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참 인사들이 문사와 역사를 이야기하다
중국 공산당은 무(無)에서 유(有)를 거듭하며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동시에 유(有)를 거듭했다.혁명의 승리를 위해서도무수한 뜻있는 사람들이 귀중한 생명을 바치도록 하였다.
이 글에서 우리가 말할 것은 중국 공산당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조세염의 젊은 사람이다.혁명지사는 혁명을 위하여 승리는 자신의 젊은 생명을 아끼지 않는다.프랑스에서 저우언라이(周恩來)의 상급자였고, 그의 조카는 리펑(李鵬) 전 총리였다.
조세염은 1901년 토가족 묘족자치현(지금의 충칭시 유양)에서 부유하게 태어났다가정에서는 아버지 조등지지역의 유명한 인물이자 현지의 지주였던 조세염이 태어난 후 아들에게 큰 기대를 걸었던 아버지는 어린 시절 명사 진덕원과 이옥곤 등을 초빙하여 강의하였다.유명 스승의 지도 아래 지식기반이 풍부해지고 학식이 향상됐다.
이 명사님들은 늘 수업 외에 세계적인 선진 사상, 조세염의 사상을 많이 가르쳐 주셨다생각해도 점점 더 개방되고,외국 저서를 즐겨 읽고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관한 문헌도 즐겨 읽었다.
조세염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스승은 바로 왕발산. 그는 동맹회 회원이며 왕발산은 수업시간에 강의를 한다.수업 시간 외에는 늘 학생들에게이들이 반제반봉건의 선진사상을 선전한 것도 바로 그의 영향 아래 조세염이 반봉건, 반제국주의 사상정서를 갖게 된 것이다.
언젠가 왕보산이 홍콩이 영국에 할양당한 굴욕 수업을 들었는데, 수업 후 조세염이 느낀 바가 있다.자, 그가 자리에 앉아아무 말 없이 수업이 끝나자 조세염은 악비 만강홍을 속으로 계속 외웠다.
얼마 후 새로운 사상의 영향을 받은 조세염은 자신의 머리에 변발을 하기 시작했다.미운 감정, 집에 돌아오면가위를 집어 들고 자신의 변발을 잘라버리는 조세염의 행동에 어머니는 의아해하셨지만, 그때 머리 자르는 것은 전통에 반하는 것을 의미했고, 어머니는 서둘러 달라고 했다.가짜 변발을 조세염에게 씌웠다.
한 사람의 마음 속에 신앙이 무너지면 다시 세우기 힘들다는 걸 알아야지, 조세염은 분노했다.어머니의 손에 있는 이것을 내팽개쳤다갈래는 봉건 계급을 대표하는 '머리'로, 자신과 청나라 정부가 그 후로 일도양단한다고 큰소리쳤고, 아들의 결단에 대해 어머니는 아들이 실의에 걸린 것 같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미치자 낭중을 불러 아들을 진찰했지만, 조세염의 아버지는 이미 청나라가 대세가 기울었는데 머리 뒤의 땋은 머리만 지키고 있으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아들을 칭찬했다.
아버지는 아들의 결정을 존중하라고 어머니에게 권유했고, 이후 조세염은 이웃의 눈에 띄었다.의 이류일 뿐, 에 대해서는이웃이 이상한 시선을 보내는데도 조세염은 전혀 개의치 않았다.
1915년에 조세염이 북경고등사범학교 부중에 시험으로 합격하였는데, 이것은 북경 내지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중학교.마침 국내 신문화운동이 시작된 때라 천두슈 등 선진 사상자들은 학생들에게 마르크스, 레닌 등 공산주의 사상을 끊임없이 선전했다.
공산주의 사상에 호감을 갖고 있던 조세염도 이 운동에 동참했다.그는 나를 많이 알게 되었다당의 초기 당원과 창시자.이대쇠는 조세염을 매우 좋아하여 늘 조세염을 칭찬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조세염을 칭찬하였다.힌트가 있다"고 말했다.
