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신해혁명 후 남경임시정부 법제원 원장 송교인 암살사건의 진상

글: 대중일보
1913년 3월 20일 밤, 후닝(滬寧)기차역은 평소처럼 사람들로 붐볐고, 인파는 끊이지 않았다. 기차가 내는 기적소리와 함께, 송교인은 배웅나온 황흥, 우우임 그리고 요중개등과 손을 흔들어 작별하고, 검표소로 들어갔다. 바로 이 때, 아무도 생각지 못한 일이 벌어진다. 검표소에서 돌연 세 발의 총성이 들리더니 송교인이 핏물 속으로 쓰러진 것이다. 기차역은 졸지에 혼란에 빠지고, 여행객은 사방으로 흩어졌으며, 암살범도 그 틈을 타서 사라져서 행방이 묘연해진다.
송교인은 자가 둔초(遁初)이고 호는 어부(漁父)이다. 호남 도원사람으로, 1905년 일본에서 동맹회에 참가하고, 1910년에서 1911년 <민립보>의 주필을 지낸다. 신해혁명후, 임시정부의 조직에 참여하여 남경임시정부 법제원 원장을 맡는다. 5월에는 북경으로 가서 농림총장이 된다.
송교인암살소식이 퍼져나가자 전국에서는 큰 파란이 일어난다. 각 대형신문매체는 앞다투어 이 가슴아픈 의외의 소식을 전했다. 원세개는 명령을 반포하여: "전 농림부장 송교인은 국사로 바쁘게 뛰어다니며 공화국을 만드는데 그 공이 아주 크다.우리 국밍은 같이 깊이 비통해한다."
군중과 여론의 압박하에, 원세개는 강소도독 정덕전에게 전보를 보낸다: "거액의 현상금을 내걸고, 기한내에 사건을 해결하여 법에 따라 엄히 처벌하라."
사건의 조사업무로 바쁜 와중에, 정부의 어용신문은 국민당 내부에서 다툰다는 유언비어를 퍼트려 인심이 흉흉했다. 당연히, 신문에 나오는 이야기가 전혀 근거없는 것은 아니었다. 일찌기 남경임시정부를 성립시킬 때, 송교인은 정부의 체제원인으로 손중산과 논쟁을 벌인 바 있다.
손중산은 남경에서 임시정부를 조직할 때, 송교인이 손중산에게 책임내각제를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이는 송교인이 총리를 맡아, 실제 내정,외교를 장악하고, 손중산은 총통을 맡아 형식상의 국가원수가 되는 것이었다. 손중산이 반대했다. 당시의 상황으로 말하자면 손중산이 주장한 총통제가 시국에는 더욱 부합했다.
국민당이 창건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손중산은 당무를 그다지 간섭하지 않는다.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더 많은 일을 하겠다는 심정으로 사방을 뛰어다니며 철로를 고찰했다. 송교인암살사건이 발생했을 때, 손중산은 여전히 일본에 체류하고 있었다.
강소도독 정덕전, 민정장 응덕굉(應德閎)은 전보를 보내어 전성의 각급관리들에게 전력을 다하여 흉수를 붙잡아 기한내에 사건을 해결할 것을 독려했다. 황흥과 진기미(陳其美)는 공공조계의 총순에 서신을 보내어, 현상금 만위안을 걸었다. 그러나 시종 유력한 단서를 잡지 못한다.
3월 23일, 영국조계의 순포방에 예상외의 사람이 온다. 순포는 그가 부근일대에서 유명한 골동품상이라는 것을 알아본다. 이 골동품상은 자신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자신의 진술로 인하여 송교인 암살사건이 점차 드러나게 될 줄은. 당시 그는 순포에게 이렇게 말한다: "십일전에 나는 문원방의 응기승(應夔丞)의 집에서 골동품을 팔았는데, 그는 사진 한 장을 들고 나에게 언제 어디서 이 사람을 암살해달라고 하면서 일이 성사되면 나에게 1천원의 보수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나는 그저 장사만 할 줄 알지 사람을 죽여본 적은 없어서, 그 일을 맡지 않았다. 당시 나는 사진의 사람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는데, 오늘 내가 신문에서 보니 송선생의 사진이 바로 응기승이 나에게 암살하라고 한 그 사람이었다. 나는 믿는다. 만일 응기승을 찾아가면 흉수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응기승은 원래 상해의 깡패, 방회두목이었다. 또한 혁명당의 일원이기도 했다. 호군도독부 첩보과 과장도 지낸다. 상하이로 돌아온 후, 다시 옛날의 사업으로 돌아가서, 홍방(紅幇)을 '국민공진회'로 개명한다.
