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명언경구모음(1)
제 1부
-오직 남들을 위하여 산 인생(人生)만이 가치(價値) 있는 것이다.(아인슈타인)
-울지 않는 청년(靑年)은 야만인(野蠻人)이요 웃지 않는 노인(老人)은 바보다.(조지 산타아나)
-사랑은 고생(苦生)을 면(免)할 수가 없다. 그러나 잊을 수 있는 능력(能力)이 있다.(디즈레일리)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紙匣), 쾌락(快樂), 그리고 불평(不評)을 보라.(탈무드)
-최고급 회개(悔改)란 과거(過去)의 죄(罪)를 청산(淸算)하고 똑바로 행동(行動)하는 것이다.(윌리암 제임스)
-생활(生活)의 기술(技術)이란 우리의 환경(環境)에 대한 계속적(繼續的)인 적응(適應)을 의미(意味)한다.(오카쿠라 카쿠조)
-은혜(恩惠)를 입은 자(者)는 잊지 말아야 하고 베푼 자는 기억(記憶)하지 말아야 한다.(피레 찰론)
-현대화(現代化) 보다 더 고상(高尙)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영원(永遠)한 것이다.(솔로몬 세치터)
-당신(當身)은 항상 영웅(英雄)이 될 수 없다. 그러나 항상(恒常) 사람은 될 수 있다.(괴테)
-어떤 가치(價値) 있는 행동(行動)을 하지 아니한 날, 그날은 잃은 날이다.(자콥 보바트)
-좋은 일을 많이 해내려고 기다리는 사람은 하나의 좋은 일도 해낼 수가 없다.(사무엘 존슨)
-소비(消費)된 시간(時間)은 존재(存在)하고 이용(利用)된 시간(時間)은 생명(生命)이다.(영)
-내일의 모든 꽃은 오늘의 씨앗에 근거(根據)한 것이다.(중국 속담)
-죄(罪)는 취소(取消)될 수 없다. 용서(容恕)될 뿐이다.(스트라빈스키)
-자유(自由)는 획득(獲得)하는 것보다 간직(看直)하는 것이 더 어렵다.(컬훈)
-참된 삶을 맛보지 못한 자만(自慢)이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이다.(제이메이)
-가치(價値) 있는 적(敵)이 될 수 있는 자(者)는 화해(和解)하면 더 가치(價値) 있는 친구(親舊)가 될 것이다.(펠담)
-원인(原因)은 숨겨지지만 결과(結果)는 잘 알려진다.(오비딩스)
-모든 죄(罪)의 기본(基本)은 조바심과 게으름이다.(카프카)
-하늘(天)에는 입(口)이 없으므로, 사람으로 하여금 말하게 한다.(하이케이야기)
-민주주의(民主主義)는 정지(停止)된 것이 아니라 영원(永遠)히 계속(繼續)되는 행동(行進)이다.(루즈벨트)
-금전(金錢)은 무자비(無慈悲)한 주인(主人)이지만 유익(有益)한 종(從)이 되기도 한다.(유태 격언)
-힘없는 정부(政府)는 미약(微弱)하고, 정의(正義) 없는 힘은 포악(暴惡)이다.(파스칼)
-기회(機會)는 새와 같은 것, 날아가기 전에 꼭 잡아라.(스마일즈)
-맹세(盟誓)는 말(言)에 지나지 않고 말(言)은 바람(風)에 지나지 않는다.(버틀러)
-늑대(狼)는 이빨을 잃어도 그 천성(天性)은 잃지 않는다.(풀러)
-언론(言論)의 자유(自由)를 죽이는 것은 진리(眞理)를 죽이는 것이다.(밀턴)
-성공(成功)의 비결(秘訣)은 목적(目的)을 향해 시종일관(始終一貫)하는 것이다.(디즈레일리)
-한 가지 일을 경험(經驗)하지 않으면 한 가지 지혜(知慧)가 자라지 않는다.(명심보감)
-의인(義人)의 수고는 생명(生命)에 이르고 악인(惡人)의 소득(所得)은 죄(罪)에 이른다.(성경 잠언)
-가장 높(高)은 곳(處)에 올라(上)가려면, 가장 낮(低)은 곳(處)부터 시작(始作)하라.(푸블릴리우스 시루스)
-가시자에 찔리지 않고서는 장미꽃을 모을 수가 없다.(필페이)
-청년(靑年)이여 일하라. 좀더 일하라. 끝까지 열심(熱心)히 일하라.(비스마르크)
-한가(閑暇)한 인간(人間)은 고여 있는 물(水)이 썩는 것과도 같다.(프랑스 격언)
-빈곤(貧困)은 재앙(災殃)이 아니라 불편(不便)이다.(플로리오)
-살아 있는 실패작(失敗作)은 죽은 걸작(傑作)보다 낫다.(버나드 쇼)
-정직(正直)은 가장 확실(確實)한 자본(資本)이다.(에머슨)
-모든 일은 계획(計劃)으로 시작(始作)하고, 노력(努力)으로 성취(成就)되며, 오만(傲慢)으로 망(亡)친다.(관자)
-태만(怠慢)을 즐기고 있을 때는 태만(怠慢)함을 느끼지 못한다.(가스가 센안)
-사업(事業)을 좌우(左右)하여라. 사업(事業)에 의해 좌우(左右)되어서는 안 된다.(프랭클린)
제 2부
-백년(百年)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來日) 죽을 것처럼 기도(祈禱)하라.(프랭클린)
-부유(富裕)함이 문명(文明)을 낳지는 못하나, 문명(文明)은 부유(富裕)함을 낳는다.(비처)
-가난한 사람은 덕행(德行)으로, 부자(富者)는 선행(善行)으로 이름을 떨쳐야 한다.(주베르)
-시종일관(始終一貫)하는 자(者)는 운명(運命)을 믿고, 변덕(變德) 부리는 자(者)는 요행(僥倖)을 믿는다.(디즈레일리)
-인간(人間)의 진정(眞正)한 재산(財産)은 그가 이 세상(世上)에서 행(行)하는 선행(善行)인 것이다.(마호메트)
-자신(自身)이 현명(賢明)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인간(人間)은 정녕 구제(救濟)할 수 없는 바보이다.(볼테르)
