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영웅호걸들 무공순위 배열과 삼국지 등장인물 인간력 곡해를 재평가 사람이 쓴 소설 중 성경(聖經)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 삼국지 아닐까 싶다. 아니 정확히는 나관중(羅貫中)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이다. 이 책은 삼국시대(三國時代)가 종결 된지 천년이나 지난 1300년대 말~1400년대 초에 지어진 삼국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많은 부분이 정사(正史)의 기록과 일치하진 않는다. 소설이니 소설답게 허구성(虛構性)이 짙기는 하지만 엄청난 사람이 읽는 책이다 보니 그에 맞게 평론이나 역발상의 후속작(後續作)도 엄청나게 간행되고 있다. 계화(桂華)가 지은 ‘삼국지 인간력’에는 소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서 다뤄진 인물들의 사실적이고 역사적인 재평가(再評價)를 통해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등장인..
삼국시대 손권(孫權)은 '삼국연의'에서 가장 왜소화된 영웅으로 주목 삼국시대(三國時代)가 근 이천년 동안 가장 주목받는 역사가 된 근본원인은 두 부의 유명한 저작 때문이다. 하나는 바로 나관중(羅貫中)이 쓴 중국 고대 사대명저 중 하나인 '삼국연의(三國演義)'이고 다른 하나는 진수(陳壽)가 쓴 역사서 ‘삼국지(三國志)’이다. 비록 한 부는 소설이라는 이름으로 삼국역사를 쓰고 다른 한부는 정통사서(正統史書)라는 이름으로 삼국역사를 쓰지만 자세히 이 두 부의 위대한 저작을 읽어보면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소설도 좋고 사서도 좋고 그들은 최소한 세 가지 공통적인 특색(特色)이 있다. 첫째는 한 사람이 독립적(獨立的)으로 완성했고 둘째는 인물을 잘 표현(表現)하는 것을 최대의 특징으로 삼았다. 셋째는 많..
난세 호걸이 나오는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장편소설 삼국연의 7대 신비고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는 서기 184년 황건적의 난부터 서기 280년까지 중국 대륙에서 벌어진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집필한 중국의 대표적 연의는 고전역사소설로 명나라 때 나관중(羅貫中)이 쓴 책이다. 서진(西晉)의 진수가 집필한 ‘삼국지’와 배송지(裵松之)의 ‘삼국지주(三國志註)’에 수록된 야사와 잡기를 근거로 ‘전상삼국지평화(全相三國志平話)’의 줄거리를 취하여 쓴 작품이다. 원래 이름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여 모두 24권 240칙(則)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로 중화권에서는 ‘삼국연의(三國演義)’라고 하며 영미권(英美圈)에서는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라는 영문 제목으로 잘 알려져..
설보채 같은 여자와 결혼하려는 것이 이 세상의 모든 남자들의 이상적 로망일까 설보채(薛宝钗)는 중국 고전소설 홍루몽의 여주인공이다. 금릉십이채(金陵十二釵)이며 가보옥(賈寶玉)의 이모인 설부인의 딸이자 설반(薛蟠)의 여동생이다. 주인공인 가보옥과는 외종사촌 누나가 된다. 대관원(大觀園)에서의 거처는 형무원(蘅蕪院)이며 호는 형무군(蘅蕪君)이다. 금릉십이채(金陵十二釵)에서 임대옥(林黛玉)과 더불어 첫머리에 꼽히는 인물이다. 또 다른 여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임대옥(林黛玉)과는 대조적인 여성관(女性觀)을 가진 인물로 임대옥(林黛玉)이 병약하고 가늘한 느낌을 주는 미인이라면 이쪽은 건강하고 풍만(豐滿)한 느낌의 미인이다. 특히 피부가 새하얗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特徵)인데 정작 본인은 자신의 풍만한 신체가 콤플..