이대쇠는 조세염을 키우기 위해 직접 《평민주간》《소년》반월호에 데리고 들어갔다《공독》 등 진보적인 간행물.출판사, 그를 잘 키워야겠다고.
바로 이대쇠와 같은 진보적인 인사들의 육성, 조세염의 사물을 대하고 문제를 대하는 안목이 있었다점점 더 넓고 맑아지고차츰 지금의 중국 정세에 대한 생각이 또렷해졌다.중국 사회주의 희망 조세염, "가장 공정하고 평등하며 군벌 없다"무재벌 도덕적으로 특히 낫다는 사회제도도 우리 실정과 현실에 딱 들어맞는다.
물론 조세염이 어떤 제도나 사상을 맹목적으로 믿는 것은 아니고, 중국의 국정에 관해서도 온당하다.전 세계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그도 조사를 했고, 종합적으로 비교한 결과 사회주의 제도만이 중국의 복잡한 국정과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했다.
조세염은 1920년 5월 학교의 추천으로 프랑스 유학 기회를 얻었다.바로 여기 조세염입니다.인생의 중요한 전환기를 맞이했다.
프랑스 파리에서 공부하던 중 고학하기 위해 중국교육회에 취직했다.주로 중국인에게 봉사하는 것을 책임진다또 편집출판 등을 하는 중국인 교육을 돕는다.조세염은 파리 서쪽 외곽의 한 철공장에서 다시 일했다고 한다.
고학하는 동안 그는 사회주의 사상의 선진성을 다시 한 번 깊이 깨달았다절절히 공산당에 들어가고 싶었고,조국과 인민을 위해 공산주의를 가져가고 싶어 학교와 아르바이트 외에는 혼자 마르크스 독본을 들고 읽거나 뜻을 같이했다.허의 학우들은 공산주의와 중국의 실정을 결합한 이론을 함께 연구했다.
이듬해 봄에는 적극성을 보여 조세염이 중국 공산당원으로 영입돼 합류했다.같은 프랑스의 장신푸에 있다.저우언라이(周恩來) 등 공산당원들이 재불 중국 공산당 초기 조직을 발족시켰고, 자오스옌도 중공의 창시자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듬해 조세염은 저우언라이 등과 함께 유럽에 있는 중국 소년 공산당 조직을 발족했다.그는 서기를 맡고 있으며, 주은이 서기를 맡고 있다홍보부장을 맡으러 왔고, 그때 조세염은 저우 총리의 윗선이었다.조세염은 이후 중공군 유럽총괄지부 위원, 중공군 프랑스 당조 서기를 잇달아 지냈다.
드라마 '우리들의 프랑스 세월'이 방영된 후 '세염 열풍'을 일으킨 데 대해 덩샤오핑(鄧小平)은 이렇게 말했다.딸 덩룽은 기억을 더듬었다.아버지가 프랑스에서 고학할 때 지도자는 첫째 조세염, 둘째 주은래였다.그 후 조세염은 그들 밑에서 일했고, 진연년은 가장 높은 자리에 올랐지만, 그때만 해도 다들 지위에 연연하지 않고 혁명만 했다.
프랑스에 3년 가까이 머문 뒤 공산주의의 붉은 성지 소련으로 유학을 간 조세염.모스크바 동방 노동자 공유산주의가 일 년 동안 학습을 받다.이듬해 조 씨는 졸업 후 고국으로 돌아가 혁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조국으로 돌아온 조세염은 곧바로 중국 베이징 당서기에 임명됐다.이대쇠의 북방 지구당조세염은 중국이 공산주의를 하려면 학생만으로는 부족하고 노동자 농민이 주력이라고 생각하며 노동자운동을 중시했다.사람들 사이에서 공산주의의 선진성을 선전하고 언변과 학식이 뛰어난 조세염의 선전으로 많은 노동자들이 혁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조세염이 가장 유명한 일을 한 것은 상해 인민들의 투쟁을 성원하기 위해서 그가 조직한 것이다인민대회 파업, 예를 들면 천진이다.일상사공장 대파업, 카이롼오광대파업, 천진 선원대파업, 자오각좡광대파업 등 노동운동이 그의 노력 하에, 전 북방지역의 노동자들은 파업운동에 항의하였다열기는 전국을 놀라게 할 정도로 뜨거웠고 제국주의의 확장 기세를 꺾었다.