후베이로 잉춘방 228호, 한 여자가 마침 차탁 옆의 남자에게 차를 올리고 있었다. 돌연, 대문을 걷어차며 문 밖에 조계의 순포가 나타난다. 여자는 대경실색한다. 남자는 그 광경을 보고는 창문을 뛰어넘어 도망치려고 한다. 그러나 순포가 담장위에서 붙잡아 수갑을 채운다. 이 남자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응기승이었다.
응기승은 송교인암살사건에서 직접 수행한 자는 아니다. 응기승이 제공한 단서에 따라, 순포는 다시 문원방(文元坊)을 조사한다. 한 순포는 돌연 익숙한 모습의 인물이 문원방으로 향하는 것을 발견한다. 그가 한쪽 발을 막 문원방으로 내딛였을 때, 돌연 나타난 순포에게 붙잡힌다. 남자는 의외라는 표정이었다. 그를 체포한 순포도 얼굴에 놀란 표정을 짓는다. 그는 바로 상해를 돌아다니는 망명객 무사영(武士英)이었던 것이다.
당시 사람들의 의문은 응기승이 왜 송교인을 살해했느냐는 것이다. 이것은 송교인이 처한 역사적 환경부터 얘기해야 한다.
신축조약을 체결한 후, 청나라조정은 식민통치와 인민착취의 도구로 바뀐다. 그러나 신해혁명의 발발과 혁명형세의 발전으로 서양인들도 새로운 대리인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통감한다. 그들은 원세개를 주목한다. 원인은 아주 간단했다. 원세개와 손중산의 차이는 바로 전자는 음모가이고 후자는 이상가라는데 있다.
당시 손중산은 원세개에 대하여 완전히 신임하고 있지는 않았다. 이번에 손중산은 송교인편에 선다. 손중산은 비록 원세개에게 임시대총통을 양보했지만, 양보하기 전에 <임시약법>을 통과시켜, 총통제를 내각제로 고쳐 놓았다. 법률의 형식으로 원세개가 장래 독재를 할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한 것이다.
내각제는 의회를 기초로 형성되는 것이다. 내각의 수뇌는 의회에서 선거를 통하여 탄생한다. 의원중 다수를 점한 정당 혹은 정당연맹의 영수가 맡게 되는 것이다. 국가원수는 그저 명목상 국가를 대표한다. 실제권력은 없다. 국가의 실제권력은 내각에 있고, 내각이 의회에 책임을 진다.
독재통치를 생각하고 있는 원세개로서는 책임내각제라는 것이 발목을 잡는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다. 독재의 길을 닦는데서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책임내각제를 없애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조치이다.
국민당은 1912년말에서 1913년초의 국회대선에서 승리를 거둔다. 국민당인은 이로 인하여 자신만만해진다. 송교인이 내각총리를 맡아 원세개의 권력을 약화시키고자 한다. 정식으로 국회가 개회하기 전에 송교인은 양자강을 따라 동쪽으로 내려간다. 내려가는 길에 도처에서 연설을 하는데, 원세개정부를 비판하고, 자신의 헌정사상을 천명했다. 책임내각을 건립하기 위하여, 민주정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여론몰이를 한 것이다. 언론에서도 이를 대거 다루어 세상을 뒤흔든다.
원세개는 송교인과 국민당이 그에 대한 위협이라고 깊이 느낀다. 그래서 사람을 보내어 송교인에게 양복과 교통은행 50만위안의 어음 한 장을 보내어 그에게 마음대로 쓰라고 한다. 다만 송교인은 북경을 떠나 남하하기 전에 조병균(趙秉鈞)으로 하여금 원세개에게 돌려주게 한다. 그리고 서신을 남겨 감사인사를 한다: "체포지증(绨袍之贈), 감명폐부(感銘肺腑), 장자지사(長者之賜), 인하감사(仁何敢辭), 단혜증오십만원(惠贈五十萬元), 실부감수(實不敢受)". 그후 송교인은 예전처럼 널리 자신의 정치주장을 선전하고, 자신은 독재세력과 세불양립이라는 태도를 표명한다.
1913년 3월 20일, 송교인은 상해에서 출발하여 북경으로 가려고 한다. 배웅한 사람은 황흥, 요중개, 우우임등이다. 그날 저녁 10시경, 기차가 역에 들어온다. 송교인의 일행 몇 사람은 서로 얘기를 하면서 검표처로 걸어갔다. 바로 이 때, 돌연 총소리가 울려퍼진 것이다. 송교인은 손으로 배를 붙잡고 핏물 속으로 쓰러졌다.
