.(안데르센)

-배우라. 비교(比較)하라. 사실(事實)을 수입(收入)하라.(파플로프)

-할 수 있는 한 훌륭한 인생(人生)을 만들라. 인생(人生)은 짧고 곧 지나간다.(오울디즈)

-군자(君子)는 기회(機會)가 없다고 불평(不評)하지 않는다.(에머슨)

-두 사람의 머리는 한 사람의 머리보다 낫다.(헤이우드)

-탐구(探究)하여 찾아질 수 없을 정도(程度)로 어려운 문제(問題)는 존재(存在)하지 않는다.(티랜티우스)

-인간(人間)은 천(布)에 따라서 자기 옷(衣)을 지어야 한다.(내쉬)

-아이들에게는 비평(批評)보다도 귀감(龜鑑)이 필요(必要)하다.(쥬벨)

-큰 나무(木)는 바람(風)을 많이 받는다.(카네기)

-담화(談話)는 마음의 보다 즐거운 향연(饗宴)이다.(호메로스)

-천재(天才)는 1퍼센트의 영감(靈感)이요. 99퍼센트는 노력(努力)이다.(보비)

-뿌리가 튼튼해야 열매(果)가 많다.(용비어천가)

-서투른 의사소통(意思疎通)은, 훌륭한 예절(禮節)을 망쳐버린다.(메난드로스)

-마음이 어진 사람은 조그마한 집에 살아도 행복(幸福)하다.(홍자성)

-일의 기량(技倆)을 닦기 위해서 가장 중요(重要)한 것은 실행(實行)과 경험(經驗)이다.(콜루맬라)

-산 기계(機械)를 만들지 말고, 인간(人間)을 만들라.(페스탈로찌)

-다른 인간(人間)을 증오(憎惡)하는 대가(對價)는, 자신(自身)을 더 적게 사랑하는 것이다.(클리버)

-깨끗한 의복(衣服)은 좋은 소개장(영국속담)

-안심(安心)하면서 먹는 한 조각 빵이 근심(憂)하면서 먹는 잔치보다 낫다.(이솝)

-나는 나 자신(自身)을 빼 놓고는 모두 안다.(비용)

-강(强)한 사람이란 가장 훌륭하게 고독(孤獨)을 견디어 낸 사람이다.(쉴러)

-만약 급(急)히 서두르려면 돌아가는 길로 가라.(영국속담)

-덕(德)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香氣) 없는 꽃(花)이다.(프랑스 격언)

-인간성(人間性) 이외(以外)에는 본질적(本質的)으로 진실(眞實)한 것은 없다.(콩트)

-화(火)가 나면 열(十)을 세어라. 풀(解)리지 않는 다면 백(百)을 세어라.(제퍼슨)

-날이 밝기 직전(直前)에 항상(恒常) 가장 어둡다.(풀러)

-미련(愚)한 자(者)는 자기(自己) 행위(行爲)를 바른 줄로 여긴다.(성경)

-모든 국가(國家)의 기초(基礎)는 그 나라 젊은이(年靑人)들의 교육(敎育)이다.(디오게네스)

-인간(人間)은 신(神)의 걸작품(傑作品)이다.(퀼즈)

-인간(人間)은 죽을 때까지 완전(完全)한 인간(人間)이 못된다.(플랭클린)

-자기(自己)가 가고 있는 곳(處)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높이 향상(向上)하지 못한다.(크롬웰)

-진정(眞正)한 벗(友)은 제2의 자기(自己)인 것이다.(아리스토텔레스)

-자신(自身)을 알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眞正)한 현인(賢人)이다.(초서)

-시기(猜)와 질투(嫉)는 언제나 남을 쏘려다가 자신(自身)을 쏜다.(맹자)

-진정(眞正)한 위인(偉人) 치고 자신(自身)을 위인(偉人)으로 생각하는 자는 없다.(해즐리트)

-폭풍(暴風)은 참나무가 더욱 뿌리(根)를 깊게 박도록 한다.(허버트)

-모범(模範)은 훈화(訓話)보다 유효(有效)하다.(영국속담)

