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민담: 선비가 공무원이 된 지 오래지만 돌아오지 않고, 돌아가신 어머니가 갑자기 집에 찾아온다. 도사는 분명 악마다


신요재丨뼈마령
명나라 때 한 지사가 기이한 일을 겪고, 9년 동안 돌아가신 그의 어머니가 갑자기 저택에 찾아왔다. 반장이 앞의 일을 묻자 모두 유창하게 대답했고, 어머니가 맞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어머니가 온 후 온 가족이 중병에 걸렸다. 한 군인이 지사에 있는 귀신을 보고 귀신을 제거하기 위해 집에 찾아왔는데 귀신이 눈앞에 있었지만 굴복할 수 없었다.

정덕시대에 항주(杭州)현에 마지(Ma Ji)라는 학자가 있었는데, 그의 할아버지는 어릴 적에 관료였으나 그 후 범죄를 저질렀고 그의 가족은 점차 쇠퇴하였다. Ma Ji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잃었습니다.

Ma Ji는 어렸을 때부터 공부에 열중했고 주변 사람들이 그를 매우 유망한 사람으로 생각하여 그의 어머니는 그를 학교에 보내고 유명 선생님을 만나러 가도록 돈을 모으기 위해 모든 수단을 시도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세상에서. 마지는 어머니의 기대에 못 미치고 ​​18세에 재능으로 인정을 받았지만 오랫동안 선발에 실패했다.

그래서 그는 어머니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지방고시에 합격하기 위해 유학을 계속했다.

물론 2년의 유학 후 Ma Ji는 즉시 승진했고 그는 더 많은 진시를 받았습니다. 그는 운이 좋았습니다. Shangshu의 직원은 그와 같은 마을 사람이었습니다. Ma Ji는 젊고 유망한 것을 보고 결혼했습니다. 그의 딸 그.

Ma Ji는 수도에서 결혼한 후 곧 시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현으로 가서 Licheng에 갔다.

처음 도착했을 때 고향에서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마지가 막 도착해서 떠날 수 없어 며칠 동안 어머니에게 효를 지켰고 장례를 맡아줄 사람을 부탁했다. 그의 어머니를 위해.

몇 년 후, Ma Ji는 Jinan의 사장으로 진급했습니다.그날 저택에 막 돌아왔을 때 아내가 보낸 하녀를 만났습니다. , 지부의 어머니라며 감히 소홀히 하지 않고 친히 그 노파를 뒷마당으로 영접하고 다음 사람에게 잘살고 부양하라고 명했다.

Ma Ji는 이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9년 동안 돌아가셨습니다. 시체 사기일까요?

황급히 뒷집으로 달려가 보니 노부인이 정말 친어머니와 똑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예전에 가족들에게 잠정적으로 몇 가지 질문을 던졌는데, 노부인도 유창한 대답을 하고 아무 이상이 없었다.

Ma Ji는 또한 할머니의 몸짓을 보았고, 그의 어머니와 정확히 똑같았고, 일부 원래 습관조차도 매우 행복했고, 어머니와 아들은 다시 서로를 알아보았습니다.

노파는 그해에 정말 죽었다고 했지만, 저승에 갔을 때 판사는 그녀의 생명이 다한 것이 아니고 생명이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하여 새 생명을 얻었다고 합니다. Ma Ji는 이것을 의심하지 않았으므로 어머니를 지원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Ma Ji의 어머니가 머물고 난 후 이상한 일이 계속 발생했습니다. Ma Ji는 항상 자신의 기력이 나날이 좋지 않고 몸이 나날이 쇠약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의 아내는 전에 그를 위해 두 아이를 낳았지만 그의 어머니의 구타 이후 그의 세 번째 아이는 이상하게 유산되었고 그의 두 아이는 자주 아팠다.

Ma Ji는 마음속으로 약간의 의심을 품고 있었지만 감히 그것을 명확하게 말할 수 없었다.

이 상황은 변함이 없습니다. 반년이 지난 지금 Ma Ji는 쓰러질 위기에 처해 있어 법정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는 결국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누군가에게 마나율이 높은 도교 사제에 대해 물어보자고 했다.