그러나 동정이 너무 크게 벌어져 군벌의 불만을 샀고, 단기서 정부는 마구 혁명을 체포하기 시작했다당인에게 명령하는 사람. 군벌 사병은 매하늘은 도처에서 사람을 마구잡이로 잡아 한때 많은 지역의 인심이 흉흉했는데, 이 민감한 시기에 조세염은 오히려 용감히 나서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노동자들을 이끌고 파업과 항의를 하였다.상하이에 직접 가서는 노동자들의 파업까지 이어졌다.
조세염과 주은래·진독수 등이 조직하여 여러 차례 노동자들의 무장 봉기를 이끌었으며, 심지어는 지적하기도 했다100인 무장을 휘두르다노동자 규찰대. 숫자는 많지 않지만 조세염은 감히 3000여 명의 직로군벌 군사를 거느리고 직접 전투를 벌일 정도로 담력과 지략을 갖추고 있었다.
작전할 때 조세염은 여러 차례 총을 들고, 선봉에 서서, 돌진했으나, 선비로서 한 사람으로서 한 사람으로서 한 사람이라도 양보하지 않았다조금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또한목숨을 건 이런 기백에 많은 병사들이 감염돼 일순간 100여 호 노동자 규찰대가 직로 연합군을 격퇴시켰다.
30여 시간의 격전 끝에 조세염이 인솔하여 직로 연합군을 물리치고 한때 점령하였다상하이 전체. 조세염.지휘하는 상해 노동자들이 제3차 무장봉기를 통해 얻은 승리는, 첫째는 제국주의와 군벌의 날뛰는 통치를 무겁게 타격한 것이며, 둘째는 참가를 크게 고무한 것이다봉기한 노동자 전사들의 투지는 전국 혁명 지사들에게도 혁명 승리의 희망을 안겨주었다.
조세염의 활약은 국민정부의 주의를 끌었고, 장개석에서는 '412'를 일으켰다변중이 되자, 그는 이미 현황을 발표한 적이 있다상, 거액을 내걸고 조세염의 목을 죄며 간첩을 보내 잡았지만 간첩들은 조세염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지 못했고 그를 잡지 못했다.
그런데 1927년 7월 2일, 조세염은 배신자에게 배신당했다.동지는 사리사욕을 위해조세염의 거처를 국민당 공작원에게 폭로하고, 특무원들이 대거 파견되어 포위하였는데, 조세염이 발견되었을 때는 이미 너무 늦어 국민당 공작원에게 속하게 되었다.체포했다.
그런 큰 고기를 잡자 장제스 역시 기뻐하며 부하들에게 할 수 있으면 하라고 할 정도였다.조세염에 내리면 항복한다정 안 되면 죽여 버리겠다.간첩들은 공로를 내세워 그를 유인했지만 조세염은 죽지 않고 염불에 빠져 궁여지책으로 그를 고문하기 시작했다.
조세염에게 자백을 강요하기 위해 채찍을 여러 대 갈겼지만 조세염은 어떤 당도 발설하지 않았다.비밀, 간첩들이 조를 보다세염은 이렇게 결연한 태도를 취하면서도 가치 있는 정보를 묻지도 못해 화가 나서 그를 죽이기로 결심한다.
