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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고대의 금기서화(琴棋書畵)중의 금(琴)은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된 현악기의 하나인 사대명금(四大名琴)

图片信息 琴器 中国古代"四大名琴"

중국과 문화
금기서화(琴棋書畵)중의 금(琴)은 중국역사상 가장 오래된 현악기의 하나이다. 지금은 "고금(古琴)" 또는 "칠현금(七弦琴)"이라고 불리고 있다. 고금의 역사는 오래되었고, 많은 명금(名琴)들이 기록에 남아 있으며, 그에 따른 전설도 전해진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제환공의 "호종", 초장왕의 "요량", 사마상여의 "녹기", 채옹의 "초미"이며, 이 넷을 "사대명금"이라고 부른다.

제환공(齊桓公)의 호종(號鐘)
"호종"은 주(周)나라때의 명금이다. 금의 소리가 커서 종소리같고 호각을 부는 것같이 사람의 귀를 진동시켰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의 걸출한 금 연주가인 백아(伯牙)가 "호종"을 탄주해보았다고 한다. 나중에 "호종"은 제환공의 손에 들어왔다. 제환공은 제나라의 이름난 군주였고, 음률에 능통했다. 당시 그는 많은 명금을 소장하였는데, 그중에서도 "호종"을 가장 아꼈다고 한다. 그는 일찌기 부하들에게 우각(牛角)을 불고, 노래를 부르게 시키고는, 자신은 "호종"을 연주했다고 한다. 그러면, 우각의 소리도 처절하고, 호종의 소리도 비감하여 곁에 있던 사람들이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초장왕(楚莊王)의 요량(繞梁)
"여음요량, 삼일부절(餘音繞梁, 三日不絶)"이라는 말이 있다. 그 어원은 <<열자(列子)>>에 나오는 한 이야기이다: 주(周)나라때, 한국(韓國)의  유명한 여가수인 한아(韓娥)가 제(齊)나라로 갔는데, 옹문(雍門)이라는 곳을 지나가게 되었다. 마침 식량이 떨어져, 할 수 없이 노래를 불러 음식을 구했다. 그녀의 처량한 목소리는 공중을 맴돌았는데, 외로운 기러기가 길게 우는 것과 같았다. 한아가 떠난지 3일이 된 후에도 그녀의 노랫소리는 여전히 집의 대들보 사이를 맴돌고 있었고(요량은 대들보를 맴돌다는 의미이다), 들은 사람들이 잊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금에 대하여 "요량"이라고 이름을 지은 것을 보아서, 이 명금의 특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음(餘音)이 끊이지를 않았을 것이다. 전설에 의하면, "요량"은 화원(華元)이라는 사람이 초장왕에게 바친 예물인데, 제작연대는 미상이다. 초장왕은 "요량"을 얻은 이후에 하루종일 금을 연주하였고, 음악에 도취되어 살았다고 한다.
한번은 초장왕이 연속 7일간 조회를 보지 않고, 국사는 모두 내팽개쳤다. 왕비인 번희는 아주 초조해져서 초장왕에게 권했다: "군왕이시여 너무 음악에 빠져 계십니다. 과거에 하나라의 걸왕이 '말희'의 거문고(瑟)에 빠졌다가 살신지화를 당했고, 주왕은 미미(靡靡)의 음을 듣가가 강산사직을 잃었습니다. 지금은 군왕이 이처럼 요량의 소리를 좋아하시고, 7일이나 조회에 나가지 않으시니, 국가와 목숨을 잃고 싶으신 겁니까?" 초장왕은 이 말을 듣고 오랫동안 생각한 끝에 사람을 시켜 철여의로 금을 내려치게 해서 몇 조각으로 부숴버렸다. 그리하여 요량은 천하에서 사라지게 된다.

사마상여(司馬相如)의 녹기(綠綺)
"녹기"는 한(漢)나라때 유명한 문인인 사마상여가 연주하던 금이다. 사마상여는 원래 집안이 가난하였는데, 그의 글재주는 유명했었다. 양왕(梁王)이 그의 명성을 흠모하여 글을 요청하자,사마상여는 "여옥부(如玉賦)"를 지어서 주었다. 이 글은 아주 뛰어나서 양왕이 기뻐하며, 자기가 수장하고 있던 "녹기"를 주었다. "녹기"는 대대로 전해지는 명금이었으며, 금에는 "동재합정(桐梓合精)"이라고 쓰여 있었다. 즉, 이 금은 오동나무(桐)와 가래나무(梓)를 결합해서 만든 것이었다. 사마상여는 "녹기"를 얻은 후 보배처럼 생각했고, 그의 뛰어난 금연주에 "녹기"의 절묘한 음색이 결합하여, "녹기"는 일시에 명금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한번은 사마상여가 친구를 방문했는데, 부자인 탁왕손이 그의 명성을 듣고 연회를 베풀어 환대했다. 술이 어느 정도 되었을 때, 여러 사람들이 "당신이 '녹기'를 잘 탄다는데, 한 곡 부탁합니다. 우리도 귀를 즐겁게 하고 싶습니다'라고 하였다. 사마상여는 일찌기 탁왕손의 딸인 탁문군이 재화가 뛰어나고 금을 잘 다룬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사마상여는 금을 타면서 "봉구황(鳳求凰, 봉이 황에게 구애하는 내용)"이라는 곡을 연주해서 암중으로 탁문군에게 구애했다. 탁문군은 금을 타는 것을 듣고는 그 뜻을 이해했고, 얼굴이 붉어졌다. 그녀는 사마상여의 재주를 흠모해서 그와 함께 야반도주하여 결혼한다. 사마상여가 금으로 짝을 구한 이야기는 후세에까지 널리 알려졌다.