곧 부하들이 그에게 도사를 추천하자 마지는 황급히 도사를 찾았다.

Ma Ji는 오랫동안 생각한 다음 도교에게 어머니의 부활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도가는 고개를 저으며 엄숙하게 말했습니다. "내 생각에 그 사람은 나쁜 얼굴을 하고 있고, 그는 괴물들에게 둘러싸여 있고, 괴물들에게 얽혀 있어야 합니다. Lingtang은 몇 년 동안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럴 이유가 있습니까? 영당의 등장으로 빨리 이 도깨비를 없애지 않으면 왕족의 노소가 목숨을 걸고 걱정할 것이오!"

그 말을 들은 마지는 깜짝 놀라 급히 도가에게 많은 돈을 주고 도가에게 악마를 잡는 것을 도와달라고 부탁했다.

도교는 그와 함께 저택으로 돌아갔다.도교는 마푸에 들어가자마자 저택에서 악령을 느꼈다.그는 즉시 몇 가지 마법의 룬을 쓰고 말에게 저택의 모든 곳에 그것을 붙이도록 요청했다.

그리고 곧장 내당으로 걸어가니 마부인이 중국옷을 입고 앉아 있는 것을 보았고 도가는 소리를 지르며 청동거울을 내밀었다. 거울에 비친 엄마의 모습을 발견했다.

도가는 갑자기 기분이 이상해져서 다른 보물병을 꺼내서 마부인에게 열어주며 혼자서 주문을 외웠지만 변화는 없었다.

이때 Ma Ji는 도교가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보기 위해 달려갔고, 모든 방법을 사용해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도교는 극도로 의아해한다: 이 노부인은 분명히 악마이지만, 그녀는 항복할 수 없다

마씨는 아들이 오는 것을 보고 즉시 그에게 소리쳤다.

남자는 폭파되어 마저택 위의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마지는 이미 주위에 마법의 룬을 붙였지만 저택의 악령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다. 괴물의 프로토타입. , 정말 이상합니다.

그러나 이 악령은 사실이고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고 어린 시절에 수행했던 산으로 돌아가서 스승인 Xiaoyaozi를 찾았습니다.

Xiaoyaozi는 진정한 평신도입니다.그 제자의 말을 듣고 그의 표정이 약간 움직이고 즉시 손가락을 꼬집었습니다.

그는 제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으로서 나는 당신에게 세상의 모든 것이 도 안에 있고 악마와 귀신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당신은 여러 해 동안 산에서 내려와 귀신을 잡고 귀신만 잡았습니다. 도교의 본질을 잊어버렸습니다. 악마가 너무 부끄러워했습니다."

도교는 사부에게 질책을 받았고, 감히 더 이상 말을 하지 못하고 사부에게 이번에는 도와달라고 간청할 뿐이었다.

Xiaoyaozi는 고개를 저으며 한숨을 쉬었습니다. "효과가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악마는 변명의 여지가 있고 교사로서 그것을 돌보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이렇게 하면 그녀는 실제로 무고한 사람들을 죽일 것입니다. 가세요."

그래서 두 스승과 제자가 함께 산 아래로 내려갔고 가는 길에 도가가 스승에게 무슨 마법의 무기를 준비했고 이 괴물을 잡는 방법을 물었고 Xiaoyaozi는 눈을 감고 대답 없이 진정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마푸에 도착했다. Ma Ji는 도가가 다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원래 거짓말쟁이를 보고 싶지 않았지만 요즘 몸이 약해졌습니다. 다시.

그는 도교와 함께 온 이 늙은 도를 보고 선봉 도의 뼈가 특이하여 서둘러 옛 도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Xiaoyaozi는 군중을 억제하고 Ma Lao의 집으로 혼자 가라고 그에게 말했습니다.

방에 앉아 눈을 감고 쉬고 있던 마부인은 샤오야오지가 갑자기 들어오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고 재빨리 무릎을 꿇고 자비를 구했다.

