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岳岩漢字屋

甲辰年 새해 하시는 일들이 日就月將하시고 乘勝長驅.하시고 萬事亨通 하세요!!!

반응형

중국, 한국에서도 비밀 경찰서 운영? 외교부 "언급할 사항 없어"

▲ 국제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공개한 중국 비밀 경찰서 현황. ⓒ세이프가드 디펜더스
 
이재호 기자
정부 차원 실태 조사 중...일본과 캐나다 등은 정부에서 공식 확인 발표

중국이 반체제 인사를 감시하고 정보 수집 활동을 하는 이른바 '비밀 경찰서'를 한국에서도 운영했다는 보도와 관련, 외교부는 현 시점에서 특별히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22일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비밀 경찰서 개설 의혹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조사가 이뤄지고 있냐는 질문에 "현 시점에서 외교부 차원에서 특별하게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답했다.

 

임 대변인은 "외국 기관의 국내 활동과 관련해서는 국내 법령과 국제규범에 따라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국들과 소통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국가에 중국도 포함되냐는 질문에 그는 "중국을 포함한 모든 해당 국가"라면서도 중국을 타깃으로 한 것은 아니라며, "일반적으로 외국 기관 등의 국내 활동과 관련해서 우리 국내 법령과 규제 규범을 당연히 따라야 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중국이 실제 한국에서 비밀 경찰서를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외교부는 아직까지 사안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중국이 이 사안과 관련해 한국 측에 따로 설명한 바 있냐는 질문에 이날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아직 그런 내용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9월 스페인에 본부가 있는 국제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해외 110. 중국의 초국가적 치안 유지 난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중국이 유럽 21개국에 54개의 비밀 경찰서를 개설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지난달에도 보고서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48곳에서도 비밀 경찰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의 비밀 경찰서는 53개국 102개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 보고서에 나온 중국 비밀 경찰서의 이름은 '110 서비스 스테이션'이다. '110'번은 한국의 '112'번처럼 중국 내에서 사용되는 경찰 신고 번호를 의미한다. 중국은 해당 시설이 자국민의 운전면허 갱신이나 현지 주택 등록 등과 같은 영사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중국 당국은 코로나 19가 창궐한 이후 영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사관이나 영사관들이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시설을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다만 위 단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110 서비스 스테이션'이 설립된 시기는 코로나 유행 이전이기 때문에 중국 당국의 설명이 충분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또 캐나다, 일본 정부가 중국이 설립한 비밀 경찰서를 확인했다고 발표하면서 중국의 비밀 경찰서 운영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