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美 "미국인들 러시아 떠나라…이중국적자 징집될 수도"

▲러시아에서 차를 통해 조지아 국경을 넘으려는 행렬이 길게 늘어서 있다. ⓒAP=연합뉴스
 
글 :: 전홍기혜 기자
러시아 '부분 동원령' 발동 이후 26만명 탈출…러시아, 조지아 통한 탈출 제한
미국 정부가 러시아에 쳬류 중인 자국민에게 러시아를 떠나라고 공식 권고했다.

모스크바 주재 미국대사관은 28일(현지시간) 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보안 경보를 발령했다. 미 대사관은 "미국 시민은 러시아로 여행해선 안되고 러시아에 거주하거나 여행 중인 시민은 즉각 러시아를 떠나야 한다"면서 "러시아는 이중국적의 미국 시민권 인정 거부, 미국 영사 지원 접근 거부, 러시아 이탈 방지, 이중국적자 징집 등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대사관은 "러시아를 떠나는 항공편이 매우 제한적이고 종종 짧은 시간 내에는 이용이 불가하지만 자동차와 버스를 이용한 육로는 여전히 열려 있다"며 "미국 시민권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독자적인 조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 국무부는 현재 러시아에 대해 여행 경보 가운데 최고 등급인 4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1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부분 군 동원령을 발표한 뒤 이후 4일만에 26만명 이상이 러시아를 떠났다고 러시아 독립언론인 <노바야 가제타>이 27일 보도했다.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카자흐스탄, 조지아, 핀란드 등 3개국은 19만4000명 이상의 러시아 남성들이 군 입대를 피하기 위해 입국했다. 

이제까지는 별다른 제한이 없었지만 탈출 행렬이 끊이지 않자 러시아는 주요한 탈출 관문 중 하나인 조지아 접경 지대에서 러시아 차량의 통행 금지 방침을 밝혔다. 

러시아 서남부 북오세티야자치공화국 수반 세르게이 멘일로는 28일 "지난 이틀 동안 2만 명의 러시아인이 국경을 넘었다"며 "이에 조지아로 향하는 러시아 차량 진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러시아는 북오세티야 검문소에 별도의 징집 사무소 설치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러시아에서 조지아로 국경을 넘으려는 남성들을 징집하겠다는 것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