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8년 비서가 마오 주석에게 담배 한 대를 붙이자 주석은 이 사람이 문제가 있다고 전출을 명령했다.
역사를 억설하다. "어린이를 기억할 때 눈을 크게 뜨고 대일(對日)을 대하며, 추호도 명찰할 수 있다."는 《부생육기, 한정한기취미》에 나오는 말이다.첫머리의 한 구절은 당시 시력이 뛰어나다는 명찰추호(明察秋號)를 썼지만, 후대에 이르러서는 치밀하게 사건을 판단하여 신속하게 처리한 사람들을 명찰추호(明察秋號)라고 표현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탐정가 몇 명, 적인걸이든 가방이든 이런 유형에 속하는 인물들입니다.구원, 조광한이든 황패든 우리가 보기에는 존경하는 탐정가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세상만사를 세밀하게 살피는 명찰추호(明察秋號)라 할 수 있다.
사실 명찰추호(明察秋號)는 단안신속(斷案新速)은 물론 필요할 때 목숨을 구할 수도 있다.1938년에주석 주변의 비서가 그에게 담배 한 대를 건네자 의장은 자신의 관찰에 근거하여 그 비서를 떠나보냈고, 후에야 이 비서의 신분이 보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삿갓의 눈에 비친 붉은 사람 1938년 군통으로 복무한 심지악은 연안에 잠입해 정탐하는 비밀 임무를 맡았다.정보, 필요하면 지도자를 암살한다.
제2차 국공합작의 결정적 시점이었는데, 국민당이 늑대로서 야심을 드러낸 것이다.과심지악이라는 삿갓의 눈에 비친 홍인은 아무런 불편함도 느끼지 않았다.그 눈에는 '공훈'을 세울 수 있다면 천하의 나쁜 짓도 마다하지 않는 그의 독한 마음이 국민당에 붙잡힌 지 얼마 되지 않아 삿갓의 눈에 보였을 것이다.
1933년 상하이 푸단대학에 다닐 때 진보적 사상을 접하면서 그는 빈번하게 학업에 참여했다.생 데모에 이어 졸업 후 노동자 데모에 가담해 국민당 검거 명단에 단골로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심지악은 이에 따라 진리에 대한 추구의 끈을 놓지 않고 노동자들과 함께 파업을 벌이고 있다.시위도 그가 체포돼 투옥되는 데 복병이 됐다.
심지악은 체포되어 감옥에 갇힌 후, 매우 냉철한 성격을 보여서, 그는 한 명의 재를 꾸며냈다.국민당 고위 관리의 친척, 그를 붙잡아 윽박지른 국민당은 그를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고문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맛있는 음식까지 제공하였다.
원래 사실이 드러나 심지악은 처형될 예정이었으나 공교롭게도 군통 우두머리인 삿갓이 들었다.이 일을 보고 그가 직접 깊은 이야기를 나누다 결국 심지악을 군통으로 모시고 특무 생활을 시작했다.
삿갓의 주선으로 심지악은 저장 경관학교에서 연수했으며, 또 여러 차례 이국동이라는 이름으로 특강을 하였다그의 위장으로 우리 당의 광명독서사 등 외곽조직이 파괴된 데다 러시아어 영어에 능통하고 말레이 서적을 읽고 총격술도 뛰어나 삿갓의 마음속에 우리 당 내부의 중심부로 잠복해 있는 불운한 인물이 됐다.
주석 곁으로 잠복하다 1938년 4월, 심지악은 한 교수단을 따라 심휘라는 화명으로 연안에 왔으며, 그는 자신을 소조하다고 밝혔다.평 교수의 개인 조력자인 이 교수는 주석과도 개인적 친분이 있기 때문에 주석 일행의 환영을 받았다.
교수들이 연안을 떠나려 할 때 심지악은 연안에 있는 동안 진짜를 찾았다고 말했다.신앙, 그는 그 자리에서 혁명에 참가하려고 한다.심지악은 노동자, 학생운동 경험과 삿갓이 그를 위해 정성껏 꾸민 신분 때문에 세 차례 정심을 통과하고 연안에 남았다.
처음에 심지악은 "항대"에서 일했는데, 여기에서 그는 혁명가가 노임을 맡았음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원망하고, 힘들고, 소박하며, 남을 즐겨 돕는 특질.
그리고 학력이 높기 때문에 견식이 넓고 회의에서는 항상 건설적인 의견을 내놓곤 했다.캉성(康生) 중앙사회부장은 그를 대회 표창으로 내세웠고, 그 사이 중국 공산당에 입당하기도 했다.정심을 통과하고 학력이 높아 열심히 일했던 심지악은 훗날 주석이 비서의 업무협조가 필요할 때 당연히 발탁됐다.
하나의 세부 사항이 자신을 드러낸다. 소식을 접한 심지악은 밤새도록 잠을 못 잤지만, 마음은 아직도 설렌다.자신의 이번 임무를 잊지 않았다.
하지만 킬러가 아닌 스파이였기 때문에 전략적 위치상 당장 맞히지는 않았다고 말했다.의장들은 행동을 취하는 대신 상황을 점검하며 기회를 노렸다.그러나 그가 기회를 제대로 잡기도 전에 의장은 그의 계획을 요람 속에서 말살했다.
그가 실제로 연안에 잠입한 1년 말인 1938년 주석이 딱 한 벌 얻어맞았던 때였다.고민 끝에 비서인 심지악에게 담배 한 개비를 달라고 했다.
심지악은 주석에게 담배 한 대를 붙이고, 또 주석 초청으로 자신도 한 대를 붙이고, 두 사람은 토굴 창문에 있었다밖이 쨍쨍한 하늘을 바라보며 시사정치를 이야기했다.
경호원들이 보기에 주석과 그의 비서가 매우 즐겁게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심지악이 물러나 일을 처리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얼마 후 의장은 그를 다른 부서로 전근시켰다.
당시 인사담당자는 왜 그러느냐고 물었고 의장은 한마디만 했다.이 사람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원래 의장은 심지악과 대화를 나누다가 상대방이 자신을 흉내 내려고 하는 것을 발견했고, 담배 피우는 자세는 괜찮다고 할 수 없고 똑같다고만 했다.사람마다 습관이 다르다는 것을 알면 심지악은 다른 속셈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의 신분의 '완전성' 때문에 의심의 눈초리를 쳐도 체포가 불가능했다.심지악 쪽에서 갑자기 소환령이 내려져 수년간 간첩 생활을 하면서 위기감을 느낀 데다 동료 한 명이 붙잡혀 연안에 잠복해 지도자 암살을 노리고 있다는 첩보를 알아낸 것이다.
그러자 심지악은 더욱 주저앉아 연안을 떠나 저장바이(白)구에서 일하겠다고 자청했다.여러 차례 충칭(重慶)을 찾으면서 특무의 신분이 가시화됐다.
작은 매듭: 담배에 불을 붙이는 동작이 한 시간도 안 되는 깊은 대화로 의장은 상대방의 자세에서 습득할 수 있다관중이 심지악의 '남달라'를 얻은 것은 사실 '화안(火眼)'
어쩌면 이런 비상식적인 경각심이 그를 수많은 재난에서 벗어나게 했을지도 모른다.사물에 대한 관찰이 미미하여 그가 내린 결정은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게 하였다.
주석 본인의 탁월한 지령대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제대로 된 지시를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인민이 바른 길을 걸어온 훌륭한 지도자이자, 총명하고 신중한 탐정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지도자가 우리를 이끌고 중국인의 봄을 찾아준 것이 다행이라고 말했다.경축일에 즈음하여 당시 주석의 노력에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