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곽수경(郭守敬)


고대천문학자(古代天文學者) 곽수경(郭守敬)


중국은 자고로 농업대국(農業大國)입니다. 농업생산과 일기의 밀접한 관계로 중국고대의 천문학(天文學)은 아주 발달했습니다. 13세기 중국의 유명한 천문학자 곽수경(郭守敬)은 역법을 제정하고 365.2425를 일 년으로 계산했는데 지구가 태양을 에워싸고 공전(公轉)하는 1주일과 26초밖에 차이 나지 않았습니다. 이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그레고리력 즉 양력(陽曆)보다 약 3백여 년 앞서 출시된 것입니다.


곽수경(郭守敬)(1231-1316)은 지금의 하남성(河南省) 형대(邢臺)인입니다. 그에 관한 어린 시절의 기재는 지금까지 별로 남아 있는 것이 없지만 현존하고 있는 자료에 근거하면 어린 시절부터 곽수경(郭守敬)은 머리 쓰기를 매우 좋아했으며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대해 아주 흥미를 가졌다고 합니다. 특히 천문학에 남다른 애착을 보여주었는데 자주 아주 긴 시간을 들여 천문의기 모형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천문학(天文學)에 대한 곽수경(郭守敬)의 짙은 흥미는 한 고향사람이면서 당시 유명한 학자였던 유병중(劉秉中)의 높은 평가를 받았음은 물론 유병중(劉秉中)은 그를 학생으로 받아들이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뒤 유병중(劉秉中)은 장기간 조정의 중요한 관직을 담임하였는데 이는 곽수경(郭守敬)으로 하여금 황실의 역법을 제정(制定)하는데 참여할 기회가 있게 하였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황제를 "천자", 즉 "하늘의 아들"이라고 인정하면서 역법을 제정하고 반포하는 일은 역대로 황제의 특권범위에 속했습니다. 황제는 역법으로 농업생산과 여러 가지 예속을 규범화(規範化)했습니다. 1276년 몽골족(蒙古族)이 건립한 원나라가 송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하를 통일했습니다. 원나라 개국황제(開國皇帝) 후비라이는 령을 내려 전문기구를 설치해 전국 각지의 우수한 천문학자와 역법일군들을 모아 새로운 왕조를 위해 새로운 역법(曆法)을 제정하도록 했습니다. 곽수경(郭守敬) 역시 그중의 주요 성원으로 선발되었습니다. 


사진: 가까이서 본 곽수경 기념관)


중국의 역법은 기원이 아주 이릅니다. 기원 1세기, 학자 유흠(劉歆)이 제정한 "3통역보"(三統歷譜)는 세계적으로 가장 일찍 천문달력의 추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원나라 이전의 역법은 비록 각이한 조대를 거치면서 여러 차례 수정을 진행했지만 그러나 여전히 원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역법을 다시 제정하라는 중임을 맡은 곽수경(郭守敬)은 천문현상에 대한 세심한 관측을 진행해야만 정확한 역법을 제정할 수 있다고 인정하고 자체로 천문의기를 제조했는데 그 종류가 무려 13가지에 달했습니다. 그중의 "간의"(簡儀)는 해와 달, 모든 성좌의 별을 정확하게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의기를 제조한 후 곽수경(郭守敬)은 전국의 각이한 위도에서 관측을 진행할 것을 제의하였습니다. 원나라 정부는 그의 제의를 받아들인 후 관원들을 파견해 전국적으로 72개 관측소를 설치한 후 동시에 천문현상에 대해 관측을 진행했습니다. 곽수경(郭守敬)을 위수로 하는 천문학자들은 관측 결과에 근거해 정밀한 계산을 진행했는데 4년간의 시간을 들여 1280년에 새로운 역법인 ”수시력(授時歷)“을 제정했습니다.


"수시력(授時歷)"이 이왕의 다른 역법과 각이한 점이라면 동짓날을 각종 천문수치를 계산하는 기점으로 삼은 것으로서 이는 각 수치의 정밀도를 크게 높여 주었습니다. "수시력(授時歷)"의 추산에 의하면 일 년은 365.2425일로서 지구가 태양을 에워싸고 선회하는 일주일과 26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는 또 현재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그레고리력의 한주와 같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부언해야 할 점은 "수시력(授時歷)"은 그레고리력보다 3백년 앞서 발명되었다는 것입니다. "수시력(授時歷)"은 일식과 월식의 예측도 아주 정확합니다.


"수시력(授時歷)"의 제정은 중국고대 천문학 발전을 새로운 높이에로 끌어올렸습니다. "수시력(授時歷)"은 고대 가장 선진적인 역법으로서 실시해온 시간이 360여년에 달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수시력(授時歷)"은 또 바다건너 선후로 조선과 일본에도 전파(傳播)되어 현지인들에게 접수됐음은 물론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천문분야에서의 성과를 제외하고도 곽수경은 또 수학과 수리프로젝트 전문가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공면(球面)의 삼각형을 계산하는 방법도 창조하였는데 이 성과 역시 서방인(西方人)들보다 이릅니다. 1291년 60이 넘은 곽수경(郭守敬)은 대도(북경)로부터 통주간을 흐르는 운하의 건설을 책임지게 되였는데 1년 반도 안 돼 80여 킬로에 달하는 운하는 물론 관련 부대시설까지 전부 완공하였습니다. 이 운하가 바로 현재까지도 사용 중인 통혜하(通惠河)입니다. 통혜하의 성공적인 수건은 남북 간 물자의 소통을 크게 추진하였으며 인민생활에 지극히 유익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사진:곽수경의 기념관

곽수경(郭守敬)은 86세에 돌아갔습니다. 그의 일생은 과학연구 활동에 종사한 일생이었으며 중국의 고대 과학사업(科學事業)의 발전에 아주 큰 추동적(推動的) 역할을 발휘한 일생이었습니다.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해당 국제기구에서는 달 뒤 면의 고리모양의 산을 "곽수경(郭守敬) 환상 산", 또 소행성 2012을 "곽수경(郭守敬) 소행성"이라고 명명(命名)하기도 했습니다. 중국국제방송

반응형

'동서고금 --- 鑑賞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메랑 효과  (0) 2018.11.28
도덕경(道德經) 제13장(第十三章)  (0) 2018.11.26
도덕경(道德經) 제12장(第十二章)  (0) 2018.11.25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