조세염이 처형되기 전날 밤, 간첩들이 그를 투항시킬 수 있는지 시험해보려 하자 간첩들이 물었다.조세염 무슨 뒷일이 있어그들은 죽음이 두려워 투항하기를 바랐고, 공산당 내에서 조세염이 차지하는 위상이 너무 중요했기 때문에 그가 알고 있는 당내 정보도 소중했다.
그러나 조세염은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종이펜을 건네받아 손을 흔들며 8쪽 분량의 유서를 쓰며 간첩에게 말했다.: "지사는 희생을 마다하지 않는다.혁명의 씨앗은 이미 강과 북으로 퍼져 있다…. 공산당은 최후에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적은 조세염이 이렇게 결단을 내리자 그를 다시 투항시킬 생각을 접었다.
1927년 7월 19일, 간첩들은 조세염을 감방에서 끌고 나와 처형하려 하였다.다가오는 죽음, 조세염아무런 두려움 없이 오히려 '공산주의 만세'를 외쳤고, 마지막 순간까지 조세염은 이 구호를 연호했다.
바로 조세염의 결사불굴로, 현장의 많은 백성들은 모두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심지어는 간첩까지도 감염되었다참기 힘들었던 것 같아요.조세염은 총칼에 맞아 죽고 만 스물여섯의 나이로 혁명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
그는 조세염이 희생된 뒤 절친한 친구 녜룽진(녜룽진)이 조세염을 추모하면서 "그가 당에③ 사업에 대한 충성심이 무한하다.그는 고상하고 사심 없는 공산주의자였다."
마오 주석은 옌안 시절 여러 차례 그를 언급하며 쓰촨의 동지들이 내게 인상을 준다고 말했다.가장 깊은 건 조세염, 나몇 번 대화를 나누면서 재치 있는 사람이었고 신앙심이 강한 동지였다"고 말했다.
조세염은 혁명에 참가한 뒤에도 여러 차례 가족을 혁명으로 이끌었다.선도하여 혁명에 참가하다1926년 공산당원이 됐고 자오쥔타오의 아들인 조세염의 조카 리펑(李鵬) 전 총리가 됐다.
신중국 성립 후, 자오쥔타오는 중국 화학 공업 건설로 옮겨가기 시작했는데, 업무가 뛰어나서 그녀가 먼저후에 화학공업부 교편을 잡았다육사 부사장, 베이징화학학원 당위원회 회원, 부원장 등이 중국 화학공업계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
2010년, 조세염 탄생 109주년 때 손자 조신염면기자에게 이르기를, 상생께1920년대 저우언라이가 조세염을 만나고, 조세염이 희생된 후, 할머니 샤는 이듬해 둘째 아들(자오신옌의 아버지)을 낳았다.두 아들을 모스크바로 보낸 뒤 귀국해 혁명에 동참했다.
조가 형제가 소련에 있을 때 저우언라이와 덩잉차오 부부는 그들을 만나 형제가 하나라는 것을 알았다.줄곧 중국어 이름이 없을 때,저우언라이, 덩잉차오 부부가 각각 지어준 이름은 자오링차오, 자오스거.
조세염 기념관은 탄생 109주년 기념일에 보수공사를 거쳐 재개관했다.기념관의 소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이붕과 부인 주림이 전국 열사 유물을 모아 기증해 소장품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고, 이 기념관에는 조세염의 누나 조세란, 여동생 조군도(趙君陶)가 추가됐다.리펑의 어머니), 혁명 어머니 샤즈쉬 등 혁명사적.
특히 리펑의 아버지 이석훈도 저우언라이의 절친한 전우였다.초기 혁명 활동가 화합과 우월쇼의 군사지휘관 중 한 명인 이석훈이 희생된 뒤에도 자오쥔타오는 혁명사업을 계속하면서 지하사업을 하면서 리펑 남매를 돌봤다.