-얻기 어려운 것은 시기(時期)요, 놓치기 쉬운 것은 기회(機會)이다.(조광조)
-누구나 오래 살기를 바란다. 그러나 누구를 막론(莫論)하고 나이는 먹기 싫어한다.(스위프트)
-술(酒)은 인격(人格)을 비춰주는 거울(鑒)이다.(아르케시우스)
-충실(忠實)한 삶의 깊이를 아는 자(者)는 아름다운 죽음의 가치(價値)를 안다.(테오도르)
-가장 훌륭한 기술(技術), 가장 배우기 어려운 기술(技術)은 세상(世上)을 살아가는 기술(技術)이다.(메이시)
-여가(餘暇)를 활용(活用)하지 못하는 사람은 항상(恒常) 여가(餘暇) 시간(時間)이 없다.(서양 격언)
-가장 최상(最上)의 길은 없다. 많은 사람이 가고 있다면 그 길이 최상(最上)이다.(루신)
-죽음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삶을 시작(始作)조차 못하는 사람이 많다.(벤다이크)
-신념(信念)은 연애(戀愛)와 같은 것이어서 강요(强要)할 수 없는 것이다.(쇼펜하우어)
-속이는 말로 재물(財物)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求)하는 것이다.(성경 잠언)
-말이 입힌 상처(傷處)는 칼(刀)이 입힌 상처(傷處)보다 깁다.(모르코 속담)
-이해(利害)가 부족(不足)한 사람이 오해(誤解)가 많은 사람보다 낫다.(아나톨 프랑스)
-한 시대(時代)의 철학(哲學)은 다음 시대(時代)에서는 평범(平凡)한 상식(常識)에 불과(不過)하다.(헨리 W. 비치)
-결함(缺陷)이 나의 출발(出發)의 바탕(質)이고 무능(無能)이 나의 근원(根源)이다.(발레리)
-현실(現實)에 대한 눈(眼)은 감을 수 있어도 기억(記憶)에 대한 눈(眼)은 감을 수 없다.(스타니스러우 J. 룩)
-생각(思)이 깊지 못한 사람은 항상(恒常) 입(口)을 놀린다.(호머)
-부지런한 바보만큼 이웃을 괴롭히는 자는 없다.(H. 가이야)
-무지(無知)함을 두려워 말라. 거짓 지식(知識)을 두려워하라.(파스칼)
-자신(自身)의 행동(行動)이 빗나간 사람일수록 맨 먼저 남을 모략(謀略)한다.(몰리에르)
-인간(人間)이란 생각하는 것이 적으면 적을수록 많이 지껄여댄다.(몽테스키외)
-남은 많이 용서(容恕)하되 자신(自身)은 결코 용서(容恕)하지 말라.(푸블릴리우스 시루스)
-사람(人)은 자기(己) 일(事)보다 남(他)의 일(事)을 더 잘 알고 더 잘 판단(判斷)한다.(테렌티우스)
-눈(眼)을 감(閉)아라. 그럼 너는 너 자신(自身)을 볼 수 있으리라.(버틀러)
-군자(君者)는 의리(義理)에 밝(明)고, 소인(小人)은 이익(利益)에 밝(明)다.(세익스피어)
-눈물(淚)을 흘(流)리면서 빵(餢)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人)은 인생(生)의 참 맛을 알 수 없다.(괴테)
-굳은 결심(決心)은 가장 유용(有用)한 지식(知識)이다.(나폴레옹)
-선(善)을 행(行)하는 데는 나중(那中)이라는 말(言)이 필요(必要) 없다.(괴테)
-학문(學問)의 최대(最大)의 적(敵)은 자기(自己) 마음(心)속에 있는 유혹(誘惑)이다.(처칠)
-기대(期待)하지 않는 자는 실망(失望)하지도 않을 것이다.(울거터)
-좋은 밤(夜)을 찾다가 좋은 낮(晝)을 잃어버리는 사람들이 많다.(네델란드 격언)
-악(惡)은 쾌락(快樂) 속에서도 고통(苦痛)을 주지만 덕(德)은 고통(苦痛) 속에서도 안위(慰安)을 준다.(콜튼)
-환락(歡樂)은 망상(妄想) 위에 세울 수 있으나, 행복(幸福)은 진리(眞理) 위에만 세워진다.(니꼬라)
제 3부
-어느날 갑자기 착(善)한 사람이 되거나 악인(惡人)이 되는 사람은 없다.(시드니)
-많은 벗(朋)을 가진 사람은 한 사람의 진정(眞實)한 벗(友)을 가질 수 없다.(아리스토텔레스)
-지성인(知性人)은 자기(自己)의 마음(心)으로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망(哨)보는 사람이다.(까뮈)
-어떠한 충고(忠告)일지라도 길게 말하지 말라.(호라티우스)
-남자(男)는 마음(心)으로 늙(老)고 여자(女)는 얼굴(顔)로 늙(衰)는다.(서양속담)
-친구(親舊)를 얻는 유일(唯一)한 방법(方法)은 스스로 완전(完全)한 친구(親舊)가 되는 것이다.(에머슨)
-지식(知識)과 목재(木材)는 세파(世波)에 시달리지 아니하면 많이 애용(愛用)될 수가 없다.(올리버 웬델 홈즈)
-거룩(聖)하고 즐겁(快)고 활기(活氣)차게 살아라. 믿음(信)과 열심(熱心)에는 피곤(疲困)과 짜증이 없다.(어네스트 홈즈)
-아무리 화려(華麗)한 궁전(宮殿)이라도 초라한 내 집 만한 곳은 없다.(페인)
-하나의 모범(模範)은 천 마디의 논쟁(論爭)보다 더 가치(價値) 있는 것이다.(토마스 카알라일)
-당신(當身)은 의지(意志)의 주인(主人)이 되라. 그리고 당신(當身)은 양심(良心)의 노예(奴隸)가 되라.(유태 속담)
-작은 도끼(斧)라도 찍(砍)고 찍(砍)으면 큰 참나무는 넘어진다.(세익스피어)
-행동(行動)을 초래(招來)시키지 않는 생각, 그것은 생각이 아니라 공상(空想)이다.(엘리자 램브 마틴)
-민주주의(民主主義)의 모든 질병(疾病)은 더 많은 민주주의(民主主義)에 의(依)해서 치료(治療)될 수 있다.(알프레드 스미스)