-즐거움에 찬 얼굴(顔)은 한 접시의 물(水)로도 연회(宴會)를 만들 수 있다.(허버트)

-대화(對話)는 학생(學生)들의 실험실(實驗室)이요, 작업장(作業場)이다.(에머슨)

-미지(未知)를 향(向)해 출발(出發)하는 사람은 누구나 외로운 모험(冒險)에 만족(滿足)해야 한다.(지드)

-노동(勞動)은 생명(生命)이요, 광명(光明)이다.(위고)

-기와(瓦) 한 장 아껴서 대들보(梁) 썩는다.(한국속담)

-소인(小人)은 특별(特別)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고, 위인(偉人)은 평범(平凡)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다.(허버트)

-하나(一)의 작은 꽃(花)을 만드는 데도 오랜 세월(歲月)의 노력(努力)이 필요(必要)하다.(블레이크)

-인간(人間)은 교육(敎育)을 통(通)하지 않고는 인간(人幹)이 될 수 없는 유일(唯一)한 존재(存材)이다.(칸트)

-노년(老年)은 청춘(靑春)에 못지 않은 좋은 기회(機會)이다.(롱펠로우)

-한 손으로 다른 손을 씻고, 두 손으로 얼굴을 씻는다.(플로리오)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好奇心)에 낭비(浪費)되고 있다.(보들레르)

-풍랑(風浪)은 항상(恒常) 능력(能力) 있는 항해자(航海者) 편(便)이다.(기번)

-말 한 마디가 세계(世界)를 지배(支配)한다.(쿠크)

-우리들은 감탄(感歎)과 희망(希望)과 사랑(愛)으로 산다.(워즈워드)

-단 하나의 하늘에 올려진 고마워하는 생각이 완전(完全)한 기도(祈禱)이다.(레싱)

-말만 하고 행동(行動)하지 않는 사람은 잡초(雜草)로 가득 찬 정원(庭園)과 같다.(하우얼)

-지식(知識)이 깊은 사람은 시간(時間)의 손실(損失)을 가장 슬퍼한다.(단테)

-미(美)는 내부(內部)의 생명(生命)으로부터 나오는 빛(光)이다.(켈러)

-자신(自身)이 자신(自身)의 지휘관(指揮官)이다.(플라우투스)

-오늘(今) 가장 좋게 웃(笑)는 자(者)는 역시 최후(最後)에도 웃(笑)을 것이다.(니체)

-영혼(靈魂)이 깃든 청춘(靑春)은 그렇게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카로사)

-노령(老齡)에 활기(活氣)를 주는 진정(眞正)한 방법(方法)은, 마음의 청춘(靑春)을 연장(延長)하는 것이다.(콜린즈)

-결백(潔白)한 자(者)와 미인(美人)은, 시간(時間) 이외(以外)에는 적(敵)이 없다.(예이츠)

-너의 위대(偉大)한 조상(祖上)을 본받아 행동(行動)하라.(드라이든)

-지혜(智慧)의 가장 명백(明白)한 징조(徵兆)는 쉴새없이 명랑(明朗)한 것이다.(몽테뉴)

-아름다운(美) 것! 그것은 마음(心)의 눈(眼)으로 보여지는 미(美)이다.(주베르)

-많은 사람이 충고(忠告)를 받지만, 오직 현명(賢明)한 자(者)만이 충고(忠告)의 덕(德)을 본다.(푸블릴리우스)

-정당(正當)하게 사는 자(者)에게는 어느 곳이든 안전(安全)하다.(에픽테투스)

-지혜(智慧)는 간혹 누더기 가면(假面)을 덮어쓰고 있다.(스타티우스)

-창조적(創造的)인 예술가(藝術家)는 그 전(前)의 작품(作品)에 만족(滿足)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작품(作品)을 만든다.(쇼스타코비치)

-위기(危機)의 시기(時機)에는 가장 대담(大膽)한 방법(方法)이 때로는 가장 안전(安全)하다.(키신저)

명언을 수집, 정리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선인의 경험과 교훈에서 인간의 본질과 품덕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부단히 자신을 다스리는 가운에서 얻어지는 소중한 결실이라는 것을 깊이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의 함양 정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면서 이만 필을 놓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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