리펑은 혁명의 후손으로서 많은 혁명 선배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으며 특히 저우언라이가 그렇다.덩잉차오와 동지, 장 리.붕 등 열사 후손들은 자신의 자녀처럼 여긴다.마오쩌둥 주석은 리펑 등 혁명 후대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았는데, 일찍이 옌안 시기에 마오 주석과 리펑은 《삼국연》에 관해 토론하였다.1942년 어느 날 천윈이 리펑을 데리고 식당에 와서 밥을 먹던 중 우연히 만난 마오 주석은 리펑이 삼국지연의에 재학 중인 것을 알고 이 아이를 시험 보려 했다고 한다.
마오 주석이 리펑에게 물었다. 《삼국지연의》에서 너는 어느 사람에게 가장 탄복했느냐?리펑은 아무 생각 없이 벗어났다.구출: 조조. 모주.듣고 있던 리펑의 답이 남다르자 왜?라고 따졌다.이붕은 조조가 관도대전에서 승리한 후 부하와 원소의 고관·모사가 밀통했다는 편지를 노획했다고 대답했다.그러나 조조는 고관과 책략가들을 벌하지 않고 여러 사람 앞에서 이 편지들을 불태워 일부는 뭉쳤다.
마오 주석은 리펑의 답변을 듣고 일리가 있다고 생각해 천윈에게 이 인형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대단해, 잘 키워야지.장차 인재"라고 말했다.
그는 조세염의 조카, 이석훈 열사 자녀의 후광을 지니고 있었다.청출어람이리펑은 당을 줄곧 따라다녔고 저우 총리와 수많은 혁명선배들의 선도로 우리 지도자들의 일원으로서 국가경제 건설에 기여했다.
资深人士说文史
重温革命历史,中国共产党从无到有,一路走来经历了太多的艰辛,同时为了革命的胜利,也让了无数的有志之士献出宝贵的生命。
本篇文章,我们要说的是中国共产党的创始人之一的赵世炎,这位年轻的革命志士,为了革命胜利,不惜付出自己年轻的生命。他在法国曾是周恩来的上级,他的外甥是国务院原总理李鹏。
赵世炎1901年出生在土家族苗族自治县(今重庆市酉阳)的一个富裕家庭里,父亲赵登之是地区有名人物,也是当地的大地主,赵世炎出生后,父亲对儿子寄予厚望,在他很小的时候,就聘请名师陈德元和李玉昆等为他授课,在名师的指导下,赵世炎的知识底蕴逐渐丰厚起来,学识见长。
这些名师们经常在授课之余,也教导了他许多世界先进思想,赵世炎的思想也逐渐开放起来,他喜欢阅读国外著作,也非常欣赏马克思列宁主义相关的文献。
对赵世炎影响最深的老师就是王勃山,他是同盟会会员,王勃山在课堂讲课之余,经常向学生们宣传反帝反封建的先进思想,也正是在他的影响下,赵世炎开始有了反封建、反帝国主义的思想情绪。
有一次,王勃山讲了香港被割让给英国的屈辱课程,课后,赵世炎感触良深,他坐在座位上,一言不发,到了下课时,赵世炎心里就不停地默背岳飞《满江红》:“壮志饥餐胡虏肉,笑谈渴饮匈奴血……”。
过了一段日子,受到新思想影响的赵世炎,开始对自己头上的辫子产生了厌恶之情,回到家就拿起剪刀,把自己的辫子给剪断了,赵世炎的举动让母亲感到十分惊讶,要知道,那时候剪辫子就意味着和传统作对,母亲赶紧让人要来一条假辫子,让赵世炎戴上。