-용기(勇氣)가 없는 사람(者)에게는 어떤 좋은 것도 생(生)기지 않는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오직 바보(痴)나 죽(死)은 자(者)만이 절대(絶對)로 자기(自己)의 의견(意見)을 변화(變化)시키지 않는다.(제임스 럿셀 로우웰)
-큰 시련(試鍊)은 큰 의무(義務)를 완수(完遂)하게 만드는 것이다.(톰슨)
-배운 사람(者)은 항상(恒常) 자기(自己) 속에 재산(財産)이 있다.(필래드라스)
-적당주의자(適當主義者)가 되지 말라. 그것은 세상(世上)에서 가장(最) 위험(危險)한 것이다.(휴그 왈폴)
-자연(自然)은 하나님(上帝)의 작품(作品)이요. 예술(藝術)은 사람(人)의 작품(作品)이다.(롱펠로우)
-편견(偏見)이란 실효성(實效性)이 없는 의견(意見)이다.(암브로스 빌)
-선(善)한 사람(者)이 되라. 그러면 세상(世上)은 선(善)한 세상(世上)이 될 것이다.(힌두교 속담)
-인류(人類)를 위(爲)해 사는 것은 자기(自己)의 이름(名)을 위해 사는 것보다 훌륭(偉)한 것이다.(바첼 린드세이)
-작지만 청결(淸潔)한 것은 큰 것이요. 크지만 불결(不潔)한 것은 작은 것이다.(바이)
-기쁨(喜)을 주는 사람(者)만이 더 많은 기쁨(喜)을 즐길 수 있다.(알렉산더 듀마)
-너 자신(自身)을 다스려라. 그러면 당신(當身)은 세계(世界)를 다스릴 것이다.(중국 속담)
-작은 구멍 하나가 큰 배(船)를 침몰(沈沒)시키는 것이다.(에프라임 도마라츠키)
-성실(誠實)하지 못한 사람(者)은 위대(偉大)한 것들을 생산(生産)할 수가 없다.(제임스 럿셀 로우웰)
-목표(目標)를 보는 자는 장애물(障碍物)을 겁내지 않는다.(한나 모어)
-산(山)을 옮기(移)는 사람(者)은 작은 돌맹이 부터 옮긴다.(중국 속담)
-세상(世上)이 당신(當身)에게 준 것보다 더 많이 세상(世上)에게 주라.(헨리 포드)
-험담(險談)은 세(三) 사람(人)을 죽(殺)인다. 말(話)하는 자(者), 험담(險談)의 대상자(對象者), 듣(聽)는 자(者).(미드라쉬)
-핑계(詂)를 잘 대는 사람(者)은 거의 좋은 일을 하나도 해내지 못한다.(벤자민 프랭클린)
-겸손(謙遜)이 없다면 당신(當身)은 인생(人生)의 가장(最) 기본적(基本的)인 교훈(敎訓)도 배울 수가 없다.(존 톰슨)
-작은 성공(成功)을 만족(滿足)스럽게 생각하는 사람(者)은 큰 성공(成功)을 얻지 못한다.(제세 메서 게만)
-나는 내 운명(運命)의 주인(主人)이요. 나는 내 마음(心)의 선장(船長)이다.(윌리암 어네스트 헨리)
-존재(存在)하는 것을 변화(變化)시키는 것은 성숙(成熟)하게 만드는 것이다.(헨리 버그슨)
-인격(人格)은 당신(當身)의 아이들에게 남겨줄 수 있는 최대(最大)의 유산(遺産)이다.(아놀드 그라소우)
제 4부
-과도(過度)한 재산(財産)을 소유(所有)하게 되었을 때보다 더 시련(試鍊)을 당(當)하게 되는 적(敵)은 없다.(레우 왈레이스)
-행동가(行動家)처럼 생각하라. 그리고 생각하는 사람(者)처럼 행동(行動)하라.(헨리 버그슨)
-소유물(所有物)의 부족(不足)은 개선(改善)할 수 있으나 영혼(靈魂)의 가난(家難)은 해결(解決)하기 쉬운 것이 아니다.(몽테뉴)
-당신(當身)의 인생(人生)은 당신(當身)이 하루종일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달려있다.(에머슨)
-하나님(上帝) 앞(前)에서는 울(哭)어라. 그러나 사람(人)들 앞(前)에서는 웃(笑)어라.(유태 속담)
-인내(忍耐)하라. 경험(經驗)하라. 조심(操心)하라. 그리고 희망(希望)을 가져라.(조셉 에디슨)
-위대(偉大)한 사람(者)은 절대(絶對)로 기회(機會)가 부족(不足)하다고 불평(不評)하지 않는다.(에머슨)
-위대(偉大)한 사람(者)은 목적(目的)을, 소인(小人)들은 공상(空想)을 가지고 있다.(와싱턴 어빙)
-사람(人)의 척도(尺度)는 그가 불행(不幸)을 얼마나 잘 이겨내는지에 달려있다.(프르다크)
-돈(錢)으로 살 수 있는 행복(幸福)이라 불리는 상품(商品)은 없다.(헨리 밴 다이크)
-세상(世上)에서 가장(最) 아름(美)다운 것은 세상(世上) 그 자체(自體)이다.(스티븐슨)
-일(事)은 인간생활(人間生活)의 피(避)할 수 없는 조건(條件)이며, 인간(人間) 복지(福祉)의 참(眞)된 근원(根源)이다.(톨스토이)
-좋은 전쟁(戰爭) 또는 나쁜 평화(平和)는 없다.(프랭클린)
-일(事)은 인류(人類)를 사로잡는 모든 질환(疾患)과 비참(悲慘)을 치료(治療)해 주는 주요(主要)한 치료제(治療劑)이다.(칼라일)
-최대다수(最大多數)의 최대(最大) 행복(幸福)은 도덕(道德)과 입법(立法)의 초석(礎石)이다.(벤담)
-전쟁(戰爭)에선 어느 편(便)이 스스로를 승자(勝者)라고 부를지라도 승리자(勝利者)는 없고 모두 패배자(敗北者) 뿐이다.(챔벌린)
-전쟁(戰爭)에서는 오직 한 번 죽지만 정치(政治)에서는 여러 번 죽는다.(처칠)
-일을 몰고 가라. 그렇지 않으면 일이 너를 몰고 갈 것이다.(프랭클린)
-위대(偉大)한 것 치고 정열(情熱)이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에머슨)
-인생(人生)을 해(害)롭게 하는 비애(悲哀)를 버리고 명랑(明朗)한 기질(氣質)을 간직(看直)하라.(세익스피어)
