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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사진제공 : Pinterest

 

브랜드 의류(衣類)와 일반 의류 중 어떤 제품을 선택(製品選擇)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가? 이 글에서 옷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옷을 구매(購買)할 때는 선택 방식에 관한 많은 편견(偏見)이 있다. 은근히 사회적 압박을 받기도 하고, 예산(豫算)에 잘 맞춰야 하기도 한다. 또한 소재, 품질, 생산 과정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다면 과연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가치(價値)가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사회적 명성(社會的名聲)과 격차의 표시로 해석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브랜드 의류는 품질이 뛰어나므로, 시간이 지나도 내구성(耐久性)이 그대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한편 돈을 절약(節約)하면서 더 적은 돈으로 많은 옷을 사려면 브랜드가 없는 옷을 구매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옷을 살 때 가격만 보는 것은 큰 실수다.

 

일반 의류나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브랜드 자체 외에도, 옷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要因)이 있다. 실제로 윤리적, 기술적, 심리적 요인까지 관련되어 있다. 잘 알려진 브랜드라고 해서 항상 품질이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자. 단지 유명한 디자이너의 명성 때문에 제품 가격(製品價格)이 올라간 것일 수도 있다. 지금부터 염두(念頭)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함께 살펴보자.

 

소재와 품질,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브랜드 의류 구매를 둘러싼 의견 충돌(意見衝突)의 상당 부분은 의류 소재와 품질에 달려 있다. 소재와 품질이 좋아야 시간이 지나도 제품이 그대로 유지된다. 실제로 구매 가격(購買價格)은 더 비쌀 수 있지만, 몇 번 쓰고 버릴 값싼 제품보다 몇 년간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훌륭한 품질의 의류를 구매하는 것이 더 낫다. 물론 아직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 브랜드나 디자이너 중에서도 책임감 있고 품질이 훌륭한 제조 과정(製造過程)을 갖추고 있는 곳이 있다.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점

그린피스와 같은 많은 조직에 따르면, 오늘날 패션 산업은 환경을 가장 오염(汚染)시키는 산업 중 하나다. 환경 기준(環境基準) 외에, 브랜드의 윤리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패션 산업의 일부 영역은 특히 아시아 국가에서 노동을 착취(勞動搾取)한다는 비난을 받는다.

 

인도 남부에 기반을 둔 100개 이상의 단체를 대표하는 조직은 의류 브랜드의 심각한 착취와 인권 침해(人權侵害)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타밀 나두 선언문(宣言文)을 발표했다. 따라서 패션 업계의 사회적 및 환경적 책임(責任)에 관해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브랜드 의류의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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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디자인

전문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일부 의류 브랜드는 가격대(價格帶)가 더 높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스포츠 활동이나 특정한 목적을 위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 등이 있다. 브랜드의 기술로 제작한 옷이 더 편하고 안락(安樂)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자.

 

브랜드 의류로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가?

일반화하려는 의도는 아니지만,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위상(位相)을 보여주거나 유행하는 스타일을 따라잡기 위해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려고 한다. 유행하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욕구에는 대부분 배제되지 않기를 원하는 마음이 숨겨져 있다. 연예인(演藝人)이나 인플루언서가 이러한 생각에 불을 붙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연예인의 패션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은 옳지 않은 행동이다. 실제로 콜롬비아 델 노르테 대학에서 수행한 <청소년의 충동구매(衝動購買)와 물질주의>라는 제목의 연구에 따르면, 겉모습은 직장,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성공을 달성하는 기준이 되었다.

 

또한 광고업계(廣告業界)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이용하여 존재하지 않는 요구를 불러일으키고 소비를 촉진했다. 물질주의(物質主義)는 더 많이 소비할수록 행복에 가까워진다는 생각으로 살아가는 한 경향이다. 따라서 쇼핑에 대한 교육 캠페인과 아동 청소년의 물질주의적 사고방식(思考方式)이 매우 중요하다.

 

옷을 사고 싶은 이유와 충동구매에 관한 정서적 요인(情緖的要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쇼핑은 진정한 행복의 원천이 아니다.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 정체성(正體性)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순환 패션을 활용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자

순환 패션은 최근에 만들어진 개념으로, 환경에 대한 부정적(否定的)인 영향이 적고 책임 있는 생산 과정으로 제작한 패션 제품을 뜻하는 용어다. 즉, 패스트 패션의 대안으로 볼 수 있다. 책임 있는 패션 제품을 구매하려면 생산 과정(生産過程)을 파악하고 의식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 또한 환경 문제를 모른 척 하지 말고, 한 옷을 되도록 오랫동안 입는 것이 좋다.

 

이제 브랜드 의류에 관해 고려해야 할 점을 모두 알았으니, 환경을 해치지 않는 옷을 구매해 보자! 자신의 가치가 옷의 가짓수나 브랜드에 의해 정의(定義)되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자. 오히려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은 진실성이다. 따라서 창의력(創意力)을 발휘하기만 한다면 브랜드에 의존하지 않고 나만의 스타일을 뽐낼 수 있다!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옷을 구매할 때는 선택 방식에 관한 많은 편견이 있다. 은근히 사회적 압박을 받기도 하고, 예산에 잘 맞춰야 하기도 한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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