중국고전소설의 백미로 손꼽히는 홍루몽연구와 연구자들의 치열한 거촉(擧燭) 중국고전소설의 백미(白眉)로 손꼽히는 ‘홍루몽(紅樓夢)’은 창작 당시부터 큰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작품이다. 구홍학에서 신홍학, 당대 홍학에 이르기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내놓은 서로 다른 목소리와 주장들은 ‘홍루몽(紅樓夢)’연구가 그 동안 어떠한 양상으로 진행되어 왔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홍루몽(紅樓夢)’은 치밀한 구성과 범상치 않은 스토리로 청춘남녀의 비극적인 사랑과 당시 사회의 어지러운 시대상을 보여주며 수많은 독자들의 마음을 울렸으나 이와 함께 작품의 독특한 부호체계와 상징성 및 작품 외연의 문제 즉 작가의 생평과 판본 문제 등으로 말미암아 중국고전소설작품 가운데 가장 복잡하고 해독하기 어려운 텍스트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홍학(紅學)"은 본질상 정도(正道)에 어그러진 학문(學問)인 "위학(僞學)"인가 청나라 강희-옹정-건륭 삼대에 걸쳐 한 귀족 가문의 성쇠를 다룬 ‘홍루몽(紅樓夢)’은 전 세계에 이를 연구하는 학자가 수천 명에 이를 정도로 대단한 소설이다. ‘홍학(紅學)’이라는 별도의 학문 분야가 형성될 정도다. 마오쩌둥(毛泽东)은 이 작품은 최소한 다섯 번은 읽어야 하며 ‘홍루몽(紅樓夢)’을 읽지 않으면 중국 봉건문화(封建文化)를 이해할 수 없다고 단정했고 중국인들은 ‘홍루몽’을 만리장성과도 바꾸지 않는다고 한다. 작품성이나 보편성의 잣대로 보자면 ‘서유기(西遊記)’ ‘삼국연의(三國演義)’ ‘수호전(水滸傳)’ ‘금병매(金甁梅)’ 등 중국 사대기서보다 훨씬 윗길에 오른 작품이 바로 ‘홍루몽(紅樓夢)’이다. 최근 홍학에 ..
홍학파들의 치열한 논쟁 중인 홍학은 20세기 최대의 학문스캔들인가? 홍루몽(紅樓夢)은 청나라 건륭제 시기의 작가인 조설근(曹雪芹)이 쓴 고전소설이다. 등장인물만 700명에 달하며 등장인물들의 세밀한 묘사로 청나라 시대의 대표적인 걸작소설(傑作小說)로 칭송받고 있으며 100여 차례 간행되었고 30여 종의 후속편들이 나왔을 만큼 중국에서 크게 인기를 끈 국민적인 고전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홍루몽이 삼국지(三國志)와 서유기(西遊記), 수호전(水滸傳)에 비해 인지도에 밀리지만 많은 중국학자들도 홍루몽에 대해 연구해 "홍학"(紅樓夢學)이란 말까지 생겨났을 정도다. 홍루몽은 문학적 가치,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중국 고전소설의 정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금병매(金甁梅)를 제외시킨 '사대명저(四大名著)'의..
홍학가들 홍루몽 후40회는 고리타분하고 재미가 없고 졸렬한 작품이라고 비판 이 글은 중국 청대의 조설근(曹雪芹; 1715~1763)이 쓴) 홍루몽에 대한 작품론을 전개(展開)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첫째, 작품배경(作品背景)이 된 청대 현실에 초점을 맞추어 ‘반봉건(反封建)’을 핵심으로 파악(把握)하는 견해와 둘째, 홍루몽을 연구하는 당대의 현실과의 관련선상에서 홍루몽(紅樓夢)의 현실관을 살피는 논의가 그것이다. 이 경향성(傾向性)은 대체로 역사성에 기초한 연구사들 내에서 착종(錯綜)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은 가부(賈附)의 몰락과정을 서사의 중심선(中心線)으로 간주한 가운데 세부적으로 공명과 경제, 도덕, 그리고 혈연(血緣)의 연속성이라는 문제들을 주 쟁점으로 하여 홍루몽에 대한 문학사회학적 ..
청나라 문학가 조설근과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아 안았던 4대기서 ‘홍루몽’ 중국의 4대 기서(四大奇書)로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수호전(水滸傳)''서유기(西遊記)''금병매(金甁梅)'를 꼽지만 '홍루몽(紅樓夢)'의 문학성을 이들보다 훨씬 높게 치는 게 일반적이다. 청 건륭제(乾隆帝) 때 조설근(曹雪芹)이 지은 장편소설 '홍루몽'은 원제가 '석두기(石頭記)'이며 '금옥연(金玉緣)''풍월보감(風月寶鑑)''금릉십이채(金陵十二釵)'등의 별칭이 있다. 80회본의 판본(板本)은 조설근(曹雪芹)의 원작으로 필사본(筆寫本)이며 고악(高鶚)이 40회를 덧붙여 1791년 120회본을 내놓은 판본을 정갑본(程甲本)이라 한다. 금릉(남경)에 있는 가(賈)씨 집안을 무대로 500여 명의 등장인물(登場人物)이 등장하는 이 ..
