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진시황은 어떻게 천하무적의 군대를 관리하였는가

글: 비룡(飛龍)
1975년, 호북성 운몽현의 철로변에서 죽간(竹簡)이 꽉들어찬 고대의 묘를 발굴한다. 묘에 잠들어 있는 사람은 희(喜)라고 부르는 진나라의 하급관리였다. 그는 진나라의 복잡한 법률을 죽간에 써서, 죽은 후 자기의 신변에 놓아두었다.
죽간에는 이런 내용이 있다: 진시황이 등극한 해에 "희"의 나이는 17세였다. 그는 정부에 자기의 나이를 신고했는데, 당시는 이를 "부적(傅籍)"이라고 불렀다. "부적"의 뜻은 그가 장정으로 등기하였고, 국가를 위하여 일해야 할 나이가 되었다는 것이다.
죽간의 기재에 의하면, "희"는 각각 진시황 3년, 4년, 13년때 군에 들어가 전투에 참가한다. 이로써 볼 때, 진나라에서 한 사람이 일생동안 몇번 군대에 참여하는지에 대하여 엄격한 규정은 없었던 것같다. 17세부터 60세까지, 국가에서 필요로 하면, 모든 성년남자는 전쟁터로 나가야 했다.
진나라는 또한 봉작(封爵)제도를 실시했다. 20급의 작위가 있었는데, 남자가 1급작위이상을 받으면, 범죄를 저질러도 사면받을 수 있었다. 보통사람의 복역기간은 17세부터 60세까지인데, 작위가 있으면 복역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고, 56세에 퇴역할 수 있었다. 당시에 이를 "면로(免老)"라고 불렀다.
10년통일전쟁때, 진나라는 개략 100만명의 사병을 동원했다. 당시 진나라의 인구는 약 500여만이었으므로 진나라사람 5명중 1명은 사병이었다.
"희"의 경력으로 보면, 진나라가 실행한 것은 보편적인 징병제였다. 전쟁이 터지면, 모든 진나라 사람들은 무조건적으로 국가의 지시를 따라야 했다.
죽간의 기재에 의하면, 군량은 국가가 통일적으로 공급했다. 사서의 기재에 의하면, 한 사병이 매달 받는 양식은 개략 40근가량이다. 진나라가 초나라를 멸명시키는동안에 전쟁은 2년을 끌었는데, 필요한 양식이 적어도 50만톤이상이었을 것이다.
상앙(商鞅)변법의 핵심은 경전(耕戰)이다. 즉, 백성들을 그저 경작하고 전쟁하는 기계로 만드는 것이다. 다른 것은 전혀 필요없다. 백성이라면 생산할 때는 양식을 많이 거두고, 전쟁을 할 때면 적군을 많이 죽이면 되는 것이다.
진간(秦簡)내의 전률(田律)에 의하면, 비가 내리거나 가뭄이 들면 적시에 상부에 보고하여야 하고, 심는 종자의 수량, 밭가는 소의 사육, 사용하는 철제농기구도 모두 명확히 규정되어 있었다. 국가는 법률로 경작에 대한 관리를 하였고, 전시의 수요를 보장받았다.
통일전쟁 85년전에, 파국(巴國)과 촉국(蜀國)이 진나라군대에 의하여 멸망하였다. 파촉지구는 진나라의 양식창고가 되었다. 이빙(李氷)이 도강언(都江堰) 수리공사를 마친 후에, 파촉지구는 천부지국이 되었다. 도강언은 관개와 항운을 모두 고려한 것으로 고대수리사상 가장 위대한 공사였다. 2000여년후에도 도강언은 여전히 역할을 다 하고 있고,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기원전246년, 한나라 사람인 정국(鄭國)이 진나라의 관중평원에 250킬로미터의 큰 인공수로(鄭國渠)을 건설한다. 이로써 농토 280만무에 관개할 수 있게 되었다. 관중은 이때부터 비옥한 토지로 변모한다.
바로 정국거가 완공된 그 해, 진시황은 통일중국의 전면전쟁을 시작한다.