-우유부단(優柔不斷)한 것만이 습관(習慣)으로 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悲慘)한 사람은 없다.(제임스)
-인간(人間)은 아직까지도 모든 컴퓨터(電腦) 중에서 가장 훌륭한 컴퓨터(電腦)이다.(케네디)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好奇心)에 낭비(浪費)되고 있다.(보들레르)
-조용한 물(水)이 깊이 흐른다.(릴리)
-다른 사람들을 비난(非難)하려고 생각하기 전에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충분(充分)히 살펴보아야 한다.(몰리에르)
-천재(天才)란 인내(忍耐)에 대한 위대(偉大)한 자질(資質) 이외(以外)에는 아무 것도 아니다.(뷰퐁)
-시간(時間)을 선택(選擇)하는 것은 시간(時間)을 절약(節約)하는 것이다.(베이컨)
-친구(親舊)들을 불신(不信)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속은 것보다 더 수치(羞恥)스러운 일이다.(로셔푸코)
-맹세(盟誓)는 말(言)에 지나지 않고, 말(語)은 바람(風)에 지나지 않는다.(버틀러)
-어리석(癡)은 자(者)는 수치(羞恥)스러운 일을 할 때에도 그것이 언제나 그의 의무(義務)라고 선포(宣布)한다.(버나드쇼)
-시간(時間)을 잘 맞춘 침묵(沈默)은 말보다 더 좋은 웅변(雄辯)이다.(터퍼)
-청춘기(靑年期)는 대 실수(失手)이다. 장년기(壯年期)는 투쟁(鬪爭)이다. 그리고 노년기(老年期)는 후회(後悔)이다.(디즈레일리)
-절제(節制)는 모든 미덕(美德)의 진주(眞珠)고리를 이어주는 비단(錦)의 실이다.(홀)
-삶은 순간(瞬間)들의 연속(連續)이다. 한순간(一瞬間), 한순간(一瞬間)을 사는 것이 성공(成功)하는 것이다.(켄트)
-우리의 인내(忍耐)가 우리의 힘(力)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成就)할 것이다.(버크)
-인간(人間)은 패배(敗北)하였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포기(抛棄)했을 때 끝나는 것이다.(닉슨)
-어느 사회(社會)에서나 유아(幼兒)들에게 우유(牛乳)를 먹이는 것보다 더 좋은 투자(投資)는 없다.(처칠)
-좋은 친구(親舊)는 건강(健康)에도 좋다.(시라손)
-힘(力)으로서 사람(人)을 복종(服從)시키지 말고 덕(德)으로서 사람을 복종(服從)시켜라.(맹자)
-많은 사람이 충고(忠告)를 받지만, 오직 현명(賢明)한 자만이 충고(忠告)의 덕(德)을 본다.(푸블릴리우스)
-군자(君子)의 사귐은 담담(淡談)함이 물(水)과 같고, 소인(小人)의 사귐은 달콤(甛蜜)함이 단술(甘酒)과 같다.(장자)
-악(惡)은 선(善)을 인식(認識)시키고 고통(苦痛)은 기쁨(喜悅)을 느끼게 한다.(그리스도)
-잔잔(潺潺)한 바다(海)에서는 좋은 뱃사공(沙工)이 만들어지지 않는다.(영국속담)
-확실(確實)한 벗(友)은 불확실(不確實)한 처지(處地)에 있을 때 알려진다.(시세로)
-사랑(愛)은 사람(人)들을 치료(治)한다. 사랑(愛)을 받는 사람, 사랑(愛)을 주는 사람 할 것이 없이.(메닝거)
-말로 하는 사랑은 쉽게 외면(外面)할 수 있으나 행동(行動)으로 보여주는 사람은 저항(抵抗)할 수가 없다.(무니햄)
-성공적(成功的)인 결혼(結婚)이란 매일(每日)같이 개축(改築)해야 하는 건물(建物)과 같은 것이다.(모로아)
-사랑(愛)하고 나서 잃(失)는 것은 전혀 사랑(愛)하지 않았던 것보다 더 낫다.(테니슨)
-소인(小人)은 특별(特別)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고, 위인(偉人)은 평범(平凡)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다.(허버트)
-용기(勇氣)는 대단히 중요(重要)하다. 근육(筋肉)과 같이 사용(使用)함으로써 강(强)해진다.(고든)
-사랑(愛)하고 사랑(愛) 받는 것은 태양(太陽)을 양쪽에서 쪼이는 것과 같다.(비스코트)
-지성(知性)이란 그것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쇼펜하우어)
-분노(忿怒)는 바보(痴)들의 가슴(胸)속에서만 살아간다.(아인슈타인)
-너의 의무(義務)를 다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하나님(上帝)께 맡겨라.(코네일)
-나의 음악(音樂)은 어린아이들과 동물(動物)들이 가장(最) 잘 이해(理解)한다.(스트라빈스키)
제 5부
-당신(當身)이 누군가를 배반(背反)한다면, 당신(當身)은 또한 당신(當身) 자신(自身)을 배반(背反)하는 셈이다.(싱거)
-가정(家庭)은 삶의 보물상자(寶物箱子)가 되어야 한다.(코르뷔제)
-지식인(知識人)은 지금(只今)까지 일어났던 일을 안다. 천재(天才)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안다.(치아디)
-서툰 의사(醫師)는 한번에 한 사람을 해(害)치지만, 서툰 교사(敎師)는 130명을 해친다.(보이어)
-태만(怠慢)이란 약(弱)한 마음을 가진 사람의 유일(唯一)한 피난처(避難處)이다.(체스터필드)