가보옥과 습인 사이를 질투하지 않은 임대옥은 시녀에 대한 위계질서 때문일까 가보옥(賈寶玉, 홍루몽의 남자주인공)은 여자아이들에 둘러싸여 노는 것을 가장 좋아했다. 대관원(大觀園), 홍루몽의 배경이 된 집안에 있는 여자아이들은 모두 그와 매우 가깝게 지내는데 이 중에서 두말할 필요도 없이 그의 임누이(林妹妹) 임대옥(林黛玉)에 대한 태도는 다른 사람과는 달랐다. 어려서부터 같이 먹고 같이 자며 정의(情誼)는 말할 것도 없고 가장 특이(特異)한 것은 두 사람의 성정(性情)이 아주 닮았다는 것이다. 임대옥(林黛玉)이 가부(賈府), 가씨 저택에 들어온 그 때부터 가보옥(賈寶玉)은 바로 이 누이(林黛玉)를 마치 이전에 본 것 같았다. 그들의 인연(因緣)은 한두 마디로 충분(充分)히 말할 수는 없을 정도이다. 임대..
100여 년간 지속된 홍학계 논쟁이 거센 홍루몽 최초 작자는 조설근이라는 견해 홍루몽(紅樓夢)의 최초작가에 대하여 홍학계(紅學界)에서는 논쟁이 매우 거세다. 청나라말기부터 논쟁(論爭)이 시작되어 지금까지 약 100여 년간 계속되는 것이다. 홍루몽의 최초작가가 조설근(曹雪芹)이 아니라는 견해를 취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의 이유(理由)를 들고 있다. 첫째, 제1회에서 공공도인(空空道人)이 돌에서 베끼고 그 후에 석두기(石頭記)를 정승록(情僧錄)으로 바꾸었으며 나중에 동로(東魯)의 공매계(孔梅溪)가 풍월보감(風月寶鑑)으로 개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조설근(曹雪芹)이 10년 동안 피열(披閱)을 거쳐 5번에 걸쳐 증보 삭제(增补削除)하고 목록을 작성하며 장회를 나누고 금릉십이채(金陵十二釵)로 ..
일부에서 백년홍학 중국문화의 독류(毒瘤)요 학술연구 치욕이라는 견해와 주장 견해가 고루과문(孤陋寡問)해서인지 몰라도 중국(中國)에서 '작자'는 중국예술연구원(中國藝術硏究員) 홍루몽연구소(紅樓夢硏究所) 및 중국홍루몽학회(中國紅樓夢學會)와 같은 이 두개의 기구보다 더욱 부끄럽고 가소롭고 슬프고 가련(可恥, 可笑, 可悲, 可憐)한 소위 "학술단체(學術團體)"는 본 적이 없다. 이 두개의 소위 "학술단체(學術團體)"는 "홍루몽연구(紅樓夢硏究)"를 둘러싸고 즉 통상 말하는 "홍학(紅學)"을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만일 왕국유(王國維)가 1904년에 발표한 '홍루몽평론(紅樓夢評論)'을 현대 홍학 내지 현대학술(現代學術)의 시작으로 본다면 현대 "홍학(紅學)"은 이미 꼭 1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중국예술연구원..
임대옥과는 대조적인 여성관을 가진 인물인 설보채의 숙녀배후의 진상 설보채(薛寶釵)는 중국 고전소설 홍루몽(紅樓夢)의 여주인공이고 금릉십이차(金陵十二釵)이며 가보옥(賈寶玉)의 이모인 설부인의 딸이자 설반(薛蟠)의 여동생이다. 주인공인 가보옥(賈寶玉)과는 외종사촌 누나가 된다. 대관원(大觀園)에서의 거처는 형무원(蘅蕪院)이며 호는 형무군(蘅蕪君)이다. 금릉십이채(金陵十二釵)에서 임대옥(林黛玉)과 더불어 첫머리에 꼽히는 인물이다. 또 다른 여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임대옥(林黛玉)과는 대조적인 여성관(女性觀)을 가진 인물로 임대옥(林黛玉)이 병약하고 가늘한 느낌을 주는 미인(美人)이라면 이쪽은 건강하고 풍만한 느낌의 미인이다. 특히 피부가 새하얗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特徵)인데 정작 본인은 자신의 풍만한 신체가..
