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EU 회원국 일제히 백신접종 시작해서 코로나19 전쟁이 끝날 것이라는 희망 싹터

지금까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모두 다른 백신들과 비슷한 부작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새롭게 시도되는 mRNA 백신이기 때문에 장기 합병증 발생에 대해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연합뉴스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후 급성 쇼크? 부작용 정리 유례 없이 빠른 개발… “일반 백신과 비슷하지만 장기 관찰 필요”


영국·미국을 비롯해 독일·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등 EU 회원국(會員國)이 일제히 백신 접종(接種)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전쟁이 끝날 것이라는 희망이 싹 트고 있다. 그러나 유례없이 빨리 개발된 백신인 만큼 부작용(副作用)에 대한 우려도 크다. 통상 백신 개발(開發)까지는 10년이 걸리지만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바이러스 유전체(誘電體)의 실체가 공개되고 1년이 안된 시점(始點)에서 개발이 완료됐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 교수는 “지금까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모두 다른 백신들과 비슷한 부작용을 유발(誘發)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백신 접종 후 열감·오한·근육통·관절통·두통 등의 전신 반응(全身反應)과 함께 주사 부위 통증·발적·부종 등의 국소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모두 백신 부작용은 주로 2회 차 접종 후 많이 발생(發生)했으며 화이자 백신의 경우 2회 차 접종 후 16%가 발열(發熱), 26%가 두통(頭痛), 38%가 근육통(筋肉痛)을 호소했고, 모더나 백신도 유사했다고 박 교수는 설명했다. 그러나 화이자·모더나 백신은 mRNA 백신으로 새롭게 시도되는 종류의 백신이기 때문에 장기 합병증(合倂症) 발생에 대해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드물게 심각한 부작용 사례(事例)도 보고되고 있다.

알레르기, 백신 핵심 성분 싸는 지방이 원인
지금까지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PEG(폴리에틸렌글라이콜)에 의한 ‘알레르기’가 보고되고 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모두 mRNA 백신인데 이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 세포를 감염(感染)시킬 때 사용되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 ‘mRNA(유전자 명령)’를 주입(注入), 인체 내 세포가 스스로 스파이크 단백질로 발현돼 항체를 생성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mRNA는 불안정해서 잘 깨질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지방으로 감싸 안정적(安定的)으로 전달한다. 이 때 사용되는 지방이 ‘PEG’이며, PEG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PEG는 의약품뿐 아니라 화장품(化粧品) 등에 다양하게 사용된다”며 “PEG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이 백신을 맞을 경우 급성 쇼크 반응인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 조개 알레르기가 있는 의사가 모더나 백신을 맞은 뒤 심장 박동수(心臟搏動數)가 분당 150회까지 치솟았고 현기증·혈압 저하가 나타난 사례가 보고됐다. 그는 알레르기 치료제(治療劑)인 에피네프린을 처방 받은 뒤 현재는 회복한 상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모더나 백신 검토 보고서에서 임상시험(臨床試驗)에 참여한 백신 투여자의 1.5%, 가짜 약 투여자의 1.1%가 각각 과민 반응(過敏反應)을 보였다며 이는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 발생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필러 주입한 부위에 염증·부종
필러 등 얼굴에 보형물을 주입한 사람들은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염증(炎症)·부종(浮腫) 등의 반응이 나타난 사례도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 외부 자문위원회는 얼굴에 보형물(保形物)을 집어넣은 사람들이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면 보형물을 집어넣은 곳이 심하게 붓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일종의 ‘면역 반응(免疫反應)’인데 백신을 맞으면 염증을 일으키는 면역 시스템의 기능이 향상되기 때문에 보형물을 주입한 곳이 붓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염증과 부종은 스테로이드제와 항히스타민제로 가라앉힐 수 있으며 백신 접종을 못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므로 백신 접종을 꺼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전문가 의견(意見)이다.