채옹(蔡邕)의 초미(焦尾)
"초미"는 동한의 저명한 문학가이자, 음악가인 채옹이 친히 만든 금이다. 채옹은 오나라에 귀양가 있을 때, 불속에서 아직 타지 않은 소리가 특이한 오동나무를 얻는다. 그 오동나무의 형상과 길이에 맞추어 칠현금을 하나 제작했는데, 역시 소리가 비범하였다. 이 금의 꼬리부분(尾)에는 아직도 탄(焦) 자국이 있어 이름을 "초미"라고 하였다. "초미"는 귀를 즐겁게 하는 음색과 제작과정의 특이함으로 유명했다.
한나라 말에 채옹이 살해된 후, "초미"는 황실의 창고에 잘 보관되어 있었다. 300여년후, 제명제(齊明帝)가 재위할 때, 금의 고수인 왕중웅(王仲雄)을 데려와서 오랫동안 보관해 두었던 "초미"금을 꺼내어 연주하게 한다. 왕중웅은 연속 5일간 연주하고, <<오뇌곡(懊惱曲)>>을 작곡하고, 이를 명제에게 바친다. 명나라때가 되어서도 곤산사람 왕봉년이 여전히 채옹의 "초미금"을 수장하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中国古代琴棋书画中的琴是中国历史上最古老的弦乐器之一,是四大名琴。


中科文化
琴棋书画中的琴是中国历史上最古老的弦乐器之一。 现在被称为"古琴"或"七弦琴"。 古今历史悠久,许多名琴被载入史册,随之而来的传说也流传下来。 其中最有名的有齐桓公的"虎钟"、楚庄王的"尧梁"、司马相如的"绿旗"、蔡雍的"草味",这四个人被称为"四大名琴"。

齐桓公的号钟
"好钟"是周朝的名琴。 据说,由于金子的声音很大,像钟声一样,像吹号角一样震动了人的耳朵。 据传说,古代杰出的琴演奏家伯牙曾弹奏过"号钟"。 后来 , " 胡宗"落入齐桓公之手。 齐桓公是齐国有名的君主,精通音律。 当时他收藏了很多名琴,其中最疼爱的是"好钟"。 据说,他曾让部下们吹牛角、唱歌,自己则演奏了"号钟"。 据说,乌刻的声音也很凄惨,虎钟的声音也很悲哀,身边的人们都流下了眼泪。

楚庄王之尧梁
俗话说:"余音要量,三天不绝。" 其词源是《列子》中出现的一个故事:周朝时期,韩国著名女歌手韩娥去了齐朝,路过雍门。 正赶上粮食短缺,只好唱歌求食 她的凄凉的声音在空中盘旋,犹如一只孤雁长鸣。 韩雅离开3天后,她的歌声仍然萦绕在房子的房梁之间(尿量意味着在房梁上打转),听的人难以忘怀。
从给黄金取名为"辽梁"可以看出这块明金的特征。 余音不断。 据传说 , " 尧梁"是华元送给楚庄王的礼物,制作年代不详。 据说,楚庄王得到"辽梁"后,整天弹琴,陶醉于音乐。
有一次,楚庄王连续七天不作朝会,把国事都抛在脑后。 王妃樊熙非常焦急地劝楚长王:"君王啊,你太沉迷于音乐了。 过去,原奈良的杰王因陷入"末姬"的玄鹤琴而遭到杀身之祸,周王因听到美眉的音调而失去了江山寺职。 现在君王如此喜欢妖凉的声音,七天都不去朝拜了,想失去国家和生命吗?"楚长王听了这话想了很久,最后点人用铁如意砸金子,砸成几块。 于是,尿量就消失于天下。

司马相如的绿芪
"绿旗"是汉代著名文人司马相如演奏的琴。 司马相如本来家境贫寒,他的笔下很有名 梁王钦慕他的名声,请求撰文时,司马相如给他起名《如玉赋》。 这篇文章很精彩,阳王高兴地给了自己收藏的"绿旗 " 。 "绿旗"是世代相传的名琴,金上写着"桐梓合精"。 即,该金是用桐树和楸树结合而成的。 司马相如得到"绿旗"后,视如宝贝,在他出色的禁烟酒中,结合了"绿旗"的绝妙音色 , " 绿旗"一时名扬天下。
有一次司马相如拜访朋友,父子卓王孙闻其名,设宴款待。 酒喝到一定程度的时候,很多人说"听说你很会玩'融化',拜托你唱一首。 我们也想让大家听得开心。" 司马相如早就知道卓王孙的女儿卓文君财大气粗,善用黄金。 于是司马相如一边弹琴一边演奏《凤求黄》(向凤凰求爱的内容),在暗地里向卓文君求爱。 卓文君听到金子领会了意思,脸都红了。 她仰慕司马相如的本领,和他一起半夜逃婚。 司马相如用金子求偶的故事传到了后世。

蔡雍的焦尾。
"楚美"是东汉著名文学家、音乐家蔡雍亲手制作的金子。 蔡雍在吴国有流放时,从火中得到一种声音奇特的梧桐树。 根据那棵梧桐树的形状和长度制作了一枚七弦琴,果然声音非凡 这枚金子的尾部还有焦痕,故而得名"焦米"。 "超美"以其悦耳的音色和制作过程中的特别而著称。
在汉末蔡翁被杀后 , " 焦米"被妥善保管在皇室仓库里。 300多年后,齐明帝在位时,请来金的高手王仲雄,拿出保存已久的"秒尾"琴进行演奏。 王中雄连续演奏5天,作曲《午脑曲》,并将此献给明帝。 据悉,明朝时昆山人王凤年仍收藏着蔡雍的"超美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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