가정생활 애정 혼인문제 제재로 한 금병매 홍루몽은 현실사회 반영한 인정소설 홍루몽(紅樓夢)이 천고의 명저(名著)라고 얘기하면 거의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음서'로 악명 높은 금병매(金甁梅)를 명저라고 하거나 심지어 위대한 작품이라고 하면 동의(同意)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금병매(金甁梅)에 대하여 강연하는 학자들 중에서 유세덕(劉世德) 선생이 금병매(金甁梅)를 위대하다고 말하는 것을 빼고 다른 학자들은 대부분 금병매(金甁梅)를 명저라는 정도로 인정(認定)한다. 시간적으로 보면 금병매(金甁梅)는 홍루몽(紅樓夢)보다 반세기 먼저 나타났다. 그리고 홍루몽(紅樓夢)이 세상에 나타나자마자 어떤 사람은 바로 홍루몽(紅樓夢)이 금병매(金甁梅)에서 유래했다고 말했다. 금병매..
봉건제도 수호자인 설보채와 봉건제도 반역자인 임대옥에 대한 포폄과 비교 설보채(薛寶釵)와 임대옥(林黛玉)은 '홍루몽'의 아주 중요한 여자 주인공(主人公)이다. 두 사람의 사이에는 누가 낫고 누가 못한지에 대하여 '홍루몽(紅樓夢)'이 처음 나타나 유행하던 때로부터 친구들 사이에서도 임대옥(林黛玉)과 설보채(薛寶釵)에 대한 포폄(褒貶)이 다른 것 때문에 주먹질까지 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었다. 저명한 홍학가(紅學家)인 유평백(兪平伯)의 경우 작자는 설림위일(薛林爲一), 즉 설보채(薛寶釵)와 임대옥(林黛玉)을 하나로 보았으므로 무슨 포폄(褒貶)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主張)했다. 이 두 인물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見解)가 나타난 이유는 바로 독자들이 보는 눈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또 어떤 홍학가(紅學..
남녀 간 진정한 사랑 따진다면 홍루몽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랑 한 쌍 누구일까 홍루몽(紅樓夢)에 진정한 사랑이 있는가? 있다. 그러나 아주 드물다. 만일 남녀 간에 서로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으로 따진다면 사람 수는 더욱 적어진다. 주인공인 가보옥(賈寶玉), 임대옥(林黛玉), 설보채(薛寶釵)도 아니다. 그들 간에는 최소한 삼각관계(三角關係)이고 더구나 가보옥은 일찌기 진가경(秦可卿)과 꿈속에 관계를 가지기도 하고 화습인(花襲人)과 함께 자기도 한며 금천(金釧), 오아(五兒)를 희롱한 바도 있으며 시녀인 청문(晴雯)에게 애틋한 연민(憐愍)의 정을 느낀 적도 있다. 그러므로 그의 임대옥(林黛玉)과 설보채(薛寶釵)에 대한 사랑이 순수(純粹)하다고 할 수만은 없다. 우삼저(尤三姐)의 유상련(柳湘蓮)에 대한 사랑은 ..
임홍옥은 홍루몽에서 심계가 가장 깊은 시녀로 마침내 대관원의 주인이 되다 홍루몽(紅樓夢)에 나오는 시녀(侍女)들은 이치로 따지자면 모두 "착취(搾取)당하는 노비(奴婢)"에 속하는 "피압제자(被壓制者)"들이다. 어떤 여인은 대대로 노비로 지냈고 어떤 여인은 가정이 빈곤(貧困)하여 가씨집안에 팔려온 경우도 있었다. 가씨집안이라는 이 "사람잡아먹는" 감옥(監獄) 안에서 그녀들은 전전긍긍(戰戰兢兢)하며 살았고 조금만 잘못되면 목숨이 위험했다. 금천(金釧)은 성희롱을 당하고 우물에 몸을 던져 죽었으며 청문(晴雯)은 쫓겨나서 목숨을 잃었다. 원앙(鴛鴦)은 핍박받아 목을 매어 자결(自決)했으며 서주는 무고하게 진씨를 위하여 순장(殉葬)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살아남은 시녀(侍女)들에게 있어서 마음에 어두운 그림자..