"희"는 죽간에 진나라군대가 형구(邢丘)를 공격할 때의 두 가지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형구를 공격하는 전투에서, 사병 갑은 적군의 수급을 하나 베었다. 사병 을은 사병 갑을 죽여서 그 수급을 자기 것으로 하고자 했는데, 제3의 병사에게 발각되었다. 그리하여 사병 을은 붙잡혀서 사법처리를 받게 왼다.
진나라군인들이 전쟁터에서 적군의 수급 하나를 위하여 서로 죽고 죽이려 하다니. 도대체 무엇때문에 적군의 수급을 이렇게 갈망했던 것일까?
상앙은 진나라에 다른 어떤 나라도 받아들이기 힘들 정도의 법률제도를 마련하였다. 이로부터 진나라 전체는 엄격하게 이 법률에 따라 운영된다. 거기에는 이런 규정이 있다: "진나라의 사병이 적군의 수급을 하나 베어오면, 바로 작위 1급, 전택(田宅) 1곳과 노비 수명을 받는다" 베어오는 적군의 수급이 많으면 많을수록 작위는 더 올라간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군공수작제도(軍功授爵制度)이다.
군공작위는 아들에게 물려줄 수 있었다. 만일 부친이 전쟁터에서 사망하면, 그의 공로는 아들에게 기록된다. "희"의 죽간에는 이렇게 쓰고 있다: "군에서 작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매끼 먹는 음식과 요리마저 다르다. 작위가 없는 보통사병은 그저 배나 채우면 다행일 정도이다. 그러나, 군공에 따라 나뉘어진 등급은 삼엄하였고, 보통사병들로서는 군공을 세우려는 갈망에 가득차 있게 마련이었다.
진나라 병사들의 눈에 무를 숭상하고 이익을 위하여 싸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적군의 머리는 바로 지위와 재산과 맞바꿀 수 있는 화폐와 같았다.
진나라의 군공작위등급규정은 전국시대의 열국중 가장 복잡한 것이었다. 상앙이 제정한 군공작위는 아래서 위까지 모두 20급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군대계급과 비슷하다고 느껴지게 만든다. 2000여년전의 진나라군데는 이미 엄격한 계급제도를 시행했는가?
진나라군대의 최전면에는 세 줄의 노병(弩兵)이 있는데, 몸에는 간편복을 입고, 머리는 같이 빗어서 가운데를 솟아오르게 하여 며리가운에 상투를 만들었다. 몸에 갑옷을 입고 있는 보병은 두발을 빗어서 변발로 하엿고, 머리뒤에 묶었다. 대량의 보병은 마포로 만든 뾰족한 둥근모자를 썼다. 그들의 위치나 배열로 볼 때, 사병복장과 머리장식은 서로 다르다. 이는 작위급별에 따른 표시일 것이다.
전문가의 추정에 의하면, 이런 상투머리의 간편복을 입은 노병은 아마도 1급작위일 것이라고 본다. 그들은 작위가 가장 낮고 명칭은 공사(公士)였다. 몸에 갑옷을 입고, 머리를 변발로 늘어뜨리거나 둥근모자를 쓴 보병은 2급작위일 것으로 본다. 그들의 명칭은 상조(上造)였다. 이 거대한 병마용에서 공사와 상조는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바로 이런 보통사병이 진나라군대의 주체를 이루었던 것이다.
두 줄의 벽 사이에 하나의 독립부대가 있는데, 팔을 드러내고 손에 고삐를 쥐고 있는 전차를 모는 어수(御手)이다. 병마용갱에서 모든 어수는 하나도 예외없이 판모양의 소가죽모자를 쓰고 있다. 갑옷도 보통전사보다 정교하다.
사서의 기재를 참고하면, 어수의 작위는 적어도 3급이상이다. 그들은 아마도 진나라군대의 최하급장교였을 것이다. 어수의 권력은 한 대의 전차를 지휘하는 것이다.