송교인은 신속히 철로의원으로 보내어졌으나, 치료를 하지 못하여 죽고 만다.
송교인 암살사건이 발생한 것은 바로 국민당과 원세개의 사이의 갈등이 날로 격화되던 때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건의 배경과 내막에 여러가지 추측을 하게 된다. 동시에 이 두 정치역량은 풍구낭첨(風口浪尖)으로 몰려간다.
1913년 3월 25일 오후, 프랑스순포방의 남총순은 사람을 이끌고 응기승의 집으로 가서 제2차수색을 실시한다. 여러 건의 공문과 증거를 수색해내는데, 봉조(封條)가 붙어 있는 가죽가방 하나를 찾아낸다. 그리고 다섯발짜리 권총도 한 자루 찾는다. 순포방은 사건발생당일 기차역에서 주은 2개의 총탄을 권총에 들어 있는 총탄과 비교해보고 ,양자가 동일모델이라는 것을 확인한다.
응기승의 집에서 수색해온 문건을 뒤져보다가 이 사건을 책임진 정덕전은 대경실색하게 된다.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일이 벌어진 것이다. 송교인 암살의 배후자는 바로 이런 인물이었던 것이다.
그의 이름은 홍술조(洪述祖)이다. 홍술조는 사람들이 "홍살배(洪殺胚)"라고 부른다.  다시 내무부 비서를 맡고 있었고, 실제로 원세개의 직접 지휘를 밭는 밀탐(密探)의 두목이었다. 그는 혁명당인에 대한 감시와 대응을 책임졌던 사람이다.
설마 홍술조라는 이 내무부비서가 공공연히 국민당의 당수를 암살했을 것인가? 송교인암살사건은 더욱 깊고, 더욱 은밀한 내막이 있는 것이 아닐까? 이날 눈썹을 찡그리고 있던 정덕전은 응기승의 집에서 찾아낸 문건을 뒤적이다가 돌연 하나의 이름을 발견한다.
그 이름은 조병균이다. 그는 내무부부관을 지낸 후, 당시 민국내각총리를 맡고 있었다. 그는 손가락에 꼽을 만한 풍운아이다. 이런 인물이 나타나자, 정덕전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게 된다.
조병균과 송교인은 동료로서의 우의가 있다. 송교인이 여러번 북경에 갈 때, 원세개측의 인물중 가장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 바로 조병균이었다. 심지어 송교인은 매번 북경에 갈 때마다 조병균의 집에서 머물곤 했다. 그러나, 권력쟁탈앞에서는 조병균도 부득이 살수를 쓸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정덕전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을 때, 돌연 날카로운 전화벨이 울린다. 전화를 걸어온 사람은 장일린(張一麐)으로 원세개의 기요비서였다. 그는 이미 정덕전에게 처음 전화를 걸어온 것이 아니다. 전화를 건 이유을 알고는 정덕전이 등에 식은 땀을 흘린다: 순포방에서 송교인암살사건에 중앙정부가 관련된 증거를 찾아내서 즉시 사람을 시켜 북경으로 보내라는 것이다. 전화에서는 특별히 한 마디 당부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정식으로 보고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손중산과 황흥의 강력한 요구하에, 정덕전은 부득이 압수한 문건을 세상에 공개한다. 원본은 이미 부글부글 끓고 있던 수면에 폭탄을 던진 꼴이었다. 신문계에서는 졸지에 큰 파란이 일어난다. 사람들은 속속 추측한다. 원세개가 송교인사건과 불가분의 밀접한 관계에 있구나.
사건은 이때부터 급전직하한다. 원세개는 어쩔 수 없이 무대 위로 끌려나온다. 당시 민의는 들끓었다. 원세개는 부득이 완화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했다. 그래서 그는 경조윤(京兆尹) 왕치형(王治馨)에게 암시를 주어, 북경에서 거행되는 송교인추도대회에서 자신은 관계가 없다고 말해주게 한다.
