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재선 '빨간불' 켜진 바이든…지지기반 젊은 유권자, 이스라엘 불만 높아져

바이든 대응 불만 커지는 가운데 제3후보 나오면 바이든 하락, 트럼프는 변동 없어

이재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2.22. 14:46:34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주요 지지 기반인 젊은 층에서 이스라엘 및 바이든 정부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경향이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22일(현지시각) 야후뉴스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유고브는 지난 14~18일 미국 성인 15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자 또는 민주당에 가까운 중도층 중 45세 이하인 응답자의 42%가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갈등을 다루는 방식에 대해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지한다는 응답은 41%로 집계됐다.

이 기관에서는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10월 7일 직후인 10월 중순에도 유사한 조사를 실시했는데, 당시에는 이들의 47%가 바이든 대통령의 방식을 지지한다고 밝혔고,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이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45세 이하 젊은층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이스라엘 정책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친화적인 경향을 보인다는 데 불만을 표했다. 45세 이하 민주당 지지자 중 38%는 바이든 대통령의 접근이 "너무 이스라엘 친화적"이라고 평가했고 적절하다는 응답은 34%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조사에서 친 이스라엘적이라는 응답이 22%, 적절하다는 응답이 41% 였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가자지구 인구의 1%에 해당하는 약 2만 명 정도가 사망하면서 여론의 변화가 생긴 것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이와 대조적으로 민주당 지지층 중 45세 이상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방식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55%,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23%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51%는 바이든이 적절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평가했고, 이스라엘에 친화적이라는 응답은 20%에 불과했다. 

이스라엘에 대한 민주당 지지층 내 세대별 인식 차이 역시 적잖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45세 이상 민주당 지지자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호감도는 50%, 비호감은 29%인데 반해 45세 이하의 경우 호감도는 37%, 비호감은 41%로 집계됐다. 

이스라엘이 "유대인 국가로 존재할 권리가 있냐"는 질문에 45세 이상 민주당 지지자들의 80%가 찬성했고 4% 만이 반대했는데, 이는 전체 미국인들의 70%가 찬성하고 9%가 반대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런데 45세 이하 민주당 지지자들의 경우 57% 만이 찬성한다고 답했고 23%는 반대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하마스가 가자를 더 이상 통제하지 않을 때까지 전투를 계속하는 것"과 "전투를 종료하지만 하마스가 가자를 통제하도록 하는 영구적인 휴전"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에서도 세대 간 차이가 나타났다. 45세 미만 민주당 지지자들의 40%가 하마스가 통제하는 휴전을 선호한다고 답한 반면, 45세 이상인 경우 17%만이 하마스 통제 하의 휴전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매체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대한 미국 국내의 전반적인 여론에도 변화가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확실히 10월 7일 이후 실시된 세 차례의 조사를 통해 미국 여론이 (전쟁) 상황 완화를 더 많이 지지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스라엘이 하마스로부터 공격을 받았을 때 미국인의 47%는 "이스라엘이 자국의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하마스에 대해 추가적인 군사 행동을 취하기를 원한다"는데 동의한 반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하마스에 대한 군사 행동을 완화하기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24%에 그쳤다. 

 

그런데 11월 조사에서는 이스라엘 군사 행동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38%, 12월 조사에서는 37%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고, 군사 행동을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11월 조사 30%, 12월 조사 33%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휴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응답도 11월 조사에서는 41%로 집계됐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44%로 다소 늘어났다. 하마스를 몰아내기 위해 이스라엘을 도와야 한다는 응답은 11월 34%에서 12월 34%로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매체는 이같은 이스라엘에 대한 불만과 이에 대응하는 미국 정부에 대한 불만이 바이든의 표를 갉아먹고 있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바이든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대응 방식에 대해 젊은 민주당원들의 불만이 높아진다고 해서 이들이 바로 트럼프를 지지하지는 않지만, 잠재적으로 투표율에 영향을 미치며 2024년 대통령선거에서 제3자에 대한 지지를 높일 수 있다"고 예측했다. 

실제 2020년 선거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18~29세 유권자 60%의 지지를 받았다. 이번 조사에서도 이 연령층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55%의 지지를 받아 28% 지지에 그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양자 대결에서 크게 앞섰다.

그런데 바이든과 트럼프, 그리고 제3의 후보인 "또 다른 후보" 중 누구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18~29세의 유권자들은 "또 다른 후보"에 19%의 지지를 보냈다. 여기서 바이든의 지지율은 9% 포인트 하락한 46%를 기록했다. 반면 트럼프의 지지율은 26%로 바이든과 양자대결에서 나왔던 수치와 크게 차이가 없었다. 

▲ 21일(현지시각) 미국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인도 지원 확대를 위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표결 연기를 요청한 가운데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갈등 국면에서 지지층과 반대층의 어느 쪽으로부터도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매체는 "10월 이후 바이든의 이스라엘-하마스 갈등 처리에 대한 지지율은 36%에서 30%로 하락한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0%에서 52%로 상승했다"며 "이는 민주당원들이 10월에 비해 바이든의 접근 방식에 대한 찬성이 9% 포인트 떨어졌고 반대는 15% 포인트 더 높아졌다는 점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공화당 지지층들이 바이든 대통령의 대응 방식을 지지하는 것도 아니다. 매체는 "지난 10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 처리에 대한 공화당의 바이든 지지율은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6%, 지지한다는 응답이 21% 였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각각 68%와 19%를 보여 크게 변동이 없었다.

재선 '빨간불' 켜진 바이든…지지기반 젊은 유권자, 이스라엘 불만 높아져

 

재선 '빨간불' 켜진 바이든…지지기반 젊은 유권자, 이스라엘 불만 높아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주요 지지 기반인 젊은 층에서 이스라엘 및 바이든 정부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경향이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현 ...

www.pressian.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