-권세(權勢)가 인간(人間)을 교만(驕慢)으로 이끌어갈 때, 시(詩)가 그에게 한계(限界)를 상기(想起)시켜준다.(케네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가벼운 시(詩)를 즐길 수 없다.(베이커)
-사악(邪惡)은 언제나 미덕(美德)보다 더 쉽다. 왜냐하면 사악(邪惡)은 모든 일에 지름길(俓)을 택(擇)하기 때문이다.(존스)
-훌륭(偉)한 삶에는 세 가지 요소(要素)가 있다. 즉 배우는 일, 돈 버는 일, 무엇인가 하고 싶은 일.(몰리)
-패배(敗北)를 극복(克服)하는 법(法)을 배워야 한다. 그럴 때에 당신(當身)의 인격(人格)이 향상(向上)된다.(닉슨)
-호기심(好奇心)이란 무지(無知)의 고백(告白)인데 그것은 의도적(意圖的)이며 당당(堂當)하며 열렬(熱烈)하다.(루빈슈타인)
-여행(旅行)이란 젊은이들에게는 교육(敎育)의 일부이며 년장자(年長者)들에겐 경험(經驗)의 일부(一部)이다.(베이컨)
-덕(德)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香氣) 없는 꽃(花)이다.(프랑스 격언)
-무관심(無關心) 때문에 사람은 실제(實際)로 죽기 전에 죽어버린다.(위젤)
-긍지(矜持) 인간(人間)이 입(穿)을 수 있는 가장(最) 훌륭한 갑옷(甲衣)이다.(제롬)
-신기(神奇)한 말을 하는 것이 귀(貴)함이 아니라 실행(實行)함이 귀(貴)하다.(이태백)
-의복(衣服)에만 마음(心)이 쏠리는 것은 마음(心)과 인격(人格)이 잠든 탓이다.(에머슨)
-누구든지 크나큰 시련(試鍊)을 당(當)하기 전에는 참다운 인간(人間)이 못된다.(레오랄지이)
-위대(偉大)한 사람은 모두가 겸손(謙遜)하다.(레싱)
-장점(長點)과 훌륭한 예의(禮義)는 어디서나 번영(繁榮)할 것이다.(체스터필드)
-좋은 가문(家門)에서 태어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그 영광(榮光)은 조상(祖上)의 것이다.(플루타르쿠스)
-충고자(忠告者)는 아무리 신랄(辛辣)하여도 결코 해(害)를 끼치지 않는다.(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먹(食)는 것은 자신(自身)을 즐겁게 하기 위함이요. 입(穿)는 것은 남을 즐겁게 하기 위함이다.(프랭클린)
-신사(紳士)를 만드는 것은 옷(衣)이 아니다.(영국속담)
-재산가(財産家)들 중에는 상식(常識)을 가진 자가 드물다.(유베날리스)
-행복(幸福)이란 불만(不滿)에 자기(自己)가 속지 않으면 된다.(러셀)
-진주(眞珠)를 간직(看直)하고 있는 것은 병(病)든 궁(窮)함이다.(세드)
-적(少)은 것을 적(少)다고 하지 말며 천(賤)한 것을 천(賤)하게 여기지 말라.(소자)
-인간(人間)은 사회적(社會的) 동물(動物)이다.(아리스토텔레스)
-가시나무(荊)를 심는 자(者)는 장미(薔薇)를 기대(期待)해서는 안 된다.(필페이)
-모든 날 중 가장 완전(完全)히 잃어버린 날은 웃지 않은 날이다.(샹포르)
-근심(患)은 세월(歲月)을 거치지 않고 백발(白發)과 노령(老齡)을 가져온다.(영국속담)
-권리(權利)는 어느 곳에나 도리(道理)를 벗어난 곳(處)에서는 존재(存在)할 수 없다.(파크)
-공손(恭遜)과 인간성(人間性)과의 관계(關係)는, 따스함과 밀초(蜜炒)와의 관계(關係)와 같다.(쇼펜하우어)
-이기는 것이 중요(重要)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 노력(努力)하는가가 문제(問題)이다.(쿠베르탕)
-두 사람의 개성(個性)의 만남은 두 가지 화학물질(化學物質)의 접촉(接觸)과 같다. 반응(反應)이 있으면 둘 다 변화(變化)한다.(융)
-참고 버텨라. 그 고통(苦痛)은 차츰차츰 너에게 좋은 것으로 변(變)할 것이다.(오비디우스)
-오래 가는 행복(幸福)은 정직(正直)한 것 속에서만 발견(發見)할 수 있다.(리히텐베르히)
-넌 자신(自身)을 누구에게 인가 필요(必要)한 존재(存在)로 만들라. 누구에게든 인생(人生)을 고(苦)되게 만들지 말라.(에머슨)
-종(鐘)소리처럼 맑고 분명(分明)해라.(레이)
-존재(存在)하는 모든 훌륭한 것은 독창력(獨創力)의 열매(果)이다.(밀)
-인내(忍耐)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果)는 달다.(루소)
-훌륭한 말은 훌륭한 무기(武器)이다.(풀러)
-어린이가 없는 곳에 천국(天國)은 없다.(스윈번)
-말하자마자 행동(行動)하는 사람, 그것이 가치(價値) 있는 사람이다.(엔니우스)
-대화시(對話時)의 신중(愼重)은 웅변(雄辯)보다 더 중요(重要)하다.(그라시안)
-양심(良心)은 어떠한 과학(科學)의 힘(力)보다도 강(强)하고 현명(賢明)하다.(라데이러)
-어리석은 짓을 삼가는 것이 지혜(知慧)의 입문(入門)이다.(호라티우스)
-교육(敎育)의 목표(目標)는 지식(知識)의 증진(增進)과 진리(眞理)의 씨뿌리기이다.(케네디)
-미소(微笑), 악수(握手), 혹은 호의(好意)로운 눈총 등 무엇인가를 남에게 동냥할 필요(必要)가 없는 인간(人間)은 없다.(댈버그)
-아예 배우지 않느니 보다는 늦으나마 배우는 편(便)이 낫다.(클레오 불루스)
-생명(生命)이 있는 한, 사람은 무엇인가 바랄 수 있다.(세네카)