이 왕치형은 멍청한 자이다. 그는 추도회에서 이렇게 말한다. 응기승이 북경에 온 후에 조병균 총리에게 스스로 나서서 송선생을 암살하겠다고 나섰다. 총리도 총통에게 보고를 하였으나, 총리는 정치적 견해는 비록 다르지만, 암살은 절대로 써서는 안되는 수단이라고 하여 동의하지 않는다. 이를 보면 송교인사건과 총통, 총리는 무관하다. 이는 완전히 응기승과 홍술조가 기획한 것이다.
왕치형의 이 말은 욕개미창(欲蓋彌彰)의 효과를 나타낸다. 도둑이 제발저린 것으로 이해될 만했다. 그래서 원세개와 조병균은 화가 머리끝까지 난다.
그러나, 사건의 진상은 당사자들이 하나하나 기이하게 죽으면서 더욱 안개 속으로 들어가 버린다.
무사영은 체포되어 감옥에 들어간 후, 1913년 4월 24일 옥중에서 급사한다. 외부에 들리는 소문으로는 응기승의 일당이 살인멸구한 것이라고 한다. 독약을 만두에 넣어서 그를 독살했다고 한다.
이와 동시에, 응기승은 여전히 감옥에 갇혀 있었다. 1913년 7월, '이차혁명'이 발발한다. 응기승은 병마황란의 시대에 감옥의 죄수들과 함께 탈옥을 하여 청도의 조계지역으로 숨어들어간다.
1913년 손중산등 혁명당인은 원세개를 토벌하는 '2차혁명'을 일으킨다. 그러나 준비없이 나서다보니 실력부족에 국민당의 군사지도자 황흥이 망설이고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다. 그는 법률로 해결할 것을 주장했다. 그리하여 '이차혁명'은 좌절된다.
그후, 황흥, 손중산등은 속속 해외로 도피하고 원세개는 수개월후 자신이 오랫동안 노려오던 중화민국의 정식 대총통에 오른다.
원세개가 "이차혁명'을 진압한 후, 응기승은 시기가 도래했다고 여긴다. 공공연히 "청평반원옥(請平反寃獄, 억울한 사건을 바로잡아달라는 청원)"을 보내고, 요란하게 드러내놓고 북경으로 달려간다. 그리고 원세개에게 당초에 한 "훼송수훈(毁宋酬勳)"의 약속을 지켜달라고 요구한다. 원세개가 만일 그에게 훈위(勳位)를 수여한다면, 그것은 자신이 송교인암살의 주범이라고 인정하는 꼴이 아니겠는가. 그리하여 원세개는 머리가 아팠다.
응기승은 북경에서 상당한 기간을 머물다가 1914년 1월 원세개가 돌연 그를 천진으로 보낸다. 북경에서 떠난 기차에서 응기승은 느긋하게 창밖에 비치는 겨울풍경을 보고 있었다. 그때 두 명의 사람이 기차칸으로 들어오고, 기차칸 내에서는 비명소리가 울린다. 그리고 금방 평정을 회복한다....
응기승의 사망소식이 나오자, 천진 <대공보>는 즉시 그 소식을 전하면서 평론을 추가한다. 평론에서는 전혀 감춰주지 않고 말했다: "응기승이 공공연히 전보를 보내어 공로에 보답을 요구하고, 곧바로 요란하게 떠들면서 북경으로 들어간 것을 보면 사건의 단서를 엿볼 수 있다. 송교인암살사건의 배후가 누구인지는 쉽게 추측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창끝을 원세개에게 직접 겨누었다. 그러나 사건은 이로써 끝나지 않는다.
1914년 2월 27일 새벽, 천진 하북구 인수리의 조병균의 사저에서는 가슴을 찢는 듯한 비명소리가 들리드니, "도독이 병사했다"는 소식이 퍼져나간다. 이때의 조병균은 나이 겨우 51세였다.
송교안암살사건이 발생한 후, 원세개는 이목을 감추기 위하여, 조병균을 직예도독으로 보낸다. 조병균이 죽기 전에 여러번 북경으로 가서 원세개를 만난다. 대외적으로 보도하기로는 국체(國體)의 건을 연구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런 순간에 조병균이 죽었다는 것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조병균의 죽음은 원세개가 송교인암살의 죽머이라는 주장에서 가장 중요한 직접증거를 없앤 것이다.
말을 함부로 한 경조윤 왕치형은 원세개로부터 송교인추도회에서 '여기에 은삼백냥을 묻지 않았다'는 식의 변명을 한 것으로 미움을 샀고, 민국3년 6월, 그는 겨우 500위안을 부정부패했다는 죄로 사형에 처해진다.
마지막으로는 북경측의 직접연락인 홍술조이다. 홍술조는 청도에 잠시 피해 있었다. 원세개가 죽자, 그는 다시 나와서 활동한다. 그러나 상해에서 소송이 걸렸고, 막 처리를 끝내고 떠나려 할 때, 송교인의 당시 15살된 아들 송진려등에게 순포방 입구에서 붙잡힌다. 그리하여 법원에 보내어지고, 송교인암살후 도주죄로 사형에 처해진다.