要知道,一个人的心中信仰崩塌后,就很难会重新建立的,赵世炎愤怒地扔掉了母亲手里的这条代表着封建阶级的“辫子”,并扬言自己和清政府自此之后一刀两断,对于儿子的决绝,母亲很不理解,她觉得儿子可能患上了失心疯,就喊来郎中给儿子看病,但赵世炎的父亲却十分赞赏儿子的做法,他也认为,清政府已经大势已去,还守着脑袋背后的辫子又有何意义。
父亲就劝说母亲尊重儿子的决定,自此之后,赵世炎就成了街坊邻居眼中的异类,不过,对于街坊邻居投来异样的目光,赵世炎却从来都不在乎。
1915年的时候,赵世炎考进了北京高等师范学校附中,这是北京乃至中国最著名的中学。此时刚好是国内新文化运动发起之时,陈独秀等先进思想分子不断地在学生中宣传马克思、列宁等共产主义思想。
对于共产主义思想抱有好感的赵世炎,也跟着投入这场运动之中,这期间,他还认识了许多我党早期的党员和创始人。李大钊很喜欢赵世炎,经常夸奖赵世炎,还当着许多人的面称赞赵世炎道:“赵世炎脑子快,很多问题对我很有启发”。
李大钊为了培养赵世炎,直接把他带进了《平民周刊》、《少年》半月刊和《工读》等进步刊物出版社,想着好好培养他。
也正是有李大钊这些进步人士的提携,赵世炎看待事物、看待问题的眼光也逐渐地宽阔、明朗起来,渐渐地,他对如今的中国局势有了一个清晰的看法。赵世炎希望中国搞社会主义,他认为社会主义是“最公道,最平等,无军阀、无财阀……道德上尤其好”的社会制度,这种制度十分适合我国的国情和现状。
当然,赵世炎并不是盲目地信仰任何主义制度和思想,对于中国国情和当前世界存在的各种制度,他也有过调查,综合比较之后,赵世炎认为,只有社会主义制度是与中国复杂的国情最契合。
1920年5月,在学校的推荐下,赵世炎获得了去法国留学的机会。也正是在这里,赵世炎迎来了人生的重要转折。
在法国巴黎求学期间后,赵世炎为了勤工俭学,就来到华人教育会工作,主要负责给华人服务以及帮助华人教育会做编辑出版等工作。经人介绍,赵世炎又来到了巴黎西郊一家铁工厂工作。
在勤工俭学期间,他再一次深刻地体会到,社会主义思想的先进性,他迫切地想加入共产党,想为祖国和人民带去共产主义,于是除了上学和打工之余,其他的时间他要么就是一个人拿着马克思读本阅读,要么就是和一些志同道合的同学,一同探讨共产主义与中国国情相结合的理论。
到了第二年春天,因为表现积极,赵世炎被吸纳为中国共产党成员,并与同在法国的张申府、周恩来等共产党员发起了旅法中国共产党早期组织,可以说,赵世炎也是中共创始人之一。
次年,赵世炎与周恩来等人又一起发起了一个旅欧中国少年共产党组织,他担任书记,而周恩来担任宣传部长,那时候,赵世炎是周总理的上级。到后来,赵世炎又接连担任中共旅欧总支部委员、中共法国党组书记。
电视剧《我们的法兰西岁月》播出后,引起了“世炎热”,对此,邓小平的女儿邓榕回忆说,父亲在法国勤工俭学时,当时的领导者,第一是赵世炎,第二是周恩来,当时赵世炎的地位比周恩来高,周恩来的地位比陈延年高,回国之后,赵世炎在他们之下工作,陈延年的职位最高,但是那时候,大家都不在乎地位,根本没有那些观念,都是干革命。
在法国待了快三年后,赵世炎又前往共产主义的红色圣地苏联求学,他在莫斯科东方劳动者共产主义接受一年学习。第二年,赵世炎就毕业返回祖国开始参加革命工作。