홍루몽의 작가인 조설근이 바로 지연재(脂硯齋)라는 수수께끼의 비밀 홍루몽(紅樓夢)은 청나라 건륭제 시기의 작가인 조설근(曹雪芹)이 쓴 고전소설이다. 등장인물만 700명에 달하며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세밀한 묘사로 청나라 시대의 대표적인 걸작소설(傑作小說)로 칭송받고 있으며 100여 차례 간행되었고 30여 종의 후속편들이 나왔을 만큼 중국에서 크게 인기를 끈 국민적인 고전(古典)이 되었다. 많은 중국학자들도 홍루몽(紅樓夢)에 대해 연구해 "홍학(紅學; 홍루몽학)"이란 말까지 생겨났을 정도다. 홍루몽은 문학적 가치(價値),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중국 고전소설(古典小說)의 정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홍루몽(金甁梅)을 제외시킨 '사대명저(四大名著)'의 하나로 친다. '지연재중평석두기(脂硯齋重評石頭..
중국문학작품에서 가장 유명한 병미인(病美人)인 임대옥의 병약한 이유 임대옥(林黛玉)이 병약한 것은 아주 유명하다. 중국문학작품에서 가장 유명한 병미인(病美人)이 바로 임대옥(林黛玉)이다. 그녀는 병약함으로 인하여 아리땁고 병약함으로 인하여 예쁘다. 비록 '홍루몽(紅樓夢)'의 작가는 임대옥(林黛玉)에게 선천적(先天的)인 부족함이 있어 태어나면서부터 병약(病弱)했다고 하지만 여하한 질병(疾病)도 이유가 없는 것은 없다. 임대옥(林黛玉)의 병은 후천적인 생활상황과도 상당한 관계가 있다. 임대옥(林黛玉)이 가부(賈府, 가보옥의 가씨저택)에 들어올 때 겨우 5,6살의 어린아이였으니 바로 성장발육단계(成長發育段階)였다. 그러나 가부의 생활습관은 확실히 이 어린 여자아이의 신체건강(身體健康)에 좋지 않았다. 임대옥(..
관심을 가진 사람이 많은 '홍루몽(紅樓夢)'의 영문명칭 홍루몽(紅樓夢)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많다. 우리의 홍루몽(紅樓夢)에 대한 감정은 민족감정(民族感情)이고 문화에 대한 그리움이다. 홍루몽(紅樓夢)의 번역은 아주 복잡(複雜)하고 문화전파측면의 주제이다. 단순한 기술적인 번역기법(翻譯技法)의 문제는 아니다. '홍루몽(紅樓夢)'은 중국에서 번역(飜譯)하기 가장 어려운 책의 하나이다. 우선 책이름만 하더라도 현재 3가지 영문명칭(英文名稱)이 존재한다. 1. The Story of the Stone 이것은 1973년 David Hawkes가 '홍루몽(紅樓夢)'을 번역할 때의 주명칭(主名稱)이다. 호크스가 번역해서 팽귄출판사가 출판했다. The Story of the Stone은 '석두기(石頭記)'를 정확하게..
가씨집안의 발전방향과 전략수립을 위한 가모와 가정의 전략다툼 내막 하나의 기업이 오랫동안 발전하려면 반드시 전략적(戰略的)인 사상이 있어야 한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서는 "모든 일에 미리 준비(準備)하면 이루어지고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凡事, 預則立, 不預則廢)"고 하였다. 사전에 발생하는 한 추세(趨勢)에 대하여 미리 판단한다는 것은 아주 어렵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마음속으로 그렇게 믿는지 아닌지 간에 서방기업경영이론(西方企業經營理論)의 교육을 받은 중국의 당대 기업가들은 이미 깊이 알고 있다. 기업에 전략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그런데 전략을 만드는 것은 미래의 추세에 대하여 판단(判斷)을 내리는 것은 확실히 기업의 최고경영진(最高..
조설근은 일개 이야기꾼이지 '홍루몽'의 작자가 아니라는 견해에 대하여 '홍루몽(紅樓夢)'의 진정한 작자가 누구인가? 이제 고증(考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홍루몽'의 제1회에는 이런 말이 있다. "조설근(曹雪芹)이 일찌기 도홍헌(悼紅軒)에서 십년동안 피열(披閱)하면서 5번 덧붙이고 빼며(增刪) 목록을 편찬하고 장회(章回)를 나누었다." 그런데 이 '조설근(曹雪芹)'은 그저 '홍루몽'의 제1회에 나오는 허구(虛構)의 인명이다. 즉 소설가(小說家)가 하는 말일 뿐이다. 이 말이 은유하는 바가 무엇인지? 도대체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지? 도대체 '홍루몽(紅樓夢)'의 창작에 어떤 공헌(貢獻)을 했는지? 이제는 알아볼 방법이 없다. 정위원(程偉元)이 '홍루몽'을 출판하면서 정갑본(程甲本), 정을본(程乙本)의 서문..