辛亥革命後南京臨時政府法制院院長宋教仁暗殺事件的真相


文章:大衆日報
1913年3月20日晚,滬寧火車站像往常一樣人滿爲患,人流不斷。 隨着火車發出的汽笛聲,宋教仁揮手告別送行的黃興、禹佑林、廖仲介等,進入了檢票處。 就在這時,發生了誰也沒有想到的事情。 檢票處突然傳來三聲槍響,宋教仁倒在了血水中。 火車站突然陷入混亂,旅客四處散去,暗殺犯也趁機消失,行蹤不明。
宋教仁自遁初,號漁父。 他是湖南桃源人,1905年在日本參加同盟會,1910年至1911年擔任《民立報》的主編。 辛亥革命後, 參與臨時政府的組織, 擔任南京臨時政府法制院院長。 5月去北京當農林總長。
宋教仁被暗殺的消息傳開後,全國掀起了軒然大波。 各大型新聞媒體爭先恐後地報道了這一令人心痛的意外消息。 袁世凱頒佈命令:"前農林部長宋教仁奔波於國史,爲創建共和國立下汗馬功勞。我們國名一起深切悲痛。"
在羣衆和輿論的壓力下,袁世凱致電江蘇督導鄭德全:"懸賞鉅額,限期破案,依法嚴懲。"
在忙於調查案件的過程中,政府的御用新聞卻散佈在國民黨內部爭鬥的流言蜚語,人心惶惶。 當然,報紙上的故事並不是完全沒有根據的。 早在南京臨時政府成立時,宋教仁就曾和孫中山爭論過政府體制的原因。
孫中山提議在南京組織臨時政府時,由宋教仁對孫中山實行責任內閣制。 宋教仁擔任總理,實際掌握內政、外交,孫中山擔任總統,成爲形式上的國家元首。 孫中山反對。 從當時的情況來看,孫中山主張的"總統統治"更符合時局。
國民黨成立後不久,孫中山就不怎麼幹涉黨務了。 懷着爲國家和民族做更多事情的心情四處奔波,考察了鐵路。 宋教仁被暗殺事件發生時,孫中山仍然滯留在日本。
江蘇道督鄭德全、民政長應德宏發來電,鼓勵全省各級官員全力以赴抓捕兇手,在期限內破案。 黃興和陳其美寫信給公租界總順序,懸賞萬元。 但始終無法掌握有力的線索。
3月23日,英祖的巡捕房來了一個出乎意料的人。 順布認出他是附近一帶有名的古董商。 這位古董商自己也不會想到。 真沒想到,由於自己的陳述,宋教仁暗殺事件會逐漸浮出水面。 當時他對巡捕這樣說:"十天前我在文苑的應騎僧家裏賣古董,他拿着一張照片向我要求暗殺這個人,並承諾如果事情成功,就給我一千元的報酬。 我只會做生意,沒殺過人,所以沒接過那個工作 當時我不知道照片上的人是誰,今天我在報紙上看到宋先生的照片就是應起承要我暗殺的那個人。 我相信。 假如找應騎師就能捉到兇手。"
應起承原是上海的流氓,旁落頭目。 他還是革命黨的一員。 他還擔任護軍都督府諜報科科長。 回到上海後,重新回到昔日的事業,將紅幫改名爲"國民共振會"。
湖北迎春房228號,一個女人正把車桌旁邊的男子推上車。 突然,踢開大門,門外出現曹溪的巡布。 女人大驚失色。 男人看到那情景就跳過窗戶準備逃跑。 但是順浦在圍牆上抓住並戴上手銬。 這名男子不是別人,而是應騎乘。
應起承並不是在宋教仁暗殺事件中親自隨行的人。 根據應祈僧提供的線索,巡捕再次對文元坊進行調查。 韓順浦突然發現一個熟悉的人物正走向文苑房。 他剛邁出一隻腳,就被突然出現的巡捕者抓住了。 男子露出意外的表情。 逮捕他的巡捕者臉上也露出驚訝的表情。 他就是輾轉於上海的流亡者武士英。
當時人們的疑問是應起承爲什麼殺害了宋教徒。 這要從宋教徒所處的歷史環境說起。