Xiaoyaozi가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당신의 아이에 대해 생각하기를 열망하고 당신이 이렇게 떠나기를 꺼리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과 양의 차이를 놓아야합니다. 당신의 아들이 스스로 심은 원인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장차 악을 낳고 그에게 천년이 되리라 그러나 너희 며느리와 손자손녀들과 그 집 사람들은 순진하도다 너희는 태어날 때부터 집착의 흔적을 가지고 태어나서 뼈를 악마, 그리고 당신은 주변의 모든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유독한 시체를 방출할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의도가 아닙니다. 바."

마담의 말을 들은 그녀는 고개를 숙이고 잠시 생각하더니 하얀 연기 기둥처럼 사라졌다.

Xiaoyaozi가 나온 후, 노파가 허공에서 사라진 것을 보고 Xiaoyaozi에게 감사 인사를 하기 위해 재빨리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Xiaoyaozi가 Ma Ji에게 말했습니다. "이 악마는 다른 사람이 아닙니다. 그것은 당신 어머니의 뼈입니다. 당신은 오랫동안 집을 떠나 과부 어머니를 혼자 두었습니다. 당신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면 당신은 당신 자신만을 걱정했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어머니는 안전을 위해 그 땅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큰 죄이며, 당신은 필연적으로 그것에 대해 미래에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후 그는 제자를 데리고 떠났습니다.

Ma Ji는 그 말을 듣자 몸이 떨리고 눈물이 얼굴을 타고 흘러내렸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위해 모든 것을 주었지만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그는 수년 동안 그를 직접 방문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수십 년 동안 성인과 성인의 책을 읽었지만 인자의 가장 기본적인 효도를 이루지 못했는데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높은 자리에 올랐습니까?

둘째 날 Ma Ji는 수도를 정하고 즉시 고향으로 돌아가 어머니의 묘지를 찾았습니다. 노출되었다.

이를 본 Ma Ji는 즉시 부끄러워하며 재빨리 다른 사람에게 어머니를 다시 묻으라고 명령했고 구타를 당한 후 점차 몸이 회복되었습니다. 몇 년 후, Ma Ji의 장인은 범죄를 저질렀고, 그 역시 연루되어 해임되었다.

Ma Ji는 전에 도가가 한 말을 기억하여 다시 관직을 떠나지 않고 가족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가 평범한 삶을 살았습니다. 어머니의 묘도 지키고 있어 묘지에는 문제가 없다.

Ma Ji의 아들도 매우 영리하여 나중에 Jinshi 시험에 성공적으로 합격하여 고위 관료가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Jingyuezhai 민속 이야기"에서 파생된 "Bone Devil Spirit"이라고 불립니다. 저자: Feng Qishi

Jingyuezhai의 메시지:
세상에서 우리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의 어머니일 것입니다! 그녀는 우리를 세상에 데려왔고, 우리에게 생명을 주고, 영양을 공급했으며, 아무 요청 없이도 녹색 비단을 흰 머리카락으로 바꾸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의 눈에는 Ma Zhifu가 한 행동이 정당해 보입니다! 하지만 정말 용서할 수 있습니까?

효는 중화민족의 가장 큰 덕목이자 인간애의 근본 토대이기도 하다.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마지막 여행을 직접 보낼 수 없는 것이 자신의 장래를 위해서라면 용서할 수 없다!

사실 마즈푸와 같은 사람이 너무 많다. 효는 제쳐두고 돈과 효용을 먼저 하고 일어나라!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고 나면 효를 생각하기에는 이미 늦습니다.