1대의 전차로는 작전단위를 구성할 수 없다. 전체 부대를 지휘하는 지휘관은 누구인가?
병마용에서 한 장교는 두 손으로 검을 쥐고 있고, 기세가 위엄있으며, 모자의 형상도 아주 독특하다. 그의 갑옷은 모든 병마용중에서 가장 정교하기도 하다. 갑옷조각이 가늘고도 작으며 규격에 맞다. 앞가슴과 뒷배에는 화결(花結)이 있는데, 이런 화결의 작용은 고대 장교의 계급장을 연상하게 한다. 전문가의 고증에 의하면, 이런 군관은 아마도 도위(都尉)일 것이라고 본다. 작위는 대체로 제7, 제8급정도일 것이고, 그는 적어도 하나의 부대를 이끈다.
도위와 어수의 사이에도 일종의 장교가 있다. 그가 쓴 것은 판모(板帽)이다. 그러나 판모의 중간에 한줄이 새겨져 있다. 아마도 군후(軍侯)와 같은 류의 초급장교일 것이며, 부대에 소속된 한 분대를 지휘했을 것이다.
고고학자들이 발견한 것은 병마용에서 계급이 가장 높은 사람은 도위라는 것이다. 대체로 오늘 날의 대대장에 해당한다.  진나라군대를 통솔하는 최고지휘관은 어디를 갔는가?
진나라에서 군대를 움직이는 권한은 누구의 손에 장악되어 있는가?
당시 군대를 움직이려면 반드시 호부(虎符)가 있어야 한다. 호부는 군주가 신하에게 부여한 병권이고, 군대를 움직이는 증빙이다. 그리하여 "병부(兵符)"라고도 부른다. 호부는 절반씩 나우어서 왼쪽은 병사를 지휘하는 장수에게 주고, 오른 쪽은 군주가 가지고 있는데, 둘이 합해서 딱 들어맞으면 군대를 움직일 수 있다. 호부는 군대지휘권의 표지이고, 모두 진나라 왕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다.
진나라 군대의 상징이며, 병마용의 최고총사령관은 오직 한 사람 뿐이다. 바로 진시황이다. 강대한 진나라군대는 오직 한 사람의 명령만을 들었다. 이것은 진나라의 행운이다. 그리하여 진나라는 6대의 왕들이 노력을 하여 중국을 통일한다. 이것은 또한 진나라의 불행이다. 기원전210년, 진시황이 순행길에서 사망하자, 사후 3년도 지나지 않아, 이 위대한 군대는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다. 500년간 휘황했던 전투의지가 순식간에 와해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사실은 오늘날의 사람으로서는 정말 믿기 힘들다.
중국역사상 진나라문화는 유일무이하다. 진나라는공리와 실용을 중시했고, 개척정신과 진취정신으로 무장되어 있었다. 그들은 질서와 규율을 중시했고, 무력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런 문화전통은 진나라가 발전하기 전부터 그들의 성장을 예견할 수 있었다. 동시에 이는 멸망의 복선도 되었다. 진시황은 이 군대를 최고조로 달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 제왕의 시대를 초월한 야심은 제국의 국력을 낭비하였고, 생존이 문제가 되었을 때, 국가를 위하여 바치는 상무정신도 사라져 버린 것이다.
우리는 다시한번 2000여년전의 이 군인들을 응시해본다. 그들은 일찌기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제국을 건설했고, 중국의 역사를 만들었다. 오늘날 중국인들이 쓰는 문자는 진나라에서 유래된 것이다. 중국의 광대한 영토도 진제국의 연속이다. 중국의 통일된 중화민족도 진나라제국때 형성된 것이다. 2000년전의 그 대제국은 지금도 중국인의 혈맥속에서 살아 있다.