-자기(自己) 일을 멸시(蔑視)하는 자(者)는 먹을 양식(糧食)과 싸운다.(스퍼전)
-습관(習慣)은 제이(二)의 천성(天性)으로 제일(一)의 천성(天性)을 파괴(破壞)한다.(파스칼)
-사람의 천성(天性)과 직업(職業)이 맞을 때 행복(幸福)하다.(베이컨)
-사람은 돈지갑(錢紙匣)은 가난해도, 정신적(精神的)으로는 긍지(矜持)를 가질 수 있다.(메이슨)
-한나라의 진정(眞正)한 재산(財産)은 땀흘려 일하는 부지런한 주민(住民)의 수(數)에 있다.(나폴레옹)
-사랑(愛)은 인생(人生)의 소금(鹽)이다.(셰필드)
-시련(試鍊)이란 진리(眞理)로 통(通)하는 으뜸가는 길(途)이다.(바이런)
-사랑(愛) 없이 사는 것은 정말로 사는 것이 아니다.(몰리에르)
제 6부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가 문제(問題).(베일리)
-내기는 탐욕(貪慾)의 아들(子)이며, 부정(否定)의 형제(兄弟)이며, 불행(不幸)의 아버지(父親)이다.(워싱턴)
-자신(自身)의 주인(主人)이 되는 자(者)는 곧 다른 사람들의 주인(主人)이 될 것이다.(풀러)
-희망(希望)은 가난한 인간(人間)의 빵이다.(탈레스)
-빈부강약(貧富强弱)을 막론(莫論)하고 일하지 않는 자(者)를 배척(排斥)하라.(루소)
-시간(時間)을 이용(利用)할 줄 아는 사람은 하루를 사흘로 통용(通用)한다.(영국속담)
-모든 일은 어려운 고비(苦悲)를 넘겨야 쉬워진다.(풀러)
-우리는 지성적(知性的)으로 되기 위해 많은 대가(代價)를 치른다.(에우리피데스)
-정신(精神)으로 창조(創造)된 것은 물질(物質)보다 한결 생명적(生命的)이다.(보들레르)
-검약(儉約)은 훌륭한 소득(所得)이다.(에라스무스)
-지혜(智慧)는 고통(苦痛)을 통(通)해서 생(生)긴다.(아에스킬루스)
-좋은 나무(木)는 좋은 열매(果)를 맺는다.(랭런드)
-말(言)도 행동(行動)이고 행동(行動)도 말(語)의 일종(一種)이다.(에머슨)
-중간(中間)이 가장(最) 안전(安全)할 것이다.(오비디우스)
-행동(行動)에 부주의(不注意)하지 말며, 말에 혼동(混同)되지 말며, 생각에 방황(彷徨)하지 말라.(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
-모든 개량(改良)과 진보(進步)의 근본(根本)은 근로(勤勞)이다.(카네기)
-충고(忠告)는 좀처럼 환영(歡迎)받지 못한다.(체스터필드)
-탐구정신(探求精神)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時代)의 위대(偉大)한 특징(特徵)이다.(풀)
-지구상(地球上)에는 인간(人間) 이외(以外)는 위대(偉大)한 것이 없다. 인간(人間)에게는 지성(知性)이외엔 훌륭한 것이 없다.(헤밀턴)
-험(險)한 언덕(陵)을 오르려면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세익스피어)
-논리(論理)와 상식(常識)은 다르다.(하버드)
-많은 사물(事物) 중에서 가운데가 제일이다. 내 위치(位置)도 가운데가 되게 하라.(포킬리데스)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예찬(禮讚)하는 자는 신(神)의 미움을 받는다.(클레멘스)
-악(惡)은 선(善)을 인식(認識)시키고 고통(苦痛)은 기쁨을 느끼게 한다.(그리스도)
-마땅히 행(行)할 길(道)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않으리라.(성경)
-근심(患)은 미(美)를 훔치는 도둑(盜)이다.(마미언)
-한치의 기쁨마다 한자의 고민(苦悶)이 있다.(베넘)
-인간(人間)은 환경(環境)을 창조(創造)하고 환경(環境)은 인간(人間)을 창조(創造)한다.(밝은 사회)
-아름다운 것은 선(善)하고 선(善)한 자(者)는 곧 아름다워진다.(삽포)
-공정(公正)하고 바른데 근거(根據)를 두었다면 긍지(矜持)보다 이익(利益)을 주는 것은 좀처럼 없다.(밀턴)
-시간(時間)은 언제까지든 당신(當身)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짐멜)
-인생(人生)은 불확실(不確實)한 항해(航海)이다.(셰익스피어)
-아름다움이란 경솔(輕率)한 사람이 그릇 생각하듯 보이는 그대로 외관(外觀)만의 치레는 아니다.(스펜스)
-창조(創造)는 고민(苦悶) 속에서 나오고 발전(發展)은 고생(苦生) 속에서 움튼다.(밝은 사회)
-소비(消費)된 시간(時間)은 존재(存在)하고 이용(利用)된 시간(時間)은 생명(生命)이다.(영)
-내가 아직 살아있는 동안에는 나로 하여금 헛되이 살지 않게 하라.(에디슨)
-정직(正直)한 노동(勞動)은 사랑스런 얼굴을 낳는다.(대커)
-인간(人間)은 이성적(理性的) 동물(動物)이다.(세네카)
-모범(模範)은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교훈(敎訓)이다.(웨스트)
-일은 시작(始作)할 때가 언제나 가장 좋다.(파스칼)
-인류(人類)의 목적(目的)은 휴식(休息)이 아니다. 그것은 지적(知的)이며 도덕적(道德的)인 완성(完成)이다.(르낭)
-공손(恭遜)이란 가장 친절(親切)한 방법(方法)으로 가장 친절(親切)한 것을 향(向)하고 말하는 것이다.(루이전)