民间故事:书生做官多年不归,亡母突然找上门,道士:明明是个妖

 

來源: 静月斋书屋

新聊斋丨骸骨妖灵

明朝,一知府家遇怪事,亡故九年的母亲,突然来到府上。知府问以前之事,皆对答如流,的确是母亲不假。但母亲来后,全家人相继染上重病。一道士看见知府身上有妖气,来到他家除妖,那妖就在面前,却怎么都无法降伏。

正德年间,杭州府有个名叫马骥的秀才,他祖父早年也曾做官,可后来犯了事,家里也渐渐没落。马骥年幼又失去父亲,全靠母亲做工,艰难把他带大。

马骥自幼非常好学,周围的人都认为他长大会很有出息,母亲便想尽办法凑钱让他上学,外出去拜访名师,为此,母亲吃尽了人间之苦。马骥也没有辜负母亲的希望,18岁就考中了秀才,可他却很长时间都没能中举。

于是他便辞别母亲,继续外出游学,希望能通过乡试这一关。

果然,游学两年后,马骥一下就中举了,且更进一步还中了进士,他运气相当不错,吏部尚书与他是同乡,看到马骥年轻有为,便把女儿嫁给了他。

马骥在京城完婚之后,没过多久就在岳父的帮助下,到历城做了县令。

就在他刚刚到任之时,从家乡传来消息,他母亲已经病逝,马骥因为刚到任,无法离开,便在任上为母亲守了几天孝,并托人为母亲办理后事。

过了几年,马骥升任济南知府,这天他刚刚回府,就遇到夫人派来的丫鬟,丫鬟告诉他今日有一老妇人来到府门口,说是马知府的母亲,马夫人得知此事也不敢怠慢,便亲自把老妇人迎至后堂,吩咐下人好生供养。

马骥得知此事大吃一惊,母亲已经去世九年,难道是诈尸了?

他赶紧到后宅,只见那老夫人确实与母亲一模一样,他又试探性问了一些家里以前的问题,老妇人也是对答如流,没有什么差错。

马骥又见老妇人举手投足间,与自己的母亲一模一样,连一些原来的习惯都一样,他心里也非常高兴,母子也就重新相认。

老妇人说自己当年确实是死了,可是到地府里的时候,判官说她阳寿未尽,命不该绝,便又让她重获新生。马骥也没有怀疑此事,便好生供养母亲。

然而在马骥母亲住下之后,奇怪的事情却不断发生,马骥总是感觉自己的精力一天不如一天,身体日益虚弱。夫人此前已经为他生下过两个孩子,可自打母亲住进来之后,夫人第三胎就奇怪流产,他的两个孩子也经常生病。

马骥心里有一些疑惑,可又不敢明说。

这种情况一直都没有改变,过了半年后,马骥身体快垮掉了,经常不能上公堂。他终于忍不下去了,托人去打听寻找法力高强的道士。

很快,属下就给他推荐了一位道人,马骥急忙把道人找来,那道人一看马骥,便大惊失色地说道:“府君家里近日可曾来过什么人?”

马骥想了半天,便把自己母亲死而复生的事情告诉了道人。

道人听完连忙摇摇头,严肃地说道:“我看府君面相不好,浑身妖气缠绕,想必是被妖怪缠住,令堂已过世多年,岂有死而复生之理?怕是妖怪幻化成令堂的模样,若不赶紧除掉此妖,府君一家老小怕是有性命之忧!”

马骥一听顿时吓坏了,他连忙给了道人很多钱财,让道人帮自己捉妖。

道人便随他一同回府,道人一进马府,便感觉到府内妖气环绕,他立即写出几道神符,让马骥贴在府内各处。

随后他便径直走到内堂,只见马老夫人穿着华服坐在里面,道人大喝一声,便掏出一面铜镜,铜镜发出一道耀眼的光芒照了过去,随后他朝镜中一看,却发现镜子里映照的正是马老夫人的样子。