에이즈, 자가면역질환자 접종 권장하지만 장기추적 필요
백신은 주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했기 때문에 아직 만성질환(慢性疾患)을 앓는 환자들에 대한 장기적인 합병증은 모른다. 특히 에이즈 환자나 자가면역질환자 등 면역 체계(免疫體系) 이상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백신 안전성을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 자료 확보가 안 된 상황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26일 화이자·모더나 등의 mRNA 백신과 관련해 유의(留意)해야 할 집단을 분석했다. CDC는 “인체의 면역체계가 약화되거나 타격을 받은 경우 중증 코로나19 증세를 앓을 수 있다”면서도 “제한(制限)된 경우에 한해 백신 접종을 시행하며 안전 기준(安全基準)을 환자에게 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에이즈 환자, 자가면역질환자(自家免疫疾患者) 모두 코로나 백신 접종은 권장하지만 추적 관찰(追跡觀察)을 통해 향후 임상 데이터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길랑-바레증후군, 안면신경마비는 백신과의 연관성이 파악 안돼
신경마비가 나타나는 길랑-바레증후군(GBS)은 심한 백신 부작용 중에 하나이다. 미국 CDC는 길랑-바레증후군을 앓은 집단도 코로나19 백신을 문제 없이 접종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접종받은 190만 명이상의 사람들에게서 관련 사례는 보고(報告)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al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도 길랑-바레증후군 경험이 코로나 백신 미접종 사유(未接種事由)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과정에서 안면마비(顔面痲痹) 증세를 호소한 사람도 있었는데, 미국 식품의약국은 “이들이 겪은 증상이 백신 접종과 연관성(聯關性)을 가졌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이득이 훨씬 커”
아직까지 대다수 국내외 전문가(專門家)들의 견해는 "보고된 부작용들은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이라며 "코로나19 위험 대비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득(利得)이 훨씬 크다"는 입장이다. 한국 방역당국도 2~3월이면 국내 백신 접종 시작되는 상황에서 이상 반응(異常反應)에 대한 각국 통계와 정보를 취합·분석하는 등 모니터링을 철저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걸린 사람, 백신 안 맞아도 될까?

항체 안 생길 수도… 코로나19 확진자도 백신 접종 권장
한번 코로나19에 걸렸었지만 다시 감염되는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연이어 발생하면서 재감염(再感染)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국내서도 지난 9월 방역당국이 밝힌 20대 여성의 '재감염 의심 사례'가 서울대병원 연구팀의 분석을 거쳐 재감염이 맞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로 인해 '백신 무용론'도 심심찮게 제시(提示)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감염이나 백신으로 '항체'가 생겼다면 몇 개월 이상은 감염률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재감염 적지만… 항체 안 생기는 사례도 있어
최근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항체(抗體)가 생긴 사람은 재감염될 확률이 매우 낮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항체 검사를 받은 약 300만 명의 코로나19 환자를 추적(追跡)해 3개월 간격으로 세 번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항체가 있는 그룹은 항체가 없는 그룹보다 재감염 위험이 10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mRNA 유형의 백신(화이자, 모더나)과 비슷한 보호 수준이다. 국립암연구소 네드 샤프네스 소장은 "코로나19 항체를 지닌 사람은 최소 6개월 또는 그 이상 다시 양성 판정(陽性判定)을 받을 가능성이 낮다"며 "재감염 되는 것은 매우 드문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나 앞선 연구는 코로나19 감염 이후 '항체'가 형성된 사람만을 대상으로만 이뤄졌는데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무조건(無條件) 모두에게 항체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면역 반응이 달라 항체가 생기지 않을 수도 있고 생기더라도 지속 기간은 저마다 다르다. 미 국립보건원(NIH) 백신연구센터 앨리샤 위지 수석연구원은 "자연 감염에 의해 유발된 면역반응(免疫反應)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요코하마 시립대학 등 연구팀이 코로나19로부터 회복된 376명을 6개월 후 다시 검사한 결과 무증상(無症狀)·경증 환자의 3%에서는 항체 반응(抗體反應)이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중등도·중증 완치자는 100%가 항체를 갖고 있었다.

확진 후 회복자도 백신 맞아야, 유지 기간은 1~2년
따라서 코로나19에 이미 감염된 후 회복됐더라도 항체 형성 여부가 확실하지 않으므로 가능하다면 백신을 접종하는 게 좋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접종자문위원장 호세 로메로 박사는 "코로나19를 앓았던 사람이라도 몸 상태가 적합한 때에 예방접종(豫防接種)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백신의 항체 유지 기간을 1~2년 정도로 보고 있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유사한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유지 기간은 대략 1~2년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유지 기간(維持期間)도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항체가 생겼더라도 코로나19 확산이 줄어들 때까지 방역수칙(防疫守則) 준수를 병행해야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백신의 예방 효과는 최대 95%다. 박완범 교수는 "백신을 접종하면 감염률(感染率)이 낮아지지만 완벽히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코로나19 확산을 멈추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마스크 착용을 병행(竝行)해야 비말 전파(飛沫傳播)를 줄이면서 예방 효과를 더욱더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