回到祖国之后,赵世炎很快就被任命为中共北京地委书记,职责就是协助李大钊的北方地区党的工作,赵世炎非常重视工人运动,他认为中国如果想实施共产主义,光靠学生是不够的,工人农民才是主力军,为此,他多次来到工人们中间,给他们宣传共产主义的先进性,赵世炎的口才和学识非常厉害,在他的宣传下,许多工人也开始参与革命。
赵世炎干过最著名的事,就是为了声援上海人民的斗争,他组织发动的工人大罢工,例如天津日商纱厂大罢工、开滦五矿大罢工、天津海员大罢工、赵各庄矿大罢工等工人运动,在他的努力下,整个北方地区的工人抗议罢工运动,热情十分高涨,甚至震惊了全国,极大地打击了帝国主义扩张气焰。
然而动静闹得太大了,引起了军阀的不满,段祺瑞政府开始大肆地抓捕革命党人。军阀士兵每天到处乱抓人,一度搞得许多地区都人心惶惶,在这个敏感的关头,赵世炎却依然挺身而出,不怕牺牲,继续领导工人搞罢工、搞抗议,甚至还亲自到上海后,发动了一系列工人罢工运动。
赵世炎与周恩来、陈独秀等人组织领导多次工人武装起义,甚至还曾经指挥着百人团队的武装工人纠察队。人数虽然不多,但赵世炎却敢带着人和3000多人的直鲁军阀士兵直接开战,由此可见他的胆魄和谋略。
在作战时,赵世炎多次提着枪、身先士卒、冲在前面,作为一名书生却一点也不惧怕死亡,也正是这种舍生忘死的魄力,让许多士兵深受感染,一时间,一百多号工人纠察队竟把直鲁联军打得节节败退。
经过30多个小时的激战,赵世炎带人竟然打败了直鲁联军,一度占领了整个上海。赵世炎指挥的上海工人第三次武装起义取得的胜利,影响巨大,第一就是沉重地打击了帝国主义和军阀的嚣张统治,第二就是极大地鼓舞了参加起义的工人战士们的斗志,也让全国革命志士看到革命胜利的希望。
赵世炎的表现也引起了国民政府的注意,在蒋介石发动的 “四一二”事变中,他就曾发布悬赏,重金悬赏赵世炎的人头,并多方派特务去抓捕赵世炎,不过,特务们始终确认不了赵世炎的具体位置,也一直没有抓住他。
然而在1927年7月2日这一天,赵世炎却遭到了叛徒出卖,手下一个同志为了一己私利,把赵世炎的住所暴露给了国民党特务,特务派出了大批的人马包围了赵世炎住所,当赵世炎发现时,为时已晚,就这样他被国民党特务逮捕了。
抓到这么一条大鱼后,蒋介石也是非常高兴,甚至交代部下:如果能够招降赵世炎,就招降,实在不行就杀掉。特务们起出功名利禄来引诱他,但赵世炎却油盐不进、宁死不屈,无奈之下,特务们就开始对他进行严刑拷打。
为了逼赵世炎招供,鞭子都抽断了好几根,但赵世炎就是不泄露任何党的秘密,特务们看到赵世炎态度如此决绝,又问不出什么有价值的情报,恼羞成怒之下,就决定杀掉他。
在赵世炎被行刑前一天晚上,特务们还是想试试能否招降他,特务们就问赵世炎有什么后事需要交代的,他们希望赵世炎惧怕死亡而投降他们,毕竟赵世炎在共产党党内的地位太重要了,他知道的党内情报也是非常珍贵的。
但赵世炎什么话都没说,只是接过纸笔挥手写下8页遗书,并对特务说道:“志士不辞牺牲,革命种子已布满大江南北……共产党最后必将取得胜利!”。敌人看赵世炎这样地决绝,也就断了再招降他的想法。
1927年7月19日,特务们就把赵世炎拖出牢房准备行刑,对于即将到来的死亡,赵世炎依旧没有任何惧怕,反而,他一直呼喊着“共产主义万岁”,直到生命最后一刻,赵世炎都不断呼喊着这句口号。
也正是赵世炎的誓死不屈,现场的许多百姓都深受感染,甚至连一些特务都有些于心不忍,最终赵世炎死于乱刀之下,他为了革命事业献出了自己宝贵的生命,年仅26岁。