-행실(行實)은 각자(各者)가 자기(自己)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거울(鑒)이다.(괴테)
-다른 사람을 지배(支配)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自己) 자신(自身)의 주인(主人)이 되어야 한다.(매신저)
-위대(偉大)한 것을 멸시(蔑視)하고, 과도(過度)함보다는 중용(重用)을 택(擇)하는 것이 군자(君子)의 특징(特徵)이다.(세네카)
-목적(目的) 없이 존재(存在)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보들레르)
-전력(全力)을 다해서 시간(時間)에 대항(對抗)하라.(톨스토이)
-인생(人生)에서 중요(重要)한 법칙(法則)은 만사(萬事)에 중용(重用)을 지키는 일이다.(테렌티우스)
-다정(多情)하고 조용한 말은 힘(力)이 있다.(에머슨)
-돈(錢)이 있어도 이상(理想)이 없는 사람은 몰락(沒落)의 길을 밟는다.(도스도예프스키)
-마음(心)의 즐거움(樂)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心)의 근심(患)은 심령(心靈)을 상(傷)하게 하느니라.(성경)
-평온(平穩)한 마음(心)으로 아껴 생활(生活)하는 것이 사람에게 큰 부(富)이다.(루크레티우스)
-버들가지(柳枝)는 약(弱)하나 다른 재목(材木)을 묵(捆)는다.(허버트)
-사람의 잘못은 좀처럼 자신(自身)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셰익스피어)
-부당(不當)한 이득(利得)을 얻지 말라. 그것은 손해(損害)와 같은 것이다.(헤시오도스)
-근로(勤勞)가 잠(眠)들면 빈곤(貧困)은 창(窓)으로 들어온다.(라이닉)
-자기(自己)가 할 수 있는 일은 남에게 밀지 말라.(제퍼슨)
-최초(最初)의 큰 웃음보다는 마지막의 미소(微笑)가 오히려 났다.(영국속담)
-쓴맛을 보기 전에 단 맛을 보아서는 안 된다.(고울딤 헴)
-조금 알기 위해서 많이 공부(工夫)해야 한다.(몽테스키외)
-인생(人生)의 참된 목적(目的)은 영원(永遠)히 생명(生命)을 깨닫는데 있다.(톨스토이)
-상식(常識)은 그렇게 흔한 것이 아니다.(볼테르)
-훌륭한 충고(忠告)보다 값진 선물(膳物)은 없다.(에라스무스)
-사자(獅子)라 할지라도 파리(苍蝇)들로부터 자기 몸을 방어(防禦)해야 한다.(독일격언)
제 7부
-내 자신(自身)의 무식(無識)을 아(知)는 것은 지식(知識)에로의 첫걸음이다.(바이런)
-가장 훌륭한 예언(豫言)은 상식(常識), 즉 우리의 원래(原來)의 지혜(智慧)이다.(에우리피데스)
-행복(幸福)하게 산다는 것은 마음의 평온(平穩)함을 뜻한다.(시세로)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아는 것은 참된 진보(進步)이다.(안데르센)
-배우라. 비교(比較)하라. 사실(事實)을 수입(收入)하라.(파플로프)
-할 수 있는 한 훌륭한 인생(人生)을 만들라. 인생(人生)은 짧고 곧 지나간다.(오울디즈)
-군자(君子)는 기회(機會)가 없다고 불평(不評)하지 않는다.(에머슨)
-두 사람의 머리는 한 사람의 머리보다 낫다.(헤이우드)
-탐구(探究)하여 찾아질 수 없을 정도(程度)로 어려운 문제(問題)는 존재(存在)하지 않는다.(티랜티우스)
-인간(人間)은 천(布)에 따라서 자기 옷(衣)을 지어야 한다.(내쉬)
-아이들에게는 비평(批評)보다도 귀감(龜鑑)이 필요(必要)하다.(쥬벨)
-큰 나무(木)는 바람(風)을 많이 받는다.(카네기)
-담화(談話)는 마음의 보다 즐거운 향연(饗宴)이다.(호메로스)
-천재(天才)는 1퍼센트의 영감(靈感)이요. 99퍼센트는 노력(努力)이다.(보비)
-뿌리가 튼튼해야 열매(果)가 많다.(용비어천가)
-서투른 의사소통(意思疎通)은, 훌륭한 예절(禮節)을 망쳐버린다.(메난드로스)
-마음이 어진 사람은 조그마한 집에 살아도 행복(幸福)하다.(홍자성)
-일의 기량(技倆)을 닦기 위해서 가장 중요(重要)한 것은 실행(實行)과 경험(經驗)이다.(콜루맬라)
-산 기계(機械)를 만들지 말고, 인간(人間)을 만들라.(페스탈로찌)
-다른 인간(人間)을 증오(憎惡)하는 대가(對價)는, 자신(自身)을 더 적게 사랑하는 것이다.(클리버)
-깨끗한 의복(衣服)은 좋은 소개장(영국속담)
-안심(安心)하면서 먹는 한 조각 빵이 근심(憂)하면서 먹는 잔치보다 낫다.(이솝)
-나는 나 자신(自身)을 빼 놓고는 모두 안다.(비용)
-강(强)한 사람이란 가장 훌륭하게 고독(孤獨)을 견디어 낸 사람이다.(쉴러)
-만약 급(急)히 서두르려면 돌아가는 길로 가라.(영국속담)
-덕(德)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香氣) 없는 꽃(花)이다.(프랑스 격언)
-인간성(人間性) 이외(以外)에는 본질적(本質的)으로 진실(眞實)한 것은 없다.(콩트)
-화(火)가 나면 열(十)을 세어라. 풀(解)리지 않는 다면 백(百)을 세어라.(제퍼슨)
-날이 밝기 직전(直前)에 항상(恒常) 가장 어둡다.(풀러)
-미련(愚)한 자(者)는 자기(自己) 행위(行爲)를 바른 줄로 여긴다.(성경)
-모든 국가(國家)의 기초(基礎)는 그 나라 젊은이(年靑人)들의 교육(敎育)이다.(디오게네스)