道人顿时觉得非常奇怪,于是又掏出一个宝瓶,打开之后对着马老夫人,自己念着咒语,可却没有任何变化。

此时马骥赶来,只见道人满头大汗,用尽了各种方法都没有作用。道人心中疑惑万分:这老太太明明是个妖,自己却无法降伏

马老夫人看到儿子来了,当即破口大骂,马骥见道人这般狼狈,觉得自己可能是被骗了,赶紧上前磕头告罪,又命人把道人赶了出去。

那道人被轰了出去,抬头看马府上空,马骥已经把神符贴在四周,可是府内的妖气却没有受到任何影响,自己刚刚用了各种方法,连妖怪的原型也找不出来,这真是怪事。

但这妖气不假,他并不认为自己看错了,于是他便回到自己早年修行的山上,找到了自己的师父逍遥子。

逍遥子是真正的世外高人,听弟子一番陈述,神色微动,随即掐指一算。

他对徒弟说道:“为师当年告诫你们,世间万物皆在道之内,妖魔鬼怪也是如此。你下山多年,只顾捉妖抓鬼,完全忘记修道的本质,道行不进反退,所以才被此妖弄得如此狼狈。”

道人被师父斥责,也不敢多说,只求师父能帮他这一次。

逍遥子摇了摇头,叹道:“有因才有果,此妖之事,情有可原,为师本不欲多管,可她这样做,的确会害无辜之人性命,为师便随你走这一遭。”

于是师徒俩人便一起下山,路上道人几次询问师父准备什么法器,该如何捉拿这个妖怪,逍遥子只是闭目养神,没有回答。

就这样他们到了马府,马骥听说之前那个道人又来了,原本他不想见那个骗子,可自己这些日子身体愈发虚弱,没有别的办法,只能又把道人请了进来。

他看到与道人一起来的这个老道,仙风道骨不同寻常,赶紧向老道求助。逍遥子只是让他屏退众人,自己孤身前往马老夫人的住处。

原本坐在屋内正闭目养神的马老夫人,见到逍遥子突然进来,顿时大惊失色,她连忙跪地求饶。

逍遥子叹了口说道:“我知道你思子心切,不甘就这样离开,可阴阳有别必须放下。你儿子自己种下的因,日后他必会尝到恶果,自有天理循环。可你媳妇孙儿,以及府内其他人本是无辜之人,你乃一丝执念而生,化骸骨为形之妖,自身会放出有毒尸气,在此会祸害身边所有的人,这并非你的本意吧。”

马老夫人听罢,低头思量片刻,化作一缕白烟就此消失了。

逍遥子出来之后,见老夫人已凭空消失,连忙上前感谢逍遥子。

逍遥子却对马骥说道:“此妖并非他人,是你母亲的骸骨所变,你离家多年,留下寡母不管不问,母亲去世又只顾自己,致使你母亲无法入土为安,这是你的大罪,日后你也必然会为此受到惩罚。”说罢,他便带着徒弟径直离去。

马骥听完后,身子颤抖起来,禁不住泪流满面。

母亲为他付出一切,而母亲死后,自己多年都没能亲自回去看望一下。自己读了几十年圣贤书,为人子最基本的孝道都没有尽到,又有何资格身居高位?

第二日,马骥安排好州府之事后,立即启程回到了家乡,找到了母亲当初的墓地,只见墓地早已被雨水冲垮,棺椁裂开,母亲的遗骸暴露在外。

马骥见状顿时羞愧不已,连忙命人重新厚葬母亲,打那之后,他的身体也渐渐恢复。过了几年,马骥的岳父犯事,他也因此受到牵连,被革去官职。

马骥想起道人之前的话,便没再出仕,带着一家回到了老家,过起了平常生活。他也一直守在母亲的墓旁,墓地再也没有出现问题。

马骥的儿子也聪明过人,后来顺利考中进士,做了大官。

这个故事叫《骸骨妖灵》,来源于《静月斋民间故事》,作者:风起时

静月斋寄语:

世间最爱我们的人,一定是自己的母亲!她将我们带来世间,给我们以生命,为养育我们,化青丝为白发,却没有任何一丝索求。

马知府的所作所为,在现在的人看来,似乎也情有可原!但真能原谅吗?

孝道是中华民族的最大美德,也是人性善良的根本基础。若为自己的事业前途,在母亲死时,都还不能亲自送最后一程,这是无法原谅的!

现实中,太多人和马知府一样。把尽孝放在一边,把赚钱和功利放在第一,醒醒吧!至亲之人一旦离开,再想尽孝就已经晚了。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