秦始皇如何管天下無敵之兵


文章:飛龍
1975年,在湖北省雲夢縣鐵路邊發掘了竹簡密佈的古代墓。 沉睡在墓中的人是被稱爲"喜"的晉朝下級官吏。 他把秦朝複雜的法律寫在竹簡上,死後放在自己身邊
竹簡有這樣的內容:秦始皇登基的那一年,"姬"的年齡是17歲。 他向政府申報了自己的年齡,當時稱其爲"傅籍"。 "符咒"的意思是他登記爲長征,到了爲國家工作的年齡。
根據竹簡記載,"姬"分別於秦始皇三年、四年、十三年入軍參加戰鬥。 由此看來,在秦朝,一個人一生中參與多少次軍隊似乎沒有嚴格的規定。 從十七歲到六十歲,國家需要的話,所有的成年男子都要上戰場。
秦朝還實行了封爵制度。 有20級爵位,男子獲得一級爵位異常,即使犯罪也可以得到赦免。 普通人的服刑時間爲17歲到60歲,如果有爵位,可以縮短服刑時間,56歲可以退役。 當時稱其爲"免老"。
10年統一戰爭時期,秦朝大約動員了100萬名士兵。 當時秦朝的人口約爲500多萬,因此每5名秦朝人中就有1名是士兵。
從"喜"的經歷來看,秦朝實行的是普遍的徵兵制。 一旦戰爭爆發,所有秦國人民都必須無條件遵從國家的指示。
根據竹簡記載,軍糧由國家統一供應 據史書記載,一名士兵每月收到的糧食概算在40斤左右。 秦朝滅絕楚國期間,戰爭拖了兩年,所需糧食至少在50萬噸以上。
商販變法的核心是耕田。 即,把百姓變成耕作和戰爭的機器。 別的東西根本不需要。 如果是老百姓,生產的時候多收糧食,戰爭的時候多殺敵軍就可以了。
根據秦簡內的田律,下雨或乾旱時,要及時向上級報告,種植的種子數量、旱田養牛、使用的鐵製農具也都有明確規定。 國家依法對耕作進行了管理,戰時需求得到了保障。
統一戰爭85年前,巴國和蜀國被秦朝軍隊消滅。 巴蜀地區成了秦朝的養殖倉庫。 李冰完成都江堰水利工程後,巴蜀地區成了天府之國。 渡江堰兼顧了灌溉和航運,是古代水利史上最偉大的工程。 2000多年後,都江堰依然發揮着自己的作用,被登載在《世界文化遺產》
公元前246年,身爲漢人的鄭國在秦朝觀衆平原上修建了250公里的大人工水道。 至此,可以灌溉280萬畝農田。 觀衆從此變成了肥沃的土地。
就在鄭國舉竣工的那一年,秦始皇開始了統一中國的全面戰爭。
《熙》在竹簡中記錄了秦朝軍隊攻擊邢丘時的兩個事件。
在攻打刑具的戰鬥中,士兵甲砍掉了一支敵軍的手級 士兵乙本想殺死士兵甲, 將其供需歸屬於自己的, 卻被第三名士兵發現。 於是士兵乙被抓,揹負着接受司法處理。
秦軍人在戰場上爲了一個敵軍的供需而互相殘殺。 到底爲什麼如此渴望敵軍的供需呢?
上昂在秦國建立了其他任何國家都難以接受的法律制度。 從此,整個秦朝嚴格按照該法律運營。 那裏有這樣的規定:"如果秦朝的士兵砍掉一個敵軍供需,就能得到爵位一級、田宅一處和奴婢的壽命。" 這就是著名的軍功授予爵制度。
軍隊工作委員會可以留給兒子。 如果父親在戰場上死亡,他的功勞將記在兒子身上 "喜"的竹簡上這樣寫道:"軍中爵位高低,每頓飯吃的菜餚都不一樣。 沒有爵位的普通士兵只要填飽肚子就萬幸了。 但是,根據軍功劃分出的等級非常森嚴,作爲普通士兵,他們充滿了建立軍功的渴望。
在秦兵眼中崇尚無,爲利益而戰是理所當然的事情。 敵人的腦袋就像一枚能換取地位和財產的貨幣。