簽訂新建條約後,清朝朝廷變成了殖民統治和人民剝削的工具。 但是,隨着辛亥革命的爆發和革命形勢的發展,西方人也需要尋找新的代理人。 他們注視着袁世凱。 原因很簡單。 袁世凱和孫中山的差異在於前者是陰謀家,後者是理想家。
當時孫中山對袁世凱並沒有完全信任。 這次孫中山站在宋橋人旁。 孫中山雖然讓給了袁世凱臨時總統,但在讓步之前通過了《臨時約法》,將總統制改爲內閣制。 這是爲了以法律的形式切斷袁世凱將來獨裁的可能性。
內閣制是以議會爲基礎形成的。 內閣首腦在議會通過選舉產生。 也就是說,將由在議員中佔多數的政黨或政黨聯盟的領袖擔任。 國家元首隻是名義上代表國家。 沒有實際權力。 國家的實際權力在於內閣,內閣負責於議會。
對於考慮獨裁統治的袁世凱來說,責任內閣制只能是絆腳石。 消除責任內閣制是必要的措施,以清除專制道路上的障礙。
國民黨將在1912年末至1913年初的國會大選中取得勝利。 國民黨人因此而自信滿滿。 宋教仁擔任內閣總理,想削弱袁世凱的權力。 國會正式開會之前,宋教仁沿着長江往東走。 在下鄉的路上到處發表演講,批評元世勳,闡明瞭自己的憲政思想。 這是爲了建立責任內閣、實現民主政治而聚集輿論的。 媒體也大量報道此事,震撼了整個世界。
袁世凱深切地感到宋教仁和國民黨對他的威脅。 於是派人去給宋教仁寄去西服和交通銀行50萬元人民幣的匯票,讓他隨便用。 但是宋教仁離開北京南下之前,讓趙秉鈞還給袁世凱。 然後留下書信表示感謝:"贈予體袍之、感銘肺腑、長者之賜、仁何敢辭、惠贈五十萬元、實不甘受。" 此後,宋教仁像以前一樣廣泛宣傳自己的政治主張,表明自己與獨裁勢力勢不兩立的態度。
一九一三年三月二十日,宋喬寅準備從上海出發去北京。 送行的人是黃興、廖仲介、於宇林等。 當晚十點左右,火車進站。 宋教仁一行幾個人邊說邊走到驗票處。 就在這時,突然響起了槍聲。 宋教仁用手抓住肚子倒在血水裏。
宋教仁迅速被送到鐵路醫院,卻因醫治無效而死。
宋教仁暗殺事件發生的正是國民黨與袁世凱之間的矛盾日益激化的時候。 因此人們會推測事件的背景和內幕。 同時,這兩個政治力量將涌向風口浪尖。
1913年3月25日下午,法國順浦坊的南總順帶領人到應起承家進行第二次搜索。 搜出多份公文和證據,找出一個帶有封條的小皮包。 而且還會找一支5發手槍。 巡捕方在事發當天,在火車站將撿銀兩顆子彈與手槍中的子彈進行比較,確認兩者爲同一型號。
翻閱在應起承家搜索的文件後,負責該事件的鄭德全大驚失色。 發生了誰都沒有想到的事情。 暗殺宋教仁的幕後主使就是這樣的人物。
他的名字叫洪述祖。 洪述祖被人們稱爲"洪殺胚"。 他再次擔任內務部祕書,實際上是負責袁世凱親自指揮的密探頭目。 他是負責對革命黨人進行監督和應對的人。
難道這位名叫洪述祖的內務副書記公然暗殺了國民黨黨魁? 宋教仁暗殺事件是不是有更深、更隱祕的內幕? 當天皺着眉頭的鄭德殿翻閱了應起承家找到的文件,突然發現了一個名字。
那個名字叫趙炳均。 他擔任內務副部長後,當時擔任民國內閣總理。 他是屈指可數的風雲人物。 這樣的人物一出現,鄭德傳就不知怎麼辦纔好。
趙炳均和宋教仁有着作爲同事的友誼。 宋教仁多次去北京時, 袁世凱方面的人物中最談得來的人就是趙炳均。 甚至宋教仁每次去北京都會在趙炳均的家裏停留。 但是,在權力爭奪面前,趙炳均也不得不使用殺手鐗。
當鄭德殿左右爲難的時候,突然響起了尖銳的電話鈴聲。 打電話的人是張一麟,是袁世凱的紀要祕書。 他已經不是第一次給鄭德全打電話了。 知道打電話的理由後, 鄭德全背上冒冷汗:在巡捕室找到宋教仁暗殺事件的中央政府相關證據, 並立即派人前往北京。 電話裏沒有忘記囑咐一句:不用正式報告。
