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정말 블로그 최적화란 상업적 생태계가 존재하는가? 

百度圖片

최적화에 대해 블로그 하는 분이라면 다 관심을 가지는 초점문제(焦點問題)입니다. 지금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논쟁(論爭)의 화제인 만큼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블로그 최적화(最適化)란 이 상업적 생태계가 존재하는지 귀신이나 알 노릇입니다. 왜냐 하면 최적화란 이 단어의 생성(生成)은 근거 없는 존재물(存在物)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 비현실적인 생소(生疏)한 단어를 생산하여 어떤 목적(目的)을 달성하려는 사람의 작간일 수 있습니다. 

최적화란 단어는 네이버에서 많이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최적화가 블로그 상위노출(上位露出)의 관건이다.’ ‘그러니 상위노출 잘 되면 방문자가 오른다.’ ‘당연 방문자(訪問者)가 많아야 돈이 된다.’ ‘또 최적화는 글자 수를 얼마나 써야한다는 제한(制限)이 있다.’ ‘이미지는 몇 개 넣어야 한다.’ ‘동영상(動映像)도 중간 어디에 삽입(揷入)해야 한다.’ ‘꼭 태그(tag)도 넣어야 한다.’ ‘본문 중간에 제목과 관련된 핵심 키워드(key word)가 들어가야 한다.’ ‘이 방법대로 하면 상위노출은 떼어 놓은 당상이다.’ 아직도 이 말을 믿습니까? 

아무 소용없는 “최적화”란 말을 싹 다 잊으세요. 상위노출에 중요한건 이미 여러 번 강조(强調)했다시피 본문의 내용(內容)입니다. 그저 사람들에게 도움 되는 글만 작성하세요. 이 정도면 충분히 블로그를 잘 키울 수 있습니다. 블로그 생태계(生態系)에서 아예 존재하지 않는 가상물입니다. 최적화가 아니라 해당 분야에서 내 블로그가 뜨느냐마느냐 정도일 뿐입니다. 과거나 지금이나 상업적(商業的)인 블로그가 많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위노출 방법들도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검색 알고리즘(algorism)은 자꾸 변해갑니다. 지금은 그래도 어느 정도 감소됐지만 방패(防牌)가 있으면 뚫는 창(槍)은 늘 존재합니다. 이런 상업 업체들은 시시각각 노획물(鹵獲物)을 포획하려고 합니다. 특히 네이버가 검색 우위(檢索優位)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검색만 하면 거의 90% 이상은 광고입니다. 여기서 보다시피 상업술책(商業術策)은 교묘합니다. 

정말 최적화라는 방법이 있는지 잘 모릅니다. 그러니 최적화 방법을 굳이 몰라도 된다는 말이 됩니다. 사실적으로 말하면 사람들에게 도움 될 만한 글이 최적화라면 “최적화(最適化)”입니다. 이 “최적화”가 바로 콘텐츠(contents)입니다. 이게 진짜 정답이라고 장담합니다. 적어도 정답은 아직까지 이것밖에 없습니다. 정답을 원하는 여러분에게 충족(充足)한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방향(方向)을 못 잡고 최적화라는 것에 목매여 있다면 저도 별 수가 없습니다.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지금 코로나19가 장기화(長期化)에 따라 모두 지쳐있습니다. 뉴스(news)에서는 온종일 코로나로 떠들고 있습니다. 재난문자(災難文字)로 자주 뜹니다. 솔직히 저도 심신(心身)이 지쳤어요. 이럴 때야말로 여러분들께서 본인의 관심사에 적중(的中)한 정보들을 유입(流入)하세요. IT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IT 관련 자료를 찾고, 리뷰(review)에 관심(關心)이 많으신 분들은 리뷰 쪽에 관심을 두면 좋습니다. 

이전에 방문자수 늘리려는 욕심(慾心)에 급급했습니다. 그래서 이슈(issue)나 사건에 대한 글을 많이 썼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니 한때의 유치(幼稚)함이었나 봅니다. 이제라도 시간이 지나도 가치(價値)가 있는 글을 많이 작성하려고 다짐합니다. 또한 블로그 공동체(共同體)에 참고가 될 만한 글을 작성하려 노력합니다. 시체(時體)를 따르지 않는 글을 작성하려고 천착(穿鑿)합니다. 글의 원동력(原動力)은 관심사입니다. 원동력 있는 글은 분명 누군가가 관심 가지고 찾아올 겁니다. 글 하나로 방문자수를 휘어잡는 다면 그것이 ‘최적화’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생각 못했던 포인트(point)를 지금이라도 찾았으니 열심히 연구하고 탐색(探索)할 겁니다. 블로그 특성상 글은 늘 지워지지 않습니다. 또 공동체의 특성상 모든 분들이 공통적(共通的)인 관심사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해당 커뮤니티(community)의 규칙에 위반되지 않은 글이라면 절대 훼손(毁損)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검색 유입(檢索流入)과 상관없는 기타 유입이 꾸준히 증가(增加)됩니다. 

지금이라도 블로그 최적화라는 건 싹 다 잊어버리세요. 굳이 최적화행위(最適化行爲)에 가까운 걸 풀이하면 기타 유입(流入)입니다. 솔직히 검색유입도 좋긴 한데 더 바라는 건 기타유입 부분입니다. 즉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고 블로그계의 백과사전(百科事典)이 되기를 바랍니다. 초심(初心)을 다지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십시오. 이것이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최적화입니다. 결론은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경쟁력(競爭力)이 남달라야 합니다. 워낙 많은 분들이 여러 분야 콘텐츠를 생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공동체에서 살아남으려면 다른 블로그에서는 찾을 수 없는 개성적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努力)하세요. 이것만이 블로그가 살아남을 끈이라는 걸 거듭 천명(闡明)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적화란 상업적 생태계(生態系)일지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블로그 세계에선 존재 가능성이 희박한 외계물(外界物)이라고 감히 장담합니다. 그러니 최적화에 너무 집착(執着)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콘텐츠 생산에 힘을 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