赵世炎牺牲之后,好朋友聂荣臻在追悼赵世炎时,他这样说道:“他对党、对事业无限忠诚,他是一个高尚而无私的共产主义者。”
毛主席在延安时期,曾经多次提起他,他这样说:“四川的同志给我印象最深的是赵世炎,我和他谈过几次话,他是个有才气的人,也是一个信仰坚定的同志”。
赵世炎参加革命后,也多次引导家人投身革命,他的妹妹赵君陶就是被他引导下而参加革命的,在1926年成为了一名共产党员,而赵君陶的儿子,也就是赵世炎的外甥,就是国务院原总理李鹏。
新中国成立之后,赵君陶开始转入了中国化工建设,因为工作出色,她先后担任化学工业部教育司副司长,北京化工学院党委成员、副院长等职,对中国化工行业的贡献是很大的。
2010年,在赵世炎诞辰109周年纪念日时,赵世炎的孙子赵新炎面对记者说,早在上世纪20年代,周恩来就与赵世炎结识了,赵世炎牺牲后,祖母夏之栩在第二年又生了第二个儿子(也就是赵新炎的父亲),祖母夏之栩将两个儿子送往莫斯科后,回国继续参加革命。
赵家两兄弟在苏联时,周恩来和邓颖超夫妇曾去看望他们,得知兄弟俩一直没有中文名字时,周恩来、邓颖超夫妇分别给他俩取的名字:叫赵令超、赵施格。
在赵世炎诞辰109周年纪念日上,赵世炎纪念馆经过修葺后重新开放,为了丰富纪念馆馆藏,面向全国征集烈士遗物,李鹏和夫人朱琳慷慨捐赠,使藏品更加丰富,此外,该纪念馆还增加了赵世炎的姐姐赵世兰,妹妹赵君陶(李鹏的母亲)、革命母亲夏之栩等革命事迹。
在这里,值得一提的是,李鹏的父亲李硕勋也是周恩来的亲密战友,我党早期革命活动家和优秀的军事指挥员之一,李硕勋牺牲后,赵君陶继续干革命工作,一边干地下工作;一边照顾李鹏兄妹。
作为革命的后代,李鹏受到了很多革命前辈的关心和爱护,特别是周恩来和邓颖超同志,将李鹏等烈士后代当作自己的子女一样。毛泽东主席对李鹏等革命后代也很关心,早在延安时期,毛主席与李鹏就有一段关于探讨《三国演义》的佳话,那是1942年的一天,陈云领着李鹏来到食堂吃饭,在这里恰巧遇到了毛主席,而毛主席之前就知道李鹏在读《三国演义》,他想考考这个孩子。
毛主席问李鹏,《三国演义》中,你最佩服哪个人呀?李鹏不假思索地脱口而出:曹操。毛主席听后,见到李鹏的答案与众不同,于是追问:为什么?李鹏回答,曹操取得官渡大战胜利后,缴获了下属和袁绍高官、谋士私通的信,但是,曹操并没有惩罚这些高官和谋士,而是当着众人的面将这些信件烧了,团结了一部分人。
毛主席听到李鹏的回答后,感到很有道理,于是对陈云说:“这个娃娃很了不起,要好好培养,将来是个人才。”
李鹏果然不负众望,他带着赵世炎的外甥,李硕勋烈士子女的光环,更是青出于蓝而胜于蓝,李鹏一直跟着党走,在周总理和众多革命先辈的引导下,也成为了我国领导人之一,并为国家经济建设作出了的贡献。
여자 정보원을 찔러 죽인 놈은 품에 안고 있는 아기를 길가에 내팽개쳤지만, 절명 정보 전달에 성공했다 (0) | 2021.10.01 |
---|---|
황극성은 후차오무의 마오주석 호칭 개정에 반대했고 덩은 그대로 두자고 했다. (0) | 2021.09.28 |
중국 역사에서 황제는 약 550명이 있었고 아들에게 살해 당한 황제는 6명이었다 (0) | 2021.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