-인간(人間)은 신(神)의 걸작품(傑作品)이다.(퀼즈)
-인간(人間)은 죽을 때까지 완전(完全)한 인간(人間)이 못된다.(플랭클린)
-자기(自己)가 가고 있는 곳(處)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높이 향상(向上)하지 못한다.(크롬웰)
-진정(眞正)한 벗(友)은 제2의 자기(自己)인 것이다.(아리스토텔레스)
-자신(自身)을 알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眞正)한 현인(賢人)이다.(초서)
-시기(猜)와 질투(嫉)는 언제나 남을 쏘려다가 자신(自身)을 쏜다.(맹자)
-진정(眞正)한 위인(偉人) 치고 자신(自身)을 위인(偉人)으로 생각하는 자는 없다.(해즐리트)
-폭풍(暴風)은 참나무가 더욱 뿌리(根)를 깊게 박도록 한다.(허버트)
-모범(模範)은 훈화(訓話)보다 유효(有效)하다.(영국속담)
-즐거움에 찬 얼굴(顔)은 한 접시의 물(水)로도 연회(宴會)를 만들 수 있다.(허버트)
-대화(對話)는 학생(學生)들의 실험실(實驗室)이요, 작업장(作業場)이다.(에머슨)
-미지(未知)를 향(向)해 출발(出發)하는 사람은 누구나 외로운 모험(冒險)에 만족(滿足)해야 한다.(지드)
-노동(勞動)은 생명(生命)이요, 광명(光明)이다.(위고)
-기와(瓦) 한 장 아껴서 대들보(梁) 썩는다.(한국속담)
-소인(小人)은 특별(特別)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고, 위인(偉人)은 평범(平凡)한 것에 관심(關心)이 있다.(허버트)
-하나(一)의 작은 꽃(花)을 만드는 데도 오랜 세월(歲月)의 노력(努力)이 필요(必要)하다.(블레이크)
-인간(人間)은 교육(敎育)을 통(通)하지 않고는 인간(人幹)이 될 수 없는 유일(唯一)한 존재(存材)이다.(칸트)
-노년(老年)은 청춘(靑春)에 못지 않은 좋은 기회(機會)이다.(롱펠로우)
-한 손으로 다른 손을 씻고, 두 손으로 얼굴을 씻는다.(플로리오)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好奇心)에 낭비(浪費)되고 있다.(보들레르)
-풍랑(風浪)은 항상(恒常) 능력(能力) 있는 항해자(航海者) 편(便)이다.(기번)
-말 한 마디가 세계(世界)를 지배(支配)한다.(쿠크)
-우리들은 감탄(感歎)과 희망(希望)과 사랑(愛)으로 산다.(워즈워드)
-단 하나의 하늘에 올려진 고마워하는 생각이 완전(完全)한 기도(祈禱)이다.(레싱)
-말만 하고 행동(行動)하지 않는 사람은 잡초(雜草)로 가득 찬 정원(庭園)과 같다.(하우얼)
-지식(知識)이 깊은 사람은 시간(時間)의 손실(損失)을 가장 슬퍼한다.(단테)
-미(美)는 내부(內部)의 생명(生命)으로부터 나오는 빛(光)이다.(켈러)
-자신(自身)이 자신(自身)의 지휘관(指揮官)이다.(플라우투스)
-오늘(今) 가장 좋게 웃(笑)는 자(者)는 역시 최후(最後)에도 웃(笑)을 것이다.(니체)
-영혼(靈魂)이 깃든 청춘(靑春)은 그렇게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카로사)
-노령(老齡)에 활기(活氣)를 주는 진정(眞正)한 방법(方法)은, 마음의 청춘(靑春)을 연장(延長)하는 것이다.(콜린즈)
-결백(潔白)한 자(者)와 미인(美人)은, 시간(時間) 이외(以外)에는 적(敵)이 없다.(예이츠)
-너의 위대(偉大)한 조상(祖上)을 본받아 행동(行動)하라.(드라이든)
-지혜(智慧)의 가장 명백(明白)한 징조(徵兆)는 쉴새없이 명랑(明朗)한 것이다.(몽테뉴)
-아름다운(美) 것! 그것은 마음(心)의 눈(眼)으로 보여지는 미(美)이다.(주베르)
-많은 사람이 충고(忠告)를 받지만, 오직 현명(賢明)한 자(者)만이 충고(忠告)의 덕(德)을 본다.(푸블릴리우스)
-정당(正當)하게 사는 자(者)에게는 어느 곳이든 안전(安全)하다.(에픽테투스)
-지혜(智慧)는 간혹 누더기 가면(假面)을 덮어쓰고 있다.(스타티우스)
-창조적(創造的)인 예술가(藝術家)는 그 전(前)의 작품(作品)에 만족(滿足)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작품(作品)을 만든다.(쇼스타코비치)
-위기(危機)의 시기(時機)에는 가장 대담(大膽)한 방법(方法)이 때로는 가장 안전(安全)하다.(키신저)
※ 명언을 수집, 정리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선인의 경험과 교훈에서 인간의 본질과 품덕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부단히 자신을 다스리는 가운에서 얻어지는 소중한 결실이라는 것을 깊이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의 함양 정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면서 이만 필을 놓습니다. 감사합니다.
세계명언경구모음2 (0) | 2016.03.07 |
---|---|
연암 박지원의 글 짓는 법 (0) | 2015.01.12 |
절필한 문장가 "글쓰기는 천재가 따로 없다" (0) | 2014.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