가보옥의 사랑을 받은 임대옥은 속이 좁고 병적이고 의심이 많은 미녀이다 만일 임대옥(林黛玉)이 어려서 나두화상(癩頭和尙)의 권고를 따라 일찌감치 출가했더라면 나중에 요절(夭折)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녀의 병도 발작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랬으면 홍루몽에는 병서시(病西施)같이 감성이 풍부하고 우수(憂愁)에 젖어있으며 울기 좋아하고 화내기 좋아하는 임매매(林妹妹)는 없었을 것이며 묘옥(妙玉, 홍루몽에 나오는 여승)은 두 명이 되었을 것이다. 묘옥(妙玉)에게서는 대옥의 가능성이 내비친다. 만일 대옥이 삭발(削髮)하여 비구니가 되었다면 묘옥처럼 고요한 마음(心如止水)을 지닐 수 있었을까? 그저 대옥은 고요한 마음을 가지지 못했고 보가가(寶哥哥, 가보옥)의 그림자에 의하여 더 많은 파장(波長)이 일어났다. 아름다..
젊은이들이 읽으면 쉽게 타락할 수 있다고 보는 ‘홍루몽’은 정말 청춘문학인가 대만작가 장훈(蔣勛)은 '홍루몽'이 청춘문학이라고 했다. 신판 '홍루몽(紅樓夢)' 드라마의 제작자(製作者)들도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판 '홍루몽(紅樓夢)' 드라마에서 주요연기자는 대부분 미성년자로 청춘우상극(靑春偶像劇)의 노선을 가고 있다. 그들의 부모(父母)는 완전히 할아버지, 할머니의 모습이다. 아마도 이들 조연(助演)을 통하여 주요배역의 '청춘(靑春)'을 돋보이게 하기 위함일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친구(親舊)들 중에서도 이러한 견해(見解)를 여러 번 얘기한 사람이 있다. '홍루몽(紅樓夢)'은 청춘문학(靑春文學)이라는 것이다. 이 점은 과거의 '홍루몽(紅樓夢)'에 대한 평가와 약간은 다른 것 같다. 과거에는 ..
봉건제도 비극인물 대표자 임대옥(林黛玉) 유언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임대옥(林黛玉)이 가부(賈府)에 들어온 날에서 바로 훌쩍 뛰어 마지막 날로 가보자.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제97회를 보자. 제목(題目)은 '임대옥분고단치정, 설보채출규성대례(林黛玉焚稿断痴情, 薛宝钗出闺成大礼)'이다. 보라. 남의 기쁜 날은 나의 슬픈 날이다. 제98회 '고강주혼귀이한천, 병신영루쇄상사지(苦绛珠魂归离恨天 病神瑛泪洒相思地)'에서 임대옥(林黛玉)은 임종유언으로 두 마디를 남긴다. 앞뒤를 나눠서 살펴보자. 앞부분은 시녀인 자견(紫鵑)에게 말한 것이다. "동생! 나는 여기에 친인(親人)이 없다. 내 몸은 깨끗하다. 너는 어쨌든 그들에게 나를 돌려보내달라고 해달라!" 병으로 소상관(瀟湘館)에 누워 있던 임대옥(林黛玉)은 고향..
홍학가들이 연구할 과제인 임대옥이 가부에 들어갈 때 몇 가지 이상한 점들 문예계(文藝界)에는 이런 말이 유행(流行)한다. "멋진 장면은 보통 뒤에 나온다고". 그렇다면 문예작품인 ‘홍루몽(紅樓夢)’의 "멋진 장면"은 가장 뒤에 나오는가? 필자는 하루 종일 생각을 해보았지만 제3회 임대옥(林黛玉)이 가부에 들어갈 때가 "멋진 장면"이라고.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몇몇 주인공이 멋있게 등장(登場)하며 각각의 성격특징을 잘 드러내주고 그들의 이후 각자운명에 대하여 최종판결(最終判決)을 내려준다. 둘째, 임대옥(林黛玉)의 시각과 마음속 생각을 통하여 곧 몰락(沒落)할 호족의 마지막 변화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당연히 이는 홍학가(紅學家)들이 연구할 과제이다. 조설근(曹雪芹)이 그렇게 쓴 것은 역사적 원인이 ..