秦朝的軍隊工作委員會等級規定是戰國時代列國中最複雜的。 上饒制定的軍隊工作委員會從下到上共20級。 這讓人覺得和今天的軍隊階級差不多。 2000多年前的秦國是否已經實行了嚴格的階級制度?
秦朝軍隊的最前方有三排老兵,身上穿着便服,頭髮梳在一起,中間聳起,在長袍上做了髮髻。 身披鎧甲的步兵梳了梳頭髮,紮在頭後頭。 大批步兵戴了一頂用麻布做的尖頭圓帽。 從他們的位置或排列來看,士兵服裝和頭飾各不相同 這應該是按照爵位級別來標記的。
據專家估計, 這種穿髮髻便服的老兵可能是一級爵位。 他們的爵位最低,名稱爲公使。 身披鎧甲、頭垂成辮子或戴着圓帽的步兵應該是二級爵位。 他們的名稱爲上造。 在這個巨大的兵馬俑中,工程和互助佔絕大多數。 正是這種普通士兵成爲秦朝軍隊的主體。
兩排牆壁之間有一支獨立部隊,是擺着胳膊、手握繮繩的戰車的御手。 兵馬俑坑裏所有的魚水無一例外都戴着板狀的牛皮帽子。 鎧甲也比一般戰士精巧。
參考史書記載,御數之作至少在三級以上。 他們可能是秦朝軍隊的最下層軍官。 魚水的權力是指揮一輛戰車。
一臺戰車不能構成作戰單位。 指揮整個部隊的指揮官是誰?
兵馬俑中,一名軍官雙手握着劍,氣勢磅礴,帽子的形狀也很獨特。 他的鎧甲是所有兵馬俑中最精緻的。 鎧甲細小合乎規格 前胸和後腹有花結,這種花結的作用讓人聯想起古代軍官的軍銜章。 根據專家的考證,這樣的軍官可能是都尉。 爵位大概是第七、第八級左右,他至少領導一支部隊。
道與御數之間也有一種軍官。 他寫的是板毛。 但板帽中間刻着一根線。 他可能是和軍侯同類的初級軍官,指揮了部隊所屬的一支分隊。
考古學家們發現的是兵馬俑中級別最高的人是道衛。 大致相當於今天的大隊長。 統率秦軍的最高指揮官到哪裏去了?
秦朝動軍的權力掌握在誰的手中?
當時要想調動軍隊,必須有虎符。 護府是君主賦予大臣的兵權,是調動軍隊的證明。 因此也被稱爲"兵符"。 胡夫各半拿出來, 左邊給指揮士兵的將領, 右邊有君主, 兩個人合得來, 軍隊就可以動身了。 護府是軍隊指揮權的標誌,都掌握在秦王的手中
秦朝軍隊的象徵,兵馬俑的最高總司令只有一人。 就是秦始皇。 強大的秦朝軍隊只聽一個人的命令。 這是秦朝的幸運。 因此秦朝由六代國王努力統一中國。 這也是秦朝的不幸。 公元前210年,秦始皇在巡行途中逝世,死後不到3年,這支偉大的軍隊就從歷史舞臺消失了。 輝煌500年的戰鬥意志瞬間瓦解了。 這樣的事實對今天的人來說實在難以置信。
在中國歷史上,秦朝文化是獨一無二的。 秦朝重視功利和實用,以開拓精神和進取精神武裝起來。 他們重視秩序和紀律,相信武力能解決一切。 這種文化傳統在秦朝發展之前就已經可以預見他們的成長。 同時,這也成爲滅亡的伏筆。 秦始皇使這支軍隊達到最高潮。 但是,這位帝王超越時代的野心浪費了帝國的國力,當生存成爲問題時,爲國家奉獻的商務精神也消失了。
我們再次凝視2000多年前的這些軍人。 他們曾經建立了世界上最龐大的帝國,創造了中國的歷史。 今天中國人寫的文字來源於秦朝。 中國的廣闊領土也是秦帝國的延續。 中國統一的中華民族也是在秦朝帝國時期形成的。 2000年前的那個大帝國至今還活在中國人的血脈中。