但是,在孫中山和黃興的強烈要求下,鄭德殿將不得不沒收的文件公諸於世。 原件相當於向已經沸騰的水面投擲炸彈。 報界頓時掀起了軒然大波。 人們紛紛猜測。 袁世凱與宋教仁事件密不可分。
事件從此急轉直下。 袁世凱不得不被拉上舞臺。 當時民意沸騰了。 袁世凱不得不設法緩和。 因此,他給京兆尹王治馨暗示,在北京舉行的鬆橋人推導大會上說自己沒有關係。
這王治兄是個傻子。 他在追悼會上這樣說。 應起承來到北京後,主動出面向趙炳均總理表示要暗殺宋先生。 總理也向總統作了報告,但總理認爲雖然政治見解不同,但暗殺是絕對不可用的手段,因此不同意。 由此可見,宋教仁事件和總統、總理無關。 這完全是應起承和洪述祖策劃的。
王致衡的這句話體現了"欲蓋彌彰"的效果。 小偷被理解爲麻木了。 因此,袁世凱和趙炳均非常生氣。
但是,事情的真相隨着當事者一個個奇異地死去,更加陷入迷霧之中。
武士英被捕入獄後,於1913年4月24日在獄中猝死。 據外界傳聞,應起承的一夥人殺人滅口。 據說把毒藥放在饅頭裏毒死了他。
與此同時,應起承仍然被關在監獄裏。 1913年7月,"二次革命"爆發。 應騎僧在兵馬荒亂的時代與監獄的囚犯一起越獄,躲進青島的曹溪地區。
1913年孫中山等革命黨人發動了圍剿袁世凱的"第二次革命"。 但由於沒有做好準備,國民黨的軍事領導人黃興猶豫不決,遲遲沒有做出決定。 他主張用法律來解決。 因此,"二次革命"受挫。
此後,黃興、孫中山等陸續逃往海外,元世凱在數月後成爲自己長期覬覦的中華民國正式大總統。
袁世凱鎮壓"二次革命"後,應起承認爲時機已經到來 他們公然發出"請平反冤獄(請求糾正冤案的請願)",並大張旗鼓地奔赴北京。 他還要求袁世凱遵守當初的"毀宋修勳"的約定。 如果袁世凱授予他勳位,那不就等於承認自己是暗殺宋教仁的主犯嗎? 於是袁世凱頭疼。
應起承在北京逗留了相當長的時間,1914年1月袁世凱突然把他送到天津。 從北京出發的火車上,應騎師悠閒地看着窗外的冬日風景。 這時,兩個人進入火車車廂,火車車廂內響起慘叫聲。 然後馬上恢復平靜....
應起承去世的消息一出,天津《大公報》立即轉告其消息,並增加評論。 評論中毫不掩飾地說:"應起承公然發來電報要求報功, 立即喧囂進京, 可見事件的線索。 鬆橋人暗殺事件的幕後主使是誰,很容易就能猜出來。" 矛頭直指袁世凱 但是事件並沒有就此結束。
1914年2月27日凌晨,天津河北區仁壽裏趙炳均的私宅裏傳來撕心裂肺的慘叫聲,傳出了"都督病逝"的消息。 當時趙炳均只有51歲。
宋教安刺案發生後,袁世凱爲了掩人耳目,將趙炳均送去職藝陶讀。 趙炳均臨死前多次到北京碰見袁世凱。 對外進行報道是爲了研究國體事件。
在這樣的瞬間,趙炳均死亡,這不得不讓人產生疑問。 趙炳均的死亡消除了元世凱是宋教仁暗殺的竹馬的主張中最重要的直接證據。
隨意說話的景祖尹王治衡在宋教仁追道會上辯解"這裏沒有問銀三百兩",民國3年6月,他因貪污500元而被處以死刑。
最後是北京方面的直接聯絡人洪述祖。 洪述祖暫時躲在青島。 袁世凱死了,他又出來活動了。 但在上海打官司,剛處理完就要離開時,宋教仁當時15歲的兒子宋鎮麗等在巡捕房入口被抓獲。 因此,被送進法院,以暗殺宋教仁後逃逸罪判處死刑。