논쟁이 끊이지 않은 조설근이 홍루몽을 썼다는 것을 의심 받는 6가지 이유 왜 '홍루몽(紅樓夢)'과 같은 위대한 작품의 작가(作家)가 누구인지를 문제(問題)로 삼을까? 첫째, 후세의 독자(讀者)들의 "믿기 어렵다"는 심리이다. 하루살이는 계절을 모른다. 범인은 천재(天才)의 재능과 학식을 이해할 수 없다. 특별히 위대한 작품의 앞에서 후세의 독자들은 쉽게 이런 의문(疑問)을 품게 될 것이다. 이것이 정말 그(그녀)가 쓴 작품이란 말인가? 그(그녀)가 어찌 이렇게 위대한 작품을 써낼 수 있단 말인가. 이런 유(類)의 의문은 중국의 특유한 것이 아니다. 외국에도 있다. 예를 들어 세익스피어의 이름으로 수많은 유명한 희극작품(喜劇作品)이 있다. 이것도 의심을 받는다. 그들은 말한다. 강호의 연극단 주인이 어찌 ..
홍루몽 저술한 조설근 마지막 거처는 어디이며 마지막 거주지에 대한 6가지 학설 지금까지 조설근(曹雪芹)의 마지막 거주지(居住地)에 대하여는 최소한 아래의 6가지 학설(學說)이 있다. 1. 육랑장 바깥의 소관제묘; 2. 서교 건예영; 3. 홍산구에서 온천진으로 가는 길의 상황기영 부근; 4. 남신장 행석구, 열무루와 보승사의 사이; 5. 온천진 백가동촌, 소석교 부근; 6. 정백기촌 38호, 북경식물원내, 지금의 "조설근기념관" 소재지 6가지 학설의 근거는 기본적으로 추측에 민간전설(民間傳說)을 더한 것이다. 추측은 각각 일정한 근거가 있다. 다만 이들 근거는 명확하게 구체적(具體的)인 마을이름, 지명 혹은 방위거리를 묘사한 것이 없다. 돈성(敦誠), 돈민(敦敏), 장의천 등 생전의 가까운 친구들은 조설근..
방대한 독자층 형성한 최고성취 대표한 홍루몽 중국 제일명저로 통칭된 계기 "사대명저(四大名著)"는 오늘날 중국인들에게는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들은 말이다. ‘삼국연의(三國演義)’, ‘수호전(水滸傳)’, ‘서유기(西遊記)’, ‘홍루몽(紅樓夢; 책이 만들어진 순서)’의 이 4권의 거작은 중국백성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소설이며 방대(尨大)한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국고전소설의 최고성취를 대표한다. 단 이 4부의 위대한 작품은 언제부터 "사대명저"로 통칭(統稱)되었는가? 아마도 이것은 모두 아는 바가 아닐 것이다. 근원을 따져보면 명나라 때 소설가 풍몽룡(馮夢龍)이 "사대기서(四大奇書)"라는 말을 한 것이 "사대명저(四大名著)"의 남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학자들에 의하여 명나라 ..
중국 4대 명저 통행본인 홍루몽과 수호전의 첫 부분에 대한 10가지 대조비교 홍루몽(紅樓夢)과 수호전(水滸傳)은 첫 부분이 10가지 점에서 놀랍도록 닮았다. 홍루몽과 수호전은 모두 중국의 4대 명저에 들어가고 세상에 전해지는 판본이 비교적 많다. 연구자는 이번에 이런저런 판본(板本)은 모두 놔두고 그저 통행본(通行本)인 (124회본) 홍루몽과 통행본 (100회본) 수호전의 첫 부분에 대한 대조비교를 해보기로 한다. 정확히 말하면 홍루몽은 임대옥(林黛玉)이 가부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모두 첫 부분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보았고 수호전에서는 사진이 노달(나중의 魯智深)을 만나기 전까지를 첫 부분의 범주로 보았다. 연구자가 자세히 읽어본 결과 ‘홍루몽’과 ‘수호전’은 첫 부분에서 10가지나 놀랍게도 닮은 점이 ..