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트럼프, '1.6 의회 폭동(議會暴動)' 옹호하며 "경호국이 말려서 못 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연합뉴스

 

: 전홍기혜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버너폰' 사용 의혹 등 부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도 202016일 지지자들과 함께 의사당으로 행진하고 싶었지만 비밀 경호국(警護局)이 반대해 가지 못했다는 충격적인 주장을 했다. 이날 트럼프 지지자들은 의사당(議事堂)으로 몰려가 무장 폭동을 벌였고, 그 결과 5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다쳤다.

 

7(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하 직함 생략)16일 당시 자신도 백악관(白堊館)에서 국회의사당으로 지지자들과 함께 행진을 하고 싶었다.

 

그련데 "비밀경호국(祕密警護局)에서 못 간다고 했다"면서 경호국의 반대가 없었더라면 "나는 1분 안에 그곳에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인터뷰는 트럼프가 현재 살고 있는 플로리다주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6일 진행됐다(관련기사 바로 보기).

 

트럼프는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지지자(支持者)들에게 이번 대선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의사당으로 가서 "지옥처럼 싸우라"고 촉구했다.

 

트럼프는 WP와 인터뷰에서 자신이 지지자들에게 의사당으로 가라고 촉구(促求)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지자들이 난입하기 전 집회는 "평화롭고 애국적"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또 언론들이 이날 모인 지지자들의 규모 등에 대해 숨기고 있다면서 "가짜 뉴스"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는 "관중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았다.

 

내가 지금까지 한 연설(演說)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인 것 같았다""그렇지만 가짜 뉴스는 사진을 보여주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의회 폭동에 대해 조사 중인 하원의 '1.6 특별조사위원회'가 출석(出席)을 요청한다면 응할 것인지에 대해 "요청이 무엇인지에 달려 있다"며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그날 버너폰(선불 지불한 임시 휴대폰) 사용 의혹에 대해 부인하며 통화 기록 삭제에 대해선 기억이없다고 말했다. 앞서 하원 조사위원회는 트럼프의 16일 당시 통화기록(通話記錄)7시간 넘게 공백(오전 1117분부터 오후 645)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버너폰 사용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장녀 이방카 트럼프가 지난 6일 위원회 조사(調査)에 응한 것에 대해 "유감이고 괴롭힘"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방카가 위원회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는 이날 폭동 발생에 대한 책임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下院議長)에게 돌렸다. 그는 "나는 왜 그녀(펠로시)가 조치(措置)를 취하지 않는지 계속 물었다. 워싱턴DC 시장과 펠로시가 책임을 맡고 있다""나는 (폭동이 일어난 것이) 보기 싫었다"고 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선동 책임론(煽動責任論)에 휩싸인 작년 1·6 의사당 폭동 당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통화기록에 7시간 넘게 공백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뜨거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29(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CBS 방송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작년 16일 통화기록(通話記錄)엔 오전 1117분부터 오후 654분까지 7시간 37분간 공백이 있다.

 

미국 백악관은 대통령의 일지와 교환원을 통한 통화 기록을 공식적으로 보관했다가 국가기록원에 이관하게 돼 있다. 1·6 폭동의 진상 조사에 나선 미 하원 조사특위(調査特委)는 이 통화 기록을 확보했다.

 

이 기록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일 오전 최소 8, 저녁때 11명과 통화했다고 나오는데, 그날 트럼프 전 대통령과 통화했다는 그간 다른 보도(報道)들과 비교할 때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게 CBS 등의 지적이다.

 

1·6 의사당 폭동은 202011월 대선 패배(大選敗北)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이 작년 16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 절차를 진행하던 상·하원 합동 회의를 저지하려고 의회에 난입해 난동을 부린 사건이다.

 

이로 인해 의원들이 긴급 대피(緊急大避)하는가 하면, 당일에만 경찰 1명을 포함해 5명이 사망하는 참극으로 이어졌다.

 

지금까지 700명이 넘는 가담자(加擔者)가 기소됐고, 폭동 전 의사 주변에서 지지층을 상대로 연설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폭동을 선동한 혐의로 수사선상(搜査線上)에 올라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뒤늦게 시위대를 향해 평화 시위(平和示威)와 귀가를 당부했는데, 이는 트럼프 본인의 의지보다 주변 인사들이 상황의 심각성(深刻性)을 알리며 경고한 영향을 받았다는 외신 보도가 많았다.

 

당일 통화 기록에 7시간 넘게 공백이 생긴 것을 놓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포폰'을 포함해 임시 휴대전화(携帶電話)'버너폰'을 사용했다는 논란도 일고 있다.

 

하원 조사특위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일 보좌진(補佐陣)의 전화나 버너폰으로 알려진 개인 전화기를 사용했을 가능성도 조사 중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통화 기록을 남기지 않기 위해 편법(便法) 내지 꼼수를 썼다는 말이 된다.

 

이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나는 버너폰이 무엇인지 모른다. 내가 아는 한 그 단어를 들어본 적도 없다"고 부인(否認)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國家安保補佐官)을 지낸 존 볼턴의 설명은 다르다.

 

그는 CBS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버너폰이라는 단어를 여러 회의에서 사용했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그 의미를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화 통화가 조사(調査)되지 못하도록 사람들이 버너폰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얘기했다고 전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