 

宋教仁究竟是被武士英和应桂馨杀害的。

 

宋教仁被枪杀的经过:1913年3月20日晚,刚刚在大选中获胜的国民党代理理事长宋教仁,正准备乘火车由上海启程去北京晋见袁世凯,并参加4月8日开幕的新国会。此刻,不仅是宋教仁人生的最高峰,也是中国历史上距离民主宪政最近的时候。

当于右任、廖仲恺、黄兴和陈其美等国民党大员与宋教仁话别时,突然杀出一名刺客,对准宋教仁背后连开三枪,这位年轻的政治家随即倒在血泊之中。黄兴等人立即将宋教仁扶上汽车,送往附近的沪宁铁路医院。医生马上动手术钳出子弹,发现弹头有毒。两天后,宋教仁不治身亡。

案发后,袁世凯下令江苏都督程德全限期破案,并悬赏万元缉拿凶手。破案过程则是出奇的顺利,短短三天,凶手武士英和他背后的应桂馨双双被缉拿归案。

 

宋教仁遇刺后的第二天,也就是3月21日,鹿鸣旅馆的两个学生到巡捕房报案,举报武士英。武士英原名吴福铭,只是个失业军人,在穷困不堪时,曾向同住在鹿鸣旅馆的两个学生借钱,并夸口杀人还钱。案发当晚,武士英回来就说自己有钱了,次日便离开旅社。3月23日,古董字画商王阿发到英租界捕房报称:一周前,因卖字画曾去巡查长应桂馨家,应桂馨拿出一张照片,要他谋办照片上的人,愿出酬金1000元。王阿发自然不敢答应,而宋教仁遇刺后,照片见于各报,竟与他所见照片相同,于是报案。

 

巡捕房立即对应桂馨实施抓捕,并在一家妓院将其抓获,武士英随后也很快被擒拿。巡捕房在应桂馨家中搜获凶器,以及密电码三本,封固函电证据两包,皮箱一个。证据显示,应桂馨策划暗杀了宋教仁无疑,但是这绝不是故事的结局。背后必然还有人。从应桂馨家搜出的密码本上注有“国务院”、“应密”、“民国二年一月十四日”等字样,而电文内容将矛头指向了国务院秘书洪述祖。

 

3月13日应桂馨在给洪述祖的电文中称:“若不去宋,非特生出无穷是非,恐大局必为扰乱”主动提出要除掉宋教仁。同日,洪述祖回电“毁宋酬勋位,相度机宜,妥筹辨理”等语。次日,应桂馨致电洪述祖:“梁山匪魁,四处扰乱,危险实甚,已发紧急命令,设法剿捕之,转呈候示”等语。3月19日,洪述祖回电有“事速照行”一语。3月20日半夜两点钟,即宋教仁被害之日,应桂馨致电洪述祖有“所发急电令已达到,请先呈报”等语。次日又致电洪述祖称“匪魁已灭,我军一无伤亡,堪慰,望转呈”。

 

从上述证据来看,洪述祖涉案是逃不掉的。更重要的是,上面应的电报,均有“转呈候示”、“请先呈报”、“望转呈”。应桂馨并非根据来自北京的指示被动地执行暗杀命令,而是自己主动提出了杀害宋教仁的计划。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