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중국, 고구려·발해 역사 삭제 전시하다 한국 항의에 뒤늦게 철거

중국, 고구려·발해 역사 삭제 전시하다 한국 항의에 뒤늦게 철거

 

외교부·국립중앙박물관 강력 항의…중국, 처음엔 반응 없다가 전시 철거

글 : 이재호 기자
중국이 한중 수교 30주년 및 중일 수교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전시회에서 고구려와 발해 역사를 삭제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국립중앙박물관과 외교부가 중국 측에 강력히 항의했고 결국 문제됐던 전시물은 철거됐다. 

15일 국립중앙박물관은 "중국측이 한국사 연표를 즉각적으로 수정하지 않는다면 전시품을 철수한다"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13일 국립중앙박물관은 중국 국가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특별전에 고구려와 발해가 빠진 한국사 연표가 게재되어 있는 것을 인지하고 중국 국가박물관측에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측은 아무런 회신이 없다"고 밝혔다.

박물관은 "이에 재차 중국측에 오늘까지 우리측 연표 수정 요구에 대한 회신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연표 수정이 이루어지기까지 한국측 전시실의 전시 관람 중단도 요구했다"고 전했다. 

 

박물관은 "우리의 요구를 중국측이 수용하지 않을 시 우리관은 한국측 전시실에 대한 즉각적인 전시 관람 중단을 요구하고 우리 전시품의 조기철수를 강행할 수 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며 "이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 관계 직원이 중국에 출장하여 관련사항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전시는 지난 7월 26일부터 중국 국가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동방의 상서로운 금속(東方吉金) 한·중·일 고대 청동기전'으로,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이 중국 측에 보낸 한국 역사 연표에 고구려와 발해가 명시돼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측이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 

 

박물관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차후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시 내용 검토를 포함한 국제 전시 체계를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역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역사 문제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관련된 사안인 만큼 우리 정부는 명확한 사실관계에 기초해 단호하게 대응해 오고 있다"며 "관련 관계부처, 기관 등과 긴밀히 협업하면서 계속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 부대변인은 "이번 사안은 학술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 양국 관계 및 우리 국민의 대중국 인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기에, 특별전 주관 기관인 양국 국립박물관 간 소통에 더해 각급 외교 채널을 통해서도 즉각 중국 측에 수차례 엄중히 문제를 제기하고 조속한 시정 조치를 촉구 중"이라며 "중국 측도 사안의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 건이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결 방안을 내부 검토 중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후 이날 늦은 오후 외교부는 공지를 통해 "중국 측은 가장 문제가 됐던 특별전의 한국사 연표를 우선 철거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외교 경로를 통해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측은 이번 건이 어떠한 의도에 의해 추진된 사안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통한 문제의 복잡화 방지 등 '역사문제 관련 2004년 한중 간 공동인식'에 대한 외교부 등 중국 정부의 존중 입장에는 변함이 없음을 거듭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한중 외교 당국은 추후 유사 사례 재발 방지와 이번 사안의 원만한 처리를 위해 양국 국립박물관 간 관련 소통을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