你真的知道吗——秦始皇嬴政

秦始皇

公元前246年,年仅13岁的嬴政登上秦王的宝座。22岁亲政以后,很快独揽大权,加快了兼并六国的战争步伐。

嬴政无疑是一个具有雄心抱负的君主。为实现他心目中统一天下的心愿,他无比重视人才。章炳麟对秦始皇的用人给了很高的评价,他曾经说过:世以秦皇为严,而不妄诛一吏也。由是言之,秦皇之与孝武(汉武帝),则犹高山之与大湫也;其视孝文(汉文帝),秦皇犹贤也。

陕西西安秦始皇雕像

如此,天下英才,如楚国李斯,魏国尉缭,皆入秦国为官。这也为秦统一天下打下了基础。在统一战略上,秦王采纳李斯的建议,采取“远交近攻”战略,先从弱小的韩国开刀,再扫除两翼,最后灭齐。对赵国,秦王采用离间计,先使赵王杀死名将李牧,随后大军压境,灭赵,俘虏赵王;对魏国,引黄河水水淹魏都大梁,塌其城墙,魏国灭亡;对楚国,请老将王翦,倾全国之兵,强攻灭楚。此后,秦灭燕,灭齐,横扫六国,完成了对天下的大一统·。

在这其中,不得不提一下秦王所创的“军功爵制”,秦王规定,入伍者,不论门的出身,一律按照其所立军功大小赐爵,赐爵分二十等。即使是奴隶,只要斩得敌首,同样赐爵。军功爵制使秦军保持旺盛的战斗力,为秦统一天下立下了不可磨灭的功绩。

陕西西安兵马俑墓

秦王统一天下后,认为自己“德高三皇,功过五帝”,便将传说中三皇的“皇”与五帝的“帝”合称为“皇帝”,自称“始皇帝”。

为管理庞大的疆域,始皇帝在中央设三司,即丞相,太尉,御史大夫。在地方采纳李斯建议,实行郡县制,全国下设36郡,郡下设县。将中央的权力集于自己,地方的权力集于中央,有效地维护了统治。当然,在这也必须要提及始皇帝规定的车同轨,文同字,统一度量衡等措施。

在统一天下后,秦始皇采取了一系列的措施维护统治,也取得了显著的成效,但为防止思想上的起义和外来者的入侵及自己的享受,秦始皇采取焚书坑儒,修筑长城,大兴土木的行为却为秦的灭亡埋下了祸根。

首先,焚书坑儒。秦始皇为加强思想控制,采取李斯的建议,发布焚书令,后因一些儒生的批评,导致始皇帝大怒,认为儒生妖言惑众,下令追查,结果活埋460余名儒士。

焚书坑儒遗址

其次,修筑长城。秦始皇为阻止北方游牧民族匈奴南下,下令将秦,赵,燕三国的长城连接扩建,形成西起临洮,东至辽东,绵延万里的万里长城。据史料记载,秦始皇修筑长城,历时五年,动用了约三十万的劳动力,这个数字相当于当时全国劳动力的十分之一。其中,大部分人死于这沉重的徭役。所以,在当时,百姓之中传唱着“不见长城下,尸骸相撑住”的民歌

内蒙古固阳秦长城遗址

最后,大兴土木。秦始皇为表自己的功绩及其自己享受,下令在咸阳城北山麓上逐一仿建六国宫殿,并且,还下令建造规模更大的阿房宫,当时这些建筑材料要从全国各地翻山越岭运送,在其途中,无数人死亡。

陕西西安秦阿房宫

终,秦帝国在秦二世而亡

而秦始皇的死,,史学有两种截然不同的观点:一说死于非命,一说死于疾病,至今也没有明确定论。(如有错误,请在评论区指出,谢谢)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